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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D Game] 비행 슈팅 게임 #01 – 플레이어 이동/공격, 배경 스크롤, 적/운석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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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슈팅 게임 만들기 7_총알 만들기 :: Super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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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슈팅 게임 만들기 7_총알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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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슈팅 게임 만들기 7_총알 만들기 :: Super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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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차 – 캐릭터 움직이기 · 유니티로 2D 슈팅게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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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차 - 캐릭터 움직이기 · 유니티로 2D 슈팅게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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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팅 게임 만들기의 개요(게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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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슈팅 게임 만들기 7_총알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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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시간에 이어서 비행기 총알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projectiles폴더를 찾아 roket 텍스쳐를 선택한다음 inspector에 속성을 그림과 같이 바꿉니다

속성을 바꾼 텍스쳐를 Hierarchy에 드래그하여 Scene에 보이게 합니다

그리고 roket을 회전 시켜 z값을 90으로 합니다

그림과 같이 회전한 상태

Rocket 스크립트를 생성합니다

Rocket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Rocket스크립트를 rocket오브젝트에 붙힙니다

rocket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tog를 생성합니다

Rocket 태그를 생성합니다

rocket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태그를 Rocket을 선택합니다

태그를 붙히고 그림과 같이 Rigidbody2D 와 BoxCollider2D를 붙힙니다 그리고 Kinematic을 선택하고 isTrigger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roket 프리팹을 만들고 Hierachy에 있는 rocket 오브젝트는 삭제 합니다

Player스크립트를 선택하고 스크립트를 수정합니다

그림과 같이 빨간 부분을 추가 하였습니다

로켓을 0.5초간 생성하는 스크립트를 만듭니다

Player오브젝트를 선택하고 rocket 프리팹을 연결합니다

로켓이 잘나가는 것을 확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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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움직이기 · 유니티로 2D 슈팅게임 만들기

2일차 – 캐릭터 움직이기

우선 캐릭터를 관리해줄 컴포넌트를 만들기 위해 Player라는 새로운 C# 스크립트를 생성해줍니다.

그리고 소스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잠시 메뉴에서 Edit 탭의 Project Setting 안에 있는 Input을 선택해 줍시다.

그러면 이렇게 Insepector View가 Input Manager로 변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여러가지 Input 설정을 관리할 수 있는데요.

일일이 키 하나하나의 입력을 감지하지 않고 이런식으로 Input을 관리하는 이유는 유니티로 여러 플랫폼을 개발할 경우 같은 기능을 하지만 플랫폼에 따라 조작키가 다른경우를 하나의 이름으로 묶어주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우리가 살펴 볼 부분은 Horizontal을 잠시 펼쳐서 살펴 봅시다. 기본적으로 음수 방향이 left고 양수 방향이 right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하고, 대체 음수 방향이 A키, 대체 양수 방향이 D키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기본적으로 Horizontal Axes는 왼쪽, 오른쪽 방향키와 A,D키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넘어 갑시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Player : MonoBehaviour { public const float moveSpeed = 5.0f; //움직이는 속도를 정의해 줍니다. void Start () { } void Update () { moveControl(); //캐릭터를 움직이는 함수를 프레임마다 호출 합니다. } void moveControl() { float distanceX = Input.GetAxis(“Horizontal”) * Time.deltaTime * moveSpeed; //아까 지정한 Axes를 통해 키의 방향을 판단하고 속도와 프레임 판정을 곱해 이동량을 정해줍니다. this.gameObject.transform.Translate(distanceX, 0, 0); //이동량만큼 실제로 이동을 반영합니다. } }

GetAxis는 지정된 Axes를 키에따라 다른 값을 가져 옵니다. 플랫폼 키 호환을 위해 사용되며, Horizontal 같은 경우엔 왼쪽류 키는 -1, 오른쪽류 키는 1을 반환합니다.

플레이어 스크립트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플레이어에 적용시켜봅시다.

실제로 플레이하고 왼쪽 오른쪽 방향키와 A, D키를 눌러서 조작을 해봅시다.

슈팅 게임 만들기의 개요(게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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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팅 게임 만들기(게임 설명)

유니티를 배우고 나서 게임을 만들려고 하니, 아~ 이렇게 배워서 안되는구나 하고 많이 느꼈어요. 책대로 진행하는건 좋은데 책이 끝나니 나의 지식도 거기서 끝나는 느낌이었어요.

일단 게임을 만들려고 하니 눈은 시판되는 게임에 높아져 있는데 실제 내가 할수 있는 능력이란게 참 보잘것 없어서 당췌 원하는 대로 만들수가 없었어요. ㅋ 내가 원하는 기능을 모두 다 갈아 엎고 뭘 할수 있나부터 생각하기 시작해서 완성에 초점을 두고 만들어 나가기 시작한거 같아요. 뭐든 끝을 내지 않으면 단발적으로 아는 지식으로는 아무짝에도.. 쓸모없지는 않아도 일단 내세울수 있는게 있어야 되겠더라구요. ㅋㅋ

여튼 잡썰이 길었는데 이번에는 최소한의 기능에 맞춘 아주 간단한 슈팅 게임을 유니티로 만들어 볼까 해요.

슈팅 게임 동영상

슈팅 게임 소개

SwaBa(쏴바~)는 유니티로 제작한 간단한 슈팅 게임으로 우주를 배경으로 나쁜 외계인을 공격하여 무찌르는 착한 우주선의 모험입니다.

★ 장르 :FPS

★ 등급 : 미분류

★ 출시 : 2020. 11. 막날

★ 언어 : 필요없음

★ 플랫폼 : Windows

게임 조작

◎ 이동 : 방향키 (←, →)로 좌우 이동

◎ 무기 : 스페이스바(Space bar)로 레이저빔 발사

슈팅 게임 SwaBa(쏴바)에 대한 간단한 이해

게임 시작은 키보드의 아무키로 시작된다. 좌우 방향키를 이용해 이동하고 스페이스바키로 레이저 빔을 발사해서 화면 위에서 내려오는 적을 쓰러뜨린다. 적을 1개 맞추면 점수 10점이 가산되며 적과 충돌하면 게임오버가 된다.

게임 오버된 후에는 엔터키로 리플레이 할수 있다.

간단한 슈팅 게임을 만드는 단계를 13단계로 나눠봤어요. 간단하지만 게임의 흐름을 완성시키는것을 목표로 진행하겠습니다.

슈팅 게임 만드는 단계

0. 프로젝트 설정

1. 플레이어를 움직이기

2. 플레이어의 이동범위를 제한하기

3. 레이저 발사

4. 적을 움직이기

5. 레이저로 적을 공격하기

6. 게임상태 설정

7. 스코아 넣기

8. 백그라운드 설정

9. BGM 설정

10. 효과음(SE) 넣기

11. 폭파당했을때 처리

12. 게임 빌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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