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37 요셉 의 일대기 The 50 Correct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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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 일대기 #1 노예, 성추행범 부터 한 나라의 총리까지! 신분상승의 끝판왕!! 인생역전 [성경인물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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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순으로 정리해 본 요셉의 일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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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순으로 정리해 본 요셉의 일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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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우의 문화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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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우의 문화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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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이 노예로 팔림(창세기 3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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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야곱의 나이와 시련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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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의 생애 (창 37:12-17) – 목회자료 – 기독교 멀티미디어 사역자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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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의 생애 (창 37:12-17) - 목회자료 - 기독교 멀티미디어 사역자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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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순으로 정리해 본 요셉의 일대기

나이순으로 정리해본 요셉의 일대기

1세: 야곱나이 92~93세경에 요셉낳음

10세: 이때 동생 베냐민을 얻게됨(야곱나이 103세. 라헬죽음)

10세-17세: 아버지야곱의 편애적 사랑으로 나서기 좋아하고 자랑하기 좋아하고 말하기 좋아함. 야곱은 요셉을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신앙의 계보를 잇기위해 고운자색옷을 입힘

17세: 형들의 모함에 애굽으로 보디발 장군의 집으로 노예로 팔려나감(이때 야곱나이 110세)

17세-30세: 이때에 형들에 대한 자신의 모습을 되새겨보며 그의 성품의 전환적 계기를 갖게되어 아무리 억울한 일이 있어도 참고 인내함

25-7세: 보디발 장군 아내의 모함으로 감옥에 갇힘

28세: 감옥에서 두 관원장의 꿈을 해석해줌

30세: 왕의 꿈을 해석해주어서 이후 애굽의 국무총리가 됨 (창41;46)

31-37세: 이 7년 풍년 기간에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을 통해 므낫세와 에브라임을 낳음

38세(?): 흉년이 찾아옴. (첫해 흉년에 야곱 아들들이 애굽에 1차 방문?(첫해 흉년)(형들이 다시 찾아오게 되고 결국 요셉이 자신을 밝히면서 흉년이 다섯해가 남았다고 말함. 그러나 사실상 형들의 첫 방문과 두번째 방문 사이에 어느 정도의 기간이 흘렀는지는 확실치 않음.39세 되는 해 1월에 방문해서 12월경에 다시 찾았을 수도 있었을 것이기에.)

39세: 야곱형제들의 2차 애굽방문2년째 흉년 (창45:6)

39세: 아버지와의 해후(야곱은 바로 앞에서 자신의 나이를 130세라고 밝히고 있음(창47:9), 이사실은 야곱의 나이 92(93?)세경에 요셉을 낳았음을 의미)

45세: 7년 흉년이 끝남(38~44세까지 7년 흉년 지속)

56세: 요셉의 두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에게 147세인 야곱이 팔을 어긋하여 축복함. 그 이후 야곱의 12아들이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이루지만, 레위지파가 하나님의 성전에 관련된 직무를 맡는 특별 임무를 맡으면서 다른 지파들에서 성별되었고,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두 지파를 형성하게 됨. 아버지 야곱은 147세로 죽음(창47:28)(애굽에서 17년간 살았음)

110세: 요셉 죽음

by 코이네설교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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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 이야기의 의미

<창세기 이야기>(도서출판 지와 사랑) 중에서

37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창세기의 3분의 1이 요셉에 관한 이야기다.

창세기 편집자가 요셉 이야기를 중요하게 다룬 이유는 요셉을 통해 사랑과 구원이 무엇인가 하는 교훈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이 죄로 인해 죽을 지경이 되었을 때 하나님이 어떻게 개입하시며 또 어떻게 구원하시는가 하는 인류 모두의 구원의 문제를 요셉의 이야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요셉 이야기를 알지 못하면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이해할 수 없으며 조물주의 인간창조의 역사를 이해할 수 없다.

하나님이 사람을 자기 형상대로 창조하고 사람이 죄악에 빠져 죽게 되었을 때 구원하시며 재창조하신다는 기쁜 소식을 요셉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다.

요셉을 예수 그리스도의 원형으로 이해하고 그의 생애가 그리스도의 탄생을 알리는 것이라 이해할 수 있다.

요셉의 일대기는 하나님이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실 것을 예언하고 있다.

요셉 이야기는 열일곱 살의 요셉이 형들과 함께 양을 칠 때부터 시작된다(37장).

요셉의 증조부 아브라함, 조부 이삭, 아버지 야곱은 온전한 인간의 원형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그들은 우리와 마찬가지로 인간적인 약점을 많이 가지고 있었지만 하나님은 순전히 은혜로 그들을 선택하셨다.

이것이 선민사상의 근본이다.

요셉은 증조부의 신앙, 조부의 순종, 아버지의 노력과 인내 등 그들의 장점만을 물려받았다.

요셉은 꿈의 소년이었다. 꿈이란 자면서 꾸는 것만이 아니라 눈을 지긋이 감고 명상을 통해서 꾸기도 한다.

예언자의 꿈, 시인의 꿈, 영웅호걸들의 꿈은 모두 명상을 통해 이루어진 꿈들이다.

요셉 이야기는 꿈 이야기로 시작된다.

요셉은 자신이 꾼 꿈을 형들에게 말했다가 시기를 받고 노예로 이집트에 팔려 가는 신세가 된다.

걸어서 몇 달이 걸리는 먼 길을 팔려가면서 형들에 대한 증오와 복수심으로 가득 찬 요셉은 훗날 반드시 보복하리라 결심했을 것이다.

요셉은 이집트의 고관에게 팔리게 된다.

용모가 단정하고, 정직하며, 매사에 성실한 요셉은 주인의 신임을 얻어 재산을 관리하는 중책을 맡는다.

그러나 그를 유혹하던 여주인에 의해 강간범의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히게 되자 하나님이 꿈으로 구원의 손길을 펴셨고 요셉은 이집트의 총리가 된다.

요셉은 흉년이 들어 이집트로 곡물을 사러 왔다가 총리가 된 자신 앞에 무릎을 꿇고 엎드린 형들에게 위로의 말을 한다.

“두려워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 하리이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 악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려 하셨나니

두려워 마소서 내가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를 기르리이다”.

이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은 역사가 곧 하나님이 만든 드라마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총리가 된 요셉은 기근으로 죽어가는 많은 사람을 살렸다.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 악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려 하셨다”는 그의 말에서 그리스도의 모습이 상상된다.

요셉의 전기를 작은 예수전이라고 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이다.

파스칼은 명상록에서 요셉을 예수의 원형으로 비교했다.

요셉은 아버지의 사랑을 독차지한 자식이었다. 그는 아버지의 부름을 받고 형제들을 만나러 갔다가 그를 질투한 형제들에 의해 은 20냥에 팔렸다.

가롯 유다가 은 30냥에 예수를 판 것과 일치한다.

그러나 이런 일 때문에 요셉과 예수는 형제들의 구세주가 되고, 이방인의 구세주가 되며, 세계의 구세주가 되었다.

그들을 없애고, 팔아버리고, 배척하는 형제들이 없었다면 이런 일은 일어날 수 없었을 것이다.

감옥에서 요셉은 두 사람의 죄수 틈에 끼어 있었다.

예수는 두 명의 강도 사이에서 십자가형을 받았다.

요셉과 예수는 꿈에 의해 한 사람에게는 구원을, 다른 한 사람에게는 죽음을 예언했다.

그러나 요셉은 다만 예언했을 뿐이지만 예수는 실천했다는 점이 다르다.

또한 요셉은 구원을 받을 사람에게 영광의 자리에 앉게 될 때 자기를 생각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예수는 그와 반대로 자기로부터 구제받은 사람으로부터 하늘나라에 들어갈 때 자기를 생각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팡세 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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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이 노예로 팔림(창세기 3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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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야곱의 이야기는 그의 아들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 사랑받는 요셉(창 37:1-17)

이야기는 “요셉이 십 칠세의 소년”이었을 때로 시간이동을 한다. 이 때는 요셉이 밧단아람에서 태어나 아버지를 따라 가나안 땅에 들어온 지 약 11년째 되던 해(33:7)이다. 이때 야곱의 나이는 108세, 이삭의 나이는 그가 죽기12년 전(35:7)으로 168세 가량이었다. 요셉은 이 나이에 애굽으로 팔려가 30세에 애굽총리가 되었으므로(41:46) 그의 수난 기간은 13년이 되는 셈이다.

소년 요셉은 야곱의 첩 빌하와 실바의 아들들로 더불어 생활했던 것 같다. 아마도 과거 레아와 라헬 사이의 반목과 연관 요셉의 생모 라헬이 죽은 후 요셉은 아버지 야곱의 배려로 첩의 소생들과 함께 지내게 된 것 같다(29:31- 30:24). 요셉은 그들과 생활하면서 복된 ‘악한 행실’을 아버지 요셉에게 일로 바쳤다. 요셉이 태어날 때 야곱의 나이는 91세였다. 야곱이 요셉을 특별히 사랑한 이유는 가장 사랑했던 아내 라헬에게서 뒤늦게 본 아들인데다(30:22-24)그나마 지금은 그 생모(生母)마저 죽고 없었기 때문이었다(35:19,20). 야곱은 요셉응 편애하여 채색 옷을 입혀주었다. 채색옷은 ‘긴 웃옷’을 뜻하는데 ‘손이나 발 까지 내려오는 겉옷'(삼하 13:18,19)을 의미한다. 이러하 옷은 아마포로 만들었는데 제사장들이 입던 옷(출 28:4;레 8:7;스 2:69)과 흡사했던 것 같다. 이것은 요셉을 향한 야곱의 깊은 편애 의식을 보여 준다. 이는 그 형들의 시샘어린 미움을 사게 했다.

한편, 야곱이 바로 앞에 섰을 때 야곱의 나이가 130세였고(47:9) 당시 요셉은 30세의 나이로 총리에 취임한(41:46)이후 7년의 풍년(41:47)과 2년의 흉년(45:6)을 겪었기 때문에 39세가 된다. 따라서 야곱의 나이 130세에 요셉의 나이 39세를 제 (除)하면 91세란 계산이 산출된다.

요셉은, 비록 성경이 그에게 하나의 모형이란 지칭을 한 적은 없지만, 구약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가장 아름다운 모형(상징)중 하나이다. A. W. 핑크는 요셉과 그리스도 간의 101개의 일치점을 열거하는가 한면,에이더 하버숀은 121개를 열거한다. 예를 들어, 요셉은 그 부친에게 사랑을 받았으며(3절), 그 형들의 죄를 꾸짖었고(2절), 그 형들에게 미움을 받아 대적의 손에 팔리었고(4, 26-28절), 부당한 징벌을 받았고(39장), 높임을 받고 세상의 구주가 되어 온 세상이 양식을 위해 그에게 찾아왔고(41:57), 형제들에게 거절을 당하는 동안 이방 신부를 맞이했다(41:45).

요셉은 꿈을 꾸는데 그 내용은 유언적인 성격을 지닌 일종의 하나님의 계시였다. 그의 첫 번째 꿈에서 11개의 곡식단이 12번째 곡식단에게 절을 한 것은 그의 형들이 어느날 그에게 절을 하게 된다는 예언이었다. 그 다음 꿈에서는 해와 달과 열한 별이 요셉에게 절을 했다. 해와 달은 야곱과 레아(라헬은 죽었다)를 말하며, 열한 별은 요셉의 형들이었다(9-11절).

• 미움받아 죽음의 위험에 처하게 된 요셉(창 37:18-28)

야곱은 요셉을 불러 양을 치는 형들의 안부를 살피고 오라고 심부름을 보낸다. 요셉이 찾아간 세겜은 당시 야곱의 가족이 거하던 헤브론 계곡(35:27; 37:1)에서 부터 북쪽으로 약100Km 정도 떨어진 지점에 위치해 있던 지역이다.

요셉이 심부름으로 그 형들에게 보냄을 받았을 때 그들은 그를 죽이기로 모의했다. 그러나 르우벤의 제안으로 그들은 그를 도단 근처 웅덩이에 던지기로 했다. 그들이 음식을 먹고 있을 때 애굽으로 가는 이스마엘 족속 사람들이 지나갔는데, 유다의 제안으로 그들은 그를 팔기로 결정했다. 본문에 나오는 이스마엘 사람들은 사사기 8장 22-24절의 경우처럼 미디안 사람들로도 불리운다. 그들은 아브라함과 애굽 여종 하갈 사이에서 난 이스마엘의 후예들이다(창 25:12). 당시 애굽은 세계 무역의 중심지였으므로 항상 각국의 대상(隊商)들이 들끓었다. 그러나 때 맞추어 나타난 이스마엘 대상들은 요셉을 애굽으로 데려가기 위해 보내신 하나님의 사자(使者)로 이해하여야 한다.

요셉을 살리기 위해 애쓴 두 명의 형제가 등장하는데, 장남 르우벤과 유다이다. 루우벤은 빌하와의 텅간으로 장님으로서의 위신이 깍이고 형제들 사이에서도 그 영향력을 잃은 것 같다. 유다가 요셉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유다는 증오심에 불타 살의를 띤 형제들의 마음을 돌이키고자 세 가지 면을 들어 호소하였다. 즉(1) 아무리 미웁다 해도 다름아닌 동생을 죽일 수 있겠느냐라는 혈육의정에 호소하였으며(2)여러 방법 중 구태여 살인 까지 할필요가 있겠느냐라는 죄책의 극소화를 들어 설득하였다. 그리고(3)남의 손을 빌어 처리함으로써 수고를 덜 뿐만 아니라 뜻밖의 소득도 얻지 않겠느냐라는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요셉은 ‘은 이십 개(세겔)’에 팔리는데 당시 노예 장정의 몸값은 30세겔(출 21:32)이었다. 요셉은 이때 17세의 소년이었기 때문에 20세겔에 팔렸거나 요셉을 살리기 위해 유다가 개입하여 헐값에 팔렸을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 요셉 애굽으로 팔리다(창37:29-36)

이 모든 일이 일어날 때 르우벤은 자리에 없었다. 그는 돌아와서 이 일을 알고 두려워했는데, 왜냐하면 요셉이 없어진데 대해 그 부친에게 설명할 책임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요셉의 형들은 요셉의 옷에 염소 피를 묻힌 다음 냉정한 표정으로 야곱에게 그것을 돌려주었으며, 이에 야곱은 당연히 요셉이 살해된 줄로 생각했다.

야곱은 이 소식을 듣고 크나큰 슬픔에 빠지는데, 야곱이 이처럼 비통히 슬퍼했던 이유는 (1) 사랑했던 아내 라헬이 죽은지 얼마 안 되어 또 다시 가장 사랑하는 아들을 잃었기 때문이며 또한(2) 짐승에게 찢겨 죽어 시체조차 찾을 수 없게 된 그 비참한 상황을 생각하였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한편 이 모습은 그가 이삭을 속여 축복을 가로챘을 때 에서가 슬펴하며 울던 모습을 연상시킨다(27:34). 야곱은 전에 염소 가죽으로 형의 털 많은 팔 모양을 하여 염소로 그의 부친을 속인바 있었는데(창 27:16-23), 이제 그 자신이 요셉의 옷에 묻은 염소 피에 의해 잔인하게 속임을 당했다. ‘속임의 고통을 다시 한 번 배우게 된 셈이다.’

미디안 사람들은 요셉을 애굽으로 자유로이 인도하고 바로의 신하인 보디발에게 팔아 넘김으로써 무지 중에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했다. 시위대장은 ‘호위대 대장’, ‘형 집행관들의 대장’을 뜻한다. 이는 항상 바로(왕)의 측근에 있던 요직으로서, 요셉이 이러한 보디발의 집에 팔린 것은, 훗날 그가 애굽의 정치 무대에 등장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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