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38 용서 의 뜻 22322 Votes This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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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서(容恕, Forgiveness)란 피해자가 가해자에 대한 감정과 태도의 변화를 통한 의도적이며 자발적인 과정이며, 쌓여가는 공격적인 마음을 가지고 복수와 같은 부정적인 정서을 버리는 것이다.


‘믿는 사람이 용서해야지!’ 근데 그게 잘 안돼요ㅣ김기석 목사ㅣ잘잘법 Ep.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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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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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편집]

종교적 관점 [편집]

대중적 인식[편집]

관계속에서 용서[편집]

용서와 건강[편집]

자기 용서[편집]

같이 보기 [편집]

각주[편집]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

용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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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서란 무엇인가? | 성경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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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용서란 무엇인가? | 성경 질문 용서란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너그럽게 봐주는 행위입니다. 성경에서 “용서”라고 번역된 그리스어 단어의 문자적 의미는 “떠나가게 하는 것”입니다. 용서, 성경, 의미, 용서하는 법, 죄, 분한 마음, 분노성경에서 용서라는 말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 잘못이 전혀 없었던 것처럼 넘어간다는 뜻이 아니다. 누군가를 용서한다는 말에는 그보다 깊은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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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용서의 의미 – 새마갈노 오늘 우리는 용서에 대해 생가해보고자 합니다. 용서(容恕)라는 말은 논어에 나오는 얘기입니다. 용(容)자는 여기서는 “담다”라는 뜻으로 쓰인 말입니다. ▪ 용서와 용서 받음. 오늘은 창조절 두 번째 주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조의 영을 부어 주시어 창조계가 새롭게 힘을 얻게 되길 기도합니다. 우리는 창조질서보전 운동에 더욱 힘을 내야겠습니다. 지난 태풍으로 고리, 월성 원전이 8기나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문제없다고는 하지만 예사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기후 비상행동이 여기저기에서 일어나고 있어 다행이긴 합니다. 오늘 성서일과는 마태 공동체가 전하는 18장의 말씀입니다.어느 날 베드로가 예수께 묻습니다. 자신에게 죄 지은 자를 일곱 번이나 용서를 해야 합니까? 그 때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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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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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서(容恕)의 의미에 관한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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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용서 | 주님으로부터 용서를 구함 주님께 용서를 구함. 죄는 무거운 짐이다. 그것은 죄의식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의 뜻에 어긋나는 행동을 했다는 것을 아는 데서 오는 고뇌를 가져온다. 용서, 주님으로부터 용서를 구함주님은 우리에게 죄를 회개하고 그분의 용서를 구하라고 명하신다. 그분은 또한 우리에게 죄를 짓거나 상처를 준 사람들을 용서하라고 명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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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정보

성구 참조

추가 학습 자료

용서 | 주님으로부터 용서를 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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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납과 용서에 대한 묵상 : IBP 일점일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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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용납과 용서에 대한 묵상 : IBP 일점일획 훨씬 더 어렵다. 용서의 헬라어는 카리조마이χαρίζομαι인데, “은혜”를 뜻하는 카리스χάρις의 동사형이다. 하여, “용서”는 은혜 … 골로새서 3장 13절은 신도들의 삶에 관해 권면하면서 용서와 용납을 같이 말씀한다.누가 누구에게 불평할 일이 있더라도, 서로 용납하여 주고, 서로 용서하여 주십시오. 주님께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과 같이, 여러분도 서로 용서하십시오.(골3:13)용납과 용서는 동어반복인가? 아니면 서로 다른 무엇인가? 용서는 과거 일에 대한 관용이고, 용납은 현재 일에 대한 관용이라고 정의 내려 볼 수 있지만, 골로새서의 말씀이 일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태도에 관하여 말씀하고 있으므로, 조금 더 생각을 진척시켜 볼 필요가 있다."용납"의 의미로 여기서 사용된 헬라어는 아네코ἀνἔχω인데, 전치사 아나ἀνά와 동사 에코ἔχω의 합성어이다. 아나ἀνά는 원래 "가운데" "사이에"라는 뜻이었지만 후대로 오면서 "위"up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는데, 신약에서는 이 뜻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에코ἔχω는 "가지다"have나 "취하다"take의 뜻이 있다. 이 두 단어가 합쳐져 어떻게 용납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을까? 위에 가지다? 무슨 뜻인가? 어깨 위에 짐을 지다는 뜻이다. 영어로는 take up. 어깨 위에 지는 것은 십자가이다. 마가복음 8:34에서 예수님께서 나를 따르려면 자기 십자가를 져야 한다고 하실 때 영어 take up이 사용된 것을 생각하면 take+up의 의미가 연상이 된다. 아네코ἀνἔχω에서 유추하는 "용납하라"의 기본 뜻은, 마음에 안드는 것을 네가 짐으로 지고 인내하면서 견디라는 말이다. 용납은 사랑의 첫단계이다. 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관한 말씀이다. 용납하라는 말씀은 그냥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라는 말씀이다. 불평하지 말고, 고치려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두고 네가 인내하라는 말씀이다. 어려운 요구이다. 그러나 내가 상대하는 사람이 나를 공격하거나 나에게 잘못한 사람이 아니라는 점에서 용서 보다는 쉽다."용서"는 사랑의 마지막 단계이다. 용납이 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관한 것이라면, "용서"는 나에게 잘못하고 나에게 해를 끼친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관한 말씀이다. 훨씬 더 어렵다. 용서의 헬라어는 카리조마이χαρίζομαι인데, "은혜"를 뜻하는 카리스χάρις의 동사형이다. 하여, "용서"는 은혜를 베푸는 것이다. 용서는 둘 사이에 정의가 이루어지면 할 수 없는 것이다. 정의가 이루어진 곳에 은혜가 개입할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당한만큼 되갚아준 다음에는 정의는 세워졌을지언정 용서는 일어날 수 없다. 갚아주지 않고, 은혜를 베푸는 것이 용서이다. 그러니 정말 어렵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베풀어주셨으니, 우리도 은혜를 베푸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오직 그것이 이 어려운 요청에 응답할 수 있는 우리의 희망이다.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은혜를 베푸는 행위입니다.골로새서 3장을 통하여 사랑의 처음과 끝, 용납과 용서를 묵상해 본다.성경과 설교 연구원, 성경, 연구원, 바이블, bible, 우동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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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납과 용서에 대한 묵상 : IBP 일점일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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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서(容恕, Forgiveness)란 피해자가 가해자에 대한 감정과 태도의 변화를 통한 의도적이며 자발적인 과정이며, 쌓여가는 공격적인 마음을 가지고 복수와 같은 부정적인 정서을 버리는 것이다.[1][2] 용서는 용납과 다르다. 차이점들이란 행위의 잘못을 보지못하고, 용서의 필요성을 알지 못하고, 가해자가 행동에 대한 책임을 갖지 않고 변명하며, 가해자가 의식적으로 깨닫지 못하는 망각이나, 법관과 같은 사회의 대표에 의해서 인지된 가해를 허락하는 사면이나, 그리고 관계 회복이라는 화해와는 다르다.

어떤 상황속에서 용서는 부채, 융자, 채무 혹은 다른 요구들 때문에 모든 요구들에 대해 무죄임을 선언하고 포기하는 법적 용어이다.[3][4]

심리학 개념이나 덕으로 용서의 이점은 종교 사상, 사회과학, 의학에서 탐구되어 왔다. 용서는 용서하는 사람을 위하여 쓰여지는 용어이다.[5] 가해자 편의 책임에 관계없이 또 어떤 회생적 정의(restorative justice)를 기대하지 않는 것이다.

연구 [ 편집 ]

행동과 관련된 용서에 대한 과정들 연구가 많아지고 있다.[6]

위스콘신 대학교의 로버트 앤라이트(Robert Enright) 박사는 국제 용서 연구소( International Forgiveness Institute)를 창립하고, 용서연구의 주도적인 역학을 하고있다.[7] 최근 연구는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 더욱더 용서를 잘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 오랜 연구는 일반적으로 신경질적이며 노여움을 하는 사람들은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도 다른 사람들보다도 용서하기가 힘들다고 한다. 특히 이러한 사람들이 그들에게 피해를 준사람을 피하기를 원하고 2년 반 후에는 복수를 원하기도 한다고 한다.[8]

연구 결과는 용서를 하는 사람들이 분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보다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산다고 한다.[9] 첫 번째 연구하는 방법에는 사람들이 용서를 할때 심장 혈관 및 신경계의 기능을 증진시킨다고 한다.[10] 또 위스콘신 대학교의 연구에서는 용서하는 사람들이 질병에도 적게 고통을 겪는다고 한다. 용서가 적은 사람일수록 건강에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11]

스탠포드 대학교의 프래드 루스킨(Fred Luskin) 박사는 용서배우기(Learning to forgive)라는 저술을 통하여 용서는 용서의 효과를 통하여 학습된다고 한다. 그는 삶의 기술(a life skill)로서 용서를 가르치기 위하여 매년 8월 첫번째 주일에 용서의 날 세계용서연맹(the Worldwide Forgiveness Alliance on Forgiveness Day)로 정하였다.[12] [13]

그는 북아일랜드 분쟁에 의해서 살해된 북아일랜드의 가톨릭과 개신교들의 가족들을 연구하였는데 분노를 덜 하며, 상처를 잘 감당하며, 그리고 더 낙관적인 사람들이 여러 상황 속에서 용서를 더 잘하며, 더 동정적이며 자긍심이 많다고 한다. 그의 연구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활력을 증가시키는 연구를 보여준다.[14]

종교적 관점 [ 편집 ]

유대교 [ 편집 ]

유대교에서는 가해자가 용서를 구하면 용서를 주라고 한다(Mishneh Torah, Teshuvah 2:10).

기독교 [ 편집 ]

주기도문

…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이슬람 [ 편집 ]

바하이 신앙 [ 편집 ]

아시아 [ 편집 ]

불교 [ 편집 ]

힌두교 [ 편집 ]

자이나교 [ 편집 ]

기타 [ 편집 ]

대중적 인식 [ 편집 ]

관계속에서 용서 [ 편집 ]

용서의 단계:

용서와 건강 [ 편집 ]

비판 [ 편집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15]

자기 용서 [ 편집 ]

죄, 후회로, 양심의 가책, 비난, 수치, 자기혐오.

치료 모형 [ 편집 ]

책임, 양심의 가책, 복구 및 갱신.

같이 보기 [ 편집 ]

각주 [ 편집 ]

참고 문헌 [ 편집 ]

Balancing the Scales of Justices with Forgiveness and Repentance , Randall J. Cecrle, 2007, ISBN 1-60266-041-7

, Randall J. Cecrle, 2007, ISBN 1-60266-041-7 The Power of Forgiveness , Marcus G. 2011, Sapients.Net

, Marcus G. 2011, Sapients.Net Radical Forgiveness: Making Room for the Miracle , Colin Tipping, 1997, ISBN 0-9704814-1-1

, Colin Tipping, 1997, ISBN 0-9704814-1-1 Forgiving and Not Forgiving: Why Sometimes It’s Better Not to Forgive , Jeanne Safer, 2000, ISBN 0-380-79471-3

, Jeanne Safer, 2000, ISBN 0-380-79471-3 Forgiveness: a Philosophical Explor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7), by Charles Griswold. ISBN 978-0-521-70351-2.

ISBN 978-0-521-70351-2. Hein, David. “Regrets Only: A Theology of Remorse.” The Anglican 33, no. 4 (October 2004): 5-6.

33, no. 4 (October 2004): 5-6. Hein, David (2007). “Austin Farrer on Justification and Sanctification”. 《The Anglican Digest》 49 (1): 51–54.

Konstan, David, Before Forgiveness: The Origins of a Moral Idea (Cambridge/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0).

(Cambridge/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0). Kramer, J. and Alstad D., The Guru Papers: Masks of Authoritarian Power, 1993, ISBN 1-883319-00-5

ISBN 1-883319-00-5 Lampert, K.(2005); Traditions of Compassion: From Religious Duty to Social Activism. Palgrave-Macmillan; ISBN 1-4039-8527-8

ISBN 1-4039-8527-8 Fred Luskin, Ph.D. Forgive for Good: A Proven Prescription for Health and Happiness (Harper, 2002)

(Harper, 2002) Murphy, J. and Hampton, J. Forgiveness and Merc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Norlock, K. Forgiveness from a Feminist Perspective (Lexington Books, 2009).

(Lexington Books, 2009). Pettigrove, G. Forgiveness and Love (Oxford University Press, 2012).

(Oxford University Press, 2012). Schmidt D. (2003); The Prayer of Revenge: Forgiveness in the Face of Injustice; ISBN 0-7814-3942-6

ISBN 0-7814-3942-6 Toxic Parents: Overcoming Their Hurtful Legacy and Reclaiming Your Life , Susan Forward, 1990.

, Susan Forward, 1990. The Railway Man: A POW’s Searing Account of War, Brutality, and Forgiveness, Eric Lomax,

용서의 의미

주일설교문(20. 9. 13) 성령강림 후 열다섯 번째 주일(마태복음 18장 21~35절)

▪ 용서와 용서 받음.

오늘은 창조절 두 번째 주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조의 영을 부어 주시어 창조계가 새롭게 힘을 얻게 되길 기도합니다. 우리는 창조질서보전 운동에 더욱 힘을 내야겠습니다. 지난 태풍으로 고리, 월성 원전이 8기나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문제없다고는 하지만 예사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기후 비상행동이 여기저기에서 일어나고 있어 다행이긴 합니다.

오늘 성서일과는 마태 공동체가 전하는 18장의 말씀입니다.

어느 날 베드로가 예수께 묻습니다. 자신에게 죄 지은 자를 일곱 번이나 용서를 해야 합니까? 그 때 예수께서는 일곱 번씩 일흔 번씩이라도 용서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무한히 용서하라는 말씀입니다. 그리고선 이야기를 들려주십니다.

주인에게 용서를 받은 큰 빚(1만 달란트)을 지은 사람이 자신에게 아주 작은 빚(300데라리온)을 지은 자를 용서하지 않은 모습을 보고 주인은 큰 빚을 지은 자에게 책임을 묻고 그를 다시 옥에 가두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면서 네가 용서하면 하늘도 너를 용서한다는 말씀으로 끝을 맺습니다. 환대의 법칙이 적용되었습니다. 네가 대접을 받고 싶은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가르침입니다.

▪ 서(恕)

오늘 우리는 용서에 대해 생가해보고자 합니다.

용서(容恕)라는 말은 논어에 나오는 얘기입니다. 용(容)자는 여기서는 “담다”라는 뜻으로 쓰인 말입니다. 곧, 용서는 서(恕)를 용(容)하는 것입니다. 서(恕)는 “용서하다”라는 뜻입니다.

공자의 제자 여러 명이 모였습니다.

그 중에 자공(子貢)이라는 제자가 공자님께 여쭈었습니다.

“선생님, 평생을 두고 마음에 담아 실천할 만한 좌우명 하나를 들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면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말을 들은 공자님이 “있고 말고” 하며 천천히 일러 주셨습니다.

“그것은 바로 서(恕)니라” 라고.

이 서(恕)가 바로 용서(容恕)입니다. 서(恕)자는 같을 여(如)자 밑에 마음 심(心)자가 붙었습니다. 자기를 용서함같이 다른 사람을 너그러이 받아들이는 마음이 서(恕)입니다.

▪ 벌레 이야기

용서를 생각하면 이청준의 <벌레이야기>가 생각납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구성된 소설인데 이 소설이 토대가 되어 영화 <밀양>이 나왔습니다. 벌레이야기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에 다니던 알암은 내성적인 성격의 아이로 여타의 취미생활을 갖지 못하다가, 최근에 학원까지 다닐 정도로 주산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알암은 유괴를 당합니다. 그 와중에 알암의 엄마는 온갖 노력을 다하며 자식의 무사귀가를 염원하고, 이웃인 김 집사의 권유로 기독교 신자가 되어 하나님이 자식을 무사히 되돌려주기를 기원합니다.

그러나 유괴 80여일 만에 알암은 재개발 건물의 지하에서 변사체로 발견됩니다. 범인은 다름 아닌 주산 학원의 원장으로 밝혀졌고, 그 또한 자신의 범행 일체를 자백하며, 사형수가 됩니다. 아들이 참혹하게 살해된 시체로 발견되면서 깊은 슬픔에 잠긴 그녀는 신앙심을 버리고 범인에 대한 원한과 저주로 나날을 보냅니다. 그러던 중 그녀는 아이의 영혼이 구원받을 수 있다는 김 집사의 설득에 다시 하나님을 믿고 범인을 용서하기로 마음먹기에 이릅니다.

그녀는 심사숙고 끝에 자식의 살해범을 용서하기 위해 교도소로 면회를 갑니다. 그러나 그녀가 어렵게 살해범을 용서하기로 마음먹고 면회를 간 것과는 달리 유괴 살해범인 주산학원 원장은 수감 생활 중에 하나님으로부터 이미 용서를 받았다며 평온한 자세로 그녀를 마주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그녀는 또 다른 고통과 함께 아주 깊은 절망감을 느낍니다. “내가 용서하지 않았는데 누가 용서를 했단 말인가”, 하는 생각과 함께 고통 속에 힘겹게 살아가던 중, 살해범이 사형집행을 앞두고 남긴 유언, 즉 자신은 너무도 평온하며, 다만 유족들에게 죄송할 따름이라는 말을 라디오를 통해 들은 후 약을 먹고 자살하고 맙니다.

▪ 하나님의 소환

벌레 이야기는 용서라는 주제를 설정하고 하나님을 소환합니다. 하나님은 아이를 잃어버린 어머니가 아이의 생존을 요청하는 기도에 소환됩니다. 하지만 아이는 끝내 돌아오지 못하고 변사체로 발견됩니다. 어머니는 결국 실망하여 하나님을 부정하지만 다시 어머니는 하나님을 받아들이고 마음의 평정을 찾고 살인자를 용서하러 감옥을 찾습니다. 그런데 어머니는 살인범은 감옥에서 하나님을 만났다며 기쁨에 차 있는 모습을 보고 다시 충격을 받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절규합니다. “내가 용서하지 않았는데 누가 용서한단 말인가? 하나님이 뭔데 나한테 한 마디 말도 없이 그를 용서해”라며 하나님을 거부하고 약을 먹고 스스로 목숨을 끊습니다.

용서의 주체는 누구입니까? 피해 당사자가 용서하지 않았는데 누가 용서한단 말인가를 묻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소환하여 너무나 쉽게 용서를 거래하는 모습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지금 기독교에서는 너무나 쉽게 용서가 판매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용서의 의미를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영화 <미션>

1750년, 남미의 오지로 선교활동을 떠난 ‘가브리엘 신부’ 일행. 그들은 신비로운 폭포 절벽 꼭대기에 사는 원주민 과라니족의 마을에 교회를 세우고 이들과 함께 교감하는 데 성공합니다. 한편, 악랄한 노예상 ‘멘도자’는 우발적으로 자신의 동생을 살해하게 되고, 죄책감과 절망에 빠져 죽으려하는 그에게 ‘가브리엘’ 신부는 함께 원주민 마을로 선교활동을 떠날 것을 권합니다. ‘멘도자’는 자신이 사고팔던 과라니족의 순수한 모습에 진심으로 참회하며 헌신적으로 신부의 길을 걷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아름다운 낙원에서의 평화도 잠시, 과라니족의 마을이 포르투갈 영토로 편입됨에 따라 원주민들은 위기에 처하고, 마을을 지키기 위해 무력으로 맞서야 한다는 ‘멘도자’와 비폭력의 원칙을 지키려는 ‘가브리엘’신부는 각자의 방식을 선택하기에 이릅니다.

이 영화에서 감동적인 장면 두 개가 생각납니다. 하나는 멘도사가 동생을 살해하고 죄책감에 죽으려할 때 가브리엘 신부의 권유로 과라니족 선교에 참여하게 되고 그는 과라니족을 노예로 팔아넘긴 것을 회개하며 자신의 몸에 동아밧줄로 큰 짐을 지고 큰 폭포를 오르는 장면입니다. 짐이 무거워 몇 번이고 넘어지고 떨어져도 그 짐을 지고 과라니족에게 가고 그들이 직접 그 짐의 밧줄을 끊어줌으로 자유함을 얻게 됩니다. 용서가 뭔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멘도사가 마을을 지키기 위해 무력을 들고 나설 때 장면입니다.

로드리고 멘도사 신부 : 신부님! 축복을 부탁드리러 왔습니다.

가브리엘 신부 : 아니오. 만약 그대가 옳다면 신의 축복은 필요없을 것이오. 그리고 만약 틀렸다면 나의 축복은 소용이 없소. 만약 무력이 옳은 것이라면 이 세상에 사랑이 설 곳은 어디에도 없을 것입니다. 만약 그렇다면 난 이 세상에서 살아갈 기력을 얻지 못할 것이오. 로드리고, 나는 당신에게 축복을 해줄 수 없소.

그리고선 자신의 목에서 십자가 목걸이를 벗어 멘도사 신부의 목에 걸어줍니다.

결국 가브리엘 신부도 멘도사 신부도 죽습니다. 그 들의 방법은 달랐지만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과라니족을 사랑한 것은 분명합니다. 멘도사는 자신이 잡아 노예로 팔았던 그들을 위해 목숨을 바침으로 과라니족의 영혼 속에 영원히 살게 되었습니다. 그의 삶을 통해 용서한다는 것이 무엇이고 용서받는 다는 것이 무엇진지 깊이 생각하게 됩니다.

▪ 손양원 목사

6.25 때 지리산 밑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자신의 두 아들이 빨치산에게 죽임을 당했습니다. 곧바로 이 공비들이 잡혔지만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용서해 준 목사님이 있었습니다. 사랑의 원자탄의 주인공 손양원 목사입니다. 용서만 해 준 것이 아니라 이를 양자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입적하여 자기 자식과 똑같이 사랑한 거룩한 이야기가 널리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일은 절대로 가식으로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진심으로 마음을 비우고, 사랑할 때 가능한 일입니다. 용서란 그런 것입니다.

너무 쉽게 용서하려 하지 마십시오. 하지만 용서가 때로는 상대방을 새롭게 하고 자신을 자유케 합니다. 그럴 땐 지체하지 말고 용서하십시오.

▪ 용서의 계절

새롭게 주어지는 시간 시간을 알뜰하고 / 성실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며 쓸데없이 허비한 / 당신을 용서해 드립니다.

함께 사는 이들에게 바쁜 것을 핑계 삼아 / 따뜻한 눈길 한번 주지 못하고

듣는 일에 소홀하며 건성으로 지나친 / 당신을 용서해 드립니다.

내가 어쩌다 도움을 청했을 때 / 냉정하게 거절한 / 당신을 용서해 드립니다.

다른 사람에게 남의 흉을 보고 때로는 / 부풀려서 말하고 사실이 아닌 것을 전달하고

그것도 부족해 계속 못마땅한 눈길을 보낸 / 당신을 용서해 드립니다.

감사보다는 불평을 더 많이 하고 / 나의 탓을 남의 탓으로 돌리는 말을

교묘하게 되풀이한 / 당신을 용서해 드립니다. / 나도 그렇게 했으니까요.

사소한 일로 한 숨 쉬며 실망하며 / 밝음 웃음보다는 우울을 전염시킨

당신을 용서해 드립니다. / 나도 그렇게 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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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은 용서(容恕)의 계절입니다.

유대교의 세 번 용서를 베드로는 일곱 번 예수는 일곱 번씩 일흔 번 용서하랍니다.

하지만 용서 받을 수 없는 죄도 있습니다. 성령을 훼방한 죄입니다.

생명파괴로 창조주를 모독한 죄, 진리를 훔쳐 조소거리로 만든 죄,

참 사람으로 사는 길을 가로 막은 죄, 가짜뉴스로 진실을 호도한 죄,

자기 뜻을 하나님의 뜻으로 위장한 죄. 하나님 행세를 하는 가증한 죄입니다.

이제 용서할 사람은 용서하고 용서 못할 사람은 용서하지 않으렵니다.

이것이 진정한 용서가 아닐까요.

우리 이제 침묵으로 기도합시다. 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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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서의 의미

어리석은 사람은 용서하지도 않고 잊지도 않습니다.

순진한 사람은 용서하고 잊습니다.

현명한 사람은 용서하되 잊지 않습니다.

-토마스 사즈-

대상을 동정하고 받아들이는 일

용서는 ‘얼굴 용容’과 ‘용서할 서恕’라는 단어가 결합하여 이룬 단어입니다. 이 두 단어 모두 ‘용서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용容은 집 안에다가 항아리를 들여놓은 모양을 본떠 만든 단어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담다. 받아들이다.’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恕는 ‘같다.’라는 의미를 가진 여如와 ‘마음’이라는 의미를 가진 심心을 결합해서 만든 단어인데요. 이 단어는 ‘남의 입장을 헤아려 동정하다. 사랑하다.’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의 마음을 내 마음인 양 바라보고 아끼는 것이 동정이고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두 마음을 같게 하다.

한자어 용서容恕는 ‘나를 아프게 한 사람을 동정하고 그 사람(또는 그 상황)을 받아들인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용서의 어원

이번에는 forgive의 어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forgive는 용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영어 단어입니다.

forgive는 ‘for’라는 어원과 ‘ghabh’라는 어원을 결합하여 만든 단어입니다. 어원 for은 ‘떨어진 곳, 다른 곳, 건너편, 완전히, 전적으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원 ghabh는 ‘주거나 받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원 for에는 크게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다른 곳’ 그리고 ‘완전히’. 그래서 forgive의 근본적인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방향은 총 네 가지입니다.

-다른 곳에 주다.

-다른 곳에서 받다.

-완전히 주다.

-완전히 받다.

forgive의 어원을 설명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다른 곳에 주다.’라는 문장을 활용해 forgive를 해석합니다. 분노 등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다른 곳에다가 버리는 것이 용서라고 그들은 말합니다.

그런데 forgive는 수용의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저편에서 우리에게 닥쳐 온 것들을 우리가 담담히 받아들이는 것 또한 용서입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어원 for을 ‘완전히, 전적으로’라고 해석하는 편을 좋아합니다. 용서는 자신의 마음을 완전히, 전적으로 내려놓아야 가능해지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용서는 우리가 우리 눈앞에 벌어진 상황들을 완전히, 전적으로 받아들여야 가능해지는 일입니다. 그것이 진정한 용서입니다.

그래서 용서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용서는 개인적인 생활과 집단적인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쭉 그랬습니다. 일어난 갈등들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관계가 지속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용서를 가능하게 하는 마음

어느 날 공자의 제자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습니다. “제가 죽을 때까지 실행할 만한 한 마디 말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이겠습니까?”

자공의 질문을 받은 공자는 자공에게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그건 서恕다.”

이 대화는 『논어』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공자가 말한 서恕는 용서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 단어입니다. 공자는 ‘타인을 자신처럼 여기는 마음’으로서의 서恕를 말하였습니다.

공자가 말한 서恕는 용서를 가능하게 만드는 마음입니다. 이것은 용서의 조건이자 바탕입니다.

용서는 물리적인 행위인 동시에 마음의 작용입니다. 누군가를 용서하는 마음의 근본을 이루는 것은 ‘저 사람도 나처럼 행복해지고자 하는 보통의 사람이구나.’ 하는 동정의 마음입니다.

나에게 막심한 피해를 입힌 사람은 내 눈에 사람이 아닌 무엇으로 보이기 쉽습니다. 이때 서恕의 마음은 사람을 사람으로 보게 합니다. 사람을 연민하게 합니다. 결국 이것은 사람의 사람다움을 이해하게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가슴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가슴으로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용서는 대상을 거스름 없이 받아들이는 일입니다.

용서는 단순한 망각이 아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용서해야 할까요. 우리에게 벌어진 일들을 다 잊어버리는 게 용서일까요. 그것들을 없던 셈 치는 게 용서일까요. 상처를 무작정 외면하는 게 용서일까요. 그 모두는 용서가 아닙니다.

흔히 잊어버리는 게 용서라고 사람들은 말합니다. 그런데 용서는 단순한 망각이 아닙니다. 용서는 그보다 더 적극적인 행위입니다.

내 발로 내 상처에서 벗어나는 것이 용서입니다. 나에게 그런 일들이 있었다는 것을 똑똑히 기억하지만 내가 거기에 더 이상 사로잡혀 있지 않는 것이 용서입니다.

그래서 용서는 용서하는 사람을 가장 먼저 이롭게 하는 행위입니다. 용서는 용서하는 사람을 가장 먼저 자유롭게 해 주는 행위입니다.

용서는 합리화가 아니다

앞서 말했듯 우리가 상대를 마음으로 이해해야만 상대를 용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해는 이해이지 합리화가 아닙니다.

그 사람이 잘했기 때문에 우리가 그 사람을 용서하는 것이 아닙니다. 잘못을 잘못이 아닌 것으로 만드는 건 용서가 아닙니다.

‘나에게 그런 짓을 저지른 그 사람’이 그때는 그럴 수밖에 없었음을 이해하고 그 사람을 내 마음에서 이만 내려놓는 것이 용서입니다. 내가 나에게 벌어진 상황과 더 이상 다투지 않는 것이 용서입니다.

내가 그 사람 편을 들어 주는 건 용서가 아닙니다.

그 누구도 이미 일어난 사실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가해는 가해로 남아 있습니다. 용서하지 못하는 마음은 우리를 그 가해의 순간에 가둡니다. 그런 반면 용서는 우리를 그곳으로부터 해방시켜 줍니다. 용서만이 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용서하기 그리고 용서받기》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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