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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북 시즌1] 야곱과 에서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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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과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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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야곱과 에서의 형제갈등 – 아틀라스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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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야곱과 에서의 형제갈등 - 아틀라스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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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과 에서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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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과 에서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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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와 야곱, 왜 하나님은 에서를 버렸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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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와 야곱 왜 하나님은 에서를 버렸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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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과 에서” (Jacob and Esau) | 아포슬 한인 침례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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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과 에서

“야곱과 에서”, 구약전서 이야기 (2022)

“야곱과 에서”, 구약전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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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삭과 리브가에게 쌍둥이인 에서와 야곱이 태어났어요. 에서는 실력 있는 사냥꾼이었어요. 야곱은 조용한 사람이었고 주님을 따랐어요.

창세기 25: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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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는 맏이였어요. 대부분 첫 번째로 태어난 아이가 아버지로부터 장자의 축복을 받았어요. 장자의 명분을 받은 사람은 가족을 이끌고 가족을 부양하는 데 도움이 될 더 많은 땅과 동물을 가지게 되요. 하지만 에서는 가족보다는 자신에게 더 신경을 많이 썼고, 부모와 주님께 순종하지 않았어요.

창세기 25:25, 32; 26:3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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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에서는 사냥을 마치고 돌아왔어요. 그는 매우 배가 고파서 야곱에게 음식을 달라고 했어요. 주님께서는 에서가 합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야곱이 장자의 축복을 받기를 원하셨어요. 야곱은 에서에게 장자의 명분과 음식을 서로 바꾸자고 했어요. 에서는 동의하고 야곱에게 장자의 명분을 주겠다고 했어요.

창세기 25:23, 29~34; 히브리서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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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가와 이삭은 자녀들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고 싶었어요. 그들은 에서가 계속 주님이 원하시는 것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해서 슬펐어요.

창세기 26:3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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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삭은 나이가 들어 앞이 보이지 않게 되었어요. 그는 죽기 전에 에서에게 동물을 사냥해서 자신이 먹고 즐길 요리를 해달라고 했어요.

창세기 2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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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가는 이삭이 장자의 축복을 주려는 것을 알았어요.

창세기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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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가는 야곱에게 동물 두 마리를 가져오면 에서가 돌아오기 전에 자신이 음식을 요리하겠다고 했어요. 그러면 야곱이 축복을 받을 수 있을 터였어요.

창세기 27: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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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은 에서처럼 옷을 입고 아버지에게 음식을 드렸어요. 이삭은 야곱에게 장자의 축복을 주었어요. 돌아온 에서는 야곱에게 매우 화가 났어요. 하지만 장자의 명분은 주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은 에서가 아닌 주님의 계명을 지킨 야곱이 받게되었어요.

창세기 27:18~29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야곱과 에서의 형제갈등

장자권, 상속권 놓고 다툼…20년 후에 재회하면서 화해

성경 창세기에 형제 갈등은 카인과 아벨에 이어 이삭(Isaac)의 쌍둥이 아들 에서(Esau)와 야곱(Jacob)에서 재현된다. 에서와 야곱의 갈등은 카인과 아벨과 달리 화해로 끝난다는 점에서 앞의 형제갈등과 다르다.

이삭의 아내 리브가(Rebecca)는 쌍둥이를 임신했는데, 쌍둥이는 태내에서부터 서로 싸웠다. 형 에서는 살결이 붉고 온몸이 털투성이였고, 동생 야곱은 형의 발 뒤꿈치를 잡고 태어났다. (창세기 25:26)

형 에서는 날쎈 사냥꾼이 되었고, 동생 야곱은 차분한 사람이어서 주로 집에서 살았다. 아버지는 에서를 아꼈고, 어머니는 야곱을 사랑했다.

에서가 야곱에게 장자권을 파는 그림 (James Tissot, 1896–1902) /위키피디아

두 형제의 첫번째 갈등은 장자권(first-birth right)이다.

어느날 야곱이 죽을 끓이는데, 에서가 샤냥에서 돌아와 배가 고프다며 죽을 좀 달라고 했다. 에서는 죽을 주기 앞서 맏아들의 권리를 팔라고 했다. 에서는 맏아들 권리가 무슨 대수냐며 야곱에게 그 권리를 준다.

아버지 이삭에게서 축복을 받는 야곱 (Horst, Gerrit Willemsz) /위키피디아

두 번째 갈등은 상속권이다. 성경에서는 축복(blessing)으로 표현했다.

아버지가 늙어 눈이 어두워지고 언제 죽을지 모르는 상황이 되었다. 이삭은 맏아들 에서에게 들에 나가 동물을 잡아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오면, 마음껏 축복을 주겠다고 했다.

어머니 리브가가 그 말을 듣고 에서가 사냥 나간 틈에 동생 야곱에게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줄 터이니, 그것을 아버지에게 드리고 축복을 받으라고 했다. 리브가는 집에 기르던 가축을 잡아 음식을 만들고 형이 입던 털옷을 야곱에게 입혔다.

에서가 오기 전에 야곱은 어머니가 만든 음식을 아버지에게 들고 갔다. 아버지는 눈이 침침해 야곱이 입은 털옷을 만지며 에서인줄 알고 속는다. 어머니 리브가와 둘째 야곱이 이삭과 에서를 속인 것이다.

이 속임수를 모른채 아버지는 야곱이 건네준 음식을 맛있게 먹고 둘째에게 축복을 내린다. 그 축복은 야곱이 가장이 되어 집안을 다스리고, 모든 곡식과 포도주 등 재산을 상속받는 내용이다.

뒤늦게 돌아온 에서는 어머니와 야곱에 속은 것을 알고 아버지에게 축복을 내려달라고 요구한다. 아버지는 뒤늦게 속은 사실을 알게 되지만 한번 내린 축복을 번복하지 못한다. 아버지는 에서에게 말하기를, “네가 살 곳은 땅이 기름지지 않고 하늘에서 이슬도 내리지 않은 곳이다. 너는 칼을 의지하고 살 것이며, 너의 아우를 섬겨야 한다.”고 했다.

에서와 야곱의 화해 (Francesco Hayez, 1844) /위키피디아

에서와 야곱의 대립은 무릇 인간세계의 형제갈등을 대변한다. 장자에게 재산을 물려주는 가부장제도에서 야곱은 어머니와 공모해 태생적 장자와 아버지에게 거짓 행위를 한다. 하나님은 야곱과 어머니의 사기적 행동에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는다.

에돔 왕국의 위치 /위키피디아

두 형제의 결말은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야곱이 아버지 이삭의 지시로 외삼촌 라반(Laban)이 사는 하란으로 가서 지내다가 아내 넷을 얻고 아들 열하나를 낳아 20년만에 고향에 돌아온다. 그는 형 에서가 자신과 가족을 죽일 것을 두려워 한다.

야곱은 자신의 재산 가운데 큰 부분을 떼어 형에게 주며 화해를 모색했다. 암염소 200마리, 숫염소 20마리, 암양 200마리, 숫양 20마리, 낙타 30마리, 암소 40마리, 황소 10마리, 암나귀 20마리, 새끼 나귀 10마리…. 여기에다 종들을 나눠 에서에게 상납하기로 하고 먼저 보냈다.

뜻밖에 에서는 쾌히 야곱을 용서한다. 동생이 주는 선물도 받지 않으려 한다. 하지만 동생의 간곡한 부탁에 형은 동생의 선물을 받았다. 두 사람은 마침내 화해한다.

야곱은 유인인의 조상이다. 주님은 야곱에게 이스라엘(Israel)이란 이름을 준다. 에서는 에돔 왕국의 한 종파가 된다. 에돔은 이스라엘 남부에 있던 고대 왕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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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과 에서

<스톰 마티아스 작품 : 야곱과 에서 >

<태중에서 싸운 야곱과 에서> 창세기 25장

1. 스토리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은 40세에 결혼한 리브가로부터 에서와 야곱이라는 두 아들을 낳는다. 그 때 야곱의 나이 60세였다(창25:20, 26). 창세기 25장 21절을 볼 때, 이삭은 잉태하지 못하는 리브가를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는 기도를 드렸고, 이 기도를 하나님께서 들으시고 리브가로 하여금 잉태케 하셨다.

그런데 리브가의 태 속에 있는 두 아이들이 서로 싸우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이를 하나님은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다”며,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고 얘기하고 있다(창25:23). 이와 함께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는 어린 자를 섬기리라”는 예언을 덧붙이고 있다.

결국 해산날에 쌍둥이가 태어났는데, 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갖옷 같아서 붉음을 뜻하는 ‘에서’(에싸브)라 지었다. 후에 나온 아우는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다는 의미의 ‘야곱’(야아코브)이라 지었다(창25:22-26).

2. 야곱과 에서의 장자권 다툼

‘야곱이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다’는 표현에서 우리는 이 쌍둥이가 복중에서 얼마나 치열한 싸움을 벌였는지를 상상할 수 있다. 태어나기도 전인 복중에서부터 쌍둥이가 싸웠던 이유는 바로 ‘장자권’을 먼저 취하려는 것 때문이다. 야곱과 에서는 ‘누가 장자가 될 것인가’를 두고 싸움을 벌였던 것이다.

표면적으로 볼 때, 에서가 장자이고 야곱이 차자이다. 하지만 창세기 25장 23절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는 예언은 ‘맏아들인 에서가 아우인 야곱을 섬기게 된다’는 뜻이다. 이는 이면적으로 볼 때, 에서보다는 야곱이 장자의 권한을 가진 자라는 것을 암시한다.

본문과 관련해 사도바울은 로마서 9장 10~13절에서 야곱과 에서에 대해 하나님의 관점에서 다시 조명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잉태하였는데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이것은 하나님의 관점에서 볼 때, 야곱은 사랑하시는 자인 장자 격이며, 에서는 미워하시는 자인 차자 격이라는 얘기다.

3. 장자의 명분을 회복한 야곱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자라는 것은 참 진리인 말씀에 속한 자를 가리키며, 미워하시는 자라는 것은 거짓인 어두움에 속한 자를 가리킨다. 다시 말해 쌍태 속에서 먼저 난 자였던 에서는 거짓 진리의 상징인 차자였으며, 나중에 태어난 자인 야곱은 참 말씀의 상징인 장자였던 것이다. 그런데 장자와 차자의 순서가 뒤바뀌면서 에서가 먼저 나옴으로 이를 회복하기 위한 싸움이 복중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 싸움은 결국 ‘팥죽’ 때문에 결론이 난다. 익숙한 사냥꾼이었던 에서가 들에서 돌아와 피곤해 있을 때, 조용한 성격의 야곱은 팥죽을 쑤고 있었다. 피곤했던 에서가 팥죽을 먹고자 했을 때, 야곱은 ‘장자의 명분을 자신에게 팔라’고 요구한다. 이때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긴 에서는 “내가 죽게 되었으니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라며,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팔아넘겼다(창25:27-33).

창세기 25장 34절에 야곱이 에서에게 건네준 것은 ‘떡과 팥죽’이다. 야곱은 떡과 팥죽으로 장자의 명분, 곧 장자권을 회복한 것이다. 참고로 붉은 팥죽과 떡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살을 상징한다. 말세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살을 통해서만이 완전한 장자권을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 캄캄한 밤중에 어떤 사람이 찾아와서 야곱은 밤새 그와 씨름을 한다. 얼마나 야곱이 죽을힘을 다했는지, 천사는 이길 수 없는 것을 알고 야곱의 엉덩이를 치게 되고, 야곱은 환도 뼈에 상처를 입는다.(내포 의미는 무엇일까? 환도 뼈의 상처는 어쩌다 입었을까?)

4. 장자의 축복을 받은 야곱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겼던 에서의 행동은 결국 아비인 이삭으로부터 장자의 축복을 받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삭이 나이 많아 눈이 어두워 잘 보지 못할 때에, 에서에게 장자의 축복을 하려고 했다. 하지만 이삭에게 줄 별미를 만들기 위해 사냥하러 간 틈을 타서 야곱이 그 축복을 대신 받게 된다(창27:1-40).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한 내용에는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 어미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 네게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네게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창27:29)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반면 에서에게는 “너는 칼을 믿고 생활하겠고 네 아우를 섬길 것이며, 네가 매임을 벗을 때에는 그 멍에를 네 목에서 떨쳐버리리라”는 차자의 복을 이삭은 빌었다. 결국 하나님께서 예언했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는 예언을 이삭은 다시 한번 확인한 결과를 가져왔다. 결국 야곱은 장자권을 회복하게 된다는 예언과 축복인 것이다.

5. 승리자가 회복하는 참 장자권

야곱이 참 장자권을 회복하게 된 시점은 삼촌 라반의 집에서 20년간 종노릇을 하고 난 뒤였다고 볼 수 있다. 라반에게서 벗어난 야곱이 얍복강 가에서 시작된 씨름에서 ‘이스라엘’이라는 승리의 이름을 얻음으로 회복됐다.

“그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가로되 야곱이니이다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창32:27-28).

일반적으로 사람은 영의 소욕과 육신의 소욕이 씨름하고 있다. 이 씨름에서 영의 소욕이 야곱처럼 승리해야 한다는 것을 창세기 32장은 보여준다. 그러나 육의 소욕이 이기면 육이 장자가 되고 영이 차자가 되어 타락한 인간이 된고 만다. 영의 소욕이 야곱처럼 승리하면 이는 곧 내 마음 안에서 생명나무의 말씀이 승리하였음을 뜻한다. 이처럼 넉넉히 이기는 승리를 얻기 위해서는 참 승리자인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를 완전히 믿는 것으로 가능하다(요16:33, 롬8:37, 요일5:3~4, 계3:21).

6. 제주도 구전 신화 <천지왕 본풀이>와 비교해보자

대별왕과 소별왕의 인세 다툼에서 결국 소별왕이 거짓말과 술수로 대별왕을 이긴다. 저승을 차지하게 된 대별왕과 이승을 차지하게 된 소별왕 이야기에서의 꽃가꾸기 경쟁과 더불어 야곱의 지략을 상기해볼 필요가 있다. 동양적 희생과 양보의 사고와 달리, 구약시대의 보편 윤리는 무엇을 강조하고 있었는가? 왜 신은 장자인 에서의 편을 들어주지 않았는가? 나가자와 신이치의 <대칭성 인류학>에서 어떤 힌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인세 경쟁에서 진 대별왕은 사실 져준 것이라 볼 수 있다. 신화적 상징 체계는 인간세의 사이즈를 초월한다. 대별왕의 저 자애로운 양보심은 어쩌면 ‘알면서도 속아준다’는 행위의 강력한 내적 모티프와 연계선 상에서 이해해야 할 그 무엇이 아닐까?

7. 이스라엘의 신민의식

야곱은 선택받은 민족의 시조인가. 인용한 성경의 스토리에 따르면 그렇다. 하느님은 야곱을 이미 이스라엘의 시조로 점지해두지 않았는가. 그 역시 자신의 죄를 괴로워하면서 광야를 떠도는 벌을 감래한다. 아니 자청해서 떠돈다고 해야할까? 그러다 그 괴로움은 꿈으로 드러나고, 꿈속에서 천사를 만나 신의 음성을 듣게 되면서 보속을 받게 된다. 성경은 말하고 있다. 태중에서 이미 야곱이 장자권을 받도록 되어 있었던 것이 에서의 힘에 의해 그 순위가 바뀌게 되었다고. 그렇다면 신은 자신의 예정대로 모든 것이 이뤄지길 바란 바, 에서에게 가혹하게 군다. 성경의 구절에 의하면 에서는 아버지의 사랑을 듬뿍 받는 믿음직한 힘 좋은 아들이요, 그에 비하자면 차자인 야곱은 약골로 나온다. 약골인 만큼 어머니의 사랑을 받았는지 모르나, 그 어머니는 왜 야곱이 형을 내치게 되도록 공조했을까? 나로서는 이부분이 참으로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남편이 장자 에서에게 주는 사랑이 못마땅했을까? 이건 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로 설명도 불가능하고. 큰 아들에 대한 어머니의 이유 불명의 미움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손가락도 물면 특별히 아픈 손가락이 있다면, 막내 아들(쌍둥이인데 막내아들이라니 이상하다)에 대한 자신의 편애를 통해, 그녀가 얻는 것은 뭐가 될까? 그녀야말로 어떤 조력자일까? 나는 이 성경의 스토리를 읽고 혼란에 빠졌다.

두 아들, 야곱과 에서의 친모는 어째서 낳은 자식 중 유독 한 자식을 편애했을까? 왜 그녀는 자신의 편애를 받고 있는 아들로 하여금, 자신의 남편과 큰 아이를 감쪽 같이 속이도록 했을까? 그녀는 인간 남자의 아내라기 보다, 신의 아내로 스스로의 정체성을 규정짓고 있었던 건 아니었을까? 그녀는 그러니까, 천상과 지상계를 이어주는 천사 같은 존재. 혹은 신화적으로 환원해서 보자면, 무당 같은 존재. 예언의 실행에 반드시 개입해야 하는 절대적 조력자 아닐까?

성경에 대해 이렇게 평하면 기독교 광신자들이 파르르 들고 일어나겠지만, 난 이스라엘의 선민의식을 납득할 수 없다. 그 자폐적인 우월감과 기만적 행위들. 그들에게 종교는 곧 정치이다. 이번 가자에서의 폭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저 어머니의 존재를 규명해야 할 것 같다. 도대체 이 미친 이스라엘아, 너희들의 어머니는 과연 누구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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