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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에 바울은 네로 황제에 의하여 참수되었는데 그 때는 주 후 67년이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복음서와 사도행전, 바울서신을 다 읽은 후에는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 전. 후서 요한 일,이,삼서 유다서 , 그리고 요한 계시록을 읽으면 됩니다.
연대별 구약 신약 성경 읽는 순서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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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냇가에심은나무 :: 재미있는 성경이야기 8. 성경을 어떤 순서로 읽어야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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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읽는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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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읽는 순서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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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순으로 성경 전체를 읽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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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성경을 읽는 10가지 새로운 방법 |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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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채너티 투데이 지금까지 학자들이 일어난 사건을 추론하는 순서대로 매년 성경을 읽었습니다. 이 방법은 저의 성경 이해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소중한 구절들은 그가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2021년 성경을 읽는 10가지 새로운 방법 |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지금까지 학자들이 일어난 사건을 추론하는 순서대로 매년 성경을 읽었습니다. 이 방법은 저의 성경 이해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소중한 구절들은 그가 … Bible,Bible Literacy,Bible Translation,CT Women,International,New Year’s Day우리 마음에 성경을 새겨야 할 필요성이 올해 더욱 절실해졌습니다. - Table of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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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별 구약 신약 성경 읽는 순서
연대별 신 구약 성경 읽는 순서
출처 : 피터한 / http://cafe.daum.net/farmspritcambodia/5wnA/101
구약을 연대순으로 읽자
구약 성경을 연대기 순으로 읽는 순서를 정리하였습니다.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서 열왕기 상서까지는
그대로 읽으면 됩니다.
열왕기 하서 13장까지 읽으신 후에 요나서를 읽습니다.
요나가 그 때에 니느웨를 위하여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성경상으로는 얼른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세하게 보고 연구하면 거의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다시 열왕기 하서 13장부터 14장까지 읽으시고 아모스서 호세아 요엘서를 읽어야합니다.
(요엘서는 불분명합니다)
그 때는 북 왕국 여로보암 2세 때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열왕기 하서 15장부터 16장까지 읽으시고 그 다음에 읽을 수 있는 책은 이사야서, 미가서, 나훔서,
오바댜서를 읽어야 합니다.(나훔서 오바다서 역시 연대가 불분명합니다)
다시 열왕기 하서 17장부터 23장까지 읽으시고 하박국서 스바냐서 예레미야서를 읽으시기 바랍니다.
다시 열왕기 하서 24장으로 돌아와 25장까지 읽으신 후에 예레미야 애가를 읽으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다니엘서와 에스겔서를 읽으시고 에스라서를 읽어야 합니다.
이제는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오는 이야기가 됩니다.
에스라서 4장까지 읽으신 후에 학개서와 스가랴서를 읽어야 합니다.
다시 돌아와서 에스라서 5장부터 6장까지 읽으신 후에 에스더서를 읽고 역대상.하서를 읽으시면 될 것입니다.
다시 돌아와 에스라서 7장부터 느헤미야서까지 읽으시고 다음은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를 읽으시고
마지막으로 말라기서를 읽으시면 대체로 연대기 순으로 읽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창세기 – 출애굽기 – 레위기 – 민수기 -신명기 – 여호수아 – 사사기 – 룻기 – 사무엘상하 – 열왕기상
열왕기하 13장까지 – 요나서 – 열왕기하 14장 – 아모스 – 호세아 -요엘
열왕기하 16장까지 – 이사야 – 미가 – 나훔 -오바댜
열왕기하 23장까지 – 하박국 – 스바냐 – 예레미야
열왕기하 25장까지 – 예레미야 애가 – 역대상하(열왕기상하의 복습 개념)
다니엘 – 에스겔
에스라 4장까지 – 학개 – 스가랴
에스라 6장까지 – 에스더
에스라 나머지 – 느헤미야
욥기 – 시편 – 잠언 – 전도서 – 아가서 – 말라기
신약 성경을 바르게 읽기 위하여
사도행전 12장까지는 그냥 읽어도 되지만 13장부터는 바나바와 바울의 제 1차 전도 여행이 있었기 때문에
반드시 지도를 펴 놓고 그 행로를 짚어 가면서 읽어야 합니다.
1차 전도 여행을 마치고 돌아 와서 바울은 예루살렘을 방문하게 됩니다.
주님을 믿은 후 두 번째 방문이었습니다.
그 때에 예루살렘에서는 안디옥 교회의 할례 문제와 바울의 인하여 사도적인 권위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는
어떤 사람들 때문에 사도들과 장로들이 일치 가결된 결론을 얻어 가지고 다시 안디옥으로 와서
두 번째 전도 여행에 오르게 됩니다.
두 번째 전도 여행에서 주목할 사실은 일생을 동역하게 될 사람들을 만난 일들입니다.
바울이 만난 사람들을 대략 정리하면 랍비 가말리엘, 스테반 집사, 아나니아, 바나바, 베드로, 요한, 야고보, 마가,
실루아노, 디모데, 누가, 디도, 루디아,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오네시보로, 두기고, 아볼로, 등의 인물들과
교제하면서 동역하였습니다.
그가 처음으로 편지를 쓰게 된 것이 언제였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학자들의 견해는 고린도에서 1년 6개월을 체류하면서 데살로니가에 전서와 후서를 기록했습니다.
사도행전 18장 11절까지 읽은 후에 살전, 살후, 갈라디아서, 등을 읽을 수 있다.
그 다음에 바울은 고린도를 떠나 에베소에 왔지만 거기 아굴라 부부를 남기고 자신은 안디옥으로 돌아왔다가
제 3차 전도 여행을 출발했습니다.
세번째 전도 여행은 이미 개척된 갈라디아 교회들의 형편을 살피면서 서쪽으로 나아가 에베소에서 약 3년 정도
체류하게 되었는데 바울의 사역을 자세하게 살펴 보면 처음에는 복음을 전파하는 정도의 사역을 했지만
선포하는 것만으로는 미흡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점점 가르치는 사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갈수록 사역 기간이 길어지는 변화를 엿볼 수 있습니다.
에베소 사역기간 동안에 바울은 고린도 전서와 후서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사도행전 19장 20절까지 읽은 후에 고린도 전서, 그리고 후서를 읽어야 합니다.
그리고 바울은 에베소 사역을 마치고는 마게도니아를 거쳐서 다시 고린도에 와서 3개월간 체류하면서 로마서를
기록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도행전 20장 3절까지 읽은 후에 로마서를 읽어보고 겐그리아 교회의 일군이었던 뵈뵈라는
자매에게 들려서 로마로 보내고 다시 바울이 마케도니아로 올라가서 마침내 아시아의 관문이었던 드로아에서
한 주간 동안 머물면서 복음을 전하여 가르치고는 밀레토스에 와서 에베소 지방 교회의 장로들을 불러서 작별하고
그 길로 예루살렘을 향하여 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예루살렘에서 환영은 고사하고 체포되어 고난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 바울은 가이사랴 감옥에 약 2년 동안 체류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 누가는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를 만나고 그 외 여러 사람들을 만나면서 누가 복음서를 쓸 자료를 철저하게
수집하였고 마침내 바울이 로마 시민권을 이용하여 가이사의 재판을 받겠다고 주장함으로써 로마로 가게 되었습니다.
로마로 가는 길도 결코 순탄한 길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다시 경험하게 됩니다.
항해 도중에 있었던 고난들이 바울의 사역을 돕게 되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로마에 도착했을 때는 감옥으로 보내진 것이 아니라 자신의 셋집에 머물면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었습니다.
짐작이기는 하지만 아마도 바울의 호송을 맡았던 백부장 율리유스의 배려가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결수라도 일단 구치소나 감옥으로 보내지는 것이 상식인데 바울은 감옥이 아니라 자신의 셋집에 머물 수 있는 자유가 보장되었습니다.(행28장 3절)
이때 기록한 서신들이 그 유명한 에베서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그리고 빌립보서 등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가리켜 옥중서신이라고들 하지만 감옥은 아니고 가택연금상태에서 편지를 쓴 것입니다.
바울은 지금 연이어 4년 이상을 옥살이로 보내게 되었습니다.
가이사랴에서 2년 로마에서 2년 로마로 오는 길에서 약 6개월 이렇게 되면 약 4년 반 내지 5년이라는 기간동안 활동이 제한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마침내 무죄로 석방되었습니다.
바울이 처음에는 로마를 본 후에는 스페인까지 가려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이 로마에서 머물고 있는 동안 깨달은 것은 세상이 상상했던 것보다 크고 넓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의 기도는 스페인이 아니라 오히려 에베서 골로새 그리고 마게도니아 아가야 지방으로 다시 돌아가서 이미 개척해 놓은 교회들을 굳게 세우는 것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길로 바울은 그레데로 왔고 거기에 디도를 떨어뜨려 두었습니다.
이어서 바울은 일행과 함께 에베소에 왔습니다. 에베소는 이미 아시아의 중심적인 위치에 있었습니다. 바울은 이번 여행이 마지막 여행으로 알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에베소 와서는 디모데를 거기 머물게 하고 자신은 골로새, 히에라볼리스 그리고 드로아를 거쳐서 마게도니아로 갔습니다.
거기서 그는 마게도니아 교회들과 그 외 여러 교회들만다 이런 저런 시험과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는 사실을 보게 되었고 각 지방 각 교회마다 교회를 다스릴 장로들과 집사들을 세우면서 교회를 조직화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에베서에 있는 디모데에게 펴지를 썼는데 이 편지가 디모데 전서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그레데에 있는 디도에게도 편지를 써서 보냈습니다.
그 후에 바울은 디모데를 제외한 모든 동역자들을 니고볼리로 모이게 했고 거기서 과동하면서 큰 집회를 시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그 후의 바울은 다시 체포되어 로마에 두 번째로 투옥되었습니다.
그 때에 쓴 편지가 디모데 후서입니다. 이 디모데 후서는 바울의 유언과 같은 서신입니다.
그 후에 바울은 네로 황제에 의하여 참수되었는데 그 때는 주 후 67년이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복음서와 사도행전, 바울서신을 다 읽은 후에는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 전.후서 요한 일,이,삼서 유다서 , 그리고 요한 계시록을 읽으면 됩니다.
성경 읽을 순서
창세기 > 출애굽기 > 레위기 > 민수기 > 신명기 > 여호수아 > 사사기 > 룻기 > 사무엘상하 > 열왕기상 > 열왕기하 1-13장 > 요나(니느웨를 향한 외침) >열왕기하 14장 > 아모스[동시대 인물: 호세아] >호세아 >요엘(기록연대 불확실, 니느웨를 향하여 외침) >열왕기 하 15-16장 >미가 [동시대 인물: 이사야] >이사야 > 나훔(기록연대 불확실, 니느웨를 향한 선포) > 오바댜(‘여호와를 경배하는자’, 에돔을 향한외침, 비슷한 외침의 말씀: 사 34장, 렘49:7-22, 겔35:1-5) > 열왕기 하 17-23장 > 하박국[동시대인물: 스바냐 예레미아 이들 모두 유다왕 요시야-여호아하스-여호야김 시대에 활동] > 스바냐(여호와께서 숨겨 주신다) > 예레미아 > 열왕기 하 24장-25장(1~3차 포로 이야기 ) > 예레미아 애가 > 다니엘[동시대 인물: 에스겔](바벨론 포로 생활) > 에스겔(2차 포로때 잡혀간 선지자) > 에스라 [동시대 인물 : 학개] (‘하나님은 우리를 도우신다.’, 약 15년동안 성전 건축이 중단된채 방치된 상태) > 학개 > 스가랴 (‘기억 하시는 여호와 .’, 학개보다 2개월 뒤에 활동함) > 에스라 5-10장(성전 재개) >느혜미아(‘야웨는 우리를 위로 하신다.’ 포로귀한 1차 -스롭바벨에 의하여 2차-에스라에 의하여 3차-느헤미아에 의하여 ) >역대상하 (아담 ~ 고레스 칙령 까지의 역사를 압축 함) > 시가서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 >말라기 >
중간사(400년간의 공백 기간) >
마태 복음 > 마가복음 > 누가복음 > 요한복음 > 사도행전 18:11-19-20절 (19:9-10절에 바울이 두란노 서원에 머물면서 하나님 말씀을 교육함, 고린도 교회에 편지를 보냄) > 고린도 전서 >고린도 후서 10장-13장 > 고린도 훗거 1-9장 >사도행전 19:21-20:3정 (고린도에 머울면서 로마서를 기록, 뵈뵈를 통해서 로마로 보냄) >로마서 > 사도행전20:3-28:31절(28:30절에 이태(2년)를 자기집에거함, 가택연금으로서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기록) >에베소서 (몸된 교회의 그리스도에 관하여 기록) >골로새서 (교회의 머리인 그리스도에 관하여 기록) >빌레몬서 > 빌립보서(에바브라디도가 빌립보에서 바울을 찾아와 섬겨줌에 대한 감사의 글) > 디모데후서 >히브리서 > 야고보서 > 베드로전후서 >요한 1 2 3 서 >유다서 >계시록
성경읽는 순서
성경은 구약과 신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구약은 주로 이스라엘이라는 나라의 역사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역사와 문학과 신앙고백과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자신을 나타내심[즉 계시]…등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구약의 목적은 메시아 예언입니다. 하나님이 구약에서 말씀하신 핵심중의 핵심은 결국 하나, 이스라엘 민족 즉 유대인의 혈통으로-아브라함과 다윗의 혈통으로 구원자=메시아를 보내주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이에 비해서 신약은 구원자이신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가 오셔서 하신 일들과 그분이 어떤 분인가?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신약의 내용의 핵심은 예수님이 구약이 약속한 메시아이고 구원자이고 인간이 되어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입니다. 이어서 예수님이 구원하신 사람들 즉 교회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러므로 신구약 성경의 목적과 결론은 하나님의 아들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의 결론이 예수 그리스도이기 때문에 예수님을 그리고 있는 신약부터, 복음서부터 읽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복음서로 부터 시작하여 여러번 읽고 나서, 신약전체를 반복하여 읽고, 그 다음에 구약으로 가서 앞의 5권을 많이 읽고, 다시 에스더까지 많이 읽고, 하는 식으로 읽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마태 마가 누가 중에 하나를 택하여 읽고[세개는 비슷한 내용이니까], 요한복음을 읽고,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서나 갈라디아서까지 반복하여 보시다가 익숙해지면 신약전체로 확대하여 읽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신약이 익숙해지면 구약의 첫 5권으로 가시고, 그 다음에는 에스더까지, 그 다음에는 예언서까지 다 읽는 식입니다. 구약 중간에 시가서[욥-아가서] 들은 한가할 때 보거나 맨 나중에 봐도 됩니다. 성경은 반드시 연대순으로 나와있지는 않습니다. 성경을 연대순으로 읽어도 도움이 됩니다.
성경 제대로 읽기 – 1. 구약 성경 연대별 읽기
연대순으로 성경 전체를 읽는 방법
성경을 이런 저런 시대들이 나오는데 성경책의 순서대로 읽으면서 뒤죽바죽이 되는 것 같아. 검색해 보니 아주 좋은 자료가 있어 퍼왔다. 제대로 성경 읽기 시작해 보자.
1. 성경을 연대기 순으로 읽는 순서를 정리하였습니다.
2.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서 열왕기상까지는 그대로 읽으면 됩니다.
3. 열왕기하 1~11장까지 읽습니다. 열왕기하 11장의 여호야다의 종교개혁 시기와 요엘서의 시기가 같습니다. 문서 선지자의 시작입니다.
4. 요엘서를 읽습니다.요엘서를 읽으면 열왕기하 13장으로 돌아갑니다.
5. 열왕기하 12~13장까지 읽습니다.열왕기하 13장에서 엘리사가 죽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요나를 택하여 앗수르의 니느웨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도록 합니다. 요나서로 가겠습니다.
6. 요나서를 읽습니다.요나를 읽으면 열왕기하 14장으로 돌아갑니다.
7. 열왕기하 14장을 읽고 아모스서와 호세아서를 읽습니다. 열왕기하 14장은 여로보암 2세의 때였습니다.아모스와 호세아는 북이스라엘을 향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호세아서는 여로보암 2세부터 마지막 왕 호세아 때까지 활동을 했습니다. 특히 호세아 9-14장은 호세아 왕 때의 예언 활동입니다. 다시 열왕기하 15장으로 갑니다.
8. 열왕기하 15~16장까지 읽고 미가서와 이사야를 읽습니다.미가서와 이사야는 요담 왕 시기에 활동을 시작합니다(이사야는 웃시야 왕이 죽던 해, 요담 왕 10년). 시기적으로는 열왕기하 15장과 16장 사이에 위치합니다. 그러나 내용상 앗수르의 속국으로 있던 아하스, 히스기야 왕 시기에 읽도록 합니다. 이사야는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므낫세까지의 시기에 활동을 합니다. 열왕기하 15-21장까지의 기간입니다. 하마알 교재를 따라 더욱 세분해서 성경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사야를 읽으면 이제 북왕국 이스라엘이 멸망하는 열왕기하 17장으로 갑니다.
9. 열왕기하 17~20장까지 읽습니다. 이제 북이스라엘은 멸망하고 남유다의 역사만 남았습니다.이 시기는 히스기야의 시대에입니다.
10. 나훔을 읽습니다.나훔서는 앗수르의 멸망을 예언했습니다.나훔서를 읽었으면 열왕기하 21장으로 돌아갑니다.
11. 열왕기하 21장을 읽습니다. 므낫세의 시대입니다. 가장 악한 시대입니다. 가장 악한 시대에 가장 강한 메시지가 전해집니다. ‘진노하고 진멸하는’ 스바냐의 말씀입니다. 스바냐서를 읽습니다.
12. 스바냐서를 읽습니다. 스바냐의 예언 이후에 요시야의 종교개혁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예레미야가 활동을 시작합니다. 먼저 스바냐서를 읽고 요시야의 종교개혁을 보겠습니다. 스바냐서를 읽고 나면 열왕기하 22~23장을 읽습니다.
13. 열왕기하 22~23장을 읽습니다. 열왕기하 22-23장은 요시야의 종교 개혁입니다. 이 시기에 예레미야가 활동을 시작합니다(열왕기하 22장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예레미야는 요시야 왕부터 시드기야 왕, 그리고 이후의 애굽 피난까지의 역사가 담겨 있기 때문에 23장 이후에 읽도록 하겠습니다. 예레미야의 연대는 하마알 교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열왕기하 23장의 여호야김 시기에 하박국 선지자가 하나님께 질문을 합니다.
14. 하박국서를 읽습니다.하박국은 바벨론 1차 포로 이전에 활동을 했습니다. 이 때의 유다 왕은 여호야김입니다. 하박국서를 읽었으면 마지막 열왕기하 24장으로 가겠습니다.
15. 열왕기하 24~25장을 읽겠습니다. 여호야김 왕부터 시드기야 왕까지 예루살렘 멸망의 마지막 시기입니다. 25장까지 읽고 에스겔, 애가, 오바댜 순으로 읽겠습니다. 에스겔은 B.C. 593년부터 활동을 시작합니다. 열왕기하 24과 25장 사이에 위치합니다. 그러나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부분을 읽고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바댜는 시대가 불분명합니다. 하지만 에돔에 대한 철저한 심판 예언으로 보아 이때에 활동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에스겔, 애가, 오바댜까지 읽었다면 유다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 이야기가 끝이 납니다. 이제 바벨론에서 포로 생활로 가야 합니다. 그 이야기는 다니엘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니엘은 여호야김 왕 때에 바벨론 1차 포로로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열왕기하 23장과 24장 사이에 위치하지만 예루살렘 멸망의 내용이 담겨 있지 않은 포로 시기의 내용이 기록되어 있기에 이때에 읽도록 하겠습니다.
16. 다니엘서를 읽습니다. 이제 바벨론 포로 70년의 기간이 지납니다. 고향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다니엘서를 읽었으면 에스라 1장으로 갑니다.
17. 에스라 1~4장까지 읽습니다. 예루살렘에 돌아왔지만 성전건축이 중단됩니다. 이에 학개와 스가랴 선지자가 활동합니다. 에스라 4장까지 읽었으면 학개로 갑니다.
18. 학개 스가랴를 읽습니다. 성전건축이 재게 됩니다. 에스라 5장으로 갑니다.
19. 에스라 5~6장을 읽습니다. 성전이 건축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납니다. 그 시기에 바벨론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에스더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에스더로 갑니다.
20. 에스더를 읽습니다. 에스더 이후에 2차 귀환이 있습니다. 2차 귀환 공동체는 종교개혁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종교 개혁의 사상은 역대기 신학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역대기상하는 말라기 이후에 읽도록 하겠습니다(에스라의 흐름이 끊기기 때문입니다).
21. 에스라 7~10장까지 읽습니다. 2차 귀환 공동체의 이야기와 에스라의 종교 개혁이 끝났습니다. 3차 귀환을 합니다. 느헤미야로 갑니다.
22. 느헤미야 1~13장까지 읽습니다. 느헤미야와 에스라의 종교개혁을 끝으로 포로후기의 역사가 끝이 납니다. 그리고 마지막 선지자 말라기의 예언 활동이 있습니다.
23. 구약의 마지막 책 말라기서를 읽습니다. 말라기서를 끝으로 구약이 끝이 납니다.
24. 역대기상하와 지혜서(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를 읽습니다. 역대기상하와 욥기는 모두 역대기 사관이 반영된 책들입니다. 말라기 이후 중간사와 신약을 이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함께 읽도록 하겠습니다.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는 순서에 상관없이 읽어도 됩니다. 하마알에서는 역대기와 욥기, 잠언, 전도서, 아가서를 한 묶음으로 보기를 권해드립니다. 시편은 어느 위치에 와도 괜찮습니다.
25. 말라기 이후 중간사 시대를 설명합니다. 이때에 다니엘 7~12장까지 함께 읽어도 좋습니다.
26. 중간사 이후에 복음서는 순서대로 읽습니다.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입니다.요한복음 이후에 사도행전을 읽습니다.
27. 사도행전 1~15장 35절까지 읽습니다. 13장부터는 바울의 1차 전도여행입니다. 지도와 함께 성경을 읽도록 합니다. 학회에서 드린 지도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어디에서 어디로 편지를 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15장 35절까지 읽었으면 갈라디아서로 갑니다.
28. 갈라디아서를 읽습니다. 갈라디아서를 읽었으면 다시 사도행전 15장 36절로 갑니다. 2차 전도여행입니다.
29. 사도행전 15장 36절~18장 11절까지 읽습니다. 바울이 고린도에서 데살로니가전후서를 씁니다. 사도행전 18장 11절에서 데살로니가전서로 갑니다.
30. 데살로니가 전서와 후서를 읽습니다. 2차 전도가 끝이 났습니다. 사도행전 18장 12절로 갑니다. 3차 전도여행입니다.
31. 사도행전 18장 12절~19장 22절을 읽습니다. 에베소에서 고린도전서를 쓰고 마게도니아에 가서 고린도 후서를 씁니다. 고린도전서로 갑니다.
32. 고린도전후서를 읽습니다. 고린도후서를 읽었으면 사도행전 19장 23절로 갑니다.
33. 사도행전 19장 23절 ~ 20장 5절까지 읽습니다. 고린도에서 로마로 편지를 씁니다.
34. 로마서를 읽습니다. 고린도에서 로마서를 기록한 후 바울은 예루살렘 교회를 방문합니다. 사도행전 20장 6절로 갑니다.
35. 사도행전 20장 6절 ~ 28장 31절까지 읽습니다. 바울의 4차 전도 여정이 로마에서 끝이 났습니다. 사도행전은 바울의 로마 연금으로 끝이 났습니다.바울은 로마에서 4편의 편지를 기록합니다. 이 편지를 옥중 서신이라 부릅니다.
36. 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빌립보서를 읽습니다. 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레몬서는 함께 보내진 편지들입니다. 3편의 서신을 읽고 빌립보서를 읽습니다. 바울이 연금 상태에서 풀려나 5차 전도 여정을 시작합니다. 이때 3편의 목회 서신을 기록합니다.
37. 디모데전서와 디도서를 읽습니다. 디도서를 기록한 후 네로 황제의 집시법 위반으로 다시 붙잡혀 로마에 투옥되었습니다. 이때 마지막으로 디모데에게 편지를 씁니다. 디모데 후서입니다.
38. 디모데 후서를 읽습니다. 디모데 후서를 기록한 바울은 순교합니다. 바울의 서신이 끝이 났습니다. 일반 서신으로 가겠습니다. 먼저 야고보서가 가장 먼저 기록되었습니다.
39. 야고보서를 읽겠습니다. 야고보서는 46-49년경에 기록되었습니다. 사도행전 11장과 12장 사이에 위치합니다. 야고보서를 읽고 유대전쟁 이전에 기록된 히브리서로 가겠습니다.
40. 히브리서를 읽겠습니다. 히브리서는 유대전쟁을 전의 배교 상황에서 기록된 서신입니다. 62-66년경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기록되었습니다. 히브리서를 읽고 같은 시기의 이방인 기독교인들에 기록된 서신을 보겠습니다. 베드로전후서입니다.
41. 베드로전후서를 읽겠습니다. 베드로전후서는 66년 이전에 기록되었습니다. 특별히 박해 받는 이방인 기독교인들에게 기록되었습니다. 베드로전후서를 읽고 유다서로 가겠습니다.
42. 유다서를 읽겠습니다. 유다서는 예루살렘 멸망 이후에 기록되었습니다. 특히 이단의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유다서를 읽고 마지막 요한의 서신을 보겠습니다.
43. 요한 1, 2 ,3서를 읽겠습니다. 요한 1, 2, 3서는 90년경에 기록되었습니다. 순서는 3서, 2서, 1서의 순서로 읽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요한계시록으로 가겠습니다.
44. 요한계시록을 읽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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