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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으로 움짤 만들기 활용편 – 애니메이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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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으로 움짤 만들기 활용편 – 애니메이션 효과
위치
변형
불투명도
[포토샵] 애니메이션 효과주기 (04/04)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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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히 체인징 되는 gif 애니메이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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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디자인 & 포토샵 :: 포토샵 눈오는 효과와 GIF 애니메이션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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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 Adobe Photoshop에서 사진을 만화 효과로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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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포토샵] Adobe Photoshop에서 사진을 만화 효과로 만드는 방법 사실적인 캐릭터와 인물 사진을 그리는 데 약간의 기술이 필요하지만 Photoshop에서 다양한 필터로 사진을 처리하여 만화 같은 그림 효과를 줄 수있는 … 사실적인 캐릭터와 인물 사진을 그리는 데 약간의 기술이 필요하지만 Photoshop에서 다양한 필터로 사진을 처리하여 만화 같은 그림 효과를 줄 수있는 지름길이 있습니다. 오늘의 자습서에서는 손으로 자르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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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으로 움짤 만들기 활용편
이번 시간에는 비디오 애니메이션 기능을 사용해서
움짤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넣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움짤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기능은 아니지만
배워두면 재미있는 효과들을 넣을 수 있어요
그럼 애니메이션 기능 하나씩 차례대로 알아볼까요
먼저 애니메이션 효과를 넣기 위해서는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비디오 타임라인으로 변환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프레임 애니메이션에서 작업한 움짤을 띄우고
하단에 표시한 아이콘을 누르면
이렇게 비디오 애니메이션으로 바뀝니다
비디오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한 타임라인 창에서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고 싶은 레이어를 왼쪽의 화살표를 누르면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선택할 수 있어요
하단 슬라이더로 비디오 레이어를 확대/축소할 수 있고
상단의 CTI (파란색 삼각형 표시기) 으로 원하는 프레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비디오 타임라인에서 애니메이션 효과를 넣고 움짤로 저장하는 경우
다시 프레임 애니메이션으로 되돌릴 필요 없이 비디오 타임라인 상태에서 바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프레임 애니메이션으로 되돌릴 경우 애니메이션 효과가 유지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프레임 애니메이션에서 가능한 작업들은 (예. 프레임 지연 시간 설정) 미리 해놓고
비디오 타임라인으로 전환해주세요!
위치
뒤에 모사쯔 따라가는 자막을 이 기능으로 만들었어요
대상을 움직이는 효과를 넣어주는 기능입니다
애니메이션 효과가 시작될 프레임으로 이동한 후
위치 옆의 시계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애니메이션 효과가
활성화 되고 해당 프레임에 키프레임이 생성됩니다
키프레임 단어가 낯설다면 애니메이션 효과의 시작점이라고 보시면 돼요
애니메이션 효과가 끝나는 프레임으로 이동한 후
시계 아이콘 옆의 키프레임 을 누르면 해당 프레임에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이 끝나는 지점) 이 추가됩니다
이동 툴으로 대상을 원하는 위치로 옮겨주면
이렇게 움직이는 지코바가 나오게 됩니다
단, 모든 레이어를 위치 기능으로 움직일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윗 짤처럼 단색 레이어에 마스크로 도형을 만들었을 경우 도형을 움직이려면 레이어 마스크 위치를,
도형 툴로 만든 레이어를 움직이려면 벡터 마스크 위치를 사용해서 움직여야 합니다
레이어 마스크 위치 기능을 사용하면 이렇게 보정 전/후 비교짤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보정 레이어들을 그룹으로 묶은 후 그룹에 레이어 마스크를 생성하고
레이어 마스크 위치를 사용해 마스크가 움짤 밖에서 안으로 움직이게 설정해주면 됩니다
지난 강의에서 썼던 이 짤도 반투명한 회색 선을 만들고 블러셔 강조에 쓰인 레이어들만 묶어서 마스크를 회색 선과 같이 이동시켜서 만들었어요
변형
대상을 자유 변형시키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는 기능입니다
변형 효과는 일반 레이어에서 사용할 수 없구요
고급 개체로 변환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창에서 레이어를 우클릭한 후 고급 개체로 변환을 눌러주세요
위치 효과가 변형으로 바뀌었어요
사용 방법은 위치 기능과 같지만 이동 툴이 아닌 자유 변형 툴(ctrl+t) 을 사용합니다
대상을 이동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확대하고 축소하고 찌그러뜨리고 늘리고 돌리고 별별 효과를 다 넣을 수 있어요!
쭈그러들고 돌고 사라진 돈까스
움짤 움직이기
움짤 자체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먹이기 위해선
움짤 레이어들을 하나의 고급 개체로 바꿔줘야해요
4강에서 빠르게 필터 효과 적용하기에서 소개해드린 방법과 같이 움짤을 고급 필터용으로 전환해줍니다
비디오 타임라인 상태에서 레이어 창에서 모든 움짤 레이어를 선택, 필터 탭에서 고급 필터용으로 전환을 눌러줍니다
* 비디오 타임라인으로 전환 전, 프레임 애니메이션에서 리사이즈, 크롭, 조정 레이어로 보정을 해주셨다면
타임라인 창에서 햄버거 버튼을 누르시고 레이어로 프레임 병합을 누르시고
레이어 창에서 새롭게 병합된 레이어들을 모두 삭제, 새롭게 병합된 레이어들만 선택해서
고급 필터용으로 전환해주시면 됩니다
이해가 잘 안가시면
umgo.tistory.com/190
에서 하단의 ‘빠르게 필터 효과 적용하기’ 부분에서 고급 필터용으로 전환, 기존 레이어 삭제 부분까지만 보고 따라해주세요!
변형 효과로 움짤 위치를 이동시켜주면
짠! 움직이는 미나리가 나왔습니다
활용하면 이렇게 움짤 2개를 붙여서 만든 후 변형 효과로 화면을 넘기는 것처럼 연출할 수 있어요
윗 움짤에 사용된 부드러운 움직임은 심화편에서 알아볼게용
불투명도
마지막으로 배워볼 효과는 불투명도 효과입니다
이전에 배운 효과들과 동일하게 불투명도 효과를 생성하고 키프레임을 찍은 상태에서
레이어 창에서 불투명도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방금 배운 위치 효과와 불투명도 효과를 활용하면 이런 재밌는 효과도 만들 수 있어요
갑자기 켜진 조명을 중화시키는 용도로도 쓸 수 있어요
윗 움짤은 중간에 갑자기 미나에게 색조명이 켜진게 눈에 띄죠?
무대에서 조명이 켜지고 꺼지는건 흔한 일이지만
보정을 하다 보면 대비와 채도를 높이면서 조명이 켜지고 꺼지는 차이가
눈에 띄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명이 켜지기 전과 후의 차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명도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레벨 레이어를, 조명의 색이 노란색 계열인 것을 감안해
선택 색상과 색상 균형 레이어를 사용해 색조 차이를 줄여봤어요
조명이 켜지기 바로 전 프레임까지 불투명도를 0%, 켜진 후 100%,
유지하다가 이후 색조명이 옅어지는 구간부터 서서히 0%로 줄였어요
짜잔
전보다 조명이 켜지고 꺼지는 차이가 덜 느껴지죠?
궁금한 점 있음 댓글로 알려주세용
서서히 체인징 되는 gif 애니메이션 효과
부드럽게 체인징 되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실행 후~ ①원하는 크기로 신규 캔바스 생성하고(Ctrl+N)
②체인징 시켜줄 이미지를 원하는 갯수만큼 붙여 넣어주세요.
③툴박스 하단에 이미지 레디 버튼을 클릭!
이미지 레디가 실행된 화면입니다.
①Animation창 하단에 프레임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레임을 추가해준 다음
②맨 처음 보여질 이미지 레이어의 눈만 켜두고 ③나머지 레이어의 눈을 클릭하여 꺼주도록 합니다.
Animation창 하단에 Tween 아이콘 클릭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대화 상자가 뜹니다.
프레임 갯수를 5정도로 입력해 보겠습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체인징되는 속도가 느려지며, 이미지 용량 또한 늘어납니다.
기존에 구성되어 있던 2개의 프레임 사이에
①위에서 설정해준 갯수만큼의 프레임이 추가됩니다.
②플레이 해봐서 체인징되는 결과물을 확인하여 갯수가 적당한지 확인해 보세요~
설정을 다시 하려면 이전 작업물로 되돌린 후(Ctrl+Z) 다시 시도해 보세요!
위와 같은 순서대로 ①Animation창 하단에 프레임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여~ ②프레임을 추가해주고
③보여질 이미지의 레이어의 눈을 켜준 후 ④Tween 아이콘 클릭!!
원하는 갯수만큼의 프레임 추가 생성 완료~~
마지막 사진도 ① 프레임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여~ ②프레임 추가
③보여질 이미지의 레이어의 눈을 켜준 후 ④Tween 아이콘 클릭!!
①원하는 갯수만큼의 프레임 추가해준 다음 ②플레이하여 결과물을 확인하세요~
아래 보기와 같이~ 서서히 체인징 되는 이미지가 만들어졌답니다.
마지막으로~ 재생 속도를 조정해볼게요~
마지막에 추가된~ 즉! 3번째 원본 이미지 프레임 하단을 클릭하여, 해당 프레임의 멈춤 속도를 지정해주세요
속도를 1.0으로 지정해주었어요~
①3번 이미지의 원본 프레임 왼쪽 방향으로 ②추가된 프레임 개수만큼을 건너뛰면
③2번째 사진의 원본이 나오죠~ 2번째 이미지의 멈춤 속도 또한 1.0으로 지정해주었어요~
마지막으로 1번째 이미지의 멈춤 속도 또한 1.0으로 지정해주었어요~
①맨 처음 보여지는 프레임은 삭제해도 되니까~ ②선택>휴지통 아이콘 클릭하여 삭제해주고 마무리!!
이미지의 멈춤 속도를 지정해준 결과물입니다.
포토샵 눈오는 효과와 GIF 애니메이션 만들기
이미지를 보면 가까운 것은 빠르고 먼 것은 느리게 내립니다. 또한 비오는 효과 와 다르게 바람의 영향을 받아 날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눈 내리는 효과는 노이즈 필터와 블러 필터를 사용하고 흩날리는 효과는 디스플레이스 필터를 사용합니다.
샘플이미지1.zip
이미지를 가로 700픽셀로 잘라서 사용하세요.
사진을 포토샵에 열고 새 레이어를 만든 다음, Shift+백스페이스키를 눌러 50%회색을 채워줍니다.
D키를 눌러 색상도구를 검정-흰색의 기본색으로 하고 메뉴에서 필터-노이즈-노이즈추가를 선택합니다. Amount 는 400%로 하고 3과 4에 체크합니다.
다시 메뉴에서 필터-블러-가우시안블러를 선택하고 1의 수치를 입력하고 나옵니다.
Ctrl+L키를 눌러 레벨조정창에서 눈송이 이미지처럼 나오도록 슬라이더를 조정해줍니다.
메뉴에서 필터-기타(Other)-오프셋을 선택하고 Vertical의 슬라이더를 이동하면 경계선이 올라오면서 줄이 생깁니다. OK클릭합니다.
도장툴을 선택하고 Alt키를 누르면 커서가 2처럼 바뀝니다. 클릭하면 그부분이 복사됩니다. 줄무늬가 있는 3에 클릭하고 우측으로 드래그하면 줄무늬가 지워집니다. 눈송이처럼 생기지 않은 곳도 마찬가지로 다른 부분을 복사해서 지워줍니다.
메뉴에서 편집-패턴정의를 선택하고 이름을 입력한 다음, OK클릭합니다. 위의 검정색 바탕의 눈이미지는 이제 패턴으로 등록되었으니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스맵을 만들기 위해 그냥 둡니다.
기본색이 선택된 상태에서 메뉴에서 필터-렌더-구름을 선택하면 구름효과가 적용됩니다. Ctrl+F키를 누르면 다른 형태의 구름효과가 나옵니다. 콘트라스트의 분배가 잘된 위 사진처럼 나오도록 Ctrl+F키를 계속 눌러줍니다.
메뉴에서 필터-블러-가우시안블러를 선택하고 7입력하고 나옵니다.
구름레이어를 우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레이어 복사(Duplicate Layer)를 선택하면 창이 나옵니다. 1에서 New를 선택하고 2에 displace로 이름을 입력하고 OK클릭하면 새 탭에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Ctrl+Shift+S키를 눌러 psd파일로 저장합니다. 디스플레이스먼트 맵은 디스플레이스 필터를 적용하면 흑백 이미지의 명암에 따라서 이미지가 왜곡되도록하는 지도역할을 합니다. psd파일로 저장되었으니 이제 위 구름이미지도 필요없게 됩니다. 하지만 다음단계를 위해 그냥 둡니다. Delete키를 눌러 제거해도 되지만 불필요한 작업이고 레이어를 재활용합니다.
구름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Shift+백스페이스키를 눌러 50%회색을 채워줍니다. Ctrl+J키를 두번눌러주면 회색레이어는 3개가 됩니다.
1과 2의 레이어의 눈아이콘을 꺼주고 3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스타일 아이콘을 클릭하여 패턴오버레이를 선택합니다. 5의 작은 세모를 클릭하고 스크롤바를 내려서 하단에서 이미 등록한 눈패턴을 선택하면 회색의 이미지가 눈패턴이 적용됩니다.
1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눈아이콘을 켜준다음 레이어스타일에서 패턴오버레이를 선택하고 같은 눈패턴을 적용하는데 4의 스케일 수치를 75%로 해줍니다. 5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눈아이콘을 켜준 다음 같은 방법으로 눈패턴을 선택하고 4의 스케일을 50%로 해줍니다. 그러면 세개의 레이어의 눈송이의 크기는 다 다르게 됩니다. 50%의 레이어는 작아서 멀리 있는 듯하게 보이고 75%는 좀더 가까이, 100%는 더 가까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 이 패턴이 적용된 레이어의 내려가는 속도를 조절할 것인데 가까이 있는 레이어는 빠르게 내려갈 것이고 중간은 좀더 느리게 멀리 있는 것은 더 느리게 내려가도록 설정할 것입니다.
1의 레이어만 눈아이콘을 켜주고 메뉴에서 윈도우-애니메이션을 선택하면 하단에 패널이 나옵니다(최신 버전은 윈도우-타임라인). 사진처럼 타임라인 형태가 아니면 2의 전환버튼을 클릭합니다. 3의 메뉴아이콘을 클릭하여 Document Settings를 선택하고 시간을 04초로, 초당프레임은 15로 설정합니다. 6의 삼각형 아이콘을 크릭하면 세부항목이 나옵니다. 7의 스타일 시계아이콘을 클릭하면 8에 키프레임이 만들어집니다. 9의 패턴오버레이 스타일을 더블클릭해서 아래사진처럼 블렌드모드를 스크린으로 하고 블렌딩옵션을 선택해서 Fill Opacity를 0으로 내려주면 사진의 검은 색은 사라지고 눈송이만 남습니다. OK클릭하고 나옵니다.
1의 인디케이터를 우측끝으로 이동하고 2의 패턴오버레이를 더블클릭한 다음, 창이 나오면 이미지의 상단인 3을 클릭하고 Shift키를 누른채 하단 끝까지 두번 내려줍니다. OK클릭하고 나오면 5에 키프레임이 만들어집니다. 6의 플레이버튼을 클릭하면 애니메이션이 실행됩니다. 처음에는 렌더링으로 인해 느리지만 한바퀴돌고 나면 빨라집니다. 잘못된 경우 7의 시계아이콘을 클릭하면 키프레임이 제거되고 처음부터 다시합니다.
나머지 레이어도 같은 방법으로 설정해주는데 두번째 레이어는 이미지를 클릭해서 내려줄때 한번 반만 내려줍니다. 헷갈리니 1의 눈아이콘을 꺼준 다음 2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눈아이콘을 켜주고 타임라인에서 2의 레이어에 해당하는 3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세부항목을 보이게 합니다. 4의 시계아이콘을 클릭하면 5에 키프레임이 만들어집니다. 6의 패턴오버레이를 더블클릭하여 이전처럼 스크린모드를 적용하고 Fill을 0%로 하고 OK클릭하고 나옵니다. 6의 인디케이터를 우측끝으로 이동하고 8의 패턴오버레이를 더블 클릭해서 창이 나오면 Shift키를 누르고 클릭드래그해서 한번 반만 내려줍니다. 마찬가지로 2의 레이어 눈아이콘을 꺼주고 10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작업을 해줍니다. 10의 레이어는 한번 내려줘야 눈내리는 속도가 달라보이게 됩니다. OK클릭한 다음 눈아이콘들을 다 켜주고 플레이버튼을 클릭하여 애니메이션을 확인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눈은 수직으로 내려오게 되므로 현실감이 없습니다.
1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우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2의 스마트오브젝트로 전환을 선택하면 화면이 검게됩니다. 3에서 블렌드모드를 스크린으로 선택하면 원상복귀됩니다.
메뉴에서 필터-왜곡-디스플레이스를 선택하고 사진처럼 설정한 다음 OK클릭하면 브라우저창이 나옵니다. 저장한 displace.psd파일을 선택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레이어도 스마트오브젝트로 전환하고 블렌드모드를 스크린으로 선택해준 다음 디스플레이스 필터를 적용해주고 애니메이션을 실행시키면 처음에는 렌더링으로 인해 느리게 진행되지만 한번 돌고 나면 정상적인 속도로 애니메이션 되면서 바람에 날리는 효과가 나오게 됩니다. 가로 700픽셀로 저장하면 용량이 커지므로 작게 잘라서 저장합니다.
Ctrl+Shift+Alt+S키를 누르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용량이 크므로 이미지가 나오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1의 용량이 12메가나 되는데 2에서 GIF를 선택하고 3에서 사이즈를 줄이고 탭키를 누르면 세로사이즈도 비율에 맞게 조정됩니다. 4에서 Forever로 선택하고 저장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애니메이션 GIF파일은 인터넷에서만 실행되므로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을 우클릭하여 메뉴에서 연결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웹브라우저를 선택하면 인터넷창에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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