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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tkinter GUI 디비를 이용한 간단한 게임 :: 리아의 공부하는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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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 game using Tkinter in Python – GeeksforGee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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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tkinter GUI 디비를 이용한 간단한 게임

”’ Created on 2021. 1. 19. @author: pc368 ”’ import cx_Oracle from tkinter import * import tkinter from tkinter import messagebox import threading,time import tkinter.font as tkFont #오라클 디비 연결 dsn = cx_Oracle.makedsn(“localhost”,1521,”xe”) db = cx_Oracle.connect(“testid”,”testid”, dsn) cursor = db.cursor() ##### GUI 게임 root = Tk() root.title(“10초 동안 버튼 때리기”) root.geometry(“400×200+500+300″) root.resizable(False, False) #폰트스타일 fontStyle = tkFont.Font(family=”나눔고딕”, size=15) #초기값 설정 count = 0 Stime = 10 myname = StringVar() #게임에 참여할 이름 설정 def inName(): global name name_btn.place_forget() ninfo.place_forget() entry.place_forget() name = str(myname.get()) #게임 플레이 함수 def play(): btn2.place(x=120, y=90) btn.place_forget() timebox.pack() pointbox.pack() global Stime global count global name global point if Stime > 0: root.after(1000, play) Stime -= 1 timebox.config(text=f”남은 시간 {Stime}초”) else: Stime = 0 #결과 표시를 위해 시간과 점수는 감추기 timebox.pack_forget() pointbox.pack_forget() #랭킹조회 (현재 점수보다 높은 점수를 가진사람들을 조회한 후 +1) #조회 결과는 리스트 안의 튜플로 나온다 cursor.execute( f”’ SELECT COUNT(NAME) FROM rank WHERE point > {count} ”’ ) myrank = cursor.fetchall() ranking = myrank[0][0] + 1 point = name+ “님의 점수는” + str(count) + “점 이며

현제 랭킹은 ” + str(ranking) + “등 입니다” result_score.configure(text=point) result_score.pack() #점수등록 버튼, 다시하기 버튼 btn3.place(x=120, y=90) btn4.place(x=120, y=140) #점수와 이름을 INSERT def inscore(): global count global name #본인 이름과 점수를 데이터베이스에 등록 sql = f”’INSERT INTO rank (no, name, point) VALUES(NO_SEQ.NEXTVAL, ‘{name}’, {count})”’ cursor.execute(sql) db.commit() #클릭한 횟수를 카운트 해줌 def score(): global count global Stime if Stime > 0: count += 1 pointbox.config(text=count) #게임을 다시 하고 싶은 경우 def replay(): global count global Stime #시간과 카운트 초기 설정 및 버튼 위치 재설정 Stime = 10 count =0 result_score.pack_forget() btn3.place_forget() btn4.place_forget() timebox.pack() pointbox.pack() btn.place(x=120, y=90) #게임 타이틀 title = Label(root, text=”10초 동안 버튼 때리기”, anchor=”center”, font=fontStyle) title.pack() #이름입력하기 ninfo = Label(root, text=”이름: “) ninfo.place(x=90, y=50) entry = tkinter.Entry(root, textvariable=myname ) entry.place(x=130, y=50) #시간 timebox = Label(root, text=f”남은 시간 {Stime}초”) #점수 pointbox = Label(root, text=count) #카운트가 올라가는 버튼 btn2 = Button(root, text=”누르세요” , width=20, height=2, command=score) #게임 시작 버튼 btn = Button(root, text=”시작” , width=20, height=2, command=play) btn.place(x=120, y=90) #게임 다시하기 버튼 btn3 = Button(root, text=”다시하기” , width=20, height=2, command=replay) btn2.place_forget() #이름을 입력하는 버튼 name_btn = Button(root, text=”이름입력” , width=20, height=2 ,command = inName) name_btn.place(x=120, y=90) #점수를 데이터베이스에 등록 btn4 = Button(root, text=”점수등록” , width=20, height=2, command=inscore) result_score = Label(text=””) #mainloop()는 단순히 코드 마지막이 아니라 프로그램 흐름 마지막단에 위치 root.mainloop() #디비 작업종료 cursor.close() db.close()

오라클 데이터 베이스와 GUI를 연결한 결과물!

게임 실행시 이름을 작성

게임이 끝난뒤 본인의 점수와 랭킹이 나온다

점수등록 버튼을 누르면 해당 정보가 데이터베이스에 쌓인다

다시하기를 누르면 정보는 쌓이지 않고 새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원래 데이터베이스 수정을 이용하여 게임클리어시 기록이 바로 저장되고

다시 하기의 경우 점수가 예전 점수보다 높을 경우에만 업데이트 해야하는데

시간이 부족해서 그 기능까지는 구현하지 못했다

나중에 시간이 나면은 구현할 계획

파이썬 25장(tkinter_09, 미로게임_04, 초기화, 사운드, 아이템, winsound, create_rectangle, del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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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

오늘은 저번장에 이어서 미로게임을 좀 더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먼저 플레이어가 미로 밖을 통과하지 못하게 코드를 진행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키를 입력했을 때에 조건문에서 and 논리 연산자를 추가하여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UP일 경우 posY – 1 을 했을 때

리스트에 값이 0이면 포지션을 움직이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테스르를 하면 리스트에 요소 값이 1인 경우에는 움직이지 않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에 연산 조건이 참일 경우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아이템을 추가해보겠습니다.

▣ 아이템 png를 추가해주시고요.

아이템을 위치는 저는 리스트에서 2로 지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요소 값이 2인 경우 캔버스에서 그려주게 했습니다.

리스트에 요소 값을 2로 하는 건 제가 예시를 위해 한 숫자이지

실제로 이렇게 하면 헷갈릴 위험이 있으니

꼭 주석으로 아이템 : 2 , 벽 : 1, 움직이는 길 : 0

이렇게 주석을 처리하면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그럼 이렇게 당근 아이템이 추가되실 걸 볼 수 있습니다.

▣ 그럼 이제 아이템을 먹는 걸 해야겠죠?

우선 아이템에 tag를 추가해주시고요.

▣ 아이템을 먹으면 소리가 나와야 하기 때문에

winsound를 import를 했습니다.

▣ 그리고 여기서 수정해줘야 하는 게

우린 리스트에 요소 값이 1이 아닌 경우에만 움직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이렇게 수정하지 않으면 아까처럼 했을 경우

2는 0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템이 있는 리스트에 요소 값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벽이 아닌 1이 아닌 경우에만 움직이게 해 주시고요.

▣ gameMap [posY][posX]에 리스트 요소 값을 0으로 초기화해줍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아이템 이미지는 delete() 함수로 사라지지만

리스트에 요소 값은 계속 2이기 때문에 계속 소리가 나오는 오류가 생기게 됩니다.

이 부분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 눈에는 그렇게 보이지만 컴퓨터는 모든 걸 숫자로 계산하기 때문에

꼭 초기화해주시는 거 잊지 말아 주세요.

그렇게 하면 아이템을 먹고 소리가 나오고 이미지가 사라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벽 위치 제한하고

아이템을 먹고 소리가 나오게 코딩을 해보았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방법은 하나에 방법이지 정답이 아닙니다.

코딩을 공부하실 때 정답이 있다고 생각하고 공부하지 마시고,

스스로 생각해보시고 자신만에 코딩을 찾아보시면서 공부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럼 다음장에서 뵙겠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 포기하지 마세요!!! 저도 했습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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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 game using Tkinter in Python

Prerequisite : Python GUI Tkinter

TKinter is widely used for developing GUI applications. Along with applications, we can also use Tkinter GUI to develop games.

Let’s try to make a game using Tkinter. In this game player has to enter color of the word that appears on the screen and hence the score increases by one, the total time to play this game is 30 seconds. Colors used in this game are Red, Blue, Green, Pink, Black, Yellow, Orange, White, Purple and Brown. Interface will display name of different colors in different colors. Player has to identify the color and enter the correct color name to win the game.

Below is the implementation of above game :

import tkinter import random colours = [ ‘Red’ , ‘Blue’ , ‘Green’ , ‘Pink’ , ‘Black’ , ‘Yellow’ , ‘Orange’ , ‘White’ , ‘Purple’ , ‘Brown’ ] score = 0 timeleft = 30 def startGame(event): if timeleft = = 30 : countdown() nextColour() def nextColour(): global score global timeleft if timeleft > 0 : e.focus_set() if e.get().lower() = = colours[ 1 ].lower(): score + = 1 e.delete( 0 , tkinter.END) random.shuffle(colours) label.config(fg = str (colours[ 1 ]), text = str (colours[ 0 ])) scoreLabel.config(text = “Score: ” + str (score)) def countdown(): global timeleft if timeleft > 0 : timeleft – = 1 timeLabel.config(text = “Time left: ” + str (timeleft)) timeLabel.after( 1000 , countdown) root = tkinter.Tk() root.title( “COLORGAME” ) root.geometry( “375×200” ) instructions = tkinter.Label(root, text = “Type in the colour” “of the words, and not the word text!” , font = ( ‘Helvetica’ , 12 )) instructions.pack() scoreLabel = tkinter.Label(root, text = “Press enter to start” , font = ( ‘Helvetica’ , 12 )) scoreLabel.pack() timeLabel = tkinter.Label(root, text = “Time left: ” + str (timeleft), font = ( ‘Helvetica’ , 12 )) timeLabel.pack() label = tkinter.Label(root, font = ( ‘Helvetica’ , 60 )) label.pack() e = tkinter.Entry(root) root.bind( ‘‘ , startGame) e.pack() e.focus_set() root.mainloop()

Output :

Note : Above code may not run on online IDE because of TKinter modu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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