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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 2. 전산영어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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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ve My Life Project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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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전산영어와 신기술동향 공부법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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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전산영어와 신기술동향 공부법에 대해서 본문
[정보처리 산업기사 실기 기출] 전산영어 (18~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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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접하는 누군가 에게 설명할 때 상대방을 이해 시킬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스스로도 이해가 된 것이며, 그때 비로서 내 것이 된 것입니다.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결코 자기 자신에게 관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Table of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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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전산영어 공부방법 비전공자 과목별 전략 :: 다보여주는 엔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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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사람도 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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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전산영어 기출문제 용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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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필기 – IT신기술동향_전산영어 요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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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정보처리기사 실기] – 전산영어(고급편) :: 에스알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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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전산영어(2017~2019년 기출문제) 요약집 시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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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 2. 전산영어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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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Central Processing Unit)
• CPU(Central Processing Unit) is the brain of a computer. Sometimes it is referred to simply as the processor or the central processor.(CPU는 컴퓨터의 두뇌에 해당한다. 종종 간단하게 프로세서(처리 장치) 또는 중앙 프로세서(중앙처리장치)라고 부른다.)
ALU(Arithmetic and Logic Unit)
• The Arithmetic Logic Unit(ALU) is where calculation and logical operations take place.(산술 논리 연산장치(ALU)에서는 계산과 논리적 연산을 주관하는 장치이다.)
CU(Control Unit)
• The Control Unit(CU) has control of the operations of the memory, ALU, and the input / output subsystem.(제어장치(CU)는 기억장치와 ALU, 입 / 출력 서브시스템의 동작을 조정하는 장치이다.)
Register
• A register is a special high-speed storage area within the CPU. (레지스터는 CPU 안에 속하여 있는 고속의 저장 장소를 말한다.)
DR(Data register)
• Date Register(DR) contains the input data or the result.(데이터 레지스터는 입력 데이터나 결과 값을 보관하는 장치이다.)
PC(Program counter)
• Program Counter(PC) keeps track of the instruction currently being executed. After executing the instruction, the program counter is augmented to point the address of the next instruction in memory.(프로그램 카운터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추적하는 것을 말한다. 이 명령의 실행이 종료되면 프로그램 카운터는 메모리 안에 있는 다음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도록 증가하게 되는 장치이다.)
Memory
• Memory is the internal storage areas in the computer. Memory is used to store program and data.(Memory는 컴퓨터 내부에 존재하는 저장 영역으로 Memory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이다.)
RAM(Random Access Memory)
• Random Access Memory(RAM) is same as the main memory. We can both write data into RAM and read data from RAM. This is the contrast to ROM, which permits you only to read data.(RAM은 메인 메모리(주 기억장치) 와 같은 말이다. RAM 안에 데이터를 기록할 수도 있으며 데이터를 읽을 수도 있다. 이러한 점에서 데이터를 읽을 수만 있는 ROM과 대조된다.)
DRAM(Dynamic RAM)
• Dynamic RAM(DRAM) being the more common type. Dynamic RAM(DRAM) needs to be refreshed thousands of times per second.(DRAM 은 보편적인 형식의 램이며, DRAM은 매 초당 수천 번씩 기억을 재생하는 장치이다.)
SRAM(Static RAM)
• Static RAM(SRAM) does not need to be refreshed, which makes it faster, but it is also more expensive than Dynamic RAM(DRAM)(SRAM은 DRAM과 달리 속도가 빠르며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라는 특징을 가진 장치이다.)
ROM(Read – Only Memory)
• Read – Only Memory(ROM) is the acronym for read – only memory, computer memory on which data has been prerecorded. Once data has been written onto a ROM chip, it cannot be removed and can only be read.(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의 약자로서, 데이터가 미리 기록되어 있는 컴퓨터 메모리이다. 데이터가 ROM 칩에 일단 기록되면 지워지지 않으며 단지 읽을 수만 있다.)
PROM(Programmable ROM)
• Programmable ROM(PROM) s are manufactured as blank chips on which data can be written with a special device called a PROM programmer.(PROM은 비어있는 칩으로 제작되며, PROM 작성기라 불리는 장치를 가지고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장치이다.)
EPROM(Erasable Programmable ROM)
• An Erasable Programmable ROM(EPROM) is a special type of PROM that can be erased by exposing it to the ultraviolet light. The ultraviolet light clears its contents, making it possible to reprogram the memory.
(EPROM은 자외선을 쬐면 데이터가 소거되는 특별한 형태의 PROM이다. 자외선은 EPROM의 내용을 삭제하며 메모리를 다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해주게 된다.)
EEPROM(Electrically Erasable and Programmable ROM)
• An Electrically Erasable and Programmable ROM(EEPROM) is a special type of PROM and it’s contents can be erased by exposing it to an electrical charge. Like other types of PROM, EEPROM retains its contents even when the power is turned off.
(EEPROM은 PROM의 특별한 경우로서 전기 충전에 노출되면 내용이 지워진다. 다른 형태의 PROM과 마찬가지로 EEPROM은 컴퓨터의 전원이 꺼져도 그 내용을 유지하는 특징을 가진다.)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 RISC is the acronym for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a type of microprocessor that recognizes a relatively limited of instructions. ↔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s)
(RISC는 축소된 명령어 집합 컴퓨터의 약어로서 상대적으로 제한된 개수의 명령어를 인식하는 일종의 마이크로프로세서이다. CISC와 상반됨.)
Cache
• cache is a special high – speed storage mechanism. It can be either a reserved section of main memory or an independent high – speed storage device. Two types of caching are commonly used in personal computers, Memory Cache and Disk Cache.
(캐시는 특별한 고속 저장 메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캐시는 메인 메모리 상에 예약된 부분일 수도 있고, 독립적인 고속 기억 장치일 수도 있다. 개인용 컴퓨터에서 일반적으로 두 가지 타입의 메모리 캐시와 디스크 캐시가 사용된다.)
Memory Cache
• A Memory Cache sometimes called a cache store or RAM cache, is a portion of memory made of high – speed SRAM instead of the slower and cheaper DRAM used for main memory.
(메모리 캐시는 캐시 저장소 또는 RAM 캐시라고도 불리는 데, 주로 메인 메모리용으로 사용되는 느리고 저렴한 DRAM 대신에 고속의 비싼 SRAM으로 만들어진 메모리의 일부이다.)
Disk Cache
• Disk Cache works under the same principle as memory caching, but instead of using high – speed SRAM, a disk cache uses conventional main memory.
(디스크 캐시는 메모리 캐시와 동일한 원리에 따라 동작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디스크 캐시는 고속 SRAM을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메인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DMA(Direct Memory Access)
• DMA is the short for Direct Memory Access, a technique for transferring data from main memory to a device without passing it through the CPU. (DMA는 직접 메모리 접근의 약칭으로서 데이터를 메인 메모리에서 입출력 장치로 전달할 때 CPU를 거치지 않는 기술을 말한다.)
Hardware
• The Hardware is the computer system that allows physical access to data. (하드웨어는 데이터에 대한 물리적 접근을 허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말한다.)
USB(Universal Serial Bus)
• USB is the short for Universal Serial Bus, an external serial bus standard that supports data transfer rates of 12Mbps(in USB 1.1) and 480Mbps(in USB 2.0).
(USB는 범용 직렬 버스의 약칭으로서 데이터 전송률을 12Mbps(USB 1.1의 경우)와 400Mbps(USB 2.0의 경우)까지 지원하는 외부 직렬 버스 표준이다.)
OS(Operating System)
• Operating System(OS) is an interface between the hardware of a computer and the user(program or humans). It is a program(or a set of programs) that facilitates the execution of other programs.
(운영체제란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사용자(사용자는 프로그램 일 수도 있고, 사람 일 수도 있다) 사이의 인터페이스이다. 운영체제는 다른 프로그램들의 실행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Multiuser OS
• Allows two or more users to run a program at the same time. some operating
system permits hundreds or even thousands of concurrent users.
(동시에 두 사람 이상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운영체제이다. 어떤 운영체제는 수백 명 또는 수천 명의 동시 사용자를 허용한다.)
Multiprocessing OS
• Supports running a program on more than one CPU.
(한 프로그램이 한 개 이상의 CPU에서 수행되도록 지원하는 운영체제이다.)
Multitasking OS
• Allows more than one program to run concurrently.
(한 개 이상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수행되는 것을 허용하는 운영체제이다.)
Multithreading OS
• Allows different parts of a single program to run concurrently.
(단일 프로그램 내의 서로 다른 부분들이 동시에 수행되도록 허용하는 운영체제이다.)
Real-time OS
• Respond to inputs instantly. General – Purpose operating system, such as DOS and LUIX, are real – time.
(입력에 즉각 반응하는 운영체제이다. 여기서 DOS나 UNIX 같은 범용 운영체제는 실 시간 운영체제가 아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Graphical User Interface(GUI) allows you to enter commands by pointing and clicking at objects that appear on the screen.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화면에 나타난 대상을 가리키거나 클릭 함으로써 명령을 입력할 수 있게 해준다.)
Software
• The Software is the program that allows users to access, maintain and update physical data.
(소프트웨어는 사용자로 하여금 물리적 데이터에 접근하고 유지하며 갱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File System
• File System is a system that an operating system or program uses to organize and keep track of files. A file system is also referred to as a file management system.
(파일시스템은 운영체제나 프로그램 파일이 구성하고 그 경로를 추적하는데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파일 관리 시스템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DB(DataBase)
• A DataBase(DB) is a composed of record, each containing fields together with a set of operations for searching, sorting, recombining, and other functions. It is a collection of information organized in such a way that a computer program can quickly select desired pieces of data.
(데이터베이스는 필드를 포함하고 있는 레코드로 구성된 하나의 파일로서 검색이나 정렬, 재결합 등 여러 기능을 위한 연산의 집합과 함께 제공되는 것이다. 데이터베이스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원하는 데이터 조각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정보의 집합이다.)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 DBMS is a collection of programs that enables you to store, modify, and extract information from a database.
(DBMS는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보를 조정하고 수정하며, 추출하도록 해주는 프로그램들의 집합을 말한다.)
Field
• A Field is a single piece of information. (필드는 단일화된 정보의 조각을 의미한다.)
Record
• A Record is one complete set of fields.
(레코드는 필드로 구성된 한 개의 완전한 집합을 말한다.)
File
• A File is a collection of records. (파일은 레코드의 모음을 말한다.)
Sequential File
• A Sequential File is a file in which records can only be accessed sequentially, one after another, from beginning to end.
(순차 파일은 레코드가 순차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씩 접근될 수밖에 없는 파일을 말한다.)
Indexed File
• An Indexed File is made of a data file, which is a Sequential File, and an index. The index itself is a very small file with only two fields, the key of the Sequential File file and the address of the corresponding record on the disk.
(인덱스 파일은 순차 파일인 데이터 파일과 인덱스로 만들어지는 것을 말한다. 인덱스 자체는 매우 작은 파일로서, 순차 파일의 키와 해당 레코드의 디스크 내 주소라는 두 개의 필드만을 보유하게 된다.)
Hashed File
• A Hashed File is very similar to indexed file. In an indexed file, the index maps the key to the address. A Hashed File uses a function to accomplish this mapping. The user gives the key, the function maps the key to the address and passes it to the operating system, and the record is retrieved. This function is called a hash function.
(해시 파일은 인덱스 파일과 매우 유사하다. 인덱스 파일에서는 인덱스가 키를 주소로 매핑한다. 반면에 해시 파일은 이러한 매핑을 수행하기 위하여 함수를 사용한다. 사 용자가 키를 제공하면 함수는 이 키를 주소로 매핑한 후 그 결과를 운영체제에 전 달한다. 이 함수를 해시 함수라고 부른다.)
Programming Language
• Programming Language is a vocabulary and set of grammatical rules for instructing a computer to perform specific tasks.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에게 특정 작업을 실행하도록 지시할 때 사용하는 단어의 자 문법적 규칙의 집합을 말한다.)
High – Level Programming Languages
• High – Level Programming Languages, while simple compared to human languages, are more complex than the languages the computer actually understands, called machine languages.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는 인간들이 사용하는 자연언어와 비교해 볼 때, 단순하지만 컴퓨터가 실제로 이해하는 언어 즉, 기계어보다는 더 복잡한 언어를 말한다.)
Assembly Languages
• Lying between machine languages and high – level languages are languages called assembly languages. Assembly Languages are similar to machine languages but they are much easier to program in because they allow a programmer to substitute names for numbers.
(기계어와 고급언어 사이에 놓여있는 언어가 어셈블리어이다.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와 유사하지만 프로그램 작성자가 숫자를 명칭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작성이 훨씬 용이한 언어를 말한다.)
4GL
• 4GLs are far removed from machine languages and represent the class of computer languages closest to human languages.
(4GL은 기계어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 있으며, 사람의 언어에 가장 가까운 컴퓨터 언어 등급을 나타낸다.)
FORTRAN
• FORTRAN is a particularly good language for processing numerical data, but it does not lend itself very well to organizing large programs.
(FORTRAN은 수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특히 좋은 언어이지만, 대형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적합하지 않은 언어이다.)
Pascal
• Pascal is very good for writing well – structured and readable programs, but it is not as flexible as the C programming language.
(Pascal은 잘 구성되고 읽기 쉬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매우 좋지만 C 언어만큼 융 통성이 있지는 못한 언어이다.)
C++
• C++ embodies powerful object-oriented features, but it is complex and difficult to learn.
(C++는 객체 지향형 특징이 강하지만 배우기에 복잡하고 어렵다는 것이 특징인 언어이다.)
Imperative Programming
• Imperative Programming, as opposed to declarative programming, is a programming paradigm that describes computation in terms of a program state and statements that change the program state.
(명령형 언어는 선언형 언어와 대조적으로 프로그램 상태 및 이 상태들을 변화 시키는 문장으로 계산을 표현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나타낸다.)
Objected – Oriented Languages
• Objected – Oriented Languages are used for object-oriented programming. Objected – Oriented programming is a type of programming in which programmers define not only the data type of a data structure but also the type of operations(functions) that can be applied to the data structure.
(객체 지향형 언어는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을 위해 사용되는 언어이다. 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그램 작성자가 데이터 구조의 데이터 종류뿐만 아니라 데이터 구조에 적용될 수 있는 연산(함수)의 종류까지도 정의하게 된다.)
Declarative Languages
• Declarative Languages use the principle of logical reasoning to answer queries. It is based on formal logic defined by Greek mathematicians. Logical reasoning is based on deduction. Prolog is an example of declarative languages.
(선언형 언어는 질의어에 대하여 답변하기 위한 논리적 추론의 원리를 사용한다. 이 언어는 그리스 수학자들이 정의한 형식 논리를 토대로 하고 있다. Prolog는 대표적인 선언형 언어라고 할 수 있다.)
Functional Languages
• Functional Languages are used in functional programming where a program is considered a mathematical function. LISP, Scheme, and Haskell are examples of functional languages.
(함수형 언어는 프로그램을 수학적 함수로 취급하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다. LISP, Scheme, Haskell이 함수형 언어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 SCSI is short for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a parallel interface standard used by Apple Macintosh computers, PCs, and many UNIX systems for attaching peripheral devices to computers.
(SCSI는 소규모 컴퓨터 시스템 인터페이스의 약칭으로서, 주변 장치를 컴퓨터에 부착하기 위하여 애플 매킨토시, PC, 유닉스 시스템이 사용하는 병렬 인터페이스의 표준을 말한다.)
Computer Network
• A Computer Network is a group of two or more computer systems links together. Computer networks can be divided into three broad categories, LAN, MAN WAN.
(컴퓨터 네트워크란 두 개 이상의 컴퓨터 시스템이 연결된 그룹을 말한다. 컴퓨터 네트워크는 크게 LAN, MAN, WAN이라는 세 개의 범주로 구분될 수 있다.)
LAN(Local Area Network)
• Local Area Network(LAN) is a group of computers and other devices dispersed over a relatively limited area and connected by a communications link that enables any device to interact with any other devices on the network.
(LAN(근거리 통신망)은 비교적 제한된 영역 안에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와 다른 장치들의 그룹으로, 통신 링크에 의해 연결되어 네트워크 내의 장치들끼리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 Metropolitan Area Network(MAN) is a high – speed network which can carry voice, data, and images at up to 200 Mbps or faster over distances of up to 75Km. Based on the network architecture, the transmission speed can be higher for shorter distances.
(MAN(시내 정보 통신망)은 최대 75Km까지의 거리에 걸쳐 200Mbps 이상의 속도로 음성, 데이터,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는 고속 네트워크이다. 네트워크 구조에 의해, 비교적 짧은 거리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속도를 보일 수 있다.)
WAN(Wide Area Network)
• Wide Area Network(WAN) is a geographically widespread network, which relies on communications capabilities to link various network segments. A Wide Area Network(WAN) can be one large network or consist of a number of linked LANs.
(WAN(광역 통신망)은 지리적으로 넓게 펼쳐진 네트워크로서 다양한 네트워크 세그먼트들을 연결하기 위하여 통신 능력에 의존한다. WAN은 한 개의 넓은 네트워크 일 수 있지만 많은 수의 LAN이 연결되어 구성될 수도 있다.)
SO / OSI(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s
/ Open System Interconnect) Network Model
• It is the standard model for networking protocols and distributed applications. This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s / Open System Interconnect(ISO/OSI) Network Model theoretically allows any two different system(eg, computer) to communicate with each other regardless of their underlying architecture.
(ISO / OSI 네트워크 모델은 네트워크의 규약(프로토콜) 및 분산 애플리케이션에 대 한 표준 모델을 말한다. 이론적으로 ISO / OSI 네트워크 모델은 두 개의 서로 다른 시스템(즉, 컴퓨터)이 기초가 되는 구조와 무관하게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특징을 가진다.)
Physical Layer(Layer 1)
• The Physical Layer(Layer 1) is responsible for transferring a bit stream through a physical medium. It defines all electrical and physical specifications for devices.
(물리적 계층(계층 1)은 물리적 매체를 통하여 비트 스트림을 전송하는 책임을 담당하는 장치이다. 이 계층에서는 네트워크 장치의 전기적이며 물리적인 모든 사양을 정의하게 된다.)
Data Link Layer(Layer 2)
• The Data Link Layer(Layer 2) is responsible only for node – to – node delivery of the frame from one station to other. The Data Link Layer(Layer 2) is responsible for error handling between two adjacent stations.
(데이터 링크 계층(계층 2)은 비트를 프레임이라 불리는 논리적 단위로 구성되는 계층이다. 데이터 링크 계층은 두 인접국 사이의 오류 처리를 담당하는 계층이다.)
Network Layer(Layer 3)
• The Network Layer(Layer 3) is in duty bound to delivery of a packet(the data unit handled by the network layer is called a packet) between the original source and final destination where the Data Link Layer(Layer 2) is responsible for node – to – node delivery of a frame between two adjacent stations.
(데이터 링크 계층은 두 인접 장치 사이에서 프레임의 노드 – 대 – 노드 전달을 담당하는 반면, 네트워크 계층(계층 3) 은 최초 근원지로부터 최종 목적지로 패킷(네트 워크 계층에 의하여 다루어지는 데이터 단위를 패킷이라고 부른다)을 전달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계층이다.)
Transport Layer(Layer 4)
• The Network Layer(Layer 3) is responsible for end – to – end delivery of individual packets. The Transport Layer(Layer 4), in contrast, is responsible for end – to – end delivery of the whole message.
(네트워크 계층(계층 3)은 개별 패킷의 종단 전송을 담당하는 계층이다. 반면에 전송 계층(계층 4)은 전체 메시지의 종단 간 전송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Session Layer(Layer 5)
• The Session Layer(Layer 5) is responsible to control the dialog between users. It establishes, maintains and synchronizes the dialog between communicating system.
(세선 계층(계층 5)은 사용자들 사이의 대화를 제어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이다. 이 계층은 통신 시스템 사이의 대화를 확립하고 유지하며 동기화 시키는 일을 한다.)
Presentation Layer(Layer 6)
• The Presentation Layer(Layer 6) is related with the syntax(format) and semantics(meaning) of the information exchanged between two systems. It deals with the fact that different systems use different coding methods(eg, Unicode and ASCII).
(표현 계층(계층 6)은 두 시스템 사이에 교환되는 정보의 신 텍스(구문, 형식)와 시맨틱 스(의미)에 관한 것이다. 이 계층은 시스템이 다르면 코딩 방식도 다르다는 사실(예, 유니코드 와 ASCII)을 다룬다.)
Application Layer(Layer 7)
• The Application Layer(Layer 7) enables the user, whether human or software, to access the network. It defines the common application that can be implemented to make jobs simpler. It provides network services to the end – users.
(응용 계층(계층 7)은 사람이든 소프트웨어이든 간에 사용자로 하여금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계층이다. 이 계층에서는 사용자의 작업을 좀 더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 구현할 수 있는 공통된 애플리케이션을 정의하고 있다.)
Repeater
• A Repeater is a network device used to regenerate or replicate a signal. Repeaters are used in transmission systems to regenerate analog or digital signals distorted by transmission loss.
(리피터는 신호를 재생하거나 중복하는데 사용하는 네트워크 장치이다. 전송 손실로 인하여 일그러진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신호를 재생하기 위하여 리피터는 전송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Bridge
• A Bridge is a device that connects two local – area networks or two segments of the same LAN that use the same protocol, such as Ethernet or Token – Ring.
(브리지는 두 개의 근거리 망을 연결하거나 이더넷이나 토큰 링 같이 동일한 프로토 콜을 사용하는 동일한 근거 리망 내의 두 세그먼트를 연결하는 장치이다.)
Router
• A Router is a device that forwards data packets along networks. A router is connected to at least two networks, commonly two LANs or WANs or a LAN and its ISP’s network.
(라우터는 데이터 패킷을 네트워크를 따라 진행시키는 장치이다. 라우터는 최소한 두 개의 네트워크, 보통의 경우 두 개의 LAN이나 WAN 혹은 LAN과 해당 ISP의 네트워크를 연결한다.)
Gateway
• A Gateway is a node on a network that serves as an entrance to another network. In enterprises, the gateway is the computer that routes the traffic from a workstation to the outside network that is serving the Web pages.
(게이트웨이는 다른 네트워크로의 관문으로 작동하는 네트워크 노드를 말한다. 기업 체에 있어서 게이트웨이는 워크스테이션으로부터 웹페이지를 제공하는 바깥 네트워크로 경로를 제공하는 컴퓨터에 해당한다.)
FireWire
• FireWire is a serial interface defined by IEEE standard 1394. So FireWire is called IEEE 1394. It transfers data in packets.
(FireWire는 IEEE 표준 1394에 의하여 정의된 직렬 인터페이스로서 IEEE 1394라고도 부른다. FireWire는 데이터를 패킷 형태로 전송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JPEG) is the original name of the committee that wrote the standard. JPEG(or JPG) is one of the image file formats supported on the Web. JPG is a lossy compression technique that is designed to compress color and grayscale continuous – tone images.
(JPEG(연합사진 전문가 그룹)은 표준을 작성하기 위한 위원회의 원래 명칭을 말한다. JPEG(또는 JPG)은 웹에서 지원되는 이미지 파일 포맷 중 하나를 뜻하며, JPG는 컬 러 및 그레이스케일 연속 색조 형태의 이미지를 압축하기 위하여 설계된 손실성 압 축 기술을 말한다.)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
• Graphics Interchange Format(GIF) is another of the graphics formats supported by the Web. Unlike JPG, the GIF format is a lossless compression technique and it supports only 256 colors.
(GIF(그래픽 교환 포맷)은 웹에 의해 지원되는 또 다른 그래픽 포맷을 말한다. JPG와 달리 GIF 포맷은 무손실 압축 기술을 사용하여 256컬러만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 Moving Picture Experts Group(MPEG) is a working group of ISO and it also refers to the family of digital video compression standards and file formats developed by the group.
(MPEG(동영상 전문가 그룹)은 ISO의 작업 그룹이자, 이 그룹에 의하여 개발된 디지털 비디오 압축 표준 및 파일 포맷의 군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PNG(Portable Network Graphics)
• Portable Network Graphics(PNG) is the third graphics standard supported by the Wed(though not supported by all browsers). PNG was developed as a patent-free answer to the GIF format but is also an improvement on the GIF technique.
(PNG(이식 가능한 네트워크 그래픽)는 (비록 모든 브라우저가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 만) 웹에서 지원되는 세 번째 그래픽 표준이다. PNG는 GIF 포맷이 가지는 특허를 피하고자 하는 해결책으로서 개발되었지만 GIF 기술을 개선한 것을 말한다.)
Divx(Digital Video Express)
• Divx is a new DVD – ROM format promoted by several large Hollywood companies, including Disney, Dreamworks SKG Paramount and Universal With DivX, a movie(or other data) loaded onto a DVD – ROM is playable only during a specific time frame, typically two days.
(DIvx는 디즈니, 드림웍스, 선경그룹, 파라마운트와 유니버설 등 여러 개의 할리우드 대기업이 추진한 새로운 DVD-ROM 포맷이다. 한 장의 DVD-ROM에 실린 한 편의 영화는 정해진 기일(대표적으로 이틀) 동안만 재생할 수 있다.)
DivX
• When spelled DivX, instead of Divx, a trademark of DivX Networks, Inc, DivX is a digital video compression format based on the MPEG-4 technology. DivX files can be downloaded over high – speed lines in a relatively short time without sacrificing the quality of the digital video.
(Divx 대신에 DivXNetwork 사의 상표인 DivX라고 쓸 경우, 이는 MPEG-4 기술에 토대를 둔 디지털 비디오 압축 포맷을 뜻한다. DivX 파일은 디지털 비디오의 품질을 희생하지 않고서도 상당히 짧은 시간 내에 고속으로 다운로드 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MP3(MPEG Audio Layer – 3)
• MPEG Audio Layer – 3(MP3) is a digital audio coding scheme used in distributing recorded music over the Internet.
(MP3는 녹음된 음악을 인터넷상에 배포하는데 사용하는 디지털 오디오 코딩 구조를 말한다.)
WMA(Windows Media Audio)
• Windows Media Audio(WMA) is a Microsoft file format for encoding digital audio files similar to MP3 though can compress files at a higher rate than MP3
.(WMA(윈도 미디어 오디오)는 MP3 외 유사하게 디지털 오디오 파일을 부호화하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파일 포맷으로서 MP3보다 더 높은 비율로 압축할 수 있다.)
AVI(Audio Video Interleaved)
• Audio Video Interleaved(AVI) is a window multimedia file format for sound and moving pictures that uses the Microsoft RIFF(Resource Interchange File Format) specification.
(AVI(오디오 비디오 인터 브리드)는 소리와 동영상을 위한 윈도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RIFF(자원 교환 파일 포맷) 사양을 사용하고 있다.)
Information Security
• Information Security is the technologies used to make a service resistant to unauthorized access to the data that it holds or for which it is responsible.
(정보보호란 서비스가 자신이 보유하거나 담당하는 데이터에 대해 비인가 된 접근을 견뎌 낼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Authentication
• Authentication is the process of identifying an individual, usually based on a username and password.
(인증이란, 개인으로서 마땅히 요구되는 신분에 해당하는지 단지 확인하는 것으로, 개인의 접근 권한에 관하여 말하는 것은 아니다.)
Encryption
• Encryption is the translation of data into a secret code. (암호화는 데이터를 비밀코드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Symmetric encryption
• Symmetric encryption is a type of encryption where the same key is used to encrypt and decrypt the message.
(대칭형 암호화는 메시지를 암호화하거나 복호화 할 때 동일한 키를 사용하는 암호화 유형을 말한다.)
Public – Key Encryption
• Public – Key Encryption is a cryptographic system that uses two keys, a public key known to everyone and a private or secret key known only to the recipient of the message.
(공개키 암호화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진 공개키와 메시지 수신자에게만 알려진 개인키 또는 비밀키라는 두 개의 키를 사용하는 암호시스템을 말한다.)
Computer Virus
• A Computer Virus attaches itself to a program or file so it can spread from one computer to another, leaving infections as it travels. (컴퓨터 바이러스는 자기 자신을 프로그램이나 파일에 부착하여 이 컴퓨터에서 저 컴퓨터로 퍼질 수 있으며, 이동할 때마다 감염시키고 떠나는 것을 말한다.)
Worm
• A Worm is similar to a virus by its design and is considered to be a subclass of a virus. Worms spread from computer to computer, but unlike a virus, it has the ability to travel without any help from a person.
(웜은 그 설계 측면에서 바이러스와 비슷해서 마치 바이러스의 한 부류인 것처럼 인식된다. 바이러스와 달리 웜은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퍼져 나가는데 사람 도움 없이 도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Trojan Horse
• A Trojan Horse, at first glance will appear to be useful software but will actually do damage once installed or run on your computer.
(트로이 목마는 신화 속에 나오는 트로이 목마에서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 이것은 상당한 속임수로 가득 차 있다. 첫눈에 트로이 목마는 유용한 소프트웨어인 것처럼 다가오지만 실제는 컴퓨터에 설치되거나 실행되면 손해를 끼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전산영어와 신기술동향 공부법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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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전산영어와 신기술동향 공부법에 대해서
1.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전산영어 기술동향 출제형식
– 정보처리기능사 실기에서 알고리즘과 데이터베이스 이후 후속파트인 신기술동향과 전산영어!
출제형식은 어떤 단어나 낱말 기술용어에 대한 개념설명을 서술하고 이에 대응하는, 맞는 기술용어를 보기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다. 전산영어는 신기술동향을 영어로 출제한것이고…
진정으로 필기같은 실기이며 출제범위가 너무 방대해서 완전기억력 직관적기억력이 없을경우
공부한거 기억한거 안나오면 찍는수밖에 없는 파트 … 진정한 운게임 러시안룰렛의 산 현장 :3
2. 전산영어나 신기술동향은 어떻게 공부해야할까.
1) 상식외 모르는단어 위주로
2) “핵심어” 캐치 연상-압축 방식 암기
3) 반복
3. 신기술동향 전산영어 개념 총정리
나노기술
– 10억분의 1m
인공지능
– 인간의 학습 추록 지각 이해능력을 컴퓨터로 구현한것
슈퍼컴퓨터
– 산업-과학용 초고성능대형컴퓨터
워크스테이션
– 업무용 컴퓨터
디지털 컴퓨터
– 비연속적 값(디지털) 처리용 컴퓨터
아날로그 컴퓨터
– 지속변화, 연속적 값(아날로그) 처리용 컴퓨터
PDA
– 휴대용 개인 컴퓨터
마이크로컴퓨터
– MPU사용, 부품제어장치로 사용되는 초소형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 개인용 컴퓨터에 불필요한 부분을 없엔 서버전용 컴퓨터
NAS
– 네트워크 하드 드라이브, 웹하드, 웹드라이브
클라우딩 컴퓨팅
– 인터넷을 통한 가상 컴퓨팅 + 데이터 공유
일괄 처리 시스템
– 모아서 한번에 처리 유휴시간 감소 대신 반환시간 증가
실시간 처리 시스템
– 은행업무 티켓업무등 실시간 시간제한있는 경우 사용
시분할 시스템
– 여러사용자가 함께 동시사용, 시간별로 번갈아 가면서 처리, RR 라운드로빈,
분산 시스템
– 여러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시켜놓고 자원과 기능을 분산시켜 사용
다중 처리 시스템
– 두개 이상의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자기가 맡은 일을 맡아 처리하는 방식.
멀티프로그래밍 시스템
– 하나의 CPU와 주기억장치로 여러개의 프로그램처리
멀티 태스킹
– 동시에 여러일하기
그리드 컴퓨팅
– 수많은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이들의 자원을 이용하는 기술
펌웨어
– 하드웨어적 프로그램 Programable parts of hardware
– ROM에 반영구적으로 씌워진 소프트웨어, 마이크로프로그램
데이터 베이스
– 중복을 최소화한 정보 모음집
비트
– 정보표현 최소단위, 0,1 on off 기억가능한 2진수 한자리
바이트 Byte
– 문자 표현 최소단위, 숫자영어1바이트 한글2바이트, 8비트 1바이트
– ubiquitous unit of storage!
워드
– 명령처리 단위
필드
– 파일구성 최소단위, 의미있는 정보의 최소단위.
레코드
– 하나 이상의 필드가 모여서 구성된 것. 자료처리의 단위
파일
– 관련있는 레코드의 집합체
스택 Stack
– LIFO 후입선출 저장방식, 뭔가들어오면 맨처음들어온게 나가는 방식 (눌러넣기?)
큐 Queue
– 대기열 FIFO 선입선출 저장방식 선착순
10진 코드
– 도서관 도서정리 목적 코드
아스키 코드 ASCII CODE
– 7-8비트 문자표현 코드
유니코드
– 16비트(2바이트) 코드 26개언어 특수문자 모든문자표현.
BCD 코드
– 가중치 코드, 10진 한자리 -> 2진수 4비트로 표현
3초과 코드
BCD에 3을 더한거
그레이 코드
– XOR 해서 만든 코드, 표현시 1비트씩만 변화.
패리티 검사코드
– 오류검사 코드, 1비트의 오류만 검출가능
하드 카피
– 데이터를 물리적인 형태로 출력하는 것 (프린팅)
소프트 카피
– 화면상
처리 능력
– Througput! 처리가능 작업량
픽셀
– 화면 구성 가장 작은단위, 화소
Protocol
– rules, governing transmitting and receiving of data.
Throughupt
– quantity of work
Ponies… They are everywhere deep inside of me.
CPU
– 중앙처리장치, 사람의 두뇌, 제어 연산 레지스터 버스로 구성
제어장치 CU
– 명령하달 지시, 제어 교통경찰, 프로그램카운터PC 명령레지스터IR 부호기 명령해독기
연산장치
– 연산 수행, 누산기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레지스터
– 연산 중간결과 저장 (Interpose), CPU안 초고속 저장장치
버스
– 데이터 통로
듀얼 프로세서
– CPU 두개사용
듀얼 코어
– 두개의 프로세스 코어 멀티 태스킹
CISC
– 대단위 명령어 처리장치
RISC
– 소단위 명령어 처리장치, 복잡
MMX
– 멀티미디어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인텔 프로세서
램
– 프로그램과 데이터 일시보관, 휘발성메모리, 주기억장치, 읽기쓰기 자유로움, SRAM DRAM
DRAM
– 방전, 재충전 필요한 램
SRAM
– 재생이 필요없는 램, 비쌈 빠름
PRAM
– 상변화 메모리 Phase, 플래시 메모리 + DRAM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롬 ROM
– 읽을수만 있는 장치 쓰기불기 리드온리, 바이오스 입출력 자가진단같은 펌웨어 기록.
가상 메모리
– 보조기억장치를 주기억장치 처럼 속여서 사용
캐시 메모리
–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속도 향상-조절 역할. SRAM
연관기억장치 Associative Memory
– 주소가 아닌 내용으로 접근가능한 기억장치 CAM
플래시 메모리
– EEPROM 일종, 비휘발성 디스크와 함께 보조기억장치의 일종.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 유리기판 사이에 네온 아르곤 가스
액정 디스플레이 LCD
– 전압, 분자배열
– LCS CRT
OLED
– 자체발광 유기물질 이용
> AMOLED : TFT 능동형 발광바이오드
COM 시스템
– 마이크로필름에 수록한것
메인보드
– 마더보드, 컴퓨터 장치장착 되는 곳
칩셋
– 장치지원 정보, 여러장치들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
PCI
– 컴퓨터와 주변장치를 연결하는 통로, 로컬 버스
AGP
– 차세대 그래픽카드 버스 규격
USB
– PC 주변기기 버스 규격, 기업 공동연구 재정
– replace kind of serial parallel and PS/2 127
USB OTG
– 호스트없이 이종 기기끼리 연결가능하도록 한것.
직렬 연결
– 한번에 한가지 1비트씩 전송
병렬 연결
– 한번에 여려개, 여러비트 전송
IrDA (인퍼레드 데이터 어쏘시에이션)
– 적외선 통신 링크 국제표준 제작 협회
IEEE 1394
– 애플 매킨토시용 직렬 인터페이스 규격, Hot Plug In
IDE
– 메인보드와 하드사이의 데이터 전송인터페이스, AT버스 방식
SCSI
– 주변장치 장착을 위한 병렬 인터페이스, ANSI 표준, “데이터 체인”이라고도함, “터미네이터” 존재
직렬 ATA
– SATA, 보조기억장치 연결방식
기본입출력장치
– BIOS 기본적인 입출력 명령어 모음 프로그램, ROM 저장, POST를 통해 점검 장치초기화
인터럽트
– 예기치않은 상태 발생
채널
– 권한 받아서 CPU 대신 고속입출력관리
직접 메모리 접근 DMA
– CPU 없이 입출력장치와 메모리가 직접
스풀링
– 프린팅 기능으로 고속장치와 저속장치 병행처리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술.
스풀러 Spooler
– 스풀링 인쇄작업을 위한 메모리 버퍼
멀티플렉서
– 증폭기 2^n 을 1개로 모아주는 역할
모션 캡처 시스템
– 쫄쫄이입고 방에들어가서 모션캡쳐하는거, 현실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
RFID
– 전자코드 바코드를 대채할 기술
– 라디오 주파수 인식기술
IC 카드
– 종합적인 정보가 들어있는 카드칩, 지능카드 스마트 카드
컨버전스
– 융합, 종합, 1+1
CD-ROM
– 650MB 저장매체
DVD
– MPEG-2방식, 7GB? 멀티미디어 영상기록매체, 양면사용
블루레이
– DVD의 10배, 차세대 광(optical)디스크 DTS AC-3 방식등
SSD
– 플래시 메모리기반 기계적 성질이 준 차세대 보조기억장치
아이콘
– 프로그램을 나타내는 작은 그림
클립보드
– 복사 잘라내기 임시저장소
RAID
– 하드 분산저장 속도향상, 오류검출 Redundant Disks
DONGLE
– 보안키, USB에 연결되는 외부장치
HDMI
– 비압축(uncompressed) 디지털 신호전송및 출력용 인터페이스
MOUSE
– Pointing Device
PRINTER
– Electric documents on physical form
BUFFER
– Compensate difference in rate of flow
Program
– Humanly prepared instructions
DATA
– Fact, raw information, represented by symbols
Track
– bands of information around given disk
Seek Time
– Time taken to position read/write heads
Accumulator (누산기)
– stores intermediate arithmetic, logic results
Poooooooonies double ponies!! yay!
스트리밍
– 다운로드 + 시청
CAD
– 3D 설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내장 소프트웨어
BMP
– 비트맵형식 이미지형식, 노압축
JPEG
– 정지화상 표준 압축방식 이미지형식
MPEG
– 동영상 압축기술
시스템 소프트웨어
– OS
제어 프로그램
– 감시 순서지정등
처리 프로그램
– 언어번역
원시 프로그램
– 프로그램 언어로 작성된 상태의 번역이 필요한 프로그램
– Source Program, to be translated before processing
응용 소프트웨어
– 유틸리티 프로그램
기계어
– 1010010000111
어셈블러
– 어셈블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번역해주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
컴파일
– 언어번역 프로그램 C C++ FORTRAN COBOL..
– Translates High Level Program Language
링커
– 라이브러리 모듈과 연결, 링크패키지라고도함
로더
– 정보를 적재처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할당 연결 재배치 적재기능.
포스트스크립트
– ADOBE사에서 개발, 페이지 설명언어
– 이기종 이환경에서 모두 읽힐수있는 자유로운 문서형식
커널
– 계층제공, “다리”역할 자원관리 역할.
윈도우 CE
– 모바일 네트워크 윈도우
유닉스
– 서버용 컴퓨터 시분할 운영체제
리눅스
– 유닉스 기반 오픈소스 운영체제
자바
– 선마이크로, C++기반 웹 멀티미디어 언어
액티브 X
– 마소가 자바대항애서 만든 응용프로그램 연결기술 제공
API
–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로 미리 정해진 처리방식, 특별한 방법
–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ASP
– 마소전용 동적 웹페이지 제작 프로그램
웹 에디터
– 웹페이지 편집 제작 유틸리티
C
– 1970 BELL LABS, 프로그래밍 언어
DBMS
– 중복성 종속성 최소화 데이터 베이스 관리시스템
– data definition, manipulation control facility.
SQL
– 데이터베이스 언어 정의D 조작M 제어C
– Non-procedural programming language.
OpenGL
– 3D 그래픽 API
교착상태
– Deadlock 둘이상의 프로세서 무한대기
상호배제
– 사용하고있으면 가져오지 못하게하는 제어방법
오버레이 기법
– 가상메모리기법, 조각으로 분할 – 중첩 적재해서 실행
페이징 기법
– 가상메모리기법, 동일한 크기로 나눠서 적재시켜 실행
세그먼테이션 기법
– 가상메모리기법, 논리단위로 나눠서 적재시켜서 실행
디버깅
– 오류제거 작업
스레드
– 프로세스의 작업단위, 프로그램 단위
셰어웨어
– 무료배포 체험판
미들웨어
– 매개 역할을 하는 중간 계층 프로그램
오픈소스
– 자유로히 개작 이용해서 배포할수있는 공동개발용 자원
백업
– 복사해놓기
멀티미디어
– 사로다른 다양한 매체 사용해서 다양한 정보전달
– convey information by using several different media.
NTFS
– 윈도우 NT 파일시스템 DOS에서 접근불가
인스턴스
– 구체적인 값을 가지게하는 데이터 타입
– data type in properties make up a data object is defined to specific data value
SaaS
– 필요한 서비스만 제공.
TinyOS
– 초소형 OS, 무선네트워크를 통한 무료 OS
Interpreter 인터프리터
– one instruction at a time.
– a formula, set of steps and rules for solving problems.
object program
– source program that produced by an assembler or compiler.
Ponies are my sweet madness!
서버
–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클라이언트
– 서버에 요청하는 사용자 프로그램
P2P
– 어떠한 컴퓨터도 클라이언트나 서버가 될 수 있는 네트워크
이더넷
– 가장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근거리 통신망 LAN 기술, 동축케이블 – 라디오 주파수 신호를 통해 통신.
고속 이더넷
– 기존 이더넷 10배, IEEE802.3u, 100Mbps
기가비트 이더넷
– 기업 백본망
SONET
– 동기식 고속 데이터 통신 국제표준
ISDN
– 다양한 타입의 데이터를 디지털화된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모아서 전송하는 통신망
B-ISDN
– 광대역 ISDN 서비스, 언제어디서나 고해상도 동영상등 다양한 서비스를 디지털 통신망으로 비동기로 전송하는 통신망
ATM
– 회선교환 패킷교환의 장점결합한 비동기 전송
VDSL
– 전화선을 이용한 고속 디지털 전송기술, 주문형 비디오 원격교육 고화질 텔레비전
LAN
– 자원공유 목적 근거리 통신망
MAN
– 도시 통신망
VAN
– 부가가치 통신망
WAN
– 광대역 국가간 통신망
BcN
– 융합된 품질의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
VPN
– 공중망을 “전용망처럼” 사용하는 가상망 사용하는 기술
– Private “communication” network
– constructed by using public wires “to connect nodes”, various security measures.
MVNO
– 임대해서 제공하는 사업자
Bandwidth 대역폭
– 최대 정보 전달속도, 처리능력 설정
BroadBand 광대역
– 주파수분할다중화 FDM 이용
BPS
– 초당 비트 전송수 (전송속도)
브리지
– LAN을 이더넷, 토큰링같은 같은 프로토콜을 이용하는것들과 연결
게이트웨이
– 다른 네트워크와 통신
– a node on network, an entrance to another network
허브
– 데이터가 모이는 장소
모뎀
– 변조 복조
– modulator + demodulator
코덱
– 음성 영상 아날로그 신호 변환 코딩 디코딩
NIC
– 네트워크 접속을 위해 설치된 확장카드
리피터
– 데이터 통신시 디지털 회선중간에서 감쇠방지, 재생및 전압증폭 역할
라우터
– 패킷 목적지 안내
스위치
– 채널선택
PPP
– 일대일 독립적 연결 방식 점대점
프로토콜
– 정보교환 통신규약
TCP/IP
– 인터넷 통신 표준 프로토콜
–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같은 사설망에도 사용
– most popular application protocols. including www emails and stuff.
WCDMA
– 많은 국가가 채택한 제3세대 무선 이동통신 시스템
4G 휴대폰
– 2Mbps 고속 전송 언제 어디서나 무선인터넷 환경제공
LTE
– WCDMA 진화, 4G통신 기술
홈 네트워크
– 가정내 가전제품들이 연결된 네트워크
지능형 홈
– 미래형 자동화된 집
FTTH
– 집까지 광케이블
VOD
–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제공.
–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사용자가 원하는 멀티미디어, 동영상 제공.
GIS
– 지리정보출력
ISO
– 국제 표준화 기구
OSI
– 7계층 네트워크 모델
PLC
– 전기선을 통한 통신법
TRS
– 주파수 대역을 나눠서 여럿이서 동시에 사용
동기식 전송
– 미리정해진 수의 문자열 블록을 한번에 전송하는 방식.
단방향 통신
–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가능한 방식.
반이중 통신
– 양방향 전송가능 하지만 동시에 불가능.
전이중 통신
– 양방향 동시에 전송가능.
동축 케이블
– 플라스틱 절연체로 감싼 형태
광섬유 케이블
– 광섬유를 묶어낸 형태
위성 마이크로파
– 위성을 이용
FDDI
– 광케이블 접속/전송 표준 200KM 까지 연장가능
PCM
– 연속적인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신호변환 방식
UMB
– 저전력 단거리 무선통신기술
와이파이
– 2.4GHz 무선랜 인증마크
패킷
– 전송되는 데이터와 정보의 묶음, 데이터 프레임, 헤더-데이터-테일러로 구성.
가상현실
– 다양한 장비를 통해 가상세계 체험
USIM
– 휴대전화에 개인정보를 저장하는 모듈
AAA 서버
– 인증된 서비스 제공 서버
CDMA
– 자동차 휴대전화 표준방식, 스펙트럼 확산기술 채택
BREW
– 어플 다운로드 플랫폼
지그비
– 벌처럼 구석구석 움직이며 통신
– IEEE802.15.4, 최대 255대 연결가능.
UTP 케이블
– 소단위 네트워크접속용, 집 인터넷 전화선.
IP
– 인터넷 상에서 컴퓨터를 유일하게 구별해주는 것.
IPv6
– IPv4 부족문제 해결 16비트 8부붙 128비트 구성. : 콜론사용
도메인 네임
– 사람이 이해할수있는 ip주소, 홈페이지 주소
국제화 도메인 IDN
– 한글 주소사용가능
DHCP
– IP주소 동적 할당 대여.
ISP
–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URL
– 웹사이트 자원접근 인터넷 주소
IPTV
– 다양한 콘텐츠 방송을 TV로 제공
웹 TV
– 인터넷 접속가능한 기능성 TV
푸시
– 요청하지 않아도 원하는 정보를 알아서 자동으로 제공
RSS
– 맞춤형 사이트 등록
SSO
– 한번 로그인으로 모든사이트 이용
백본
– 데이터를 모아 빠르게 전송하기위한 대규모 회선
캐싱
– 사이트 자료 저장해두고 재활용해 빠르게 보여주는 기능
쿠키
– 인터넷 사용정보 저장, 자동 로그인, 상업활용.
전자우편
– SMTP : 전송해줌
– POP3 : 메일서버에서 컴퓨터로 옮겨옴
– MIME : 각종 멀티미디어 지원
IRC
– 실시간 의사소통 (채팅)
FTP
– 파일전송 업로드 다운로드 파일교환 프로토콜
유즈넷
– 주제별 게시판
그룹웨어
– 태스크를 함께 수행
미러 사이트
– 트래픽 분산을 위해 사이트를 여러 컴퓨터,서버에 분산 복사해놓은것.
포털 사이트
– 관문, 겁색 사이트
인트라넷
– 조직내 인터넷 시스템.
엑스트라넷
– 인터넷 프로토콜 사용. 기업용 사설전산망.
웹 브라우저
– WWW에서의 정보를 보여주고 웹페이지를 해석해서 표시함
웹로그
– 블로그의 다른말
트위터
– 자신의 생각을 공유 소설네트워크
WWW
– 인터넷 종합정보 서비스
HTML
– 하이퍼텍스트 문서만들기 위한 언어
DHTML
– 멀티미디어 활용 동적 웹페이지 개발가능한 HTML
VRML
– 웹 3D 시각효과
SGML
– 다양한 멀티미디어 전자 문서 전송언어
XML
– HTML 단점보완, 웹에서 구조화된 데이터 상호 교환이 가능한 언어.
Framework. (닷넷)
– XML + 단순객체 접근 통신규약(SOAP) 기반
– 닷넷, 웹서비스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통합 인터넷 전략.
ebXML
– OASIS개발 전자상거래용 개방형표준형 XML
CGI
– 웹서버가 외부 프로그램 실행, 게시판 연동.
PHP
– 러도프 개발, 홈페이지 제작도구였으나 서버응답 스크립트 언어로도 사용
소호
– 소규모 자택 사업체
ASP
– 네트워크를 통한 어플리케이션 대여, 과금하는 사업자
CRM
– 고객관리 시스템
e-커머스
– 전자상거래
DSS
– 최고 경영층의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EDI
– 기업간의 데이터 문서 교환 시스템
ERP
– 생산계획 출하 구매 고객관리 경영지원
– 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관리 시스템
KMS
– 개인, 조직의 지식 관리 시스템, 지식경영
BPM
– 업무흐름 관리및 지원해주는 자동화 업무관리 시스템
빌링 시스템
– 요금 청구 수납 청산하는 과금-과세 시스템
SCM
– 물자정보, 공급-소도매 공급전달 “진행과정 감독”하는 시스템
m-커머스
– 이동통신 모바일 전자상거래
u-커머스
– 유비쿼터스 전자상거래 언제어디서 어떤 기기로도든 모든기기로 쇼핑을!
u-헬스
– 건강정보기술
VOIP
– 인터넷을 통한 전화
– 음성 서비스를 IP 기술 이용해서 제공, 인터넷 텔레포니
VCS
– 인터넷 화상회의
피싱, 파밍
– 가짜 싸이트로 사기치기
스팸
–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되는 광고성 무작위메일
AP
– 유선랜과 무선랜을 연결시켜주는 장치
무선랜
– 무선 근거리 네트워크 통신망
블루투스
–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
– 1994 에릭슨
GPS
– 위성항법장치
IMT-2000
– 글로벌 로밍 어디서나 휴대폰을
WAP
– 휴대전화가 이메일, 텍스트 기반 웹을 이용 할수있도록 하는 완벽한 환경
WiBro 와이브로
– 휴대폰과 무선랜의 중간, 2.3GHz광대역고속 초고속인터넷 사용하게 해줌.
WIPI
– 한국형 통합 무선통신 시스템
WML
– 프로그래밍 언어로 WAP 기반, 무선단말기용 프로그래밍
DMB
–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개념, 어디서든지 방송시청.
– 갭필러 : DMB 서비스시 위성신호가 도달하지 못하는곳까지 재생해서 신호를 중계하는 시스템
DAB
– 차세대 라디오 방송 소리뿐아니라 문자그림그래픽영상도 제공.
유비쿼터스
– 언제 어디서나 있는
텔레매틱스
– 통신과 정보과학의 합성어, 차량무선 인터넷 서비스
SMS
– 문자서비스, 단문 문자 메시지 서비스
MMS
– SMS를 넘어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도 함께 전송가능
Mashup
– 웹에서 얻은 컨텐츠를 조합해서 또다른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것
웹 기반 수업
– ebs?
하둡
– 루씬(Lucene) 기반 검색엔진 너치 …
이모티콘
– 감정표현 문자
POS
– 판매시점관리, 판매 재고관리 사원관리 고객관리 포스기 -_-
UCC
– 사용자 제작 컨텐츠
Semantic WEB
– 컴퓨터가 이해할수있는 언어로 제작된 웹으로 시멘틱웹은 사람이 관여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정보 추출 처리하는 지능화된 웹
USN
– 센서가 감지한 정보 수집하는 네트워크
UMS 통합 메시징 시스템
– 전화망을 통해 음성 팩스 전자우편처리하는 시스템
– transmission of text message and optional files.
HTTP
– protocol for internet based transmitting documents & files.
아웃소싱
– 서비스의 일부를 외부 기업에 위탁하는것
Dat Balloons tho. :3
컴퓨터 바이러스
– 정상 작동을 방해하고 손상을 입히는 프로그램
– 부트영역 숨겨진 영에숨어서, 자가복사및 감염, 인터넷등 통신매체를 통해 감염, 하드웨어에도 영향
랜섬웨어
– 암호화후 협박
스파이웨어
– 사생활 침해 개인정보 무단정보수집
크래킹
– 시스템 불법침입후 파괴행위
해킹
– 침입해서 정보 빼내는 행위
DRM
– 저작권 보호 통칭
디지털 워터마크
– 제3자가 인지할수없는 저작권 표시.
PICS
– 내용등급 판단 성인컨텐츠 노출되지 않도록 등급분류에 사용됨.
DDoS
–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IP 스푸핑
– IP 속이기
방화벽
– 네트워크 통로 단일화및 관리
프록시 서버
– PC와 인터넷사이의 중재자 역할 IP우회 방화벽 캐시기능
개인키
– 변복조에 사용되는 당사자만이 알고있는 키값.
공개키
– 인증기관이 제공하는 키값
DES
– 개인키 암호화 알고리즘 64 58 16 16
RSA
– 공개키 암호화 방식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넷스케이프 브라우저등과 연동, 2개의 큰소수이용
PKI
– 공개키 암호화를 위한 보안시스템
디지털 서명
– 전자문서의 작성자, 저작권 공개키암호화에 이용
PIMS
– 개인정보 관리를 도와주는 웹사이트
저작권
– 저작물에대한 합법적인 권리 소유권
저작권 침해
– 무단이용
아이핀
– 주민번호 대체용 개인 식별용 번호
OTP
– 일회용 비밀번호
백오피리스
– 백도어, 인터넷으로 상대방 컴퓨터 조작, 몰래 정보를 빼냄.
라인달
– 벨기에 훌륭한 암호화 방식
샌드박스
– 보호된 영역안에서 작동시키는 프로그램
ATP
– 지속적 지능적 공격, 특정 기업인 대상으로 정보탈취및 사기행각을 위해 메일을 지속적으로 보내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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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 산업기사 실기 기출] 전산영어 (18~20년)
COPYRIGHT
① COPYRIGHT ) law.
(COPYRIGHT) 이란 원저작물의 창작자가 저작물의 사용과 배포에 있어 일반적으로 제한된 시간동안 독점적인 권리를 인정하는 법적 권리이다.
배타적 권리는 ( COPYRIGHT )법에서 정한 제한 및 예외 사항에 의해 제한되므로 절대적인 권리는 아니다.
② C
② C
전산에 있어 (C)는 1969년에서 1973년 사이 AT&T 벨연구소 에서 Dennis Ritchie가 최초 개발한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ALGOL 계보의 다른 대부분의 명령형 언어와 마찬가지로 구조적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어휘의 가변적 범위와 재귀를 허용한다
③ ROM
③ ROM
(ROM)은 컴퓨터 및 다른 전자장치에서 사용하는 저장 매체의 한 부류이다.
(ROM)에 저장된 데이터는 수정이 느리거나 어렵거나 전혀 할 수 없기 때문에 주로 펌웨어를 배포하기 위해 사용된다.
④ FIREWALL
④ FIREWALL
(FIREWALL/방화벽)은 침입자로부터 컴퓨터 안전을 지키는 주요한 수단이다.
( FIREWALL/방화벽 )은 사설 네트워크나 사용자 컴퓨터로부터 들어오거나 나가는 트래픽을 허용하거나 차단한다.
(⑤ COMPILER
⑤ COMPILER )
then translates the assembly language into machine language.
(COMPILER )는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C/C++,COBOL 등)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바꾸어주는 소프트웨어다.
(COMPILER )는 보통 어셈블리 언어를 생성하고 그 다음 어셈블리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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