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28 이화 에 월백 하고 해석 All Answ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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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스터디] 국어 신용선 쌤 – 「이화에 월백하고」EBS 분석, 솔로들아 공감 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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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에 월백하고 해석 다정도 병인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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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에 월백하고 해석 다정도 병인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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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조년 이화에 월백하고 해석/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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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고전시가 전문 및 해설2021 수능특강’ 관련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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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조년 이화에 월백하고 해석/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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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에 월백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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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에 월백하고 hwp 해석 그리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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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에 월백하고 hwp 해석 그리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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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에 월백하고/이조년/고시조-이해와 감상_by황소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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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이 삼경인 제 : 이조년 시조 ‘다정가(多情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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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이 삼경인 제 : 이조년 시조 '다정가(多情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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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에 월백하고 해석 다정도 병인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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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이 삼경인제

일지춘심을

자규야 알랴마는

다정도 병인양하야

잠 못들어 하노라

—————— 이조년(고려 후기의 학자, 문신)

이화에 월백하고 해석

배나무 꽃이 달빛을 받아 하얗게 빛나고

깊은 밤하늘에는 은하수 가득한데

배나무 가지에 어린 봄기운을

소쩍새가 알겠는가마는

다정도 병인 것인지

잠 못들어 하노라.

‘깊은 밤하늘에는 은하수 가득한데’는 내 마음대로 의역한 것이다.

‘은하수가 (그 위치로) 자정을 알리는데’가 원문에 충실한 해석으로 보인다.

삼경은 밤 11시 ~ 새벽 1시다.

젊을 때는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이 삼경인제’ 같은 시각적 표현에 매료됐었다.

나이가 드니 ‘일지춘심’의 뜻을 깊이 느끼게 된다.

‘배나무 가지 하나에 어린 봄 기운’은,

언어가 가 닿을 수 없지만 누구나 경험한 기운일 것이다.

살갗에서 부드러운 아지랑이가 피어오르는 느낌.

배꽃은 아닌 꽃

아주 오래 전, ‘배나무 꽃이 달빛을 받아 하얗게 빛나고’라는 이미지를 차용해서 꽁트를 쓴 적이 있다. 꽁트 속 주인공은 모두가 잠든 밤, 달빛을 받아 푸르스름하게 빛나는 박꽃을 보고 마음 깊은 곳에서 쏴아~ 바람을 느낀다. 이후로도 종종 마음 속 바람이 불었고 그럴 때마다 주인공은 들로 산으로 쏘다니곤 한다.

꽁트 속 주인공처럼 나 역시 산으로 들로 떠돌 때가 있었다. ‘다정도 병인 양하여 잠 못들어’하면서. 꽁트는 꽤 큰 상금을 안겨주었다……

여기까지 썼다가 내 기억이 왜곡되었다는 걸 알아차렸다. ‘이화에 월백하고’는 고등학생 때부터 하냥(늘) 좋아하던 시조였지만 ‘한 밤의 박꽃’ 이미지는 아도니스가 해 준 말이었다. 축대 아래로 낭창한 가지를 길게 늘어뜨린 채 흐드러진 개나리꽃을 보고 황금폭포라고 말했던 사람.

산책길, 흐드러진 벚꽃을 보자 이곳 아닌 다른 어딘가를 휘적휘적 떠돌고 싶은 마음이 슬쩍 일었다가 가라앉았다. 파랑새는 가까이 있다지만, 다른 곳에서 찾아 헤맨 경험이 없다면 곁에 있는 파랑새의 소중함을 알 수 있을까.

화단 한 켠 척박한 곳에서 자란 파

작년 파 값이 금값이었을 때, 평창 전원주택 이웃언니가 파를 주며 화단에 심어 놓고 잘라 먹으라고 했다. 계속 자란다고. 언니 말대로 몇 번 잘라먹고 잊고 있었는데, 뿌리로 삼동을 견딘 파가 싱싱한 초록 잎을 힘차게 뻗어 올렸다. 파의 생명력 앞에서 나의 게으름을 톺아보게 된다.

마당에 민들레 몇 송이가 피었다. 며칠 전, 장봐 온 식재료를 정리하다가 매일 점심으로 먹는 샐러드용 녹색 채소를 깜박 잊은 걸 알게 되었다. 나만을 위한 식사라면 한 끼 샐러드는 건너 뛸 수 있지만…

급한 대로 마당에서 민들레 잎을 뜯어 씻고 냉장고에 있던 양배추를 가늘게 채 썰고 식이유황 풍부한 양파와 색이 고운 노랑 빨강 파프리카를 썰고 올리브오일 잔뜩 뿌린 샐러드를 만들었다.

도반은 과일과 구운 마늘을 먼저 먹은 후 샐러드(채소) -> 단호박팥죽(탄수화물) 순서로 식사한다. 나는 구운 마늘, 바나나, 사과, 오렌지 등을 샐러드에 넣어 먹는다.

3주 전 쯤, 쌀쌀한 날씨에 할머니가 노상에서 호박 가지 등 찬거리를 팔고 계셨다. 직접 캐셨다는 민들레와 냉이를 삼천 원 어치씩 샀다. 민들레와 냉이는 땅에 붙어 자라는 것들이라 흙투성이이기 마련인데 정갈하게 손질되어 있었다. 민들레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 후 고추장 간장 매실액 식초를 넣어 생으로 무쳐먹었다. 쌉싸레한 맛이 일품이었다. 냉이는 여러 번 헹궈서 살짝 데친 후 고추장, 된장, 파, 마늘을 넣어 무쳐 먹었다. 도반이 좋아라했다.

종종 버거킹에 간다. 늘 앉는 자리는 대로를 내다보는 자리다. 통 유리창을 통해 햇살이 쏟아져 들어오는 자리. 엊그제는 늘 앉던 자리 대신 목련이 내다보이는 자리에 앉았다.

목련을 바라보면서 치즈스틱을 천천히 오물오물 먹었다. 콰트로치즈와퍼를 한 입 베어 물고 불맛을 음미했다. 첫 한 입이 가장 맛있다. 치즈와 와퍼와 목련과 햇살만으로도 즐거웠다.

버거킹에서 나와 내가 앉아 있던 자리를 바라보았다. 아무 감정도 읽어낼 수 없는 모습이었다. 저 안에서 나는 즐거웠는데.

타인과의 관계도 그럴 것이다. 무표정해 보이는 타인이지만, 각자의 삶을 살아내느라 안에서 많은 감정을 겪어내고 있으리라. 타인의 감정에 적당히 민감한 사람이 좋다. 민감함이 뾰족함이 아닌 배려로 드러나는 사람이 좋다. ‘다정도 병인 양’했던, 사람이, 그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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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조년 이화에 월백하고 해석/해설

이조년 이화에 월백하고(A.K.A 다정가) 해석/해설

*이 작품은 매우 많은 해석이 존재하고 이견이 많은 작품입니다 저는 최대한 어느 한 쪽에 치우지지 않고, 작품 자체만으로 해설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장에 이 작품이 나오면, <보기>가 있다면 꼭 <보기>를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이화(梨花)에 월백(月白)하고 은한(銀漢)이 삼경(三更)인 제

하얗게 핀 배꽃에 달은 환히 비치고 은하수 가득한 깊은 밤에

배꽃이 달빛을 받아 한층 더 밝고 희게 피어 있는 봄의 야경입니다 순수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일지춘심(一枝春心)을 자규(子規)야 알냐마는

가지 하나에 서린 봄날의 정서를 자규(두견새)가 알고 저리 우는 것일까마는

‘춘심’은 ‘봄의 정취’인데 이는 화자의 정서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규’는 배꽃이 피는 시기에 처절하게 울어대는 새입니다

다정(多情)도 병(病)인 양하여 잠 못 드러 하노라

정이 많은 나는 그것이 병인 양, 잠을 들 수가 없구나

‘배꽃’ ‘달빛’ ‘은하수’ ‘자규’ 등의 서로 이질적인 대상 모두에 마음이 움직이기 때문에 화자는 스스로 ‘다정’하다고 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마음 움직임이 지속되기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한다고 토로하고 있는 것입니다

짧은 것 같지만 이 정도면 작품 이해에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더 추가할 내용도 없는 것 같습니다

**본 글은 논문

“이조년 시조 작품의 분석과 해석/임주탁”

“<이화(梨花)에 월백(月白)하고>의 의미 재검토 – “아라마는”을 “알건만”으로 해독한 견해에 의거하여-”

를 참고 했음을 밝힙니다

이화에 월백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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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에 월백하고

하얗게 핀 배꽃에 달빛은 은은히 비추고 은하수는 (돌아서) 자정을 알리는 때에

가지 끝에 맺힌 봄의 정서를 (배꽃 한 가지에 어린 봄날의 정서를) 자규가 알고서 저리 우는 것일까마는

다정다감한 나는(이렇듯 다정다감함은) 그것이 병인 듯해서, 잠을 이루지 못하노라.

요점 정리

지은이 : 이조년

연대 : 고려 충숙왕 때

형식 : 평시조, 단시조

성격 : 다정가, 서정적, 애상적, 감각적, 묘사적

구성 : 선경후정의 방식

초장 : 밝은 달 아래 배꽃이 하얗게 피어 있는 봄밤의 정경 – 풍경

중장 : 소쩍새 울음소리 들리는 봄날 밤의 분위기 – 초장과 중장은 선경에 해당

종장 : 봄밤의 애상과 우수에 잠겨 잠 못 이루는 심정 – 종장은 후정에 해당

제재 : 봄의 자연물(배꽃, 달, 은하수, 소쩍새)

주제 : 봄 밤의 정한, 봄밤의 애상적 정서

표현 : 상징법, 의인법, 시각적 심상과 청각적 심상을 활용하였고, 선경후정의 방식에 따라 시상이 전개됨

특징 : 백색의 이미지(이화, 월백, 은한 등)로 정감을 형성하고, 은하수가 반짝이는 깊은 봄밤을 배경으로 하얗게 피어난 배꽃을 비추는 은은한 달빛과 소쩍새 울음 소리 등을 통해 봄날에 느끼는 애상감을 잘 그려 낸 작품임.

내용 연구

이화[배꽃, ‘청초, 결백, 애상, 냉담’ 등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고대시가에 자주 등장 / 화자의 감흥을 불러 일으킴]에 월백하고[달이 밝고, 배꽃과 흰달은 순결과 애상의 느낌을 짙게 하고, 더욱이 시간은 흘러 깊은 밤을, 백색 이미지(이화, 월백, 은한), 시각적 이미지] 은한[은하수 / 애상과 한의 이미지]이 삼경[한밤중, 하루를 12등급한 첫 번째 시간이며, 하룻밤을 5등급한 세 번째 시간이다. 밤 11시부터 오전 1시까지]인 제[때][대구적 표현 사용 – 흰색의 이미지는 화자가 봄밤의 정경에서 느끼는 몽환적이고 애상적이면서 차분한 분위기를 부각시킴]

일지춘심[한 나뭇가지에 어려 있는 봄날의 애상적인 정서로 봄의 정경을 기막히게 표현한 구절임. 하나의 나뭇가지에 어린 봄 마음(의인화, 추상적 관념의 구체화)]을 자규야[소쩍새야, 소쩍새야말로, 청각적 심상 / 여기서 화자는 그러한 일지춘심의 정서를 알기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화자의 심정을 소쩍새를 끌어 들여 표현한 것이다. 주로 소쩍새는 恨(한)의 이미지로 표현되고 있다. / 객관적 상관물] 알냐마는[알고서 우는 것이랴마는 / 설의적 표현] – 초장과 중장은 한시의 선경에 해당

一枝春心(일지 춘심)을 子規(자규)ㅣ야 알냐마는, : 달빛 받은 배꽃 한 가지의 아름다움을 보며 느낀 봄날의 애틋한 정서를 표현한 것이다. 금방 지나가는 봄과 마찬가지로 이 아름다움은 덧없이 지나가 버리고 만다는 탄식이 ‘一枝春心(일지 춘심)’의 내용이다.

다정[봄 밤의 애상적인 정서로 화자의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것]도 병인 양하여[정이 많은 것도 병인 듯 싶어] 잠 못 드러 하노라[실제 육체적인 질병을 의미하기보다는 시적 화자의 애상적인 정한을 더욱 심도 있게 표현하는 효과 / 전전반측(輾轉反側) – 엎치락뒤치락하여 잠을 못 이룸 / 봄밤 잠 못 이루는 심정을 표출함] – 봄밤의 애상과 우수에 잠겨 잠을 이루지 못하는 작가의 심정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 종장은 한시의 후정에 해당함

이해와 감상

숨막히는 서정이 흐르고 있으며, 봄날의 한밤중을 배경으로 하여 밝은 달 아래 눈물을 머금은 듯한 배꽃, 어디선가 들리는 두견의 울음소리가 더욱 애상적인 정서를 느끼게 하여 주는 작품이다. 봄밤의 정서가 이화. 월백, 은한 등의 백색 이미지와 자규가 지니는 처절, 애원, 고독의 이미지에 연결되어 더욱 애상적인 정한을 나타내 주면서 모든 시상이 ‘춘심’에 집약되고 있다. ‘다정가’라고도 불리는 이 노래는 고려 시조 가운데 표현 기법이 정서면에서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창에 넘치는 달빛을 보며 어찌 감상에 젖지 않을 수가 있으리로. 한편으로는 지은이가 정치를 비판하다가 고향으로 밀려나서, 충혜왕(忠惠王)의 잘못을 걱정한 심정을 하소연한 것으로도 이해되는 작품이다.

심화 자료

이조년 (李兆年 1269~1343)

자 원로(元老). 호 매운당(梅雲堂) ·백화헌(百花軒). 시호 문열(文烈). 1294년(충렬왕 20) 진사로 문과에 급제. 1306년 비서승(�書丞) 때 왕유소(王惟紹) 등이 충렬왕 부자를 이간시키고 서흥후(瑞興侯) 전(琠)을 충렬왕의 후계로 삼으려 하자 어느 파에도 가담하지 않고 최진(崔晉)과 충렬왕을 보필하였으나 이에 연루되어 귀양갔다. 그 후 풀려나와 1313년간 고향에서 은거했고, 심양왕(瀋陽王) 고(暠)의 왕위찬탈 음모를 원나라에 상소함.

박목월의 ‘달’

첫번째 개인 시집 《산도화》에 실린 3연 10행의 자유시로 그리움의 서정을 표현하였다. 제1연의 하얀 달밤에 핀 배꽃 사이로 비치는 달은 우리 민족의 정한(情恨)을 담은 색깔이다.

제2연의 ‘불국사 언저리’ 역시 우리 민족의 애환이 담긴 공간적인 배경이다. 다시 제3연의 ‘반쯤 가리고 가는 달’은 체념과 그리움의 서정을 재확인하는 신화적인 공간이다.

배꽃 가지

반쯤 가리고

달이 가네.

경주군 내동면(慶州郡 內東面)

혹(或)은 외동면(外東面)

불국사(佛國寺) 터를 잡은

그 언저리로

배꽃 가지

반쯤 가리고

달이 가네.

박목월의 ‘달’은 배꽃과 달의 만남을 그린 작품이다. 천상의 꽃인 달과 만난 지상의 배꽃은 얼굴을 반쯤 가리고 함께 길을 간다. 잔잔한 슬픔과 밝은 생명력이 교감하는 공간의 승화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소재로 전통적인 정서를 민요조의 운율에 담아, 서정으로 일관하는 그의 시가 여기서도 은은하게 빛을 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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