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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시조 해설]이 몸이 주거 가셔 ~ -성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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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몸이 주거 가셔 – 성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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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특강-이 몸이 주거 가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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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시조 해설]이 몸이 주거 가셔 ~ -성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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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몸이 주거 가셔 ~ -성삼문-

[현대어 풀이]

이 몸이 죽어서 무엇이 될까 생각하니

봉래산의 가장 높은 봉우리에 서 있는 낙락장송이 되어서

흰 눈으로 천지가 덮여 있을 때 혼자 푸르디 푸르게 살아 있으리라.

[창작 배경]

작자는 문종의 고명(顧命)을 받은 충신으로, 수양대군이 단종의 왕위를 빼앗는 정변에 대하여 비분강개하여 사육신으로서 단종 복위에 힘쓰고 있을 무렵에 우의적으로 읊은 시조이다.

[이해와 감상]

사육신의 한 사람으로서 처형장에 끌려갈 때에 불렀다는 노래로, 단종 임금에 대한 불타는 충성시을 읊은 것이다. 죽어서 저승에 가서라도 충성을 다하겠다는 굳은 절개와 꿋꿋한 성품이 더욱 돋보인다.

‘낙락장송’은 자신의 굳은 결의를 표현한 것이며, 종장의 ‘백설이 만건곤할 제’는 추위에 모든 초목이 다 시들어 버렸을 때를 뜻하기도 하지만, 세조의 불의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세상을 뜻하기도 한다. 그리고 ‘낙락장송’과 ‘백설’은 서로 색채적인 대조를 이루는 상징어이며, 종장의 ‘독야청청’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인간의 막다른 골목에 선 극한의 상황에서 뱃속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울분과 반항이 담긴 힘이 있는 노래이다. 세상을 굽어보는 푸른소나무의 높은 지조로 살아가겠다는 작자의 의지가 돋보인다.

* 봉래산 → 발해 가운데에 있다고 전하는 삼신산의 하나. 삼신산이란 봉래산, 방장산, 영주산인데, 우리 나라의 금강산, 지리산, 한라산을 이른다고도 한다. 삼신산에는 신선들이 살고 있으며 불로초가 있다 하여 중국의 진시황이 그것을 구하려고 동남동녀 3,000명을 보냈다는 전설이 있다. 세속에 물들지 않은 순수한 공간의 상징

* 낙락장송 → 가지가 축축 늘어진 키가 큰 정정한 소나무, 화자의 지조와 절개를 형상화함.

* 독야청청 → 나 홀로 푸릇푸릇. 절개의 꿋꿋함을 의미함.

[정리]

◆ 성격 : 평시조, 절의가(節義歌)

◆ 표현

① 비유와 상징을 통해 죽음을 각오한 굳은 절개를 우의적으로 표현함.

② 소나무를 소재로 하여 시상을 전개함.

◆ 주제 : 굳은 절개와 결의, 임금에 대한 변함 없는 충절

◆ 문학사적 의의 : 전통적인 소재인 소나무를 통해 임금(단종)에 대한 변치 않는 지조와 절개를 노래한 작품으로, ‘낙락장송’, ‘백설’ 같은 상징적인 시어를 통해 죽음을 각오한 의지를 드러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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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몸이 주거 가셔 – 성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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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이 몸이 주거가셔 무어시 될고 하니 蓬萊山(봉래산) 第一峰(제일봉)에 落落長松(낙락장송) 되야 이셔 白雪(백설)이 滿乾坤(만건곤)할 제 獨也靑靑(독야청청) 하리라.

■ 현대어 풀이

이 몸이 죽은 뒤에 무엇이 될까 생각해 보니

봉래산 제일 높은 봉우리에 우뚝 솟은 소나무가 되어서

흰 눈이 온 세상을 뒤덮을 때 홀로라도 푸른빛을 발하리라.

■ 핵심 정리

• 갈래 : 평시조, 서정시

• 성격 : 의지적, 지사적, 절의적

• 제재 : 낙락장송

• 주제 : 죽어서도 변할 수 없는 굳은 절개

• 특징 :

① 충절을 상징하는 소나무의 이미지를 활용해 자신의 지조를 부각함

② 비유와 상징을 통해 주제를 드러냄.

■ 작품 해설 1

가상적인 전제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전통적으로 충신의 지조와 절개를 상징하는 ‘소나무(낙락장송)’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시적 화자 자신의 절의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백설이 만건곤 제’는 ‘수양대군이 집권하는 세월’을, ‘독야청청리라’는 ‘혼탁한 세태에 휩쓸리지 않고 홀로 지조를 지키겠다는 결심’을 상징한다.

– 지학사 T-Solution 자료실 참고

■ 작품 해설 2

사육신(死六臣)의 한 사람인 작가가 단종의 복위를 꾀하다가 발각되어 처형당할 때, 자신의 충정을 노래한 작품이다. 세상이 아무리 어지럽다고 하여도 자신은 끝까지 지조를 지키겠다는 의지를 비유적으로 나타내었다. ‘낙락장송’은 굳은 절개를, ‘백설이 만건곤할 제’는 수양대군이 왕권을 장악한 상황을, ‘독야청정하리라’는 시류에 영합하지 않고 홀로 지조를 지키겠다는 결의를 상징한다.

– 천재교육, 해법문학 고전운문 참고

■ 심화 내용 연구

1. 창작 배경

이 시조는 성삼문이 단종의 복위를 꾀하다가 실패하고 죽임을 당할 때 읊은 시조이다. 온 세상이 모두 세조를 섬길지라도 자신만은 봉래산의 키 큰 소나무처럼 단종에 대한 곧은 절개를 지키겠다는 성삼문의 의지가 나타나 있다.

2. 조선 전기의 절의가(絶義歌)

유교적 이념을 통치 사상으로 한 조선 왕조는 개국 후 수십 년이 지나지 않아 세조가 단종을 몰아내고 왕위를 찬탈한 계유정난이 발생한다. 유교적 충의 사상을 자연스럽게 습득한 사대부들은 이러한 정변을 용납할 수 없었으며, 이 과정에서 단종 복위 운동을 벌이다가 희생된 사육신이 나타나게 된다. 사육신 가운데 처형을 앞두고 시조를 지은 사람이 성삼문을 포함해 넷이나 되는데, 불의한 정치 상황에 맞서 자신의 충절과 우국의 정을 노래한 이들의 시조가 조선 전기 절의가의 주된 유형이다.

■ 작가 소개

성삼문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72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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쉼표, 마침표

단종에 대한 마음을 시조로 읊조렸던 성삼문은 절개와 지조의 상징으로 지금도 널리 추앙받고 있다. 사육신의 한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훈민정음의 보급에도 애쓴 성삼문, 그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이 몸이 주거 가셔 무어시 될꼬 하니 봉래산(蓬萊山) 제일봉(第一峯)에 낙락장송(落落長松) 되야 이셔, 백설(白雪)이 만건곤(滿乾坤)할 제 독야청청(獨也靑靑)하리라. – 성삼문

21세의 젊은 학사 성삼문

성삼문은 조선의 수재였다. 1435년 생원시 합격, 1438년 식년문과 급제, 1447년 문과중시 장원급제…, 성삼문의 화려한 이력이 이를 말해 준다. 세종대왕은 일찌감치 성삼문을 조선을 이끌어 갈 인재로 점찍고 1438년 21세의 성삼문을 집현전 학사로 발탁했다. 그리하여 성삼문은 세종대왕을 보필하며 신숙주, 박팽년 등과 함께 한글 음운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우리나라 한자음의 통일

세종의 가장 큰 업적으로 평가받는 훈민정음이 백성들의 삶에 깊이 녹아들도록 하는 데에는 집현전 학사들의 역할이 컸다. 집현전은 세종 이전부터 있던 기관으로 세종이 즉위하면서 이를 대폭 확대해 학문과 정책을 연구하는 기관으로 발전시켰는데, 이곳에서 집현전의 학사들은 왕과 함께 각종 토론을 활발히 펼쳤고 서적 수집과 편찬, 왕의 정책 자문 등의 역할도 맡았다. 성삼문은 집현전 학사인 신숙주와 요동을 13차례나 왕래하면서 명나라 학자 ‘황찬’으로부터 음운학을 배웠으며 이를 기반으로 신숙주, 최항, 박팽년, 이개 등의 집현전 학사들과 함께 *《동국정운(東國正韻)》을 편찬했다. 또한 집현전 학사 중 젊고 재주가 있는 자를 골라 관청 공무 대신 집에서 학문 연구에 전념하도록 하는 사가독서 기간에 신숙주, 하위지 등과 함께 *《예기대문언독(禮記大文諺讀)》을 펴내기도 했다.

사육신, 지조와 절개의 이름

집현전 활동에 참여했던 성삼문은 오늘날 사육신의 한 명으로 더 많이 기억되고 있다. 1453년, 세종의 둘째 아들인 수양대군이 반란을 일으켰다. 수양대군은 김종서, 황보인 등 일부 대신들이 왕권을 무력화한다는 이유로 반란을 일으켜 성공하였고, 2년 후에는 조카인 단종을 왕위에서 몰아내고 조선의 7대 왕(세조)이 되었다. 집현전 학사들은 단종을 복위시키려 했지만 실패했고 세조를 왕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많은 학사들이 죽임을 당했는데 이때 성삼문 또한 박팽년, 하위지, 이개, 유응부, 유성원 등과 함께 절개를 지켜 죽임을 당했고 훗날 이들은 사육신으로 불리게 된다. 세조가 직접 성삼문을 심문하였는데 ‘하늘 아래에 두 명의 임금이 있을 수 없다’고 하며 의연하게 죽음을 맞이했다고 한다.

*《동국정운》: 중국의 운서인 《홍무정운》 등을 참고하여 우리나라의 한자음을 새로운 체계로 정리한 최초의 음운서 *《예기대문언독》: 《예기》의 경본문(經本文)에 한글로 토(吐)를 단 책으로 총 6권 6책으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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