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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경-전문 – 建成의불교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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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경(千手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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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다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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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뿐다리까 스님은 천수경 한글화에서 의미전달과 독송 두 가지 측면을 강조했다. “불교의례의식을 전문으로 하는 스님과 학자들이 참여했다”며 “그간 포교원 주관 … 천수경 한글화를 위한 여정 데스크승인 2013.12.29 13:07:28 어현경 기자 | [email protected] –> 한글 의례문 ‘천수경’ 〈全文〉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구업을 청정케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인도말로 흰연꽃을 뿐다리까라고 하며 뿐다..뿐다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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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 마음 卍 불교의 향기 :: 천수경 우리말 (조계종 표준) – 화암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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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대한불교삼보회 삼보정사 삼보사이버불교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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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계종, 한글의례문 공포 – 불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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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ëíë¶êµì¡°ê³ì¢ ëì§í¸ë¶êµëí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 운영, 불교신도 교육기관, 디지털대학 소개, 기본, 전문, 포교사대학원 과정 안내. ëíë¶êµì¡°ê³ì¢ í¬êµì ì´ì, ë¶êµì ë êµì¡ê¸°ê´, ëì§í¸ëí ìê°, 기본, ì 문, í¬êµì¬ëíì ê³¼ì ìë´.ëíë¶êµì¡°ê³ì¢ , ëíë¶êµì¡°ê³ì¢ í¬êµì, ë¶êµì ë êµì¡ê¸°ê´, ëì§í¸ëí, ì ë기본êµì¡ê³¼ì , í¬êµì¬ì 문과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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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천수경 영인스님 | 한글 천수경 전문 125 개의 베스트 답변 – Ko.taphoamin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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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한글 천수경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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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경-전문 – 建成의불교공부
조계종 한글의례문 공포
사)대한불교삼보회 삼보정사
대한불교조계종 디지털불교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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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경] 천수경 원문 및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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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불경] 천수경 원문 및 해석 천수경은 한국 조계종에서 가장 많이 암송되는 불경 중에 하나입니다 대략 15분 정도 걸리는데 길지도 않고 내용도 어렵지 않습니다 천수경의 대상은 … 천수경은 한국 조계종에서 가장 많이 암송되는 불경 중에 하나입니다 대략 15분 정도 걸리는데 길지도 않고 내용도 어렵지 않습니다 천수경의 대상은 관세음보살인데 관세음(觀世音)이라는 뜻은 세상의 모든 소리..솔직하고 진실된 저의 일상 이야기와 직접 겪은 짬(?)에서 나오는 법률 관련 지식을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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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경-전문 – 建成의불교공부
천수경(千手經)
정구업진언
淨口業眞言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지미 사바하(3번)
개경게
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無上甚深微妙法
위 없이 심히깊은 미묘한법을
백천만겁난조우
百千萬劫難遭隅
백천만겁 지나도록 어찌만나리
아금문견득수지
我今聞見得修持
제가이제 보고듣고 받아지니니
원해여래진실의
願解如來眞實義
부처님의 진실한뜻 알아지이다.
개법장진언
開法藏眞言
옴 아라남 아라다(3번)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千手千眼觀自在菩薩 廣大圓滿
천수천안 관음보살 광대하고 원만하며
무애대비심대다라니 계청
無碍大悲心大陀羅尼 啓請
원만하여 걸림없는 대비심의 다라니를 청하옵니다.
찬관음
讚觀音 제목을 읽지않음
계수관음대비주
稽首觀音大悲呪
자비로운 관세음께 절하옵나니
원력홍심상호신
願力弘深相好身
크신원력 원만상호 갖추시옵고
천비장엄보호지
千臂莊嚴普護持
천손으로 중생들을 갖추시옵고
천안광명변관조
千眼光明便觀照
천눈으로 광명비춰 두루살피네.
진실어중선밀어
眞實語中宣密語
진실하온 말씀중에 다라니펴고
무위심내기비심
無爲心內起悲心
함이없는 마음중에 자비심내어
속령만족제희구
速令滿足諸希求
온갖소원 지체없이 이뤄주시고
영사멸제제죄업
永使滅除諸罪業
모든죄업 길이길이 없애주시네.
천룡중성동자호
天龍衆聖同慈護
천룡들과 성현들이 옹호하시고
백천삼매돈훈수
百千三昧頓薰修
백천삼매 한순간에 이루어지니
수지신시광명당
受持身是光明幢
이다라니 지닌몸은 광명당이요
수지심시신통장
受持心是神通藏
이다라니 지닌마음 신통잘이라
세척진로원제해
洗滌塵勞願濟海
모든번뇌 씻어내고 고해를건너
초증보리방편문
超證菩提方便門
보리도의 방편문을 얻게되오니
아금칭송서귀의
我今稱誦誓歸依
제가이제 지송하고 귀의하오니
소원종심실원만
所願從心悉圓滿
온갖소원 마음따라 이뤄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지일체법
願我速知一切法
일체법을 어서속히 알아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득지혜안
願我早得智慧眼
지혜의눈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도일체중
願我速度一切衆
모든중생 어서속히 건네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득선방편
願我早得善方便
좋은방편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승반야선
願我速乘般若船
지혜의배 어서속히 올라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득월고해
願我早得越苦海
고통바다 어서어서 건너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득계정도
願我速得戒定道
계정혜를 어서속히 얻어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등원적산
願我早登圓寂山
열반언덕 어서어서 올라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회무위사
願我速會無爲舍
무위집에 어서속히 들어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동법성신
願我早同法性身
진리의몸 어서어서 이뤄지이다.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我若向刀山 刀山自崔折
칼산지옥 제가가면 칼산절로 꺽여지고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화탕지옥 제가가면 화탕절로 사라지며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지옥세계 제가가면 지옥절로 없어지고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我若向我歸 我歸自飽滿
아귀세계 제가가면 아귀절로 배부르며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수라세계 제가가면 악한마음 선해지고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我若向蓄生 自得大智慧
축생세계 제가가면 지혜절로 얻어지이다.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나무 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나무 천수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나무 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나무 대륜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나무 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나무 정취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나무 만월보살마하살
南無滿月菩薩摩訶薩
나무 수월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나무 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나무 십일면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나무 제대보살마하살
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 본사아미타불 南無本師阿彌陀佛(3번)
신묘장구대다라니
神妙章句大陀羅尼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라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3번)
사방찬
四方讚 제목 읽지않음
일쇄동방결도량
一灑東方潔道場
동방에 물뿌리니 도량이맑고
이쇄남방득청량
二灑南方得淸凉
남방에 물뿌리니 청량얻으며
삼쇄서방구정토
三灑西方俱淨土
서방에 물뿌리니 정토이루고
사쇄북방영안강
四灑北方永安康
북방에 물뿌리니 평안해지네.
도량찬
道場讚 제목 읽지않음
도량청정무하예
道場淸淨無瑕穢
온도량이 청정하여 티끌없으니
삼보천룡강차지
三寶天龍降此地
삼보천룡 이도량에 강림하시네
아금지송묘진언
我今持誦妙眞言
제가이제 묘한진언 외우옵나니
원사자비밀가호
願賜慈悲密加護
대자대비 베푸시어 가호하소서.
참회게
懺悔偈 제목 읽지않음
아석소조제악업
我昔所造諸惡業
지난세월 제가지은 모든악업은
개유무시탐진치
皆有無始貪瞋癡
옛적부터 탐진치로 말미암아서
종신구의지소생
從身口意之所生
몸과말과 생각으로 지었사오니
일체아금개참회
一切我今皆懺悔
제가이제 모든죄업 참회합니다.
참제업장십이존불
懺除業障十二尊佛 제목 읽지않음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보광왕화렴조불
寶光王火簾照佛
일체향화자재력왕불
一切香華自在力王佛
백억항하사결정불
百億恒河沙決定佛
진위덕불
振威德佛
금강견강소복괴산불
金綱堅强消伏壞散佛
보광월전묘음존왕불
寶光月殿妙音尊王佛
환희장마니보적불
歡喜藏摩尼寶積佛
무진향승왕불
無盡香勝王佛
사자월불
獅子月佛
환희장엄주왕불
歡喜莊嚴珠王佛
제보당마니승광불
帝寶幢摩尼勝光佛
십악참회
十惡懺悔 제목 읽지않음
살생중죄금일참회
殺生重罪今日懺悔
살생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투도중죄금일참회
偸盜重罪今日懺悔
도둑질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사음중죄금일참회
邪淫重罪今日懺悔
사음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망어중죄금일참회
妄語重罪今日懺悔
거짓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기어중죄금일참회
綺語重罪今日懺悔
꾸민말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양설중죄금일참회
兩舌重罪今日懺悔
이간질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악구중죄금일참회
惡口重罪今日懺悔
악한말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탐애중죄금일참회
貪愛重罪今日懺悔
탐욕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진애중죄금일참회
瞋碍重罪今日懺悔
성냄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치암중죄금일참회
癡暗重罪今日懺悔
어리석어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百劫積集罪 一念頓蕩盡
오랜세월 쌓인죄업 한생각에 없어지니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如火焚枯草 滅盡無有餘
마른풀이 타버리듯 남김없이 사라지네.
이참회게
理懺悔偈 제목 읽지않음
죄무자성종심기
罪無自性從心起
죄의자성 본래없어 마음따라 일어나니
심약멸시죄역망
心若滅是罪亦忘
마음이 사라지면 죄도함께 없어지네.
죄망심멸양구공
罪忘心滅兩俱空
모든죄가 없어지고 마음조차 사라져서
시즉명위진참회
是卽名爲眞懺悔
죄와마음 공해지면 진실한 참회라네
참회진언
懺悔眞言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3번)
준제찬
准提讚 제목 읽지않음
준제공덕취
准提功德聚
준제주는 모든공덕 보고이어라
적정심상송
寂靜心常誦
고요한 마음으로 항상외으면
일체제대난
一切諸大難
이세상 온갖재난 침범못하리
무능침시인
無能侵是人
이와같이 사람에겐 침범못하리
천상급인간
天上及人間
하늘이나 사람이나 모든중생이
수복여불등
受福如佛等
부처님과 다름없는 복을받으니
우차여의주
遇此如意珠
이와같은 여의주를 지니는이는
정획무등등
定獲無等等
결정코 최상의법 이루오리라.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3번) 南無七俱肢佛母大准提菩薩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옴 남 (3번)
호신진언
護身眞言
옴 치림 (3번)
관세음보살본심미묘육자대명왕진언
觀世音菩薩本心微妙六字大明王眞言
옴 마니 반메 훔 (3번)
준제진언
准提眞言
나무사다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3번)
아금지송대준제
我今持誦大准提
제가이제 준제주를 지송하오니
즉발보리광대원
卽發菩提廣大願
보리심을 발하오며 큰원세우고
원아정혜속원명
願我定慧速圓明
선정지혜 어서속히 밝아지오며
원아공덕개성취
願我功德皆成就
모든공덕 남김없이 성취하옵고
원아승복변장엄
願我勝福遍莊嚴
수승한복 두루두루 장엄하오며
원공중생성불도
願共衆生成佛道
모든중생 깨닭음을 이뤄지이다.
여래십대발원문
如來十大發願文
원아영리삼악도
願我永離三惡道
원하오니 삼악도를 길이여의고
원아속단탐진치
願我速斷貪瞋癡
탐진치 삼독심을 속히끊으며
원아상문불법승
願我常聞佛法僧
불법승 삼보이름 항상듣고서
원아근수계정혜
願我勤修戒定慧
계정혜 삼학도를 힘써닦으며
원아항수제불학
願我恒修諸佛學
부처님을 따라서 항상배우고
원아불퇴보리심
願我不退菩提心
원컨대 보리심에 항상머물며
원아결정생안양
願我決定生安養
결정코 극락세계 가서태어나
원아속견아미타
願我速見阿彌陀
아미타 부처님을 친견하옵고
원아분신변진찰
願我分身遍塵刹
온세계 모든국토 몸을나투어
원아광도제중생
願我廣度諸衆生
모든중생 빠짐없이 건져지이다.
발사홍서원
發四弘誓願
중생무변서원도
衆生無遍誓願度
가없는 중생을 건지오리다.
번뇌무진서원단
煩惱無盡誓願斷
끝없는 번뇌를 끊으로리다.
법문무량서원학
法門無量誓願學
한없는 법문을 배우오리다.
불도무상서원성
佛度無上誓願成
위없는 불도를 이루오리다.
자성중생서원도
自性衆生誓願度
자성의 중생을 건지오리다.
자성번뇌서원단
自性煩惱誓願斷
자성의 번뇌를 끊으로리다.
자성법문서원학
自性法門誓願學
자성의 법문을 배우오리다.
자성불도서원성
自性佛道誓願成
자성의 불도를 이루오리다.
원이 발원이 귀명례삼보
願已 發願已 歸命禮三寶
제가 이제 삼보님께 귀명합니다.
나무상주시방불 南無常住十方佛 시방세계 부처님께 귀명합니다. 나무상주시방법 南無常住十方法 시방세계 가르침에 귀명합니다.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僧 시방세계 스님들께 귀명합니다.(3번)
정삼업진언
淨三業眞言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3번)
개단진언
開壇眞言
옴 바아라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3번)
건단진언
建壇眞言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3번)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라자색선백 공점이엄지
羅字色鮮白 空點以嚴之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如彼髻明珠 置之於頂上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眞言同法界 無量重罪除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一切觸穢處 當加此字門
한글 의례문 ‘천수경’ 〈全文〉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구업을 청정케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편)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오방내외 신중을 편안하게 모시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 도로 지미 사바하(3편) 개경게(開經偈, 경전을 펴는 게송) 위없이~ 심히깊은 미묘한법을 백천만겁 지난들~ 어찌만나리 제가이제 보고듣고 받아지니니 부처님의 진실한뜻 알아지이다.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법장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3편) 천수천안 관음보살 광대하고 원만하며 걸림없는 대비심의 다라니를 청하옵니다. 자비로운 관세음께 절하옵나니 크신원력 원만상호 갖추시옵고 천손으로 중생들을 거두시오며 천눈으로 광명비춰 두루살피네. 진실하온 말씀중에 다라니펴고 함이없는 마음중에 자비심내어 온갖소원 지체없이 이뤄주시고 모든죄업 길이길이 없애주시네. 천룡들과 성현들이 옹호하시고 백천삼매 한순간에 이루어지니 이다라니 지닌몸은 광명당이요 이다라니 지닌마음 신통장이라 모든번뇌 씻어내고 고해를건너 보리도의 방편문을 얻게되오며 제가이제 지송하고 귀의하오니 온갖소원 마음따라 이뤄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일체법을 어서속히 알아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지혜의눈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모든중생 어서속히 건네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좋은방편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지혜의배 어서속히 올라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고통바다 어서어서 건너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계정혜를 어서속히 얻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열반언덕 어서어서 올라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무위집에 어서속히 들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진리의몸 어서어서 이뤄지이다. 칼산지옥 제가가면 칼산절로 꺾여지고 화탕지옥 제가가면 화탕절로 사라지며 지옥세계 제가가면 지옥절로 없어지고 아귀세계 제가가면 아귀절로 배부르며 수라세계 제가가면 악한마음 선해지고 축생세계 제가가면 지혜절로 얻어지이다.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 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 천수보살마하살 나무 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 대륜보살마하살 나무 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 정취보살마하살 나무 만월보살마하살 나무 수월보살마하살 나무 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 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 제대보살마하살 나무 본사아미타불(3편) 신묘장구 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신묘한 대다라니)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예혜혜 로계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니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사방찬(四方讚, 사방을 깨끗이 하는 찬)-독송은 하지 않음. 동방에~ 물뿌리니 도량이맑고 남방에~ 물뿌리니 청량얻으며 서방에~ 물뿌리니 정토이루고 북방에~ 물뿌리니 평안해지네. 도량찬(道場讚, 청정한 도량의 찬)-독송은 하지 않음. 온도량이 청정하여 티끌없으니 삼보천룡 이도량에 강림하시네 제가이제 묘한진언 외우옵나니, 대자대비 베푸시어 가호하소서 참회게(懺悔偈, 죄업을 뉘우치는 게송)-독송은 하지 않음. 지난세월 제가지은 모든악업은 옛적부터 탐진치로 말미암아서 몸과말과 생각으로 지었사오니 제가이제 모든죄업 참회합니다. 참제업장십이존불(懺除業障十二尊佛, 열두 부처님을 칭명하여, 듣게 되면 업장이 소멸되는 가지참회법)-독송은 하지 않음. 나무 참제업장 보승장불 보광왕 화렴조불 일체향화 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 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 소복괴산불 보광월전 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 보적불 무진향 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 주왕불 제보당마니 승광불 십악참회 (十惡懺悔, 열 가지 악업을 참회함)-독송은 하지 않음. 살생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도둑질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사음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거짓말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꾸민말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이간질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악한말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탐욕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성냄으로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어리석어 지은죄업 참회합니다. 오랜세월 쌓인죄업 한생각에 없어지니 마른풀이 타버리듯 남김없이 사라지네. 죄의자성 본래없어 마음따라 일어나니 마음이~ 사라지면 죄도함께 없어지네. 모든죄가 없어지고 마음조차 사라져서 죄와마음 공해지면 진실한~ 참회라네 참회진언(懺悔眞言, 죄업을 뉘우치는 진언)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3편) 준제찬(준제주의 찬)-독송은 하지 않음. 준제주는 모든공덕 보고이어라 고요한~ 마음으로 항상외우면 이세상~ 온갖재난 침범못하리 하늘이나 사람이나 모든중생이 부처님과 다름없는 복을받으니 이와같은 여의주를 지니는이는 결정코~ 최상의법 이루오리라. 나무 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3편)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법계를 맑게 하는 진언) 옴 람(3편) 호신진언(護身眞言, 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림(3편)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觀世音菩薩本心微妙六字大明王眞言) (관세음보살님의 본마음을 보여주는 미묘한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3편) 준제진언(准提眞言)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3편) 준제발원(准提發願, 준제보살의 발원)-독송은 하지 않음. 제가이제 준제주를 지송하오니 보리심을 발하오며 큰원세우고 선정지혜 어서속히 밝아지오며 모든공덕 남김없이 성취하옵고 수승한복 두루두루 장엄하오며 모든중생 깨달음을 이뤄지이다. 여래십대발원문(如來十大發願文, 부처님께 발하는 열 가지 원) 원하오니 삼악도를 길이여의고 탐진치~ 삼독심을 속히끊으며 불법승~ 삼보이름 항상듣고서 계정혜~ 삼학도를 힘써닦으며 부처님을 따라서~ 항상배우고 원컨대~ 보리심에 항상머물며 결정코~ 극락세계 가서태어나 아미타~ 부처님을 친견하옵고 온세계~ 모든국토 몸을나투어 모든중생 빠짐없이 건져지이다. 발사홍서원(發四弘誓願, 네 가지 큰 서원) 가없는~ 중생을~ 건지오리다. 끝없는~ 번뇌를~ 끊으오리다. 한없는~ 법문을~ 배우오리다. 위없는~ 불도를~ 이루오리다. 자성의~ 중생을~ 건지오리다. 자성의~ 번뇌를~ 끊으오리다. 자성의~ 법문을~ 배우오리다. 자성의~ 불도를~ 이루오리다. 제가 이제 삼보님께 귀명합니다. 시방세계 부처님께 귀명합니다. 시방세계 가르침에 귀명합니다. 시방세계 스님들께 귀명합니다. 가능한 쉬운 우리말 사용, 3~4음보 율격 最古 한글본 금오스님 〈천수해설〉 스님 재가단체서 먼저 번역 시작 종단은 ’95 통일법요집 제작부터 2011년 의례위 출범 후 본격 착수 번역문, 음보 선택 등 이견 지속돼 3년 여 논의 끝에 19일 최종 공포 조계종(총무원장 자승스님)과 의례위원회(위원장 인묵스님)가 지난 19일 공포한 한글의례문 <천수경>은 오랜 논의 끝에 나온 결과물이다. 종단이 <통일법요집>을 출판했던 것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이번 한글천수경이 나오기까지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됐다. 의례위원장 인묵스님은 “천수경은 신행과 수행 두 가지 요소를 모두 갖고 있어 의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며 “보다 많은 사찰에서 한글천수경을 통해 정진해 신심을 키워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천수경 한글화는 제도권 밖에서 먼저 시작됐다. 종단 보다 한발 앞서 여러 스님과 재가자들이 천수경을 한글로 번역해 사용했다. 주경스님이 한글 의례문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에서 발표한 논문 ‘한글 천수경의 이론적 부분에 대하여’에 따르면 가장 오래된 한글천수경으로 금오스님이 1922년 서울 안양암에서 저술한 <천수해설>이 있고 권상로스님이 1932년 출간한 <조석지송>이 있다. 또 광덕스님본과 월운스님본, 김호성 동국대 교수의 <해설이 있는 불교의식집> 대한불교진흥원의 통일법요집, 전북사암연합회의 <우리말 불교의식집>, 포교원의 <통일법요집>이 전해지며, 통도사도 <한글법요집>을 별도로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반면 종단은 불교의례의식 한글화 과정에서 천수경 번역도 추진했다. 통일법요집 출간은 종단개혁이 일어난 1994년부터다. <통일법요집> 편찬이 종책사업으로 선정되면서, 포교원이 중심이 돼 1995년 3월 통일법요집 사업에 착수했다. 첫 법요집은 8년만인 2003년 1월에야 출간됐다. 그러나 발간되자마자 수정의견이 제시되면서 2003년 10월 편찬위원회가 발족돼 <한글법요집> 개정판 작업에 들어갔다. 2006년 한글통일법요집이 완성됐지만, 한글법요집에 대한 연구는 계속됐다. 2008년 1월 다시 편찬위원회가 구성되면서 한글천수경도 재검토됐다. 포교원 포교연구실이 중심이 돼 진행되던 한글의례의식은 의례법 제정 이후 의례위원회로 통합됐다. 기존에 편찬위원회에 활동하던 연구위원들은 의례실무위원회 편입돼 활동을 이어갔다. 종단이 천수경 및 한문 의례를 한글로 번역하면서 세운 원칙은 △가능한 쉬운 우리말로 한다 △부처님 말씀, 경에 부합되게 한다 △의식에 부합하도록 가사와 음악의례의 종합을 추구한다 △오역은 무조건 수정한다 △진언번역은 오랫동안 통용돼온 한문 음사를 따르되 산스크리트어 원어를 참조한다 △시방, 보시, 도량 등 이미 굳어진 어휘들은 관용하는 음대로 적는다 등이다. 이런 원칙을 토대로 천수경도 번역됐다. 2011년 4월 의례위원회가 출범한 뒤 2개월 뒤인 6월 실무회의에서부터 한글천수경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다. 포교원이 2008년 공청회 때 제출한 것과 이성운, 이도흠 실무위원이 준비한 한글천수경이 저본이 됐다. 의례간소화 취지에서 2음보 8자로 번역한 저본은 그러나 일부 의례위원의 반발로 폐기됐다. 3음보, 4음보 율격이 대중화된 가운데 2음보 율격은 스님들에게 생소했다. 또 7자의 한문을 한글 8자로 번역했을 때 생략된 서술어를 어떻게 전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제기가 받아들여진 것이다. 2012년 10월 공청회 후 다시 논의에 들어갔다. 그 과정에서 ‘참제업장십이존불’ ‘십악참회’를 삭제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근래에 독송하게 된 부분이고 수행자들에게 맞지 않는 내용이라 빼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지만 존치됐다. 또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산스크리트어 원어로 독송하는 것에 대한 요구도 있었으나 오랫동안 관용돼온 한문 음사를 따르기로 했다. 의례위원회가 결정한 한글천수경은 가능한 우리말을 사용하고, 원뜻과 맥락을 고려해 3음보와 4음보 율격을 썼다. 또 염불호흡을 고려해 444조 또는 445조로 번역됐다. 이렇게 완성된 한글천수경은 지난 6월7일 16차 의례위원회 회의에서 결의됐다. 194회 중앙종회에서 이월돼, 지난 11월 개원한 196회 중앙종회에서 공포 전에 자구수정 절차를 거치기로 하고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의례위원회는 지난 16일 17차 회의를 열어 12월11일 자구수정위원회에서 일부 수정된 안을 토대로 재논의 끝에 한글천수경을 최종 결의했다. 그리고 19일 총무원 종무회의에서 공포를 결의하고, 한글천수경이 공포됐다. 한편 의례위원회는 위원장 인묵스님, 조계종 어장 동주스님, 불광사 회주 지홍스님, 송광사 율주 지현스님, 중앙종회의원 일관스님, 염불교육도감 화암스님과 총무부장 종훈스님, 불학연구소장 혜명스님, 포교연구실장 법상스님이 참여하고 있다. 실무위원에는 파라미타 상임이사 법경스님, 대성사 주지 법안스님, 천곡사 주지 정오스님, 전 불교문화재연구소장 미등스님, 교육아사리 태경스님, 불천범음연구소장 혜일스님, 이윤석 연세대 교수, 이성운 정우서적 대표, 박상률 추계예대 교수, 윤소희 동국대 강사, 고명석 포교연구실 선임연구원 등이 활동 중이다. 천수경은…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경>의 준말이다. 천개의 손과 눈을 가진 관세음보살의 대자대비심으로 중생이 어려움을 해결하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이다. 당나라 때 가범달마(伽梵達磨)가 번역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천수경은 의식을 하기 위해 근간에 편집된 것이다. 천수경은 신묘장구대다라니, 준제진언, 정구업진언 등 8개 진언이 설해져 있다. 특히 중심이 되는 신묘장구다라니는 천수관음의 공덕을 설명한 것으로 밀교나 선종에서 많이 독송된다. 다라니는 일체의 악업을 소멸하고, 갖가지 공덕을 키우며, 일체의 소원을 만족시키기 위해 존재하며, 다라니를 수지하면 이같은 공덕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의미전달 독송 두 가지 측면 강조” 의식전문 스님, 학자 동참 따라하기 쉬운 운율 채택 한글의례 대중화 과제 여전 종단차원의 관심 지원 절실 의례위원장 인묵스님 인묵스님은 지난 2011년부터 의례위원장을 맡아 반야심경, 칠정례에 이어 최근 천수경까지 한글화를 이뤘다. 스님은 천수경 한글화에서 의미전달과 독송 두 가지 측면을 강조했다. “불교의례의식을 전문으로 하는 스님과 학자들이 참여했다”며 “그간 포교원 주관아래 통일법요집이 편찬되긴 했지만, 하나의 의식에 대해 수년간 심도 깊게 논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내용이 충분히 걸러졌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실제 스님들이나 불자들이 따라 하기 쉽게 운율을 완성한 것 또한 강점으로 꼽았다. 인묵스님은 한글천수경이 공포되기까지 어느 하나 쉬운 것이 없었다고 했다. 단어 하나 선택하는 데도 많은 생각과 의견이 있었다. 일례로 수지심시신통장(受持心是神通藏)의 경우 신통의 보고나 창고 등으로 번역할 수 있는 데 좋은 말을 고르는 게 보통 일이 아니었다. 함축적인 단어의 경우 다른 말로 표현하는 게 어려웠다. 의례위원들이 가진 다른 의견을 통일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회의를 할 때마다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다보니 어느 때는 답답하기도 했다. 그렇게 모아지지 않을 것 같은 의견이 모아진 것은 천수경 한글화에 대한 의지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의례의 한글화 과정이 고되다 보니 공포의 기쁨이 클 것 같지만, 스님은 앞으로가 더 어려울 거라고 예견했다. “공포가 되면 각계각지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제기될 것”이라며 “한 5년 간 사용하면서 지적된 점들을 모아 차후에 개정하는 방법을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중화에 대한 고민도 끊이지 않았다. 의례위원회에서 보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종단차원에서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종정감사 때 사찰에서 한글의례문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조항을 마련하거나 3, 4, 5급 승가고시에서 한글의례 집전을 점검하고, 연수교육에서 스님들의 의식을 전환할 수 있는 강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스님은 “49재를 지낼 때도 한글로 염불을 하면 신도들도 공감하고 신심을 일으키는 효과가 크다”며 “사찰 주지 스님들과 교육기관 등에서 한글천수경에 관심을 갖고 사용한다면 한글의례 대중화가 빨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불교신문2974호/2013년12월28일자]
사)대한불교삼보회 삼보정사
삼보법사란 ?
법사란 “불법의 가르침을 통달하고, 청정한 수행을 하며 타인의 스승이 되어 많은 사람들을 이끌어주는 사람”으로 경전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 당시부터 법을 전하는 법사의 역할은 출가수행자인 스님들과 더불어 많은 재가불자들도 전법의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따 장자와 핫따까 장자 – 우바새 재가법사 / 쿳쭈따라와 벨루깐다끼야 – 우바이 재가법사)
(사)대한불교삼보회에서는 불교계 최초로 2002년부터 사이버대학을 설립하고 삼보포교사 제도의 도입과 더불어 10여년의 경험을 토대로2012년부터 삼보법사를 육성하여 불교발전의 요체인 인재불사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자 합니다.
삼보법사는 재가불자의 신분이지만 포교사의 활동을 넘어서 더 적극적으로 부처님의 법을 전하고자 하는 (사)대한불교삼보회 소속의 불교지도자로서 삼학을 연마하고 청정한 수행을 위해 정진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불교정법을 전하며 육바라밀을 바탕으로 갖가지 방편으로 대중 속에서도 두려움 없이 나태하지 않고 불퇴전의 보리심으로 많은 사람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원력보살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국불교의 발전과 혁신을 위하여 신행지도, 법회운영, 포교원개설, 문화예술, 사회복지 분야 등 다양한 사회 현장 속에서 자비나눔의 행복시대를 선도하는 재가법사의 원행을 함께 하실 많은 불자님들의 동참을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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