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48 교육 의 목적 The 199 Detailed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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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을 긍정하고 인간을 깊이 이해하며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세계 생명공동체들 사이의 조화롭게 지속적인 공존의 가능성을 최대화하는 것이다.


[교육학] 1강 교육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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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영남의 교육 초점] 교육의 목적과 우리나라 현실 < 오피니언칼럼 < 기사본문 - 에듀인뉴스(Edui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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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영남의 교육 초점] 교육의 목적과 우리나라 현실 < 오피니언칼럼 < 기사본문 - 에듀인뉴스(Edui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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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 data12 > 1. 교육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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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의 목적과 사회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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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컴 – 교육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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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영남의 교육 초점] 교육의 목적과 우리나라 현실

교육의 목적은 시대와 사람에 따라 달리 정의할 수 있겠지만 흔히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가 있다.

우선 개인이 왜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교육을 통해 무엇을 기대하는지 등을 고려한 개인적 목적이 있다.

개인은 일생을 통해 이런저런 교육을 받음으로서 개인의 삶과 존재의 의미를 깨닫게 된다(learning to be). 인간으로서 갖춰야 할 품성과 소양도 교육을 통해 함양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교육을 통한 인격도야니 인성교육이니 하는 목표가 생기는 것이다.

또한 교육을 통해 생활방식을 이해하고 생활능력을 학습하게 된다(learning to do). 인간으로서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을 구분할 줄 알며, 사고능력의 신장과 창의성도 교육을 통해 기를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

나아가 개인의 소질을 개발하고 역량을 증대하는 일도 교육을 통해 가능하다. 현 정부에서 내세운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도 교육의 개인적 목적에 초점을 맞춘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다음은 사회가 구성원들에게 왜 교육을 받도록 해야 하는지, 교육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지 등에 기반을 둔 교육의 사회적 목적이 있다.

어떤 사회든지 그 사회를 유지 발전하기 위해서는 공동체의 문화와 생활양식을 전수하고, 그 사회가 중시하는 가치와 규범을 계승하도록 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고 이것을 교육을 통해 실현하고자 한다.

교육을 통해 사회의 공동체의식을 공유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일체감을 형성하도록 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사회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 확보도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다.

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여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고, 개인이 직무능력이나 직업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실용적인 교육의 목적도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방후 지속해온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자본주의)가 공유적 가치가 되고 있고, 작금의 남북대치 현실을 고려할 때 나라사랑교육이 매우 중요한 교육의 사회적 목적이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인류 공영을 위한 소양과 실천을 중요시하는 교육의 공익적 목적이 있다.

개인과 사회의 교육적 목적을 초월하여 인류에게 보편타당한 가치와 상호 존중을 통한 공영의 필요성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인종, 성별, 종교 등의 경계와 편견을 없애고 인류의 공존과 번영을 위한 다양한 가치를 존중할 수 있도록 교육을 통해 의식뿐만 아니라 실천도 길러져야 한다.

생명존중, 인권, 평화, 다문화이해, 환경, 국제이해, 봉사와 배려 등등의 교육이 최근 중요해진 것도 교육의 이런 공익적 목적을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세상을 더불어 살고(learning to live together), 변화시키려는 교육(learning to transform the world)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교육의 목적들에 비춰볼 때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다소 우려스런 점이 많이 있다. 우선, 교육의 개인적 목적에 따른 인간의 삶과 존재의 본질적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교육이 부족하여 청소년 자살률 증가와 자아정체성의 약화 등의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또한, 사회적 목적에 해당하는 직무능력과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경기부진과 산업사회의 변화에 따른 청년실업률 증가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국민으로서 공유가치인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대한 교육을 소홀히 하고 나라사랑교육이 외면받음으로써 국가의 정체성과 비전에 대한 혼란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마지막으로 교육의 공익적 목적을 제대로 실현하지 못함으로써 아직도 편견과 연고 중심의 폐쇄적 문화와 인식이 팽배하고 선진문화시민으로서 과제를 많이 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 교육의 목적과 사회문제

(1) 교육의 목적과 사회문제

 글을 시작하기 전에, 이 글에서 설명하는 ‘교육의 목적’은 교육이념과 교육목적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써 사용되었다. 또한 기존의 교육학자들이 주장한 ‘개인적 목적-사회적 목적’과 ‘일반목적-구체적 목적’, ‘내재적-외재적 목적’ 중 첫 번째의 구분을 중심으로 두 번째와 세 번째 개념이 적절히 포함되게 서술하였다. 나는 전문가가 아니기에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다.

교육은 집단사회 발전의 한 부문으로서 그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고, 사회의 제반 부문들과의 상호보완적 관계를 가진다. 또한 개인의 인격 형성과 사고 발전에 크게 기여한다. 체제나 국가의 차원을 넘어서 인간 공동체가 지향하고 있는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에 있어 교육은 지대한 역할을 하며, 주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 관련하에서 이루어진다. 그렇기에 교육정책의 결정과정은 하나의 이론에 의해 결정되기보다는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 하에 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크게 보자면 국가와 사회 발전 단계에 있어 교육은 정치·경제·사회·문화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근·현대에 문명과 사회적 연합체의 개념이 크게 작용함에 따라 전 정부적인 형식적 교육(학교교육) 이 가장 기본적 교육체제가 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일정한 발달 수준에 있는 학생들에게 일련의 교육내용을 계획적이며 조직적으로 교육하고 있다는 것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또한 가정교육(비형식적 교육)과 학교교육(형식적 교육)의 체제적 근원은 다르지만, 학교의 의도적 학습이 학교 밖 일상생활의 경험으로부터 나온 비형식적인 배경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는 연속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례로 대한민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국가는 전폭적 투자를 통해 사회적 안정을 이루려 하며 초등교육의 보편적 이수를 사회적 과제로 삼고, 교육기관에서 배출된 인력을 자본개발에 투입하며 지속적 경제발전을 꾀했다. 또한 교육기관을 통해 한 사회가 만들어온 가치관을 발전적으로 인지시키며 국민성 형성과 국가통합에도 기여하였다. 이에 교육은 거시적으로 미래 시민 양성과 정치체제 구체화라는 정치적 성격을 띤다고 할 수 있다. 이같은 기능들은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발달과 근대적 통일국가의 형성에 따라 같이 등장하고 발전해왔다.

개인에 초점을 맞춘다면 교육은 기초와 전문을 총망라한 생활방식을 이해하고 사회구성원에게 필요한 생활능력을 학습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집단을 통한 심리적인 성장을 주도한다. 교육을 통해 학습되거나 교정된 가치는 개인의 인격과 소질 계발을 통해 역량을 증대시킨다. 사회에서 교육을 통한 인격도야나 인성교육을 목표로 하는 이유는 전자에서 언급한 이해와 학습을 바탕으로 개인의 사고를 계발하여 근본적으로 삶과 존재의 의미를 이해하게끔 하기 위해서라 할 수 있다.

위에서의 두 관점을 적절히 종합한다면 교육은 대표적인 사회화 과정으로서 개인적 인격 계발과 사회적 수요 충족을 동시에 수행하는 ‘수단’인 동시에 사상과 지성의 전달을 통해 사회를 유지시키려는 ‘목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민주주의 체제에서 교육은 근본적으로 개인에 대한 존중과 공공이익을 위한 통치를 지향하며 교육정책의 방향성 역시 이와 같다. 최근 들어 대한민국 교육이 개인적 목적에서의 발전을 지향하는 이유도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서라 할 수 있다. 우리는 개인인 동시에 사회의 일원이기에 인간으로서 이상을 구현하는 것과 동시에 사회이상에 의하여 규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에서는 아직 이러한 목표와 가치관의 실재를 보기 어렵다. 사회적 목적, 특히 정치적 목적을 기반으로 한 교육은 비교적 충분히 공급되어 왔으나, 끊임없는 사회 변동 과정에서 개인적 목적에 기반한 인간존재의 본질적 의미를 탐구하는 교육이 부족하여 청소년 자살률 증가와 자아정체성의 약화 등의 문제가 심화되고 있으며, 개인 간 관계로 인한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교육현장이 사회의 변화 양상을 온전히 따라가지 못했음을 시사한다.

또한, 직무·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이 체계적이고 풍부하게 이뤄지지 않아 왔고, 이는 경기 부진과 산업사회의 변화에 따른 청년실업률 증가와 진로 경로의 고착화라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초래했다. 급격한 사회변화를 따라가지 못해 학교교육이 피폐해지자 이의 영향이 곧 교육의 수요층에서부터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현대 사회의 한국 교육이 충분히 반영적이지 않았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러한 상황의 지속은 장기적으로 사회적인 침체를 유발한다.

그렇기에 근·현대의 교육은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 모두를 충족할 수 있는 반영적 교육체제를 통해 사회 변동의 흐름을 따라가면서도 인간성 계발과 동시에 사회적 능력 증진이 가능한 교육으로의 변화를 교육의 목적으로 두고 이의 실현을 지향한다. 교육의 역할이 비단 지식의 학습 또는 개인의 인격 계발, 혹은 사회적 수요 충족에만 국한되었을 때에는 결과적으로 심각한 사회 불균형과 여러 심리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근대에 들어 개인의 요구를 억압하기보다는 그대로 실현시키며 지도·육성하는 것이 오히려 사회발전을 긍정적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 구체적 교육목적관이 성립됨에 따라 교육의 상은 상기한 목적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 수행과 교육적 선택의 자유를 통한 학습권이 보장되는 사회, 즉 주체적 학습사회 구축을 목표로 설정되었다.

2021. 1. 17.

Ted

– 참고 문헌

1. 교육쟁점으로 풀어쓴 교육학개론. (2020) 황규호 외 9인.

2. 교육관련 국제기구 지식정보원. (2011) 노영희, 홍현진.

3. 교육정치학 이론과 적용. (2020) 정일환, 이일용, 김혜숙.

4. 교육의 목적과 우리나라 현실. 2017. 황영남. (에듀인뉴스 칼럼)

교육의 목적은

이웃 배려할 줄 알던 배달민족 21세기 한국인들은 어쩌다가 각박한 삶을 이어가고 있을까

▲ 김형중 전북인재육성재단 사무국장·문학박사 어느 나라나 경제, 교육이 최대의 관심사인 이유는 두 가지 모두 국가의 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교육은 미숙한 사람들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마다 잠재하고 있는 능력을 찾아내어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매사를 세월에 타이밍을 맞춰가는 농부의 느긋한 마음으로 여유를 가질 때, 그 삶은 더없이 넉넉해질 것이다. 서두르지 않는 삶의 방식을 가르치는 독일인들은 매일 산책을 즐기면서 내면세계를 들여다보고 남들과 비교하는 삶을 익혀간다고 한다. 교육방법 또한 특이해서 자연과 인생을 결부시켜 생각하면서 행동하게 하는 교육을 시킨다. 수업은 자유롭게 토론하여 자기의견을 상대와 비교해서 옳고 그름을 구분하도록 하고, 모든 시험은 서술형이며, 시간개념과 협상하는 방법을 익혀 신뢰를 얻게 하고, 최우선의 가치는 바로 ‘인간’이라는 개념을 철저하게 가르친다. 우선 전북지역의 교육현실을 들여다본다. 최근 5년간(2012~2016년) 5000여 명의 도내 고등학생들이 자퇴, 퇴학, 제적 등의 이유로 학업을 중단한 통계가 국회 노웅래 의원에게 보고되었다. 그 사유로는 학교부적응, 학교폭력과 학칙위반, 질병, 해외출국 등으로 학교를 떠나갔다고 한다. 인생의 황금기에 배움을 중단하고 갈 곳을 찾아 헤매는 불행한 현실이 주는 교훈은 획일적인 교육과정에서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다. 학교를 벗어난 그들이 찾는 곳은 과연 어디일까? 만약 이 고장 출신 바둑신동 돌부처 이창호에게 공부만을 강요했더라면 그는 지금쯤 어디에 서 있을까? 기성세대들은 자녀들의 의견은 전혀 듣지도 묻지도 않은 채로 목적지를 설정해놓고 그곳에 오르기만을 강요해왔었다. 1960년 가을 녘, 한국에 온 미국의 여류소설가 펄-벅(1892~1973- ‘大地’로 1938년 노벨문학상 수상 ) 여사를 당시 조선일보 이규태 기자가 동행했다. 경주지방을 여행하던 중 차창 밖으로 보이는 시골집 감나무에 여남은 개 달려있는 감(?)을 보고서 “저기 남아 있는 감들은 따기가 힘들어서 그대로 남아 있는 거냐?”고 물었다. “까치밥이라 해서 겨울새들을 위해 남겨 둔 것.”이라고 설명하자, 펄-벅은 “바로 그거예요. 제가 한국에서 보고자 한 것은 고적이나 왕릉이 아니었어요. 이 모습을 본 것만으로 나는 한국에 매우 잘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서정적인 감정으로 이웃들을 배려할 줄 알았던 따뜻한 배달민족이었건만, 21세기를 살고 있는 지금의 한국인들은 어쩌다가 이렇게 각박한 삶을 이어가고 있을까? 예로부터 눈물과 사랑과 인간미가 없는 ‘무정한 사람’이거나, 사람답지 않은 ‘무례한 사람’하고는 교제도 하지 말라고 했다. 사고방식이 합리적이 못하거나, 이해심이 없는 비인격자인 ‘무식한 사람’, 자신의 앞가림도 못하는 ‘무능한 사람’, 안하무인격으로 자기보다 못하다고 무시하거나 남의 흉만 찾아내려고 하는 ‘무도(無道)한 사람’과는 친구로 삼지 말라고 했다. 소중한 인연을 아끼고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은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느끼기 위함이다. 프랑스의 시인 ‘아벨 보나르’는 이상적인 우정의 첫째 덕목을 ‘좋은 성품’을 지닌 사람, 즉 때로는 ‘모르는 척 속아주고, 모자란 척 져 주고, 따뜻하게 관용해주는 사람’이라고 했다. 교육의 목적은 인간이 인간다운 원만한 성품을 길러내도록 가르치는 데 있다.

▲ 김형중 전북인재육성재단 사무국장·문학박사

어느 나라나 경제, 교육이 최대의 관심사인 이유는 두 가지 모두 국가의 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교육은 미숙한 사람들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마다 잠재하고 있는 능력을 찾아내어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매사를 세월에 타이밍을 맞춰가는 농부의 느긋한 마음으로 여유를 가질 때, 그 삶은 더없이 넉넉해질 것이다.

서두르지 않는 삶의 방식을 가르치는 독일인들은 매일 산책을 즐기면서 내면세계를 들여다보고 남들과 비교하는 삶을 익혀간다고 한다. 교육방법 또한 특이해서 자연과 인생을 결부시켜 생각하면서 행동하게 하는 교육을 시킨다. 수업은 자유롭게 토론하여 자기의견을 상대와 비교해서 옳고 그름을 구분하도록 하고, 모든 시험은 서술형이며, 시간개념과 협상하는 방법을 익혀 신뢰를 얻게 하고, 최우선의 가치는 바로 ‘인간’이라는 개념을 철저하게 가르친다.

우선 전북지역의 교육현실을 들여다본다. 최근 5년간(2012~2016년) 5000여 명의 도내 고등학생들이 자퇴, 퇴학, 제적 등의 이유로 학업을 중단한 통계가 국회 노웅래 의원에게 보고되었다. 그 사유로는 학교부적응, 학교폭력과 학칙위반, 질병, 해외출국 등으로 학교를 떠나갔다고 한다. 인생의 황금기에 배움을 중단하고 갈 곳을 찾아 헤매는 불행한 현실이 주는 교훈은 획일적인 교육과정에서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다. 학교를 벗어난 그들이 찾는 곳은 과연 어디일까? 만약 이 고장 출신 바둑신동 돌부처 이창호에게 공부만을 강요했더라면 그는 지금쯤 어디에 서 있을까? 기성세대들은 자녀들의 의견은 전혀 듣지도 묻지도 않은 채로 목적지를 설정해놓고 그곳에 오르기만을 강요해왔었다.

1960년 가을 녘, 한국에 온 미국의 여류소설가 펄-벅(1892~1973- ‘大地’로 1938년 노벨문학상 수상 ) 여사를 당시 조선일보 이규태 기자가 동행했다. 경주지방을 여행하던 중 차창 밖으로 보이는 시골집 감나무에 여남은 개 달려있는 감(?)을 보고서 “저기 남아 있는 감들은 따기가 힘들어서 그대로 남아 있는 거냐?”고 물었다. “까치밥이라 해서 겨울새들을 위해 남겨 둔 것.”이라고 설명하자, 펄-벅은 “바로 그거예요. 제가 한국에서 보고자 한 것은 고적이나 왕릉이 아니었어요. 이 모습을 본 것만으로 나는 한국에 매우 잘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서정적인 감정으로 이웃들을 배려할 줄 알았던 따뜻한 배달민족이었건만, 21세기를 살고 있는 지금의 한국인들은 어쩌다가 이렇게 각박한 삶을 이어가고 있을까?

예로부터 눈물과 사랑과 인간미가 없는 ‘무정한 사람’이거나, 사람답지 않은 ‘무례한 사람’하고는 교제도 하지 말라고 했다. 사고방식이 합리적이 못하거나, 이해심이 없는 비인격자인 ‘무식한 사람’, 자신의 앞가림도 못하는 ‘무능한 사람’, 안하무인격으로 자기보다 못하다고 무시하거나 남의 흉만 찾아내려고 하는 ‘무도(無道)한 사람’과는 친구로 삼지 말라고 했다. 소중한 인연을 아끼고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은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느끼기 위함이다.

프랑스의 시인 ‘아벨 보나르’는 이상적인 우정의 첫째 덕목을 ‘좋은 성품’을 지닌 사람, 즉 때로는 ‘모르는 척 속아주고, 모자란 척 져 주고, 따뜻하게 관용해주는 사람’이라고 했다. 교육의 목적은 인간이 인간다운 원만한 성품을 길러내도록 가르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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