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looking for information, articles, knowledge about the topic nail salons open on sunday near me 고양이 가 보는 세상 on Google, you do not find the information you need! Here are the best content compiled and compiled by the toplist.Experience-Porthcawl.com team, along with other related topics such as: 고양이 가 보는 세상 고양이가 보는 사람, 고양이 눈으로 본 세상, 고양이 시력, 고양이 야간 시력, 고양이 동체시력, 고양이 청력, 고양이 색맹, 고양이 시력 저하
고양이가 볼 수 있는 색은? 따라서, 고양이는 흑백 세상을 보는 색맹이 아닌 색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선명하게 보는 색은 파란색, 노란색이며, 빨간색과 녹색은 잘 구분하지 못하는 적록 색약입니다. 빨간색,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볼 수 있는 색도 적은데요.
고양이는 색맹? 정말로 세상을 흑백으로 볼까?
- Article author: www.notepet.co.kr
- Reviews from users: 45132 Ratings
- Top rated: 5.0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고양이는 색맹? 정말로 세상을 흑백으로 볼까? Updating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고양이는 색맹? 정말로 세상을 흑백으로 볼까? Updating 고양이 ,고양이 시각 ,고양이 색맹 ,색맹 ,색약 고양이는 색맹, 정말일까? 고양이는 색맹? 아니에요! 고양이는 색맹, 그래서 세상을 흑백으로 본다는 얘기가 종종 들려오는데요. 사실 고양이는 색맹이 아닌 ‘색약’입니다. …
고양이는 색맹? 정말로 세상을 흑백으로 볼까?에 대하여 비마이펫 라이프에서 더 읽어보세요 - Table of Contents:
검색
고양이는 색맹 정말일까
고양이가 보는 세상(고양이 눈의 비밀) : 네이버 블로그
- Article author: m.blog.naver.com
- Reviews from users: 31310 Ratings
- Top rated: 4.6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고양이가 보는 세상(고양이 눈의 비밀) : 네이버 블로그 고양이 눈에 비친 세상. 우리 냥이들과 함께 생활하시는 보호자님들은. 한 번쯤 생각해보셨을 겁니다. “우리 애들이 보는 세상은 어떨까?”.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고양이가 보는 세상(고양이 눈의 비밀) : 네이버 블로그 고양이 눈에 비친 세상. 우리 냥이들과 함께 생활하시는 보호자님들은. 한 번쯤 생각해보셨을 겁니다. “우리 애들이 보는 세상은 어떨까?”.
- Table of Contents:
카테고리 이동
닥터두리틀의 재미있는 동물병원 이야기
이 블로그
[고양이]에 관한
카테고리 글
카테고리
이 블로그
[고양이]에 관한
카테고리 글
고양이가 보는 세상, 고양이가 보는 사람
- Article author: brunch.co.kr
- Reviews from users: 37134 Ratings
- Top rated: 3.4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고양이가 보는 세상, 고양이가 보는 사람 고양이의 시각 능력 | 우리 오피스캣 ‘동춘’군의 눈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얘는 지금 내 눈 앞에서 자기 … 고양이가 보는 세상, 고양이가 보는 사람.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고양이가 보는 세상, 고양이가 보는 사람 고양이의 시각 능력 | 우리 오피스캣 ‘동춘’군의 눈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얘는 지금 내 눈 앞에서 자기 … 고양이가 보는 세상, 고양이가 보는 사람. 고양이의 시각 능력 | 우리 오피스캣 ‘동춘’군의 눈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얘는 지금 내 눈 앞에서 자기 눈을 끔벅이며 무슨 생각을 할지 궁금해진다. 고양이에 대해 아는 게 점점 늘어만 가고 있는 에디터임에도 불구하고, 사람 출신(!)인지라 사람 입장에서 ‘궁금’해지는 게 당연하다. 사람의 시각에는 여러 기능 들이 있고 그 중 색깔을 본다는 것은 무언가를 구분하기 위한 중요
- Table of Contents:
고양이가 보는 세상을 보는 방법, 냥이 시각 시력 색맹에 대해
- Article author: forestmong.tistory.com
- Reviews from users: 49645 Ratings
- Top rated: 4.1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고양이가 보는 세상을 보는 방법, 냥이 시각 시력 색맹에 대해 고양이의 눈에는 이 세상에 어떻게 보일까요? 몽실이를 보면 제 눈에는 안 보이는 모기와 작은 벌레를 기가 막히게 찾아 냅니다.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고양이가 보는 세상을 보는 방법, 냥이 시각 시력 색맹에 대해 고양이의 눈에는 이 세상에 어떻게 보일까요? 몽실이를 보면 제 눈에는 안 보이는 모기와 작은 벌레를 기가 막히게 찾아 냅니다. 고양이의 눈에는 이 세상에 어떻게 보일까요? 몽실이를 보면 제 눈에는 안 보이는 모기와 작은 벌레를 기가 막히게 찾아 냅니다. 갑자기 흥분을 해서 뛰어다니면 항상 모기가 있습니다. 사람의 눈에는 잘 보이..
- Table of Contents:
태그
‘냥이스터디’ Related Articles
고양이 가 보는 세상 | 고양이가 보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183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Article author: you.covadoc.vn
- Reviews from users: 918 Ratings
- Top rated: 4.2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고양이 가 보는 세상 | 고양이가 보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183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고양이가 보는 세상(고양이 눈의 비밀) – 네이버블로그 – NAVER · 고양이가 보는 세상을 보는 방법, 냥이 시각 시력 색맹에 대해 · 고양이가 보는 세상,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고양이 가 보는 세상 | 고양이가 보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183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고양이가 보는 세상(고양이 눈의 비밀) – 네이버블로그 – NAVER · 고양이가 보는 세상을 보는 방법, 냥이 시각 시력 색맹에 대해 · 고양이가 보는 세상, …
- Table of Contents:
고양이 가 보는 세상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d여기에서 고양이가 보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 고양이 가 보는 세상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고양이 가 보는 세상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고양이 가 보는 세상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고양이 가 보는 세상
고양이가 보는 세상(고양이 눈의 비밀)
고양이가 보는 세상을 보는 방법 냥이 시각 시력 색맹에 대해
고양이가 보는 세상 고양이가 보는 사람
고양이 눈으로 보는 세상과 인간의 눈으로 보는 세상의 차이점
고양이는 색맹 정말로 세상을 흑백으로 볼까
고양이가 세상을 보는 방법
고양이 눈에 비친 세상 풍경은
고양이의 눈으로 보는 세상을 보았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고양이 가 보는 세상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고양이가 보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Recent Posts
고양이 눈으로 보는 세상과 인간의 눈으로 보는 세상의 차이점
- Article author: photohistory.tistory.com
- Reviews from users: 33122 Ratings
- Top rated: 3.4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고양이 눈으로 보는 세상과 인간의 눈으로 보는 세상의 차이점 아님 강아지처럼 흑백으로 보일까요? 아티스트 Nickolay Lamm씨는 고양이가 세상을 어떻게 보는 지 궁금했습니다. Lamm씨는 수의사와 안과 의사 등의 협조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고양이 눈으로 보는 세상과 인간의 눈으로 보는 세상의 차이점 아님 강아지처럼 흑백으로 보일까요? 아티스트 Nickolay Lamm씨는 고양이가 세상을 어떻게 보는 지 궁금했습니다. Lamm씨는 수의사와 안과 의사 등의 협조 … 고양이 참 좋아하고 키우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재미있게도 페이스북 이웃 분 중에 고양이를 너무 좋아하는 분들이 꽤 있는데요. 가만히 보면 개를 키우고 개를 사랑하는 분도 많은데 고양이 키우는 분들은 좀 더..
- Table of Contents:
사진은 권력이다
고양이 눈으로 보는 세상과 인간의 눈으로 보는 세상의 차이점 본문
티스토리툴바
고양이 눈에 비친 세상 풍경은? : 과학 : 미래&과학 : 뉴스 : 한겨레
- Article author: www.hani.co.kr
- Reviews from users: 21362 Ratings
- Top rated: 3.7
- Lowest rated: 1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고양이 눈에 비친 세상 풍경은? : 과학 : 미래&과학 : 뉴스 : 한겨레 적록색맹인 사람처럼 빨간색과 녹색은 구별하지 못하지요. 사물 희미하게 보는 대신, 동작 인식 능력은 사람의 10배. 고양이가 한밤중이나 희미한 빛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고양이 눈에 비친 세상 풍경은? : 과학 : 미래&과학 : 뉴스 : 한겨레 적록색맹인 사람처럼 빨간색과 녹색은 구별하지 못하지요. 사물 희미하게 보는 대신, 동작 인식 능력은 사람의 10배. 고양이가 한밤중이나 희미한 빛 … 한겨레, 한겨레 신문, 뉴스, 오피니언, 스페셜, 커뮤니티, 포토, 하니TV좌우 200도, 사람보다 넓은 시야각 고양이의 눈에는 세상이 어떤 모습으로 비칠까요. 고양이와 사람의 눈이 실제로 인식하…
- Table of Contents:
서비스 메뉴
본문
See more articles in the same category here: Top 794 tips update new.
고양이는 색맹? 정말로 세상을 흑백으로 볼까?
고양이는 색맹, 정말일까?
고양이는 색맹? 아니에요!
고양이는 색맹, 그래서 세상을 흑백으로 본다는 얘기가 종종 들려오는데요. 사실 고양이는 색맹이 아닌 ‘색약’입니다. 고양이는 아예 색을 보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비해 볼 수 있는 색이 적으며 색 구분 능력이 떨어지는 거죠. 그렇다면 고양이는 어떤 색을 볼 수 있을까요?
고양이 색약의 원인
고양이가 사람과 달리 모든 색을 볼 수 없는 건 망막의 세포 차이에 있는데요. 고양이는 사람에 비해 색 구별을 돕는 시각 세포(원추세포)의 수와 종류가 적습니다. 그래서 모든 색을 볼 수 없게 되는 거죠.
고양이가 볼 수 있는 색은?
따라서, 고양이는 흑백 세상을 보는 색맹이 아닌 색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선명하게 보는 색은 파란색, 노란색이며, 빨간색과 녹색은 잘 구분하지 못하는 적록 색약입니다.
빨간색,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볼 수 있는 색도 적은데요.
그래서 빨간색이 섞여있는 분홍색, 주황색도 구분하지 못합니다. 또한, 보라색도 아주 선명하게 보지는 못하는 편입니다.
고양이 시력의 특징
위 사진은 그래픽 아티스트인 니콜라이 람(Nickolay Lamm)의 사진인데요. 고양이가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 보여주고 있어요. 고양이 시력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야간 시력이 좋아
고양이가 다양한 색을 보지 못하는 대신, 고양이는 어둠에 강해요. 어둠 속에서 시야 확보를 위해 필요로 하는 빛의 양이 사람의 1/6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는 밤에도 주변을 더 밝게 볼 수 있답니다.
심한 근시
고양이의 시력은 사람의 약 1/10이며, 아주 심한 근시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흐릿한 시야를 가지고 있어요. 약 6m 앞의 거리 정도의 물체만 구분할 수 있을 정도인데요. 멀리 있는 물체는 거의 보지 못한다고 합니다.
넓은 시야각
고양이는 사람보다 약간 넓은 시야각을 가지고 있어요. 사람의 시야각이 180도인 것에 비해, 고양이는 200도 정도입니다.
참고로, 강아지의 시야각은 견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약 250도 정도라고 해요.
뛰어난 동체시력
고양이는 사람보다 약 4배 이상 뛰어나다고 해요. 그래서 아주 작은 움직임도 잘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작은 벌레를 잡거나 공중에 떠다니는 먼지를 보기도 하죠.
고양이 눈의 이모저모
밤에 고양이 눈이 빛나는 이유
어둠 속에서 반짝 빛나는 고양이 모습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는 고양이 눈의 타페텀(tapetum, 휘판)이라는 거울 같은 역할을 하는 세포 때문인데요. 이 세포 때문에 어둠 속에서도 고양이 눈은 빛이 날 수 있습니다.
이 타페텀은 고양이의 야간 시력이 발달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감각이 발달한 고양이
고양이가 사람보다 색이 흐릿하고 선명도가 떨어지는 시력을 가지고 있긴 해요. 대신,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고양이는 사람에 비해 후각, 청각 등이 훨씬 발달해있어요.
그래서 시력이 조금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고양이가 살아가는 데 큰 문제는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고양이는 색맹? 정말로 세상을 흑백으로 볼까?에 대하여 비마이펫 라이프에서 더 읽어보세요
고양이가 보는 세상(고양이 눈의 비밀)
고양이가 보는 세상(고양이 눈의 비밀)
고양이 눈에 비친 세상
우리 냥이들과 함께 생활하시는 보호자님들은
한 번쯤 생각해보셨을 겁니다.
“우리 애들이 보는 세상은 어떨까?”
<내가 보는 게 궁금하니? 집사야~>
고양이와 사람의 눈이 인식하는 세상을 비교하는 사진이 나와서
한 번 포스팅해봅니다.
미국의 그래픽 아티스트인 Nickolay Lamn이
동물학자와 수의사의 도움을 받아 만든 사진입니다.
사람과 비교해서 고양이는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되시는 분들은 동영상~>
각 사진은 위가 사람, 아래가 고양이가 보는 세상풍경입니다.
<고양이 눈의 비밀 4가지>
1. 사람의 시야각은 180도, 고양이는 200도로
고양이가 조금 더 넓게 볼 수 있습니다.
주변 시야(시선 바로 바깥쪽부위)의 경우에도
사람은 양쪽20도 고양이는
30도로 사람보다 볼 수 있는 각도가 넓습니다.
사진에서 봤을 때 양쪽끝부분입니다.
2. 사람보다 6~8배정도 뛰어난 야간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가 주로 밤에 많이 활동하는 이유입니다.
명암을 구별하는 간상세포수가 많고
눈 안쪽에 빛을 반사시켜 주는 반사판이 뛰어나기 때문에
야간에 흐릿한 빛만 가지고도 앞을 잘 볼 수 있지요.
밤에 눈이 빛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대신에 냥이는 사람보다는 멀리 보지 못합니다.
사람은 100~200피트의 거리를 보지만
고양이는 20피트정도를 봅니다.
(1피트는 30cm이므로 사람은 30~60m, 고양이는 6m정도를 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3. 고양이는 적녹색맹입니다.
적녹색맹인 사람같이 빨간색과 녹색을 잘 구별할 수가 없습니다.
보통 고양이나 개는 다이크로맷(dichromats, 2색형)으로 알려져 있는데 색을 구별할 수 있는 원추세포가 2종류란 뜻입니다.
고양이들은 450~454nm과 550~561nm(blue viloet과 green yellow)의 파장을 가장 잘 구별할 수 있습니다.
보라색과 연두색에 반응이 좋다는 뜻이지요.
4. 사람보다는 사물을 희미하게 보는 대신에
동작인식능력이 10배나 좋습니다.
많은 간상세포수가 “refresh rate”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작은 움직임도 더 빨리 인식할 수 있어서
빠르게 움직이는 동물들을 사냥할 수가 있습니다.
오뎅꼬치 장난감이나 레이저에 반응을 빠르게 하면서
놀 수 있는 이유지요.
고양이가 보는 세상의 비밀에 관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공감이나 댓글 환영합니다~
<충전중 고양이>
고양이가 보는 세상, 고양이가 보는 사람
우리 오피스캣 ‘동춘’군의 눈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얘는 지금 내 눈 앞에서 자기 눈을 끔벅이며 무슨 생각을 할지 궁금해진다. 고양이에 대해 아는 게 점점 늘어만 가고 있는 에디터임에도 불구하고, 사람 출신(!)인지라 사람 입장에서 ‘궁금’해지는 게 당연하다.
‘왜 쳐다봐?’ 의 표정으로 보이지만, ‘배고파’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Source: Instagram, ‘dal_dongchun’
사람의 시각에는 여러 기능 들이 있고 그 중 색깔을 본다는 것은 무언가를 구분하기 위한 중요 기능이라고 볼 수 있는데, 고양이는 그 기능이 사람과는 조금 다르다. 사람은 색깔을 가시광선, 그러니까 그 무지개색을 기반으로 인식하는데, 고양이가 인식하는 색깔은 파장이 살짝 우리보다 짧아 노란색 이후의 색이 보이며, 노란색 이전의 메이저한 색인 빨간색(가시광선 중 파장이 제일 길다. 대략 700nm) 계열은 전혀 인식을 못한다. 예를 들어 초록색, 우리는 노란색과 빨간색이 섞인 색을 보지만, 고양이는 거기서 빨간색을 떼어놓고 보니 조금 더 칙칙한 노란색 혹은 회색으로 초록을 인식한다는 뜻이다. 강렬한 초록색이나 강렬한 빨간색은 그냥 짙은 회색으로 인식하고. 사람으로 보면 적녹색맹에 가깝다고 보면 된다.
고양이는 오른쪽 Source: NAVER
이렇게 보니 고양이는 뭔가 사람보다 잘 못 보는 것 같지만 파장이 좀 더 짧은 것 까지 보여서 보라색(가시광선 중 가장 짧다. 대략 380nm)보다 더 뒤로 간 색, 그러니까 자외선의 색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우리보다 우월하다면 우월한 점이다. 우리 세상에는 꽃과 새 같이 자외선 착색이 많은 자연물이 많다는 점을 볼 때 이는 우리가 알 수 없는 생생한 세계를 고양이가 볼 수 있다는 뜻이다.
인간 시각의 또 한가지 좋은 기능은 초점을 자유자재로 맞출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눈가에 조금만 힘을 주면 가까이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눈을 가늘게 뜨는 식으로 하여 멀리 있는 것 또한 볼 수 있다. 그러나 고양이는 이러한 근육이 부족해서 15~70cm거리의 사물만을 잘 본다. 고양이 낚싯대를 너무 멀리서, 혹은 너무 가까이서 흔들어대면 반응이 덜한 이유이다. 이 역시 사람으로 치면 근시라고 볼 수 있다.
위: 사람, 아래: 고양이 Source: Popsci.com
다음의 기능은 형태 인식이다. 사람은 고양이의 생김새를 잘 파악하고 구분해내는 반면, 고양이는 고양이는 잘 구분하지만 사람은 잘 구분하지 못한다고 한다. 실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양이 보호자의 사진과, 그냥 아무 상관없는 사람의 사진을 가지고 고양이에게 선택하라고 했을 때, 50%의 확률로 보호자를 선택했다고 한다. 이는 50%로 구분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니고, 2명 중 한 명을 고른 거니 그냥 랜덤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같은 실험을 고양이로 진행했을 경우 무려 90%가 넘는 확률로 구분해낸다고 하니, 고양이는 인간의 얼굴에는 전혀 신경을 안 쓰는 동물이다.
다만 고양이는 주인을 구분해 내는 기능을 다른 능력으로 소화한다. 우리가 잘 알듯, 냄새나 목소리 등으로. 위와 같은 실험에서 사진이 아닌 목소리로 접근했더니 주인 목소리에만 강렬한 반응을 나타냈다고 한다. 우리 얼굴은 전혀 신경을 안 쓰지만, 목소리는 신경을 쓰나 보다. 얼굴로 밥 주는 건 아니니까. 우리가 고양이에게 하는 가장 달콤한 말, ‘간식 먹자~’는 소리로 전달되니 어찌보면 당연한 일.
개나 고양이가 인간 사회에서 반려동물로 들어가 있는 경우, 개는 자기가 작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고양이는 인간을 고양이라고 생각한다는 얘기를 상식선에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다만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고양이의 경우 여기에 하나를 더 추가해야 한다. 고양이는 인간을 그냥 고양이로 생각하지 않고, 거대하고 뭔가 행동이 서투른 고양이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다만 재밌는 건, 고양이 입장에서는, 특히 이런 관점 하에서는 열등, 우등의 개념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가 행동이 서투르게 보인다 할지라도 나보다 못한 고양이네~ 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이는 ‘다름’을 ‘비정상’으로 인식해서 프레임을 씌우기 좋아하는 우리 인간들이 오히려 배울점이라고 생각이 된다.
만약 고양이가 인간을 열등하게 보았다면, 꾹꾹이나 그루밍을 해주진 않을 것이다.
고양이는 ‘외부’는 경계해도, 내부의 ‘비정상’은 경계하지 않는다. 사람과는 달리.
우리는 누군가를 사랑할 때 쓸데없이 이유를 갖다 붙인다. 단정짓긴 어렵지만 사랑이라는 ‘비이성적인 결론’을 ‘이성적으로 포장하고 안심’하기 위해서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우리가 고양이를 사랑하는 이유를 찾자면, 독특한 습성에서 오는 이질적 경외감, 차가운 듯 하다가도 딱 붙어 있기 좋아하는 반전성, 그리고 개와는 차별화되는 독립성 때문이 아닐까.
참고자료
‘Dogs, but not cats, can readily recognize the face of their handler’
Stephen G. Lomber, Paul Cornwell (2005)
https://jov.arvojournals.org/article.aspx?articleid=2132249
‘Vocal recognition of owners by domestic cats (Felis catus)’
Atsuko Saito, Kazutaka Shinozuka (2013)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0071-013-0620-4
So you have finished reading the 고양이 가 보는 세상 topic article, if you find this article useful, please share it. Thank you very much. See more: 고양이가 보는 사람, 고양이 눈으로 본 세상, 고양이 시력, 고양이 야간 시력, 고양이 동체시력, 고양이 청력, 고양이 색맹, 고양이 시력 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