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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rpg게임 Best14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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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해보고싶은 고전 RPG 게임들 1 – 한눈에 보는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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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명작RPG 추천 TOP10 :: 꼼마왕의 취미와 생활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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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게임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리뷰와 소개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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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명작RPG 추천 TOP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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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감자의 추억의 고전 RPG 여행 – 인스티즈(instiz) 인티포털 카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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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의 명작 RPG 게임 TOP 7 :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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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게임 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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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RPG 추천 평가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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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고전 RPG 추천 평가 리스트 고전 RPG를 찾는 분들이 많은데 고전 RPG 추천과 간단한 평가를 리스트로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플레이했던 게임들만 선정을 하였고 사진은 따로 첨부 … 고전 RPG를 찾는 분들이 많은데 고전 RPG 추천과 간단한 평가를 리스트로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플레이했던 게임들만 선정을 하였고 사진은 따로 첨부하지 않는데 차후에 사진까지 첨부한 버전으로도 포스팅하겠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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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전 RPG 추천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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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llingdice :: [정보] 추천 고전게임 50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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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rollingdice :: [정보] 추천 고전게임 50선 ATLUS의 SRPG 게임으로, 실제 제작은 랑그릿사 시리즈로 유명한 캐리어 소프트. 17세가 된 주인공. … 아트딩크에서 개발한 무한 자유도의 RPG 게임. 1. 그로우 랜서 / グローランサー / GROWLANSER 1999년11월25일에 PS로 발매된 그로우 랜서 시리즈의 최초작품. ATLUS의 SRPG 게임으로, 실제 제작은 랑그릿사 시리즈로 유명한 캐리어 소프트. 17세가 된 주인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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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rpg게임 Best14소개~!
요즘에 많이 덥죠? 이럴때는 나가노는 것보다 집에서 에어콘 틀고 게임하는게 최고죠~
그런데 온라인mmorpg는 뭔가 좀 재미 없고 질리지 않나요?
그런 여러분들께 고전 rpg게임을 추천해드릴까합니다.
저는 게임 오타쿠이고 경력이 15년정도 되요.
따라서 너무 구닥다리도 아니고 적당한 수준의 명작 rpg를 추천해볼께요.
[퍼스트퀸4]이런..구닥다리 알피지부터 말해버렸네요.
하지만 놀라운 사실은 제가 이게임을 처음 해봤을때도,
이게임은 고전게임으로 불리우고있었답니다.
그만큼 옜날 게임이지만 요즘 즐기기에도 쏠쏠한 재미를 줘요.
게임의 특징은 시뮬레이션과 액션rpg를 합친느낌이에요.
전장화면에서는 삼국지를 하듯이 전략을 짜야하고
전투나 장비, 이벤트등을 할때는 액션prg같죠.
또 숨겨진 동료들과 아이템 찾는 재미가 있고
소환수 시스템도 있답니다.
또 동맹을 누구와 맺느냐에 따라서 스토리가 달라져서
다시 플레이하는 재미가 있어요.
가장 특이한점은 팀원이 죽으면 그걸로 끝이라는 것입니다.
부활이 없어요. 그래서 팀원을 죽지 않게
컨트롤잘하고 전략을 잘짜야합니다.
큰 네타는 아니지만 엔딩나오고 지금까지 동료였던 사람들 이름이
쫙 나와요. 그리고 어디 전투에서 사망 이렇게 뜨죠..ㄷㄷ
현실성까지 가미된 멋진 게임이랍니다.
[환상서유기 – 날아라 슈퍼보드]참으로 명작인데 많이 인지도가 묻힌 게임이에요.
90년대에 방영된 허영만 화백의 날아라슈퍼보드를
게임화한것인데요. 당시에 많은 만화영화들이
게임으로 우려먹어졌는데, 대충만든게 많았어요.
짱구도 처음에는 게임으로 잘만들었는데,
시리즈로 내놓으면서 우려먹기의 진수를 보여주죠.
백구도 그렇구요.
날아라 슈퍼보드로 많이 우려먹어졌지만,
고전 rpg게임으로 환상서유기는 정말 수작입니다.
미려한 그래픽과 숨은 아이템 찾는재미
그리고 완전 새로운 스토리와 여러 사회비판과 유머,
아름다운 음악, 다 좋았어요.
다만 외환위기가 터져서 제작비가 딸렸는지
중간이후부터 갑작스럽게 삭제된 부분이 많답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명작이라고 일컷는 이유가 있겠죠?
[머털도사1,2]이것 또한 국산 애니를 게임화한 대표적인 것입니다.
하지만 날슈와 마찬가지로 정말 잘만든게임이에요.
특히 머털도사1은 게임성이나 스토리 유머등 빠질 부분이 없답니다.
원래 머털도사가 지금봐도 좀 웃긴 부분이 있는데,
그 유머코드를 게임에 잘 녹였어요.
머털도사2도 야심차게 기획하고 할만은 한데
게임의 볼륨이 작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악튜러스]한국 고전 rpg게임을 논할때 이게임은 빼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거대 게임회사가 순수하게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위해서 합작한 게임이기때문이죠.
당신 손노리와 그라비티는 중견게임회사였는데,
수익성을 버리고 이런 순수한 장착물을 몇년에 걸쳐서
만들기란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겁니다.
그리고 완벽함을 위해서, 출시일이 1년넘게 연기가 되어서
유저들의 비난도 많이 받았죠.
그렇게 여론에 못이겨 급하게 발매를 했습니다.
당시에 라그니마을까지만 플레이 가능한 데모판이 있었는데
그걸 플레이한 사람들은 얼른 정품사고 싶어했거든요.
악튜러스는 처음에는 가볍게만 보이던 스토리가 뒤로갈수록
철학적이고 심오한 주제로 바뀌고, 손노리 특유의 유머코드가 녹아있습니다.
또한 2d캐럭터 3d맵을 차용하여 국내에서는 보기힘든 독특한 게임세계를 보여줬죠.
이것은 라그나로크 온라인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또 국내 최강 게임음악팀인 soundTemp가 만든 음악들도
따르 들을 정도로 뛰어나구요. 시원시원한 전투또한 매력적이었습니다.
몇백개에 달하는 아이템과 도감설명까지
지금플레이해도 정말 명작입니다.
다만, 뒤로갈수록 길찾기 노가다가 심해지고
뭔가 갑자기 빨리 진핸되는 느낌은
급하게 마무리했다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개인적으로 악튜러스2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ㅠㅠ
[창세기전 서풍의 광시곡]창세기전도 국산 고전 rpg게임을 논할때 빼놓아선 안되죠.
대부분 창세기전2나 3정로를 언급하시는데
저는 서풍의 광시곡이 가장 명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몬테크리스토백작이라는 작품을 게임화 하였는데요.
엔딩이 선택에 따라서 3개로 갈립니다.
그리고 전투가 굉장히 재미있는데요.
무기의 내구도 시스템이 있어서
내구도가 약한 무기는 잘 부서져서 없어지지만
공격력이 높고
내구도 높은 것은 공격력은 약하지만
방어를 잘합니다.
그리고 당시에 혁신적이었던 마법애니메이션은
창세기전3 파트2에서 극에 달하죠.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는데, 바로 인카운터(전투확률)입니다.
한 10걸음걸어가면 전투의 반복..
그래서 지겨워집니다.
하지만 어떤 유저가 인카운터율을 낮춘 패치를 만들었으니
그걸 사용하시면 재미있게 즐기실수있어요.
저는 아직도 시디로 가지고 있답니다.
[파이널 판타지6]일본 스퀘어사의 대표작인 파판시리즈중에서
다른것은 안해봐도 6는 해봐야합니다.
슈퍼패미콤 게임중에서 가장 명작이라고 칭송할 정도로
가정용게임기에서 나올수 없는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국산 고전 rpg게임과 함께 게임을 작품이라고 칭할 수있는 계기가 되죠.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한 이게임은 그냥 플레이해보셔야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도 나왔죠)
[크로노트리거]슈패패미콤 에뮬인데요. 게임도 명작입니다.
시간여행을 떠나서 과거와 미래속에서
지구종말을 막는 스토리인데요.
음악뿐만아니라 파판 전투와 비슷한 방식을 채용해서
박진감이 넘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천지창조]제가 가장 아끼는 슈퍼패미콤 명작 게임입니다.
한 남자가 세상을 창조해나가는 게임인데요.
스토리도 대단하지만 액션 RPG라는 점이 재밋습니다.
지루할 틈을 안줘요.
노가다 이런것도 거의 없고요.
마지막 반전엔딩이 정말..후덜덜하죠..
[쯔바이]팔콤 회사에서 만든 롤플레잉 게임으로
아기자기한 맛이 일품이고요.
음식을 먹으면 회복과 동시에 경험치가 오르는 시스템이재미있습니다.
음악도 뛰어나고 예쁜 그래픽이 아름답습니다.
[영웅전설 가가브+천공의 궤적]팔콤의 주력게임인 영웅전설시리즈는
사실 1,2도 재밋는데 너무 고전이라서
꺼리는 분들이 있더군요.
그래서 신영웅전설3,4,5를 권해봅니다.
전형적인 일본식 prg를 즐길 수있고요.
팔콤의 훌륭한 음악은 집중도를 더해줍니다.
이것도 너무 구닥다리이다 싶으시면
천공의 궤적시리즈를 해보세요.
예전에 아루온에서 서비스할때가 있었지만
지금은 어둠경로에서 구해야합니다.
FC,SC,TC로 3편으로 구성되어있구요.
이 천공의 궤적시리즈까지는
꽤 재미있었다고 생각해요.
(이후는 오덕화..)
[코룸3]하이콤에서 만든 국산 액션알피쥐게임인데,
잊고계신 분들이 많더군요. 캐릭터 3명이 나와서
검사, 레이피어, 마법사로 나옵니다.
상당히 호쾌한 액션을 보여주고있구요.
그에비해 스토리는 좀 단순한 편입니다.
이거 버그가 있는데 상점에 물건 다팔고
문밖을 나갔다가 다시 들어가면
아이템이 그대로있습니다..
돈무한…ㅋ
움직임이 상당히 부드러웠던 기억이 납니다.
(1은 보기도 힘들고 2는 단순 검공격밖에없어서 비추합니다.)
[아트리아대륙전기1,2]역시 국산 게임입니다.
국내 최초로 음성을 넣었어요.
(창세기전 서풍때만 해도 목소리가 없었답니다.)
그리고 퍼즐 요소와 음악도 좋았습니다.
이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전투할때
대전액션게임하듯이 싸운다는 점인데요.
콤보기도 있어서 상당히 호쾌합니다.
대부분 1이 명작이고 2는 쓰레기라고 하시는데..
2도 상당히 잘만들었습니다.
1는 만들다만 느낌이 있지만,
2는 완성도가 올라갔다고 할까요?
[ 만들다말았다 – 마그나카르타 시리즈]창세기전을 만든 소프트맥스가 3d에 도전했지만 망겜이 되었죠.
그뒤에 플스2용으로 진홍의 성흔을 내놓고 중박을 칩니다.
하지만 진홍의 성흔도 조금 지루한면이 있어요.
제가 추천하는 것은 마그나카르타2 엑박360용입니다.
스토리는 뻔히 보이지만 전투가 상당히 재미있어요.
한때 푹빠졌던 게임이랍니다.
게임성에 비해 많이 안알려져서 안타까워요.
국내에 당시에 엑박보급이 많이 안된터라..
[젤다의 전설 시리즈]캬, 액션퍼즐 알피지의 아이콘입니다.
녹색옷입은 남자가 검하나 들고 싸운다가 컨셉인데요.
음악도 뛰어날 뿐더러 퍼즐과 아기자기함
유치과 심오의 경계에 있는 스토리는
성인유저도 휘어잡죠.
유일하게 시리즈 전부다 명작이라고 칭하고싶습니다.
완전 고전인 패미콤용부터, 슈패용이나 게임보이용, 닌텐도 위용
닌텐도 64의 시간의 오카리나와 뮤쥬라의 가면.
그리고 최근에 젤다의 전설 바람의 택트(게임큐브)도
국내 팬들이 한글화에 성공했답니다.(네이버 카페 한식구)
이로써 젤다 시리즈는 전부 한글화가 되었어요.
그만큼 최고의 명작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다시 해보고싶은 고전 RPG 게임들 1
파랜드 택틱스1 (1996)
아주 유명하기로 소문난 고전게임이며, 파랜드 택틱스 시리즈 중 첫번째로 등장한 게임이다.
정해진대로 스토리를 이어가야하며, 상점을 자신이 원할 때 들릴 수 없는 점과 같은 단점들이 존재한다.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와 그래픽이 깔끔하여 높은 게임성으로 평가받았다.
파랜드 택틱스2 (1997)
파랜드 택티스1의 후속작품이며, 스토리는 시리즈 1과 이어진다.
파랜드 택틱스1과 같은 전투시스템이 구현되어 있으며, 시리즈1에 비해 그래픽과 자유도 등이 보완되어 출시되었다.
창세기전2 (1996)
국산 RPG의 최고라고 불릴정도로 많은 인기가 있었던 창세기전 시리즈
그래픽은 좋지 않더라도 탄탄한 스토리는 따라 올 게임이 없다.
창세기전 시리즈 중에서 시리즈2가 제일 고평가가 되었다.
환세취호전 (1997)
RPG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해봤을 게임으로 유명하다.
용량도 적은편이며, 적절한 개그요소와 숨겨진 이벤트로 인해 많은 유저들에게 재미를 안긴 게임이다.
날아라 슈퍼보드 (1998)
국산에서 만들어진 RPG 게임 중 숨겨져있는 명작 중 하나이다.
IMF 시기에 출시 된 게임이라 회사의 자금난으로 급하게 출시 된 게임이었지만, 그에 반해 엄청난 게임성을 보여준 게임이었다.
이스 이터널 (1998)
이스 시리즈는 RPG 게임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게임 중 하나이다.
특별한 전투시스템이 구현되어 있어 유저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다.
이스 이터널2 (2000)
이스2를 리메이크한 게임이며, 전작과 같은 전투시스템이 구현되어 있었다.
추가로 전작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마법도 사용이 가능했기에 좀 더 재미있는 전투를 느낄 수 있었다.
창세기전 시리즈
국내 명작 게임이며, 안해본사람들이 없을정도로 유명한 게임이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
악튜러스 (2000)
뛰어난 스토리와 몰입감 넘치는 하프리얼 타임 전투시스템으로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플레이타임은 꽤나 긴편에 속하는 편이며, 여러가지 개그적 요소를 담았기 때문에 유저들의 재미를 증가시켰다.
영웅전설5 바다의함가 (2000)
탄탄한 스토리와 BGM으로 유명한 영웅전설은 자동전투시스템 게임이다.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그래픽과, 속도감이 느린 것이 유저들에게 단점으로 꼽혔다.
그로우랜서 (2001)
많은 유저들에게는 알려지지 않은 게임이다.
1999년에 일본에서 제작되었고, 정식으로 한글판이 출시되었던 시기는 2001년이다.
스토리와 게임성, BGM 어느하나 빠지는게 없는 게임이라고 평가되고 있지만 인기가 없다는것에 많은 의의가 있었던 게임이다.
영웅전설 (1990)
1990년에 출시 된 게임이지만 1990년에 출시된 게임처럼 보이지 않는 높은 완성도를 보인 게임.
영웅전설2 (1992)
1992년에 출시된 게임이며, 전작과 인터페이스가 비슷하고 턴제 방식의 전투시스템인 점도 동일하다.
확장판 개념으로 출시 된 게임이 아닐까 싶다.
영웅전설3 하얀마녀 (1994)
전투방식에 변화를 주었지만, 오히려 미스포인트가 되었다.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을 하지 못했고, 캐릭터가 자동으로 움직이는 방식이었는데 이로 인해서 많은 오류가 발생했다.
하지만 영웅전설 시리즈의 매니아들은 바뀐 전투시스템에도 괜찮다는 호평을 남겼다.
영웅전설4 주홍물방울 (1996)
영웅전설 시리즈 게임의 마지막 도스 작품이다.
영웅전설3의 전투방식 미스판단으로 인해, 전투방식은 턴제방식으로 바뀌었다.
난이도가 훨씬 높아졌고, 노가다성 플레이가 짙어졌으며 그로 인해 플레이타임이 길어졌다.
메인퀘스트와 서브퀘스트가 다양해졌던 만큼 임무수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매우 재미있게 플레이했다.
랑그릿사2 (1994)
랑그릿사 시리즈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랑그릿사2.
보병과 기병, 창병등 병력마다 상성이 존재했고 영웅과 가까이에 배치된 병사들은 능력치가 상승되는 효과가 존재했었다.
영웅의 컨트롤과 진영배치가 중요했던 게임이었으며, 상성에 따라 영웅을 키워나가는 재미도 있었던 게임이다.
삼국지 영걸전 (1995)
삼국지전 시리즈 중 첫번째로 등장한 삼국지 영걸전이다.
장수들에게 일기토를 시키는 재미가 있었으며, 난이도는 너무 어려웠고 노가다성 플레이조차도 어려웠기 때문에 두뇌회전을 통해 병력 배치와 육성이 아주 중요한 게임이었다.
삼국지 공명전 (1996)
삼국지전 시리즈 중 두번째로 출시된 공명전이다.
난이도는 영걸전에 비해 많이 낮아졌으며, 삼국지전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공명전을 제일 먼저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삼국지 조조전 (1998)
삼국지전 시리즈 중 마지막에 출시된 작품이며, 인터페이스와 전투방식은 전작과 크게 다른점은 없었다.
데빌포스3 검과 꽃다발 (1996)
환세취호전을 제작한 회사가 만든 게임이며, 명작으로 꼽히는 게임 중 하나이다.
3MB의 용량으로도 엄청난 게임성을 보여주는 작품이었지만, 낮은 용량 때문인지 스테이지가 적은게 단점이었다.
포가튼사가 (1997)
1997년도에 출시된 게임답지 않게 방대한 자유도를 보여준 게임이다.
재미는 있었지만 버그가 너무 많아서 유저들의 불만이 많았으며, 버그 때문에 엔딩을 본 사람들은 적다고 알려져있는 게임이다.
마법사가 되는방법 (1997)
주인공을 마법사로 육성시키는 육성 시뮬레이션 RPG이다.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여러 필드에서 재료를 수집하여 마법을 만들며 익히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파이널 판타지 (1997)
유명하기로 소문난 파이널판타지.
그 중 파이널 판타지7은 시리즈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게임이다.
파이널판타지7은 영화와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 될 정도의 유명세를 떨쳤다.
환상수호전 (1998)
PC버전으로 유일하게 환상수호전 시리즈중 1만 출시되었다.
조잡한 인터페이스는 아쉽다는 평이 많았으며, 동료는 108명이나 된다는 점에서 수집욕이 넘치는 유저들에게는 많은 재미를 선사했다.
머털도사 108요괴 (1998)
국산 RPG의 야심작으인 머털도사 시리즈이다.
깔끔한 그래픽과 우리나라 특유의 문화적 배경을 잘 살려낸 게임이다.
스토리와 게임성도 우수하다는 평이 많았으며, 난이도는 초보가 하기에는 약간 버거울 정도의 난이도였지만 몰입감이 뛰어난 게임이다.
고전 명작RPG 추천 TOP10
현재 나오는 수려한 그래픽들의 게임들이 과금요소로 무장하고 나옴에 염증을 느끼고
순수한 게임성, 작품성만 남은 게임이 그리우신 분들을 위해 글 씁니다.
10가지 모두 제가 열심히 플레이하고 몇 번씩 클리어 했던 게임이기에
믿고 플레이하셔도 될 것 같네요.
PC게임과 게임기용 게임이 섞여있지만 지금은 모두 PC로 쉽게 구할 수 있는 게임들만 소개 되었습니다.
1. 영웅전설3
팔콤의 최고 명작이라 자부합니다.
꽤나 웅장한 스케일의 대서사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투가 워낙 특이해서 적응이 조금 필요하지만, 귀찮게 하나하나 건들필요가 없어서
피로감을 줄여주는 시스템이라 오히려 굉장한 장점이기도 합니다.
스크린샷을 보시면 턴방식이 아닐까 싶겠지만, 리얼타임 전투입니다.
안해보신분이 부럽네요ㅠ 이 재밌는 게임을 백지상태로 즐길 수 있다니…
6개월쯤 전에도 한 번 클리어 했었는데, 리뷰하느라 다시 로드해보니 또 하고싶어집니다.
대략의 스토리는 쥬리오와 크리스가 성인식인 순례여행을 떠나서 하얀마녀가 걷던 길을 걸어가면서
하나하나 이야기를 밝혀내는 내용입니다.
스토리가 굉장히 재밌어요!
영웅전설 1,2의 타이틀인 드래곤 슬레이어와는 다른 이야기인 가가브 트릴로지 시리즈 입니다.
사실상 별개의 게임에 가까울 정도로 큰 연관성은 없습니다.
2. 파이어 엠블렘 : 성전의 계보
말이 필요없습니다. SRPG계의 최고 정점을 찍은 작품 중 하나죠.
주인공 세대에서 아들 세대로 넘어가는 2대에 걸친 방대한 스토리와
커플링 시스템으로 남녀 케릭터가 자주 붙어있으면 친밀도가 올라가
결혼해서 2대 째로 넘어갈 때 스킬과 이름이 다 다르게 나옵니다 .. ㄷㄷㄷ
지금 나오는 게임들과 비교해도 오히려 압도하는 스케일에 혀를 내두르실 겁니다.
SRPG류 중에 난이도가 꽤나 높은편이라 노가다를 하고싶으시면 투기장을 이용해서
레벨을 어느정도 올릴 수 있습니다.
저는 슈퍼패미콤(SFC)으로 플레이 했었습니다. 한글화도 완벽히 되어있기에
지금 즐기기에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시 플레이해도 계속 재밌습니다. 희대의 역작이라는 말이 아깝지 않은 걸작입니다.
3. 영웅전설 1
이 당시에 파이널판타지나 드래곤 퀘스트의 아성에 도전할 정도는 아니었지만 굉장히 인기가 있었던 작품이죠.
그런데 왜 3위냐? 추억보정입니다. 이건 어릴때 하고 파판 시리즈는 성인이 되서 플레이 했기에…하하
오히려 한글화가 완벽하게 되어 국내 정발된 작품이니 당시에는 이 게임이 플레이하기 편해서 한국에선
인지도가 더 있었던 작품이기도 하죠.
지금은 간편하게 즐길정도로 내용이 그리 길지는 않습니다. (사실 20회차 이상 플레이했기 때문)
하지만 어릴적 아버지 컴퓨터로 몰래몰래 조금씩 할 때는 몇달에 걸쳐서 클리어 했던 기억이…
숨겨진 꼼수도 있어서 굉장히 흥미롭게 플레이 했습니다.
스크린샷에 있는 할아버지가 꼼수의 발단입니다. 2장을 깨고 저 할아버지에게 가면 굉장한 일이 일어납니다.
해보셨던 분들도 다시 재밌게 플레이 할수 있을 재미가 숨어있는 할아버지 입니다.
저 할아버지를 잘 이용하면 타임어택이 3시간30분이던게 2시간대로 단축되는 마법이 일어나죠.
( 진짜 대현자는 라스타반이 아닌 루디아 성에 있었다 )
4. 파이널판타지 5 (Final Fantasy 5)
스퀘어 에닉스의 초 명작 파이널판타지5 입니다.
잡 시스템의 완벽 구현으로 각 케릭터가 어떤 직업이든 전직이 가능하고, 그 전직한 잡의
레벨을 올리면 다른 직업으로도 그 잡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아주 흥미로운 요소가 있죠.
이 시스템이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의 최고 장점이 아닌가 싶네요.
많은 파판시리즈 중에 파판5를 추천하는 이유는 완성도가 굉장히 높으며, 스토리가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일본식 RPG 치고는 은근히 자유도가 있는 편이구요.
고전게임의 그래픽에 적응만 한다면, 10~20대 플레이어들도 충분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사실 이 게임이 1,2위를 다투어야 하지만 저는 이 게임을 매우 늦게 접했던 사람이라 추억보정이 전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있게 추천하는 최고의 명작입니다.
지금 바로 플레이 하세요!
5. 파이널판타지 6 (Final Fantasy 6)
이 작품도 굉장한 명작이죠. 파판5보다 랭크가 낮은건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 때문입니다.
파이널 판타지5와 다르게 약간 스팀 펑크의 냄새가 나는 극 초반 부분이 저에겐 별로라는 점.
하지만 초반 잠깐만 지나면 오히려 발전한 시스템과 SFC를 극한으로 쥐어짜낸 연출이 역시 FF시리즈구나
라는말이 나오게 됩니다.
이정도 그래픽이면 지금 플레이해도 적응하기 힘들 정도는 아니기에 자신있게 추천하는 게임입니다.
FF5와 다른점은 케릭터 고유의 필살기 시스템이 처음으로 탑재된 작품인데, 이 부분이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후반에는 수 많은 케릭터들 중 선택해서 키울 수 있는데, 이 부분 때문에 여러회차 플레이를 해도
흥미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비슷한 게임성이지만 파이널판타지7은 너무 조잡한 3D그래픽에 오히려 작품성이
떨어진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그 당시 FF7은 엄청난 판매량과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작품이긴 합니다만, 지금 다시 하기에는
오히려 FF6이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FF7은 구하기도 조금 귀찮…)
6. 창세기전 외전 : 서풍의 광시곡
지금봐도 수려한 2D그래픽 입니다. 굉장히 깔끔하게 잘 뽑았죠.
귀찮게도 CD3장의 압박이 있었던 게임인데, 제대로 플레이 하려면 윈도우XP를 깔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에, 순위를 조금 낮췄습니다. 윈도우10에서 가상윈도우 설치로 플레이 하기에는 너무 자주 튕겨요.
(그래도 플레이 할만하긴 합니다. 워낙 명작이라)
국내 게임사인 소프트맥스의 작품입니다.
창세기전2로 흑태자가 사망한 50년 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따금씩 창세기전2에 나오던 인물도 등장하죠.
꽤나 방대한 플레이타임에 화려한 연출 , 무기의 내구도와 방어력 개념이 있어서 더욱 디테일이 살아있던 게임입니다.
지금 리메이크되어 나온다고 해도 굉장히 인기 있을만한 게임이죠.
창세기전 1,2만 해보고 이 작품을 해보지 않으셨다면,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 전작을 하고 플레이하시면 감동이 2배!
7. 페르소나 3 (PERSONA 3)
이 게임은 고전이라고 하기엔 조금 애매할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오래되긴 했습니다.
출시된지 12~13년 정도 지난 작품이죠.
페르소나라는 매체를 이용해서 싸움을 하는게 약간은 포켓몬스터와 닮았을지도 모르겠지만
페르소나끼리 합체가 가능합니다. 그리하여 상위 페르소나로 무한 조합해 나가는 방식이죠.
포켓몬스터가 유치해서 못하는 분들은 이 쪽 계열이 잘 맞으실 겁니다. 진지하고 약간은 어두운 분위기가 나거든요.
작품성으로 따지면 파이널판타지 or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에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플레이 하기에는 위 작품들 보다 더 좋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픽이 굉장히 깔끔하거든요.
다른 페르소나 시리즈도 재밌지만, 이 작품을 추천하는 이유는 그나마 구하기 쉽다는 점이랄까요.
여러가지 기종으로 나왔지만 PSP에뮬로 돌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PS2에뮬로 돌려도 상관없지만
PS2에뮬은 아직 약간 불안정한 면이 있거든요.
8. 창세기전 2 (The War Of Genesis 2)
국내 SRPG중에서는 굉장히 잘 만든 게임입니다. (버그가 많은점만 빼면)
스토리와 캐릭터성, 필살기 & 마법시스템의 재미로 버그가 그리 신경쓰이지 않을정도로 장점 자체가 굉장히
뛰어난 게임입니다.
창세기전1이 창세기전2의 이야기에 포함되는 내용인데, 1편에서는 2편의 절반정도의 이야기만 담고 있어서,
사실상 창세기전2만 플레이 해도 모든 스토리가 플레이 가능한 셈 입니다.
버그도 창세기전1에 비하면 굉장히 줄어들었어요. 사실상 창세기전1이 나올 당시에 벨런스 조절이 실패해서
커티스의 용사들 장(꽤나 초반부임)에서 에디트 없이 클리어한 사람은 국내에서 손 꼽을 정도 일겁니다.
(본인이 그 소수중 1명…퍽퍽)
솔직히 꼼수(버그성 노가다)를 이용하지 않으면 클리어 자체가 불가능한 맵이었죠.
라시드와 GS를 키우는 맛이 남달랐고, 강제로 죠엘같은 잉여들을 키우는 재미도 워낙 각별했죠.
구하기 굉장히 쉬운 게임이니, 안 해보신 분은 한 번 플레이 해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9. 랑그릿사 2
이 작품도 굉장히 여러가지 기종으로 이식된 명작이죠. 세가세턴, 슈퍼패미콤, PC까지 제가 아는것만 해도 3가지.
랑그릿사1과 비슷한 시스템과 전투에 인터페이스지만, 랑그릿사 1에 비해서 스토리 구성이 압도적으로 뛰어납니다.
벨런스 조절도 나름 훌륭했구요.
지금 하라고 하면 랑그릿사1은 못해도 랑그릿사2는 재밌게 할 수 있죠.
처음 케릭터를 생성할 때 능력치와 직업을 결정하는 질문하는 부분이 있는것도 굉장한 매력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 선택으로 앞으로 플레이하는 난이도와 재미가 달라지기도 하죠.
멀티엔딩 시스템으로 어떤 선택을 하냐에 따라 스토리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소개를 하다보니 다시 플레이 하고싶어지네요.
10.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지금봐도 그럭저럭 귀여운 그래픽으로 그 당시에 극 초반에 막혀서 플레이 하지 못했던 저에겐 굉장한 아픔이 있던 게임입니다. 이 리뷰 쓰고 플레이하러 가려고 벼르고 있습니다. 워낙 명작이라고 주위에서 무조건 해보라고 말들이 많았지만, 초반 스토리 진행에서 막혔던 것이 게임에 나름 자부심 있던 저에게 엄청난 충격이었죠.
이 게임으로 인해서 슈팅게임, 퍼즐게임 등 캐쥬얼한 정도에 그쳤던 국내 게임시장을
RPG의 중흥기로 인도하는 시발점이 된 작품입니다.
같은 손노리의 RPG인 포가튼사가에 비해서 자유도는 떨어질지 몰라도, 오히려 버그는 덜하다는게 장점입니다.
개인적으로 포가튼사가보다 이 게임을 더 완성도가 높다고 평가 하고싶네요.
이상으로 고전명작RPG TOP10 추천을 마칩니다.
즐거운 추억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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