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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alad Viewer – Apps on Google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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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 게임 샐러드로 어플 게임 개발하고싶은데요~ – 안드로이드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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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샐러드 의 무료버전과유료버전 의 비교 [GameSalad]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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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의 특징[편집]
다른 툴과의 비교[편집]
출처[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GameSalad – Android SDK statistics | AppB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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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fficial GameSalad Guide to Game Development – GameSalad, Jeannie Novak – Google Sá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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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on Oct 10, 2017
게임샐러드 의 무료버전과유료버전 의 비교 [GameSalad]
게임샐러드 의 무료버전과유료버전 의 비교 [GameSalad]
게임샐러드는 무료버전 (Basic버전) 과
유료버전 (Pro 버전) 으로 나뉘는 라이센스 정책이 있는데요
일단은 무료버전으로 게임개발과 애플 앱스토어의 출시까지 가능하다는 강한 장점이있습니다.
(게임메이커 나 유니티3D 등 게임샐러드 말고도 유료와 무료가 나눠지는 엔진 툴 같은경우엔
스마트폰용 으로 개발하려면 무조건 비용이들어갑니다.)
제가 보았을때 게임샐러드 라는 게임개발툴은 저처럼 취미삼아 1회성으로 게임개발을 하는데엔 최적의 툴임이 틀림없습니다.
게임샐러드의 가장큰 단점을 꼽자면 많이복잡한 게임을 만들기엔 힘들다? or 게임자체가 정형화가 될수있다?
아닙니다 바로 언어입니다. 코코스2D 유니티 게임메이커8 등등 여러 엔진툴을 볼때 언어지원이 되지않다 하더라도
공부를 통해 개발이 가능한이유는 커뮤니티 입니다 다양한 오픈소스 나 유료소스를 장점으로 들수도있겠지만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여러 엔진툴에 능통하신분들이 써놓은 강좌를 통해 언어의 벽을 넘을수있으므로
위에 툴들은 언어에선 그리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샐러드 같은경우는
아직 국내에는 당연히..; 한글버전이 없으며 그흔한 커뮤니티 조차도 없기에 정보공유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기에 이렇게 초보자의 입장에서 아주 세세하게 하나하나 게임샐러드를 해부하는 글을 쓰는것입니다)
다음글에서 게임샐러드 설치부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게임샐러드 다운로드시 나이관련 동의사항 이 있습니다
무려 13살입니다..; 게임샐러드는 제가 볼때 정말 좋은 툴입니다 코드나 프로그램언어가 정말로 전무하여도 현시점에서
스마트폰 게임개발이 가능한 유일한 툴입니다. 그러니 제가 보았을때 언어의 벽만 넘는다면 게임샐러드는 쉽게 정복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위에 그림을 찬찬히 해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빨간글씨는 무료버전(Basic)유료버전(Pro)에서 모두 가능한것 검은글씨는 유료버전(Pro)에서만 가능한것
게임제작 – 게임을 개발합니다
게임샐러드 뷰어 – 게임샐러드 내에서 게임을 개발하며 즉시즉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웹에서의 출시 – 웹환경에서 게임을 출시가능하게 해줍니다.
맥 운영체제에서의 출시 – 말그대로.. 맥OS 환경에서 게임을 출시가능하게 해줍니다.
애플 앱스토어 출시 – 여기가 포인트 입니다 게임을 개발하고 애플앱스토어에 출시할수있게 멀티플랫폼이 지원됩니다.
사용자정의 스플래쉬 화면 – 게임개발관련입니다. (추후설명)
윈도우8 출시 – 윈도우8같은경우는 요즘대세인 태블릿환경과의 공생을 위해 나온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OS인데요
또하나의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라는 개념으로 보시면 될꺼같습니다.
안드로이드 출시 – 설명을 계속드리겠지만 게임샐러드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은 지금한 100만개정도 됩니다. 그중에 게임어플에서
15%정도는 게임샐러드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그만큼 툴자체가 IOS (애플 앱스토어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특화되어있습니다.
트위터 트윗시트 –
트위터 내에서의 게임어플리케이션
링크라고 볼수있겠습니다.
SNS세상인 만큼 각각의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는 게임링크를 제공하는데요
카카오톡게임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꺼같습니다.
게임센터 지원 – 이것역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해당되는 내용인데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보시면
게임센터가 있습니다. 게임센터에서
해당게임의 랭크시스템도 있고
목표시스템도 있는데요
그 게임센터를 지원해주는기능입니다.
IOS 인앱결제 – 게임내에서의 유료수익창출 이라고 볼수있겠습니다 부분무료화 게임에서의
게임내 결제시스템을 지원해주는 기능입니다.
외부링크 – 외부링크를 지원해주느 기능입니다.
iAds – iAds는 어플리케이션 안에서 직접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해서 광고를 할수있게 지원해주는 기능입니다.
앱으로 수익창출 – 이부분같은경우엔 조금애매한데요 앱으로 수익창출을위해 지원을 해주는 기능같습니다
(어떻게 어떻게 하면 수익이 높으니 이건어떠냐 등등 조언같은 기능같습니다)
기본적인 기술지원 – 게임을 개발하기위한 기술의 지원입니다.
우선적인 기술지원 – 원격지원등 게임개발에서의 지원기능인데 한국에선 어떻게 할지 모르겠습니다.. 외국인이….;
여기까지가 베이직과 프로의 차이이구요 쭈욱 보시면 베이직으로도 충분히 게임을 개발하여 앱스토어 출시를 할수있다는것을
확인할수가있는데요
베이직과 프로의 차이는 크게는 수익의 차이입니다 수익을 내려면 프로버전을 사용해야한다 이고 무료버전은 수익은 없지만
게임을 출시할수있다 이며 작게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출시를 가능하게 해주는 정도입니다.
그럼 프로의 가격은 어떠하냐 인데요 299달러입니다 13년2월13일 기준으로 326,508원입니다. 네 비쌉니다
만약 게임을 매우 잘만들고 아이디어가 톡톡튀어서 수익을 낼자신이 있다면 절대 비싼가격이 아닙니다 하지만 취미삼아
도전하는 마당에 수익을 위해 프로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적은 비용은 아닙니다 .
이부분은 알아서 선택을 해주시고
그림의 나머지 부분을 보면 제일 아래 앱스토어 출시를 위해선 개발자등록 필요 와 빨간네모칸쳐진
Studica.com 에서 교육을 위한 특별가격 제공 이 있는데요 조금더 설명을 덧붙치겠습니다.
앱스토어 출시를 위해선 개발자등록 필요 – 안드로이드 나 IOS를 각각의 스토어에 출시하기 위해선 개발자 등록이 필수! 인데요
후에 다루겠지만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개발자 등록을 하지않으면 아무리 다만들어놔도 게임을 출시할수가없습니다.
가격은 안드로이드와 앱스토어의 차이가 큰데요 안드로이드는 환전했을시 2만7천원 IOS는 10만8천원입니다.
네 여기서 하나의 산이 나왔는데요 게임샐러드로 앱스토어에 올릴수있는 게임을 만들순 있으나 출시하려면 개발자등록을 해야하기에
비용이 듭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보다 많이 비쌉니다.
여기서 다따지기는 애매하지만 게임메이커8나 유니티3D 등 안드로이드 IOS모두지원하는 멀티플랫폼형 개발툴에 비교 했을시에는
무료입니다.. 게임메이커 같은경우엔 안드로이드 IOS 각각 개발플랫폼이 32만5천원입니다 여기에 안드로이드는 +2만7천원
IOS는 +10만8천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니티는 각각 44만원인데요.. 여기에 또 개발자 등록비용이 더해진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거기에다가 위에 엔진,툴 들은 게임개발을 위해서 공부도 하여야 하기에 이래저래 시간과비용이 많이 나가게되는데요.
http://blog.naver.com/hellofskill/110159410708 첫번째 글에서 보시면 비교가 쉽습니다.
이부분은 알아서 타협하시고 다음으로
Studica.com 에서 교육을 위한 특별가격 제공 – 이부분이 고민되게 하는 부분입니다.
http://www.studica.com/gamesalad 링크입니다. 링크를 타고 가시면
이런 화면이 나오실텐데요.
게임샐러드 홈페이지 내에서 교육과정이 있는데요 이교육과정과 함께 프로버전은 139달러
151,788원에 드린다는 달콤한유혹 (Sweet Deal) 이네요.
제가볼때 게임을 만든후에 앱스토어에 올립니다 그후 반응이 좋으면 달콤한유혹ㅎ 을 통해 프로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수익을 창출하는것이 안전할것같네요.
이상 무료버전과 유료버전 의 비교였습니다 다음에는 설치와 간단한 장단점에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게임샐러드(영어: GameSalad)는 주식회사 게임샐러드(영어: GameSalad Inc., 구 Gendai Games)사가 만든 게임 개발 엔진이다. 게임샐러드는 프로그래머가 아닌 사람들도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드래그 앤드 드롭방식을 채택했으며, 기존의 CUI방식의 게임 개발이 아닌 GUI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이 엔진은 주로 소비자나 그래픽 디자이너들도 사용되며 게임 개발자들의 프로토타이핑에도 이용되고 있다.
현재 게임샐러드는 전 세계 189개 국가에 있는 750,000명 이상의 개발자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으며, 이들은 2009년 이래로 20만 개 이상의 게임을 만들어오고 있는데 그 중 80개 정도의 게임이 U.S. App Store’s Top 100 Games에 이름을 올렸다. 월 평균 App Store 게임의 15%가 게임샐러드 툴을 이용하며 만들어지고 있다.[1]
툴의 특징 [ 편집 ]
제작 [ 편집 ]
멀티플랫폼 지원 – 게임샐러드는 공용의 웹 기반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여 iOS나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퍼블리싱 가능하다. 또한 메트로 스타일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윈도 8에 퍼블리싱하거나 HTML5 위젯으로 웹에 퍼블리싱 가능하다.[2]
드래그 & 드랍 – 드래그 & 드랍 방식을 활용하여 데스크탑에 파일을 드래그하듯이 쉽게 디자인이나 사운드를 불러들일 수 있다. Behavior들을 적용시키는 것도 마찬가지이다.[2]
물리 구현 – 내장된 물리 엔진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게임 매커니즘을 만들 수 있다.[2]
Behavior 시스템 – Behavior는 게임 내 오브젝트에게 주어지는 일정한 행동방식을 의미한다.[3] 게임샐러드에서는 라이브러리로 주어지는 Behavior들을 이용하여 이동, 상태 변화, 충돌, 저장 등의 기능을 만들거나 기존의 Behavior들을 조합하여 새롭고 더 복잡한 기능을 만들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된다.
테스트 [ 편집 ]
실시간 수정 – 사용자는 게임이 실행되고 있는 동안에 씬 수정을 할 수 있다. 오브젝트의 원래 상태가 게임 실행 중에도 반투명하게 표시되어 제공된다. 또한 정확하고 중요한 게임상의 통계치들이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것 또한 특징적이다.[2]
게임 프리뷰 – 게임샐러드는 특정한 프리뷰 모드를 제공하여 디버깅과 테스트, 그리고 메모리 사용을 체크할 수 있는데 이는 데스크탑과 모바일 두 플랫폼에서 상호 연동된다. 각 플랫폼에 애플리케이션만 설치되어 있다면 하드웨어 시뮬레이터 없이도 무선인터넷(Wi-Fi)으로 플랫폼 간에 업로드 및 실행이 가능하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에 최근 테스트한 게임 데이터가 애플리케이션에 남아있어 이동 중에도 모바일을 통해 테스트해볼 수 있다.[2]
관리 [ 편집 ]
직관적인 포트폴리오 정보 – 게임 컨텐츠들을 게임샐러드를 통해 제작할 때마다 데이터가 저장되어 포트폴리오로 관리가 가능하다.[2]
게임샐러드 웹사이트 – 게임샐러드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마켓플레이스에서 스프라이트, 그래픽, 프로젝트들을 사고 팔 수 있도록 되어있고 또한 포럼을 통하여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곳에서 자신의 게임을 홍보하는 것도 가능하다.[2]
다른 툴과의 비교 [ 편집 ]
틀 이름 자료현황 iOS 퍼블리싱 비용 안드로이드 퍼블리싱 비용 게임샐러드 거의 없음 무료 32만 7천원 Unity3D 많음 44만원 44만원 코코스2D 무료 지원 안 함 GameMaker8 32만 5천원 32만 5천원
출처 [ 편집 ]
같이 보기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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