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14 창세기 36장 강해 Top Answer 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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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장] 창세기36장_에돔이 세일 산에 거주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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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제36장 강해 – 에돔의 대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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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제36장 강해 - 에돔의 대략
창세기 제36장 강해 – 에돔의 대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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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제36장 주석(요약자; 인내로 결실하는 자)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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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36장 에서의 족보와 후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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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36장 에서의 족보와 후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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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36장 에서의 족보와 후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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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king with the Bible: 창세기 36장 본문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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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â¼¼±â 36 À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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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창세기 36장 원어 성경 주석 강해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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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창세기 36장 원어 성경 주석 강해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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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창세기 (36 : 1~43)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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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제36장 강해

창세기 제36장 강해 – 에돔의 대략

지난 장에서는 야곱이 벧엘로 돌아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 것과 12아들에 대한 내용이 기록이 되었습니다. 이 번 장에서는 잠시 방향을 돌려 에서 곧 에돔의 대략에 대한 내용이 나오고 있습니다.

1-2: 에서 곧 에돔의 대략이 이러하니라. 에서가 가나안 여인 중 헷 족속 중 엘론의 딸 아다와 히위 족속 중 시브온의 딸 아나의 소생 오홀리바마를 자기 아내로 취하고

‘대략’이라는 말은 족보, 계보라는 뜻입니다. 에서는 처음에 가나안 족속 중 헷 족속과 히위 족속의 여자와 결혼을 하였습니다. 이는 1부1처제를 어긴 것이고, 이방인과의 통혼을 한 것으로 하나님의 뜻과는 다른 것입니다. 즉 에서의 결혼은 자신의 불신앙을 드러낸 것이며 자신의 어리석고 추함을 드러내는 것이었습니다.

3: 또 이스마엘의 딸 느바욧의 누이 바스맛을 취하였더니

에서는 자신이 가나안 족속에서 아내를 취한 것에 대하여 부모가 기뻐하지 않는 것을 알고는, 이번에는 이스마엘 족속에게로 가서 또 다른 아내를 취하였습니다. 이 또한 자신이 얼마나 영적으로 무지한 지를 나타내는 행위였습니다. 이스마엘의 경우에는 가나안 족속은 아니었으나, 하나님의 구속사에서 제외되어 있는 것을 깨닫지 못했던 것입니다.

4,5: 아다는 엘리바스를 에서에게 낳았고, 바스맛은 르우엘을 낳았고, 오홀리바마는 여우스와 알람과 고라를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들이요 가나안 땅에서 그에게 낳은 자더라.

‘엘리바스’는 ‘하나님의 힘’이라는 뜻이며, 욥의 친구와 동명이인(욥 2:11)입니다. ‘르우엘’은 ‘하나님의 친구’라는 뜻으로 모세의 장인과 동명이인(민 10:29)입니다. ‘여우스’는 ‘여호와께서 재촉하시는 자’, ‘거두어 모으는 자’라는 뜻이며, ‘알람’은 ‘여호와께서 감추는 자’라는 뜻입니다. ‘고라’는 ‘대머리’ 혹은 ‘숨김없이’라는 뜻입니다. 자식들의 이름으로 볼 때에는 여호와의 신앙과 관련이 있어 보이지만, 그렇다고 에서가 여호와의 신앙을 지키고 있었다거나 자식들이 여호와 신앙의 교육을 받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름만 그럴 뿐이므로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을 가졌으나 그에 합당한 삶을 이루지 못하는 자”(계3:1)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6-8: 에서가 자기 아내들과 자기 자녀들과 자기 집의 모든 사람과 자기의 가축과 자기 모든 짐승과 자기가 가나안 땅에서 얻은 모든 재물을 이끌고 그 동생 야곱을 떠나 타처로 갔으니, 두 사람의 소유가 풍부하여 함께 거할 수 없음이러라. 그들의 우거한 땅이 그들의 가축으로 인하여 그들을 용납할 수 없었더라. 이에 에서 곧 에돔이 세일 산에 거하니라.

에서가 야곱이 서로 다른 곳에 살게 된 표면적인 이유는 가지고 있는 가축과 짐승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한 지역에서 목축을 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인 이유는 하나님께서 야곱과 에서를 분리시키는 것입니다. 야곱은 택함을 받았고, 에서는 버림을 받은 것입니다. 이삭의 예언대로 에서는 산과 들에서 칼을 의지하면서 살 것이며, 아우를 섬기게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27:39-40). 그러나 야곱에게는 기름진 땅에서 살면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풍성함을 누리게 될 것이며, 만민으로부터 섬김을 받게 될 것이며, ‘네게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네게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한다.’(27:28-29)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에서는 세일 산을 근거지로 삼아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9-14: 세일 산에 거한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대략이 이러하고, 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알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에서는 세일 산에 살던 ‘호리족속’을 정복한 후에 그곳을 거주지로 정하였습니다. 에서의 아내는 아다와 바스맛과 오홀리바마 3명이며, 아들은 엘리바스, 르우엘, 여우스, 알람, 고라 5명이고, 손자는 데만, 오말, 스보, 고라, 가담, 그나스, 아말렉, 나핫, 세라, 삼마, 미사 등 11명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에서의 후손을 점차 번성케 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언약(25:23)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비록 에서는 택하지 않으셨으나 아브라함과의 약속은 지키고 계시며, 불택자들의 삶까지도 지배하시고 후원하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중에 특별히 정식 부인이 아닌 엘리바스의 첩 ‘딤나’와 그 아들 ‘아말렉’이란 이름이 나타나는데, 이는 차후 아말렉이 이스라엘과 끊임없이 대적하게 되기 때문으로 보이며, 에돔 족속 가운데서도 배탁적인 부족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 첩의 자식임을 밝히고자 함으로 보입니다.

15-19: 에서의 자손 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에는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과,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며,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자손에는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여우스 족장, 알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라. 에서 곧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 된 자들이 이러하였더라.

에서의 아들과 손자에 해당하는 족장들이 열거되고 있습니다. 이는 에서의 후손들이 칼을 의지해서 사는 자들로서(27:40), 그 전투적 속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족장’이라는 말은 ‘가르치는 자, 또는 ’천 명의 통솔자‘라는 뜻으로, 한 가계의 최고 실권자나 부족의 장을 가리킵니다. 에서의 후손들 중에 이런 족장들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그들의 정치적, 군사적 힘이 매우 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족장들은 에서의 손자들이었는데, 유독 오홀리바마 소생의 족장들은 에서의 아들들이었습니다. 이는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이 특출하며, 다른 아들들보다 더 큰 권위를 인정받았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20-30: 그 땅의 원거인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으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요,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비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시아완과 아간이요, 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을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으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었더라.

세일 땅에 거주하던 원주민은 ‘호리 족속’입니다. ‘호리’라는 말은 ‘구멍’이라는 뜻으로 사해 근방의 석회암 동굴을 주무대로 살아가던 족속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세일은 아브라함 땅이 엘람 왕 그돌라오멜에 의해 침탈을 당한 경험이 있었고(14:5,6), 에서에게 복속되거나 추방을 당하게 되었습니다(신 2:12,22).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와 에서의 아들인 엘리바스의 첩 딤나가 호리 출신입니다. ‘호리’의 족속의 조상이 ‘세일’입니다. 세일은 ‘거친, 메마른’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 살고 있는 땅이 척박하여 그런 명칭이 붙여진 듯합니다. 세일의 후손은 ‘로단’에서 ‘호리, 헤맘, 딤나(딸)’가 나왔고, 소발로부터는 ‘알완, 마나핫, 에발, 스보, 오남’이 나왔고, 시브온으로부터는 ‘아야, 아나’가 나왔고, 아나로부터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딸)’가 나왔고, 디손으로부터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 나왔으며, 에셀로부터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 나왔으며, 디산으로부터는 ’우스와 아란‘이 나왔습니다. 24절에서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라고 하였는데, 이는 인위적으로 개발한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는 것을 찾아낸 것입니다. 사해 근방에는 지금도 여러 군데에 유황 성분의 온천이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그 구역을 따라’ 즉 각자의 족장들을 따라 독립된 영역을 유지하고 살고 있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에서의 자손에 대한 기사가 나오다가 호리 족속이 나오는 것은, 호리 족속과 에서 자손이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즉 에서는 호리 족속과 통혼으로 상호 동화가 되었을 것이며, 부분적으로 호리 족속 중 일부는 다른 곳으로 쫓겨났을 것입니다. 이는 에서가 언약의 백성으로부터 이방 족속으로 점차 전락되어 가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는 왕이 이러하니라.

이스라엘에 왕이 등장하기 훨씬 전부터 불택자인 에서의 후손에서 왕이 먼저 등장을 하였습니다. 이는 세상적으로는 이스라엘보다 정치, 사회적 발전이 앞선 것입니다. 세상의 질서 속에서는 세상에 속한 자들이 하늘에 속한 자들보다 그 번영의 속도가 훨씬 빠를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번영은 시간적, 장소적으로 분명한 한계를 보입니다. 반면에 택한 자들의 경우에는 세상적으로 더디거나 미약한 모습이 있을 수 있지만, 영원한 천국이라고 하는 무제한적인 복을 받는 자들이므로 불택자들의 번성이나 악인의 형통함을 부러워할 것이 전혀 없는 것입니다.

32: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며,

에돔의 첫 왕이 ‘벨라’입니다.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로, 딘하바는 주거하며 생활하는 근거지이면서도 전략적 요충지로서의 의미가 더욱 강하 풍기고 있습니다. ‘딘하바’는 ‘약탈자의 은거지, 은폐’ 등의 뜻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요새임을 알 수 있습니다.

33-39: 벨라가 죽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요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후삼이 죽고, 브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니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하닷이 죽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하숫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사울이 죽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니 그 소성 이름은 바우며, 그 처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렛의 딸이요 메사합의 손녀더라.

에돔의 첫 왕 벨라가 죽고 나서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왕이 되고, ~되고 하는 것을 보면 아들에게로 왕위가 계승되지 않고 여러 족장들에 의해 선출되거나 각 족속이 돌아가면서 선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족장 위주의 분권적인 정치 체제를 취하고 있는 것입니다. 39절에는 ‘하달’이 왕이 되었으며, 그의 죽음에 대한 기록이 없는 것으로 보아 모세가 글을 기록할 당시에 하달이 생존해 있었다는 한 증거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출애굽 당시 모세는 에돔 영토를 지나기 위해 에돔 왕에게 사신을 보냈는데, 이때의 에돔 왕이 바로 하달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40-43: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대로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여기에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하달이 죽은 후에 그 대를 이은 족장들이 지배하던 주요 성읍들을 언급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라는 것에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로서 에서 계열의 후손들에 관한 대략적인 내용이 마무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후손들의 상세한 기록과 다르게 쇠락해 가는 불택자들의 세상적인 삶의 퇴조와, 하나님 나라와 그 백성을 핍박하는 악한 세력의 비극적인 결말을 바라보게 합니다.

창세기 제36장 주석(요약자; 인내로 결실하는 자)

창세기 제 36장 주석 (요약자; 인내로 결실하는 자)

=================36:1절

에돔의 대략 – 즉 에돔의 계보(系譜)이다(5:1;민 3:1). 언약적 관점에서 이삭의 죽

음에 이어 곧바로 야곱의 전기(傳記)로 들어가야 하지만 먼저 에서의 생애와 그 후예

가 간단히 서술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에서를 축복한 하나님의 예언이(25:23)

성취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자 (2) 신정사에 있어서 언약의 백성 이스라엘과의

밀접한 관계 때문이며 (3) 또한 언약의 땅 가나안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택자와 불택자

의 역사를 대조하기 위해서이다.

============================36:2,3절

아다…오홀리바마…바스맛을 취하였더니 – 에서는 세 아내를 취하였으나 26:34

과 28:9과 비교해 보면 그들의 이름과 혈통이 다소간 차이가 난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을 도표화하면 다음과 같다.

===========================36:4절

엘리바스 – ‘하나님의 힘’이란 뜻으로 욥의 세 친구 가운데 한 사람도 이 이름을

갖고 있었다(욥 2:11; 4:1).

르우엘( ) – ‘친구’를 뜻하는 ‘레에’와 ‘하나님’인 ‘엘’이 합쳐진 말

로 ‘하나님의 친구’란 뜻이다. 모세 장인의 이름과 같다(출 2:18).

============================36:5절

고라( ) – ‘대머리’란 뜻이 있으며 모세와 아론에 대항하여 반역을 주도하

였던 고핫의 손자 이름이기도 하다(민 16:1-3). 이러한 현상은 이스라엘인들이 부모

또는 친구의 이름을 후손에게 붙여 주곤 하던데서 연유된 것이다.

============================36:6절

야곱을 떠나 타처로 갔으니 – 여기서 ‘타처’란 이방 세계를 뜻하기 보다 막연한

‘어떤곳’을 가리킨다. 결국 이 문장은 안정된 삶의 터전이었던 가나안 본토로부터

멀리 떨어진 세일 땅으로 떠난 것을 뜻한다 (8절). 에서는 일찍부터 이삭을 떠나

세일에서 생활했었다 (32:3;33:16). 그런데 이제 다시 야곱과 완전히 분리하여 세일로

떠나갔으니 이로써 언약의 주요 내용 가운데 하나인 가나안 땅(12:7)에 대한 주권은

별다른 저항을 일으키지 않고 야곱의 후손에게 주어지게 되었다.

===============================36:7절

그들의 우거한 땅( , 에레츠 메구레헴) – ‘땅’을 뜻하는

‘에레츠’와 ‘잠시 머무르다’란 뜻의 ‘구르’가 합쳐진 말로 ‘그들의 체류하는 땅’이란

뜻이다. 이는 야곱과 에서가 아브라함과 이삭처럼(출 6:4) 어디까지나 가나안 땅에 대

하여 체류자였음을 보여 준다. 또한 이 말은 인간이 지상에서 영구히 생존할 수 없고

단지 그곳을 거쳐가는 존재임을 암시한다.

그들을 용납할 수 없었더라 – 단지 체류자인 야곱과 에서가 원주민과의 충돌을 피

하면서 원주민의 영향력이 못미치는 목초지를 찾아 엄청나게 불어난 자신의 가축들을

방목하기에는 무리였을 것이다.

============================36:8절

이에…세일산에 거하니라 – 에서가 야곱과 갈리게 된 표면적 이유는 소유의 풍부

로 인한 목초지의 부족 때문이었지만, 근본적인 동기는 이삭을 통해 이미 계시되었던

하나님의 섭리 때문이었다(27:39,40). 즉 이미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야곱에게는 가나

안 땅(28:13)을, 에서에게는 세일 산지를 기업으로 주시려고 작정하셨었다(신 2:5;수

24:4; 32:3). 여기서 ‘거하니라’ ( ,야솨브)는 ‘앉다’, ‘눕다’, ‘살다’ 등의 뜻

으로 오랫동안 정착함을 가리킨다. 이는 앞절의 ‘우거하다’는 말과 다르다.

===============================36:9절

세일 산 – 에서는 아마도 산악지대인 이 땅을 전쟁을 통하여 점령하였거나 아니면

거주민 호리 족속과의 통혼을 통하여(2절) 점차 자신과 후손의 거주지로 차지해 나갔

을 것이다. 한편 가나안의 시온산이 언약의 땅을 상징한다면(시 87:1-5), 세일 산은

에돔을 대표하는 산으로서 이방인의 요새를 의미한다(겔 35:2,15). 이 산은 사해와 아

카바 만(gulf) 사이의 아라바 동쪽 지역에 위치해 있다.

============================================36:10절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 에서의 처자들의 이름을 다시 반복하는 이유는(4절)

세일산 정착 이후에 얻게된 손자들을 소개하기 위해서다(11-14절). 에서의 3명의 아

내와 5명의 아들 및 11명의 손자 이름은 다음과 같다.

========================================36:11절

데만( ,데만) – 문자적인 뜻은 ‘오른 쪽에 있는자’로서 이 이름은 훗날에

돔의 한 부족이자 북동 지역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렘 49:20;겔 25:13).

=============================================36:12절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낳았으니 – 아내들을 제쳐두고 이례적으로 엘

리바스의 첩 딤나의 이름을 기록한 이유는 (1) 훗날 이스라엘 민족을 크게 괴롭힌 아

말렉 족속이(출 17:8;민 14:45) 바로 그녀의 소생으로부터 시작되었음을 밝힘과 동시

에 (2) 그들이 에돔족으로부터 이탈하여 한 민족을 이루게 된 동기가 서자 (庶子) 출

신이었기 때문임을 암시하기 위함이다.

============================================36:13,14절

나핫 – ‘안식’이란 뜻이며, 세라는 ‘올라감’ 혹은 ‘동쪽’이란 의미이다. 이처

럼 에서 자손들의 이름만 기록하였을 뿐 저들의 행적이나 역사가 전혀 서술되지 않은

이유는 모세의 기록 관점이 구속사적 측면에서 언약 백성에게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언약의 울타리 밖에서 벌어지는 사건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다른 측면

에서는 에서의 자손들이 인류 역사에 이바지한 위대한 업적이 없다는 사실을 간접적으

로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36:15-17절

족장( ,알루프) – ‘연합하다’, ‘가르치다’란 뜻의 ‘알라프 ‘에서 파생

되었다는 견해와 ‘1000’을 뜻하는 ‘엘레프'( )에서 유래했다는 견해가 있다. 어

느 것을 취하더라도 한 공동체의 통치권을 가진 지도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한편 이

것이 초기에는 주로 순수한 혈통적 개념에서 한 가문의 최고 어른을 일컫는 말이었으

나, 후대에는 혈통의 개념을 떠나 어떤 부족이나 집단의 지도자급 인물을 가리키기도

하였다(슥 9:7; 12:5).

===============================36:18절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 – 다른 족장들이 모두 에서의 손자인 반면,

이들 세 족장은 에서의 세번째 아내인 오흘리바마가 낳은 아들들이다. 이들을 특별히

언급한 이유는 에돔족 내에서 가장 탁월한 족장들이었음을 암시한다. 여기서 족장이

되었다는 말은 한 씨족 또는 준(準)씨족 집단의 시조(始祖)가 되었다는 뜻이다.

==================================36:19절

족장 된 자들 – 중복된 고라 족장을 하나로 본다면 에서의 자손으로서 족장이 된

사람은 모두 13명이다. 즉 열 명의 손자와 세명의 아들이 족장이 된 것이다.

=====================================36:20절

원거인 호리 족속 – 여기서 ‘호리’ ( )란 ‘구멍’을 의미한다. 이는 ‘호리족

속’이 혈거인(穴居人)이었음을 암시한다. 아마 세일산 주변의 석회암 동굴을 거처로

삼았던 것 같다. 세일의 원주민이었던 이들은 아브라함 시대에 엘람 왕 그돌라오멜에

의해 일차 정복당하였고(14:5,6) 훗날 에서의 자손에 의해 추방당하거나 남은 자들은

에돔 족속에게 예속되어 동화되고 말았다 (신 2:12,22) 한편 에서의 아내가 된 오홀리

바마 역시 이 호리 족속이었다(2절).

==============================36:22절

로단의 누이 딤나 –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이 되어 아말렉을 낳은 자이다.

===================================36:24절

온천( , 예밈) – 확실한 뜻은 밝혀지지 않았고 일부 영역본에는 ‘노새'(KJV;

mules)로 보나 대부분의 견해는 이 단어가 ‘따뜻한’이란 뜻의 히브리어 ‘옘'( )에

서 유래한 것으로 여겨 ‘온천'(hot springs)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이 온천을 발견했

다는 것은 성경에 기록된 호리족속의 유일한 세상 업적이다. 이것은 성경이 철저히 영

적인 가치에 그 기록 비중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한편 온천 발견에는 나귀

의 도움이 있었던 것 같은데 지금도 사해 남동쪽 약 16km지점에는 여러개의 온천이 산

재해 있다.

발견하였고( ,마차) – 숨겨진 것을 찾고 (31:33) 낱낱이 살펴 (전 7:27) 가

리워진 것이 전혀 없도록 밝히며 자기의 소유로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룻 1:9).

=====================================36:25절

아나의 자녀 – 시브온의 아들인 아나(24절)가 아니라 시브온의 형제 ‘아나’를 가리

킨다. 따라서 여기서의 아나는 24절에 나타난 아나의 숙부인 셈이다.

디손과 오홀리바마 – 여기의 디손은 21절에 나타난 디손의 조카이다. 왜냐하면 20

절의 아나와 21절의 디손은 서로 형제간이기 때문이다. 또한 오홀리바마의 아비인 아

나와 사촌간이다. 이처럼 동명이인(同名異人)이 많은 이유에 대하여선 2절 주석을 참

조하라.

=====================================36:26절

헴단 – ‘기쁨’이란 뜻이다.

에스반 – ‘이성’, ‘총명’, ‘지식’이란 뜻이다.

이드란 – ‘월등한 자’ 란 뜻으로 아셀 자손인 소바 아들의 이름과 동일하다.이처

럼 ‘디손’의 자녀들의 이름이 모두 긍정적이고 지적인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그들의 삶이 매우 역동적이고 풍요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한다.

===================================36:30절

그 구역을 따라( ,레알루페헴) – ‘…을 따라’의 뜻을 가진 전치사

‘레’와 ‘족장’인 ‘알루프’에 3인칭 복수 접미어가 합쳐진 말로 ‘그들의 족장을 따라’

란 의미이다. 이는 세일 지역이 여러 구역으로 분할되어 각각의 족장들에 의해 다스

려졌음을 의미한다.

=============================36:31절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 – 모세가 본서를 기록할 당시는 아직 이스라엘 왕정

(B.C.1050년 사울 때부터) 이전 시대임을 감안한다면, 본절에서의 왕에 대한 언급은

(1) 왕들이 언약 후손의 순수한 혈통을 통해 나오리라는 아브라함과 야곱과의 언약에

(17:6; 35:11)준거하여 훗날 이스라엘 왕이 출현할 것을 예견하였거나 (2) 광야의 영

도자 모세 자신의 시대(B.C.1446년 이후부터)를 가리키는 말일 것이다(신33:5).

==============================36:32절

에돔의 왕 – 야곱의 후손인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할 때 에서의 후손인

에돔 족속은 독립된 국가로 어엿한 왕정 체계를 갖추고 있었음을 보여 준다.

도성( ,이르) – ‘깨어 지키다’는 뜻의 히브리어 ‘우르’에서 파생된 말이다.

이는 성곽 내부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성곽에서 감시할 수 있는 주변의 마을과 군

사 주둔지, 농토 등을 모두 포함한 말이다. 이는 도시 국가 형태의 큰 성읍을 일컫는

다고 할 수 있다.

==============================36:33절

죽고…대신하여 왕이 되고 – 왕권은 혈연적 세습제가 아니라 족장들에 의해 선출

되어 계승되었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36:34절

데만 족속…대신하여 왕이 되고 – 에돔 왕국은 왕과 족장이 동시대에 같이 통치하

고 있었기 때문에, 강력한 중앙 집권 체제가 아닌 지방 분권적 군주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출 15:15;민 20:14).

===============================36:35절

도성 이름은 아윗 – 에돔의 왕(8명)중 셋은 각기 자기 왕도(王都)를 소유했으나,

나머지 다섯 왕은 소유치 못했거나 자기 선왕(先王)의 왕도를 계속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실은 다시 한번 에돔의 정부 형태가 아닌 지방 분권적 통치 체제를

이루고 있었음을 확인시켜 준다(34절). 한편 에돔이 이런 약한 정부 형태를 이루게 된

동기 중 하나는, 훗날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그들의 땅을 통과하려 할 때 방해할 것을

미리 예측하신 하나님의 섭리가 작용했기 때문일 것이다(민 20:18).

============================36:37절

유브라데 하숫가 르호봇( , 메르호보트 하나할) – 전치사

‘민'(…로 부터)이 도성 이름인 ‘르호보트’에 붙고 정관사 ‘하’가 ‘나할'(강)에 붙은

말로 ‘그 강옆 르호봇으로부터’ 란 뜻이다. 성경에서 통상적으로 ‘그 강’은 유브라데

강을 가리킨다.

==================================36:39절

하달이…왕이 되니 – 전왕(前王)들의 기사와는 달리 이 왕의 죽음에 대한 기사가

언급되지 않은 이유는 저자인 모세 당시에 그가 살아 있었거나 마지막 왕이었기 때문

일 것이다.

==============================36:40-43절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 – 이들은 이미 언급된 족장(15-18절)들을 이어 세습한 족

장들로서, 기록상 에돔의 마지막 왕인 하달 이후 옛 족장들의 분권 정치를 복귀시킨

자들인 것 같다.

=================================36:43절

그 구역과 거처 – 세일 산을 중심한 각 족장(군주)의 관할 지역을 말한다. 그들은

평온한 삶의 기반을 가지고 물질적 풍요를 누리고 있었던 것에 반해 이스라엘은 애굽

의 학정 아래서 다만 약속의 땅 가나안을 소망하고 살아야 했다. 그러나 에돔족들은

궁극적으로 희망과 미래가 없는 버림받은 족속들로서 이 땅의 삶만을 희구하던 자들이

었다. 이는 마치 고난을 감래하며 천국을 소망하고 살아가는 오늘의 성도들과 현실 만

족과 쾌락지상주의의 노예가 된 불신자와의 뚜렷한 차이를 보여 주는 듯하다.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 역사적인 에돔족에 대한 소개를 마무리 짓는 결구

이다. 비록 에돔 족속이 여러 곳에서 각종 형태의 정부 형태와 경제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들은 언약 후손에서 제외된 에서의 후손이라는 사실을 단정적으로 언

급하고 있다. 이후 에서 자손에 대한 빛나는 기록은 찾아볼 수 없으며, 단지 이스라엘

을 괴롭히다가 멸망해간 그들의 슬픈 역사만이 조금 언급 되었을 뿐이다. 이처럼 역사

의 주역은 정치,경제적 능력이 탁월한 인물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 안에서 고난과 기

쁨을 모두 맛보는 언약 후손들임을 확인할 수 있다.

창세기 36장 에서의 족보와 후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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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36장 에서의 족보와 후손들

창세기 36장은 에서와 그의 후손들의 족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굳이 알지 않아도 될 것 같은데 성경은 유난히 정성들여 족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에서의 족보가 의도하려는 바가 무엇일가요? 우리는 몇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에서의 번성과 축복의 역설

우리는 에서가 저주 받은 백성이다라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엄연히 이삭의 아들이며 장자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장자권을 받아 가야할 믿음의 족장입니다. 하지만 에서는 동생 야곱에 장자권을 팥죽 한 그릇에 팔아 버렸습니다. 그럼에도 에서는 하나님의 복을 받았다는 점에서는 부정할 수 없습니다.

성경을 유심히 읽어보면 에서는 야곱이 하란으로 떠나기 전부터 결혼하여 많은 자손들을 낳았습니다. 창세기 26:34-35을 보면 에서가 사십 세에 헷 족속의 여인과 결혼했다고 말합니다.

[창 26장] 34 에서가 사십 세에 헷 족속 브에리의 딸 유딧과 헷 족속 엘론의 딸 바스맛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니 35 그들이 이삭과 리브가의 마음에 근심이 되었더라

28장을 보면 야곱이 하란으로 떠날 때 에서는 이스마엘에게 가서 에스마엘의 딸인 마할랏을 아내로 맞이합니다.(창 28:9)

창 28:9 이에 에서가 이스마엘에게 가서 그 본처들 외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라

에서는 일반적으로 시각으로 보면 복을 많아 받았습니다. 그의 아내들은 아이들을 아무런 어려움도 없이 잘 낳았습니다. 그래서 짧은 기간이었지만 많은 자녀들이 출생했고, 한 나라를 이룰 만큼 거대한 공동체의 족장이 되었습니다. 아브라함을 보십시오. 아들 이삭을 낳기 위해 25년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이삭도 무려 20년을 기다렸다 에서와 야곱을 얻었습니다. 그러니까 에서는 그들에 비하면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자녀의 축복을 받은 것입니다. 야곱이 하란으로 갈 때의 나이가 최소 70살이 넘은 나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30년이 넘도록 야곱은 결혼도 못한 상태에서 에서의 번성과 복을 보았던 것입니다. 어쩌면 야곱이 장자권을 빼앗고 축복을 도둑질한 것은 이러한 상황이 작동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우리도 비슷하지 않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 위해서 정직하게 살고, 수고하며 애쓰지만 아무렇게 사는 사람들이 더 잘되고 복을 받습니다. 그러한 모습을 보면 우리는 마음이 무너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하나 있습니다. 에서의 축복이 어떤 축복인가 하는 것입니다. 에서는 분명 하나님께 복을 받았지만 야곱이 받은 복과는 개념이 달라도 많이 달랐습니다. 6-7절을 보십시오. 매우 의심장한 표현이 등장합니다. 에서는 야곱이 가나안에 돌아오고 아버지 이삭이 죽자 야곱을 떠나 세일 산으로 이주합니다. 7절은 롯이 아브라함을 떠날 때의 표현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결국 에서는 하나님께 복을 받았지만 언약에서 떨어져 나갑니다. 롯이 모압과 암몬 족속의 조상이 되어 결국 이스라엘을 대적하도 에세의 후손인 에돔 사람들도 이스라엘의 대적자들이 될 것입니다.

2. 에서의 영적 기원

창세기 28:9에서 보았던 에서는 이스마엘과 친하게 지냅니다. 이스마엘은 사라의 몸종이었다가 사라가 아이를 낳지 못하자 아브라함에게 첩으로 준 애굽 여인 하갈의 아들입니다. 에서에게 이스마엘은 할아버지 촌수입니다. 이스마엘이 이삭을 떠나 들사람이 뒤듯, 에서 역시 야곱을 떠나 들사람이 됩니다.

창세기 17:20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마엘을 축복한 부분과 36장에서 에서가 받은 축복은 거의 비슷합니다. 또한 에서는 이스마엘을 찾아가 사돈지간이 됩니다. 이스마엘과 에서는 영적으로 동일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그들과 결혼한 가나안 여인들에서 보이듯 믿음의 가문에 속했지만 결국 세상으로 떨어져 나간 사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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