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10 바벨론 포로 생활 The 14 Detailed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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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으로 보는 성경 |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과 바벨론 포로 생활 | 시편 137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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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포로생활 70년은 위대한 섭리의 멍에였다” – 기독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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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포로생활 70년은 위대한 섭리의 멍에였다” - 기독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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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에서의 포로생활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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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에서의 포로생활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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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민족의 바빌론 포로 생활을 엿보다 | CGN 투데이 | CGN 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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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대민족의 바빌론 포로 생활을 엿보다 | CGN 투데이 | CGN 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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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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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25 KLB – 70년의 포로 생활을 예언함 – Bible Gate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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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25 KLB - 70년의 포로 생활을 예언함 - Bible Gate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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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규 연재 칼럼] 예레미야서의 포로생활 70년은 정확한 수치인가, 어림수인가, 상징적인 수인가? (1) : 칼럼 : 미주 종교신문1위 : 기독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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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모든 땅이 폐허가 되어 놀랄 일이 될 것이며 이 민족들은 칠십 년 동안 바벨론의 왕을 섬기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칠십 년이 끝나면 내가 바벨론의 왕과 그의 나라와 갈대아인의 땅을 그 죄악으로 말미암아 벌하여 영원히 폐허가 되게 하되”(렘 25: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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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규 연재 칼럼] 예레미야서의 포로생활 70년은 정확한 수치인가, 어림수인가, 상징적인 수인가? (1) : 칼럼 : 미주 종교신문1위 : 기독일보
[김진규 연재 칼럼] 예레미야서의 포로생활 70년은 정확한 수치인가, 어림수인가, 상징적인 수인가? (1) : 칼럼 : 미주 종교신문1위 : 기독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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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이 포로생활에서 깨달은 것 – 마드리드 사랑의 교회[크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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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다니엘이 포로생활에서 깨달은 것 – 마드리드 사랑의 교회[크릭 !] 성경 : 다니엘 9 : 1 – 7 / 제목 : 다니엘이 포로생활에서 깨달은 것 / 2019. 3. 3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은 예루살렘을 침공하여 솔로몬이 그토록 … 성경 : 다니엘 9 : 1 – 7 / 제목 : 다니엘이 포로생활에서 깨달은 것 / 2019. 3. 3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은 예루살렘을 침공하여 솔로몬이 그토록 화려하게 지었던 성전을 무너뜨리고, 성전에 있는 금, 은, 보화들을 탈취해 갔으며, 왕자들은 죽이고, 시드기야 왕은 두 눈을 뽑은 후 사로잡아 갔습니다. 이 때가 바로 BC 587년입니다.   또한 유능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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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이 포로생활에서 깨달은 것 – 마드리드 사랑의    교회[크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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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News 가톨릭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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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사람들 (역대상 9:1~34, 개역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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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사람들 (역대상 9:1~34, 개역한글)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사람들. 1 온 이스라엘이 그 보계대로 계수되고, 이스라엘 열왕기에 기록되니라. 유다가 범죄함을 인하여 바벨론으로 … 4.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사람들  1 온 이스라엘이 그 보계대로 계수되고, 이스라엘 열왕기에 기록되니라.  유다가 범죄함을 인하여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갔더니, 2먼저 그 본성으로 돌아와서 그 기업에..인터넷 온라인 성경 읽기 – 하나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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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사람들 (역대상 91~34 개역한글)

4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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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사람들 (역대상 9:1~34, 개역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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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포로생활 70년은 위대한 섭리의 멍에였다”

“하나님 예비하신 징계·교육·안식의 시간” 재조명

▲ <와우! 예레미야 70년>을 출간한 조병호 목사.

<성경과 5대제국> <성경과 고대전쟁> <성경과 고대정치> 등으로 교계는 물론 일선 문화계에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조병호 목사(성경통독원 원장)가 또 다시 성경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다. 이번엔 예레미야다. <와우! 예레미야 70년>(통독원)은 이스라엘 백성의 바벨론 포로 생활 70년이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징계, 교육, 안식의 시간이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3월 31일, 서울 장충동 그랜드앰배서더에서 열린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조병호 목사는 기자들에게 대뜸 성경에서 가장 어려운 챕터가 무엇인지부터 물었다. 가장 먼저 나온 대답은 역시 레위기. 조 목사는 그 이유를 “스토리가 생략되어 있어서”라고 대답했다. 두 번째 대답은 센스 있게(?) 예레미야였다. 그는 “담고 있는 메시지가 애매해서”라고 설명했다.

“예레미야서의 메시지는 ‘지는 게 이기는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 여호수아, 기드온, 사무엘, 다윗, 이사야까지 성경에는 승자 이야기가 많고, 하나님을 의지하면 승리한다는 명확한 교훈을 주지만 예레미야는 그렇지 않다. 포로로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지는 게 이기는 거라는 이야기를 끊임없이 하고 있다.”

적대적 관계에 있는 사람에게라면 할 수 없는 이야기다. 그만큼 이스라엘 백성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예레미야였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질문하셨을 때 세례요한, 엘리야와 함께 거론됐을 정도로 예레미야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크게 각인된 존재였다. 대대적인 구국성회 중에 줄과 멍에를 들고 와 “70년 동안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던 ‘퍼포먼스’가 당대 사람들에게 매우 강렬하게 남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등장하는 멍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은 남유다에 대한 심판을 뜻하는 ‘징계’의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지만, 하나님이 주시는 멍에가 쉽고 가볍다는 것을 깨닫는 ‘교육’을 뜻하기도 한다. 조 목사는 “포로 생활 70년은 백성들이 예레미야의 편지를 통해 받는 ‘제사장 나라 거룩한 시민 재교육’을 거쳐, ‘하나님께서 주시는 징계를 달게 받는 것은 쉽고 가벼운 나무 멍에를 메는 것이지만 저항하는 것은 세상이 주는 무겁고 힘든 쇠 멍에를 메는 것’이라는 진리를 배우는 시간”이라고 해석했다.

또 이 70년은 그동안 죄악으로 마치 녹슨 가마와 같이 되어 버렸던 예루살렘 땅을 ‘안식’하게 하는 시간이기도 했다. 바벨론 군인들이 부수고 불태웠던 그 상태에서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사람이 살 수 없는 황폐한 곳이 되어 땅은 완벽하게 휴식을 누린 것이다.

이쯤에서 조병호 목사는 예레미야에 대한 오해 한 가지를 꺼내들었다. 예레미야가 바벨론의 평화를 위해 기도하라고 했다는 점에서 그가 친바벨론주의자가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조 목사는 “바벨론이 전쟁에 휩싸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총알받이가 된다. 그것을 막은 사람이 예레미야”라며 “그는 제국이 세계를 경영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제국을 도구로 사용하시며 온 세계를 경영하신다는 사실을 전하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나라도 미국이나 중국 등 강대국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데, 하나님께서 제사장 나라를 세우기 위해 주변 제국들을 어떻게 사용하시는지 교훈을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렇게 <와우! 예레미야 70년>은 예레미야의 사역을 통해 이스라엘 포로 생활 70년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다시 귀환한 뒤 다니엘, 에스겔, 에스더, 느헤미야와 같은 열매를 맺는 기쁨까지 한 권에 연결한 책이다.

“예레미야가 이렇게 가슴 뛰는 이야기였는지 성도들에게 알리고 싶고, 우리 자녀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성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썼다. 독자들이 바벨론 포로 생활에 숨겨진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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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에서의 포로생활

▣ 바벨론에서의 포로생활

▣ 에4:15-17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 사람들은 끌려가는 도중에 죽기도 했고, 바벨론까지 간 자들은 바벨론의 동남쪽 닙플 근처에 있던 그발 강가의 델-아빕에 정착했다.

유대인 포로들은 바벨론 왕국의 식민지 보호정책에 의하여 노예처럼 살지는 않았다.

식민지 보호정책이란 반란을 막기 위한 방법이었어요.

신분은 포로였지만 자유롭게 결혼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었어요.

그러나 아무리 풍요로워도 그들은 행복하지 않았어요.

고국으로 귀환 소망을 가졌다.

성전이 파괴되었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수도 없고, 절기를 지키려 성전에 갈 수도 없는 생활은 그들에게 지옥이었다.

바벨론에 거한 이스라엘 사람들의 포로생활을 보여주는 성경은 에스더서와 다니엘서이다.

오늘은 에스더의 용기와 다니엘의 믿음을 알아볼게요.

❶ 페르시아의 왕비가 된 에스더

아하수에로 왕은 바벨론을 정복한 대 페르시아 제국의 왕이었습니다.

그는 아내들이 많이 있었지만, 그녀들 모두 첫 번째 왕비 와스디의 아름다움을 따라가지 못했답니다.

왕은 잔치를 베풀고 자신의 신하들에게 그녀의 미모를 보여 주고 싶어서 그녀를 데려 오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런데 와스디 왕비는 감히 왕의 명령을 거절하였습니다.

그녀는 왕의 자존심을 건드렸고 왕비는 쫓겨나고 말았어요.

전국에 있는 예쁜 소녀들을 불러 모아 그 중에서 새 왕비를 뽑기로 했어요.

에스더는 부모가 없고 용모가 곱고 아리따운 처녀로 사촌 오빠 모르드개가 자기 딸같이 키웠어요.

물론 모르드개와 에스더는 유대인 포로였어요.

모르드개는 자신의 아름다운 사촌 에스더를 데려다가 왕비 후보로 내보냈어요.

아하수에로 왕은 에스더가 마음에 꼭 들었습니다.

“이 소녀를 내 왕비로 삼겠다” 라고 왕이 선포했습니다.

그런데 페르시아 나라의 국무총리 하만의 음모로 유대인들이 모두 죽게 되었어요.

왕비라도 왕의 명령 없이 왕 앞에 나아가면, 사형에 처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에스더는 죽으면 죽으리라는 목숨을 걸고 왕 앞에 나가기로 마음을 정했습니다.

그녀는 한 가지 방법밖에 없었습니다.

만일 왕이 기분이 좋으면, 그녀가 나아 갈 때 왕의 손에 잡았던 금홀을 내밀어 그녀에게 그것을 잡게 할 것입니다.

그것은 그녀의 생명을 살려주겠다는 표시입니다.

에스더는 모르드개에게, 유대 백성들이 자기를 위해 기도하며 금식하게 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녀는 왕비의 옷을 입고 왕 앞에 떨면서 나아갔습니다.

왕은 고개를 돌려 그녀를 보았습니다.

그는 미소를 지으며 자신의 금홀을 내밀었습니다. 에스더는 이제 무사하게 된 것입니다.

왕이 에스더 왕비에게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오? 당신이 원한다면 나라의 절반이라도 주겠소”

“왕이여, 저는 저와 제 백성들이 죽지 않기를 원할 뿐입니다. 한 사람의 사악한 음모 때문에 저와 저의 백성들이 모두 죽게 되었습니다” 라고 에스더가 조용히 대답하였습니다.

음모를 꾸민 하만은 나무에 달려 죽었어요.

하만이 이스라엘민족 말살의 계획이 진행되어갈 때 하나님께서 모르드개와 에스더를 통하여 구원하심으로 하나님은 언제나 이스라엘을 돕고계시며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향한 신앙을 회복하는 것만이 이스라엘의 살길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알려주신다.

❷ 다니엘과 세 친구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은 유다에서 끌려 온 청년들 중에 우수한 자들을 뽑아 교육시킨 후, 바벨론의 궁전에서 일을 할 수 있게 하라고 명령하였습니다.

다니엘과 세 친구들도 선택된 청년들 중에 하나였습니다.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비록 예루살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과는 멀리 떨어져있었지만, 계속해서 하나님을 믿으며 섬기기로 작정하였습니다.

그들은 사치스런 생활을 원하지 않았고, 왕의 특별한 대우를 바라지 않았으며, 자신들이 선택된 사람들이라고 자랑하지도 않았답니다.

그들은 채소만 먹고도 다른 소년들 보다 혈색이 훨씬 더 좋고 건강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네 명의 유대 소년들은 3 년 동안 채소만을 먹으며 하나님을 섬겼답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꿈을 해석할 수 있는 특별한 재능을 주셨답니다.

어느 날 느부가넷살 왕이 내가 지난밤에 꿈을 꾸었는데 그 꿈을 잊어버렸다면서 박사들에게 내가 무슨 꿈을 꾸었으며 또 그 꿈이 무엇을 뜻하는지 나에게 알려 주어야만 한다.

박사들은 왕의 어처구니없는 요구 때문에 겁에 질렸습니다.

“왕이여, 왕께서 꾸신 꿈이 무엇인지를 말해 주십시오. 그러면 우리가 그것을 해석해 드리겠습니다” 라고

그들이 다시 간청했습니다.

왕은 대단히 화가 났습니다.

“너희들은 나를 노리고 있느냐 ? 어서 내가 꾼 꿈을 말하고 해석해 보아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 몸을 여러 개로 찢어 놓겠다” 라고 왕이 화가 나서 말했습니다.

“아무도 왕의 요구를 들어 주지 못할 겁니다” 라고 그들이 대답했습니다.

“바벨론의 박사들을 모두 사형시켜라 !’ 고 느부갓네살 왕이 소리치자, 박사들은 재빨리 그 자리에서 떠났습니다.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곧 그 소식에 관해 들었습니다.

그들도 왕의 조언자들이었으므로 그들 역시 사형될 것입니다.

다니엘은 사형 집행을 내일로 미루어 달라고 요청한 뒤 세 친구를 찾아갔답니다.

“우리 모두 기도하자. 하나님께 왕의 꿈과 그것의 의미에 관해 물어보면, 우리는 살 수 있을 거야” 라고 다니엘이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다니엘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도를 들어 주시리라는 것을 믿고 잠을 자기 위해 집으로 갔습니다.

밤중에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이 알고 싶어 하는 것을 모두 말해 주셨습니다.

다음 날 아침 다니엘은 왕이 꾼 꿈과 해석을 말했어요.

느부갓네살 왕은 다니엘이 말을 마칠 때까지 아주 조용히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답니다.

“너의 하나님이 진실로 위대한 하나님이구나. 그는 예배와 찬양을 받으실 만한 분이다. 너만이 나의 꿈과 그것의 의미를 말할 수 있는 이유를 이제야 알겠다”

그러고 나서 왕은 다니엘을 왕의 조언자들을 관리하는 자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왕궁 내에 머물러 있게 했답니다.

그는 다니엘의 세 친구들에게도 또한 다른 중요한 일을 맡겼습니다.

궁전에 있는 느부갓네살의 많은 신하들의 시기로 칠 배나 뜨거운 풀무불에서 구원 받은 세 친구 이야기와 사자 굴에 던져진 다니엘이 구원 받은 이야기는 다니엘서 성경에 나온답니다.

결론

포로생활은 하나님의 심판이고 징벌이었지만 동시에 신앙적 유익을 얻었어요.

유대민족의 바빌론 포로 생활을 엿보다

동영상 소개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중요했던 시기는 유대 민족이 포로 생활을 했던 다니엘과 예레미야

그리고 에스겔의 시대였습니다. 우리는 이제 처음 공개되는 유물을 통해 그 시대에 관해 배우고 있습니다. 예루살렘에서 크리스 미첼이 보도합니다.

‘우리가 바벨론의 여러 강변 거기에 앉아서 시온을 기억하며 울었도다.’

느부갓네살 왕이 예루살렘을 파괴하고 유대인들을 포로 삼아 현재의 이라크 지역으로 데려갔을 때 쓰인 시편 137편의 한 구절입니다. 바이블 랜드 박물관의 새로운 전시회의 제목이기도 합니다. 큐레이터 필립 유코사보빅은 ‘놀라운 퍼즐’이라고도 부릅니다.

필립 유코사보빅 큐레이터 / 바이블 랜드 박물관

“처음으로 바빌론 포로 시절의 완전한 이야기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이 처음으로 이스라엘 땅에 왔던 BC 604년부터 페르시아의 키로스 2세가 바빌론을 점령하고

포로들을 풀어준 539년까지의 이야기입니다.”

당시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는 고대 설형 문자인 아카드어로 쓰인 이 점토판에서 나왔습니다. 처음으로 공개된 점토판은 바빌론의 유대인 도시 알-야후두의 일상을 이야기해 줍니다.

아만다 와이즈 / 바이블 랜드 박물관

“사해 문서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문서일 겁니다.”

아만다 와이즈는 유대인 역사의 중대한 한 장을 열었다고 말했습니다.

아만다 와이즈 / 바이블 랜드 박물관

“우리의 선조와 묶어주는 끈입니다.”

점토판에 담긴 이야기를 설명하는 현대의 문서가 나란히 놓여 있습니다. 실제 사람들, 포로 생활을 하던 유대인들의 일상을 이야기합니다. 임대 계약부터 세금 문제까지 적혀 있습니다.

필립 유코사보빅 큐레이터 / 바이블 랜드 박물관

“이들 중 한 사람은 아히감의 아들 학개입니다. 이전에 들어보지 못 했던 바빌론 망명 생활을 이야기하기 위해 학개를 선택했습니다.”

학개는 바빌론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첫 번째 망명 시절을 이야기해 줍니다. 세 개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유코사보빅은 이 문서에서 학개를 만났다고 말했습니다.

필립 유코사보빅 큐레이터 / 바이블 랜드 박물관

“그의 형제들을 알아요. 그의 아버지를 압니다. 그의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압니다. 그의 증조부까지 압니다. 그 누구도 본 적이 없는 새로운 텍스트를 통해 알게 됐습니다.”

와이즈는 전시회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알-야후두의 모형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만다 와이즈 / 바이블 랜드 박물관

“일상의 모습을 인터렉티브하게 보여 줍니다. 밭을 갈거나 운하를 저어 내려가는 모습, 저녁에 집에서 요리하는 사람들, 낮에는 야자나무가 보이죠. 일상을 볼 수 있어요.”

점토판을 통해 망명자들이 풍성한 삶을 살며 예레미야의 명령을 지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 거하며 전원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라. 거기서 번성하고 쇠잔하지 않게 하라. 너희는 내가 사로잡혀 가게 한 그 성읍의 평안하기를 힘쓰고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라. 이는 그 성이 평안함으로 너희도 평안할 것임이니라.’

필립 유코사보빅 큐레이터 / 바이블 랜드 박물관

“BC 539년 키로스 2세의 페르시아가 바빌론을 점령했고 키로스 2세는 유대인 포로를 풀어줍니다. 개와 그의 가족들처럼 남은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들은 자리를 잡고 풍성한 삶을 살았습니다. 가족이 있었고 학교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1950년, 1952년에도 이스라엘이 건립되면서 이라크는 많은 숫자의 유대인을 추방했습니다. 빈손으로 갔던 것처럼 빈손으로 돌아왔습니다. 유대 민족은 2천 년이 지나서도 추방되고 돌아오기를 반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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