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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합(暗合)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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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합(暗合)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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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합 이 많은 사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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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암합 애인이 있다고 .. ?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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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합(暗合)에 대하여! :: 바로健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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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합(暗合)에 대하여! :: 바로健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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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을 위해 :: 암합-명합, 암합, 간지암합으로 풀어보는 일간의 속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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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합 특징, 성격, 보는 법,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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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피는 사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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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투잡이 가능한 암합(暗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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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합(暗合)이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합 중에서 암합(暗合)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천간합과 지지합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암합은 “천간과 지지 사이에서 작용하는 암합”이 있고, “지지와 지지 사이에서 작용하는 암합”이 있습니다.
또한 암합은 사실 천간합의 응용 버전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천간합의 연장선상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은밀한 합이라고 하는 이 암합에 대해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1. 암합과 지장간
암합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먼저 지장간이라는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안녕, 사주명리”에서는 아직 지장간에 대해 심층적으로 소개하지는 않았는데, 지장간은 어려운 개념이 아니라, 지지가 결국은 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설명한 개념입니다.
지장간의 개념에서 거슬러 올라가보면,
결국 우주의 기운은 “음양”, “오행”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면,
‘오행’을 ‘음양’으로 나눈 것이 바로 천간이라는 개념입니다. (사실 천간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음양오행에 이름을 붙인 것인 뿐입니다.)
甲(갑목)은 오행 목木의 양의 발현
乙(을목)은 오행 목木의 음의 실현
이렇게 나눌 수 있죠. (양은 발산의 덕목이 있기 때문에 “발현”이라는 단어를, 음은 내실의 덕목이 있기 때문에 “실현”이라는 단어를 써 봤습니다.)
나머지 8개의 천간도 마찬가지 입니다.
오행을 음양으로 나눈 것이 바로 천간입니다. 거기에 “갑,을,병,정,” 하는 식으로 이름만 붙여 놨을 뿐이죠.
음양과 오행만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면 10개의 천간에 대해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간 것이 바로 지장간의 개념입니다.
음양오행이 순수하게 우주의 기운으로 머물러 있을 때는 천간이라는 개념으로 그것을 표현합니다.
그런데, 지상의 환경은 너무나 다양하고, 지구환경과 기후적 요건과 연결됩니다.
즉, 지상의 환경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개념의 변주가 필요하고 그 변주를 통해 지상의 기운을 표현한 것이 바로 “지지”입니다.
어떻게 변주했느냐,
음양오행의 틀을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변주가 일어나게 되는데,
하나의 지지는 다양한 천간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는 것이 바로 변주의 방식입니다.
천간은 하나의 단일하고 순수한 기운인데 반해
지지는 여러 개의 천간이 모여서 상호작용하고 있다고 파악한 것입니다.
子(자수)를 예로 들어보면,
子(자수) 안에는 壬(임수)와 癸(계수)가 들어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지상으로 내려온 壬(임수)와 癸(계수)가 서로 섞이고 뭉쳐서 子(자수)라는 기운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를 정리해보면,
“子(자수)는 壬(임수)와 癸(계수)가 한데 뭉친 기운이다.”
“子(자수)는 壬(임수)와 癸(계수)로 이루어져 있다.”
“子(자수) 안에는 壬(임수)와 癸(계수)가 숨어있다.”
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를 한자로 표현한 것이 바로
지장간”地藏干” -지지 안에 담겨 있는 천간, 지지 안에 숨겨진 천간-
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확인해야 할 것은 ‘천간’과 ‘지지의 지장간’까지 확장되면서 음양 오행이라는 틀은 계속 유지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음양 오행이라는 기본 값에 이름 부여하고, – 천간
음양 오행을 상황에 맞게 모아놓았을, – 지지의 지장간
뿐입니다.
음양오행이라는 기본값은 흔들리지 않은 채, 우주 만물의 이치에 적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의 기본 체계를 바탕으로 세상의 많은 이치를 설명하는 것”
을 뭐라고 부르는 지 아십니까?
그것을 “철학”이라고 부릅니다.
사상의 틀이죠.
그래서 사주명리(음양오행)를 동양철학이라고 부르고, 여기에 종사하는 많은 분들이 철학관이라고 간판을 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지지에는 여러 천간이 모여있는데,
아주 재밌는 것은
이들의 지분이 꼭 1:1, 50:50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子(자수)를 예로 들어보면,
子(자수)는 壬(임수)와 癸(계수)로 이뤄져 있는데, 그들의 지분이
1 : 2 입니다.
壬(임수)가 1
癸(계수)가 2
입니다.
퍼센트로 따지면 壬(임수)가 33.3333% 癸(계수)가 66.6666% 입니다.
지장간들이 동등한 지분을 가진 지지는 없고,
모든 지지는 대표 지장간이 있습니다.
子(자수)의 경우는 차지하는 비중이 제일 큰 癸(계수)가 대표가 되는 것입니다.
癸(계수)처럼 대표 지장간을 정기(혹은 본기)라고 부릅니다.
아무래도 하나의 지지는 대표 지장간인 정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지지는 대표 지장간의 오행으로 표현합니다.
寅(인목)의 경우,
지장간이 무, 병, 갑으로 이뤄져 있는데,
甲(갑목)이 정기입니다.
寅(인목) 안에는 여러 오행이 섞여 있지만, 寅(인목)을 오행 목木으로 분류하는 이유는 정기가 甲(갑목)이기 때문이죠.
여기까지 지장간에 대해서 잠시 살펴보았습니다
파고들면 지장간은 참 재밌는 이야기들이 많이 숨어있습니다. 하루 아침에 다룰 수 있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다음 기회에 “지장간 탐구”라는 주제로 지장간을 잘근잘근 풀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합을 하면서 지장간을 다루는 이유는,
바로 암합이 지장간에서 이뤄지는 합이기 때문입니다.
암합이라는 말도 여기에서 나왔습니다.
지장간은 지지 안에 숨겨진 천간의 기운인데, 숨겨진 천간끼리 합을 하는 것이니,
암합(어둠의 합, 은밀한 합)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압합은 지장간 중에서도
정기가 관여하는 합을 말합니다.
정기가 아닌 나머지 요소는 암합의 대상으로 보지 않습니다.
즉, 지지의 지장간 정기가 관여하여 합을 이루는 것을 암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암합은 지지 자체를 뭉뚱그려 다루는 것이 아니라, 지지의 지장간의 요소를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천간합을 반복하는 것에 불가합니다. 지장간 자체가 천간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서두에 암합이라고 하는 것은 천간합의 연장선상에 불가하다고 말씀을 올린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암합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암합은
“천간과 지지 사이의 암합”과
“지지와 지지 사이의 암합”
이 있습니다.
2. 천간과 지지 사이의 암합
천간과 지지 사이의 암합은 그 종류가 4개가 있습니다.
정해(丁亥)합,
무자(戊子)합,
신사(辛巳)합,
임오(壬午)합
입니다.
정해합을 예로 들어보면,
“丁(정화)”와 亥(해수)의 지장간의 정기인 “壬(임수)” 사이에서 합이 일어납니다.
즉 천간합인 정임합이 천간 정화와 해수의 지장간의 정기인 임수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천간과 지지 사이의 암합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천간과 지지가 원래는 관계 맺지 않는다는 것을 떠올려야 합니다.
원래 천간과 지지는 서로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천간은 하늘의 영역,
지지는 땅의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비유는 좀 그렇지만 신이 인간과 관계 맺지 않는 것과도 같습니다.
천간은 천간끼리만 합충을 하고,
지지는 지지끼리만 합충의 관계를 맺습니다.
그런데 어떤 천간들은 지지와 몰래몰래 합을 합니다. 천상에서 쫓겨나 지상으로 내려간 자신의 짝과 몰래 내통하는 것입니다.
壬(임수)를 예로 들면,
壬(임수)는 자신의 짝인 丁(정화)를 찾아 헤매지만 천상에는 짝이 없습니다. – 천간에 짝에 해당하는 丁(정화)가 없음.
그런데 지상을 보니,
천상에서 쫓겨난 丁(정화)가 지상에서 아주 잘 살고 있습니다.
숨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목소리를 잘 내고 있습니다. – 지장간의 정기에 해당함.
壬(임수)는 丁(정화)를 몰래 불러서 합을 합니다.
천상에서와 달리 丁(정화) 옆에는 다른 녀석들이 꼭 붙어 있기 때문에 丁(정화)와만 슬그머니 몰래 합을 합니다. 사랑의 오작교가 천상과 지상 사이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천상과 지상 사이의 금기를 뛰어넘어 몰래 하는 사랑이기 때문에 (현역 신과, 추방된 신과의 사랑)
암합이라는 이름은 천간과 지지 사이의 암합에 더욱 잘 어울립니다.
3. 지지와 지지 사이의 암합
천간과 지지 사이에도 암합이 있지만,
지지와 지지 사이에도 암합이 존재합니다.
암합에는 지장간의 정기만 작용하기 때문에 천간합을 정기에 적용해 보면, 지지 암합을 알 수 있습니다.
지지 암합의 종류는 모두 5개 입니다.
자술(子戌)합,
축인(丑寅)합,
묘신(卯申)합,
인미(寅未)합,
오해(午亥)합
입니다.
자술합을 예로 들어보면,
子(자수)의 정기인 癸(계수)와 戌(술토)의 정기인 戊(무토)가 합을 합니다.
즉 천간합인 무계합이 子(자수)의 정기인 癸(계수)와 戌(술토)의 정기인 戊(무토)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지와 지지 사이에서의 암합은 위의 다섯 가지 경우입니다.
원래 지장간 정기끼리의 천간합을 고려하면,
子(자수)와 辰(진토)의 합과 <癸(계수)의 戊(무토)의 무계합>
巳(사화)와 酉(유금)의 합도 <丙(병화)와 辛(신금)의 병신합>
도 암합에 포함해야 할 것 같지만,
子(자수)와 辰(진토)는 신자진 삼합의 카테고리에 묶입니다. 삼합의 종류로 들어가 버리기 때문에 암합의 종류로 포함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굳이 말하자면 암합이 아니라 명합인 것이죠.
巳(사화)와 酉(유금)의 합도 마찬가지 입니다.
巳(사화)와 酉(유금)도 사유축 삼합의 카테고리에 묶여서 명합이 되므로, 암합으로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천간과 지지 사이의 암합에서는
맺어져서는 안 될 사이끼리 몰래 합을 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반면,
지지와 지지 사이의 암합에서는
복잡하고 어지러운 가운데, 그 와중에 합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쟁통에 사랑을 나눈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잊었어? 우리 하늘에 있을 때 연인이었잖아!” 정도가 될 수 있겠습니다.
4. 암합의 적용
실제로 암합은 이론적으로는 전해지고 있지만 실제로 활용되지 않는 합입니다. 대다수의 만세력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암합을 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실제로 현장에서 간명이 이뤄질 때도 암합까지 다루는 것은 아주 특이한 경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현실적으로 일반적인 합과 충만 고려해도 적용하고 판단해야 할 것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합과 충이 복잡하게 얽히고 설키는 것도 제대로 풀이하고 반영하지 못하는 실정에서 암합까지 추가한다면, 현실적으로 해석하는데 큰 한계가 있습니다.
시간이 정말 많아, 천천히 하나둘 따져가며 살핀다면 모를까 암합까지 적용하려면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집니다. 사주원국에 대운과 연운의 합과 충을 따지고, 거기에 암합까지 추가하여 따질 수 있고, 암합의 작용을 확실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봅니다.
게다가 합과 충은 여러개가 겹치면 그 작용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암합이 제대로 살아서 힘을 발휘하는 것은 아주아주 드문 경우입니다.
게다가 현실에서 드러난 어떤 작용(이혼이나 승진, 실직, 죽음 등)이 과연 암합 때문인가를 따지는 것도 실은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어떤 법칙을 적용하려면 일관성이 있어야 하는데, (사실 이 문제는 모든 상담가들의 숙제이기도 합니다.)
15세에도 암합이 적용되고, 27세에도 암합이 적용되고, 39세에도 암합이 적용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15세, 27세, 39세에 모두 암합의 작용이 일어나야 합니다. 그래야 비로소 암합의 힘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39세에 일어난 어떤 나쁜 일, 이를테면 친구의 배신이 암합 때문이라고 단정하는 사람이 있다면, 27세에도 비슷한 일이 일어났을 거라고 단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삶에 강력하게 일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니면, 쉽사리 적용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암합이 그렇고, 그 허다한 신살들이 그렇습니다.
그래도 자기 자신의 사주를 볼 때는,
암합에 대해 한번 따져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간도 많고, 평생을 곰곰히 생각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암합의 효과에 대해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암합을 적용할 때는,
1. 암합은 말 그대로 몰래하는 어두운 합이기 때문에 당연히 합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2. 천간과 지지 사이의 암합이나, 지지와 지지 사이의 암합 모두 위치가 가까웠을 때에만 암합이 적용됩니다.
천간과 지지 사이의 암합은 천간의 바로 밑, 너그럽게 보자면, 옆의 지지까지가 될 수 있겠습니다.
지지와 지지 사이의 암합은 지지끼리 서로 붙어있는 경우에만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3. 사주원국에서의 암합보다 운에서의 암합이 훨씬 더 작용력이 큽니다. 천간합에서 언급했듯이 운으로 다가오는 기운을 반응이 즉각적이고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5. 암합의 해석
암합의 한자 뜻을 풀이해보면,
“모르게 합을 한다.”
입니다.
남 모르게 하는 합이니, 암합은 예로부터 남녀간의 간통과 관련된 쪽으로 많이 해석되었습니다.
남자의 경우
겁재가 재성과 암합을 하면, (겁재는 내 경쟁자를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에,)
경쟁자가 내 아내와 몰래 합을 의미로 해석하여, 아내가 도망갈 팔자를 타고 났다고 보기도 하였고,
여자의 경우
겁재가 관성과 암합을 하면,
경쟁자가 내 남편과 몰래 합을 하는 것이므로, 남편이 바람 필 팔자로 보기도 하였습니다.
십신 중 어느쪽에 적용해도 되지만, 아무래도 암합의 경우 남녀관계의 인자로 보는 견해가 우세합니다.
다른 십신으로 적용해 보면,
“식상과 관성이 암합을 한다.”
“재성과 인성이 암합을 한다.”
등으로 적용을 할 수 있지만,
큰 의미를 찾기가 어렵고, 재미도 없습니다.
하지만 겁재와 관련된 암합은 내 것을 몰래 빼앗아가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자극적이기도 하고, 쉽게 의미구조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쓰였던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내가 쓸 수 있는 무기가 많아지는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암합까지 동원하여 사주를 해석하는 것은 지나친 사족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나 지인의 사주에 암합이 선명하게 존재한다면(충합이 되지 않고, 암합만 깨끗한 경우),
한번 의미를 부여해 보려고 노력해 보는 것으로, 암합 공부는 마쳐도 좋겠습니다.
암합-명합, 암합, 간지암합으로 풀어보는 일간의 속마음
암합-명합, 암합, 간지암합으로 풀어보는 일간의 속마음
1.합의 종류
1).명합(明合)
명합은 원국에 들어난 합으로 천간합이나 지지합을 말합니다. 대체로, 사주원국에 합이 많은 사람은 다정다감하다고 봅니다. 결코 다른 사람이 마음 상하지 않게 자신의 언행에 조심하며 상대를 배려하고 이해하려는 마음이 강합니다.
그러한 성정으로 인해, 결단력과 추진력은 다소 떨어지게 됩니다. 남자들의 경우 합이 많으면, 큰일을 추진하기에 무리가 있고, 여자들의 경우는 모든이에게 다정다감한 경우라 정조 관념이 부족하여 일부종사가 힘든다고도 봅니다.
위 명조애서는 천간의 연간과 월간이 정임합, 일간과 시간이 을경합을 이룹니다. 이 경우가 사주원국에 들어난 합으로 명합이 됩니다.
연간의 정화와 연지 해수의 정기인 임수와는 정임합, 시간의 을목과 시지 유금의 지장간 중의 경금과는 을경합이 이루어 집니다. 이렇게 사주원국의 천간과 지지의 지장간이 합을 하는 경우를 명암합 또는 간지합이라고 합니다.
일지 무토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무토와 월지 자수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계수가 무계합을 이루고 있읍니다, 이렇듯, 지지의 지장간 중의 정기와 정기가 합을 하는 경우를, 밖으로 들어나지 않은 경우라 하여 암합이라고 합니다.
2).암 합(暗合)
암함은 지장간간의 합으로 원국에 들어나지 않은 합이라 십성의 속마음을 나타낸다고도 봅니다. 밖으로 들어내기 힘든 불법적이거나 비도덕적인 일에 가담하기 쉽고, 남에게 나타내기를 꺼리는 합의 경우에 속합니다.
따라서, 암합은 남녀관계의 짝사랑이나 불륜 등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해당육친의 비도덕성이나 불륜이기 보다는 일간 자신의 마음에 나타나는 해당 육친에 대한 마음으로 의처증이나 의부증의 형태로 표출되기도 합니다.
2.암합의 의미와 특징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일간의 속마음이나 남녀간의 애정문제 등을 판단합니다. 암합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숨겨진 합이라, 합화의 기운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암합은 일간이 보는 해당 육친의 마음으로 실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일간의 해당 육친에 대한 의심이나 경계심으로 의부증이나 의처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간지암합은 천간에 한쪽이 들어난 합이라 언제가는 들어나는 합으로 봅니다. 지지 암합은 어느쪽도 들어나지 않은 경우라 영원히 들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합으로 봅니다.
암합이 경우도 해당 간지가 충극을 받으면 합은 깨어집니다. 당연히 해당 육친의 암합관계는 끝나게 되고, 명암합인 간지암합은 그 순간 세상밖으로 들어나기도 합니다.
3.간지암합 간지암합은 명암합이라고도 하며, 원국의 천간과 동주한 지지의 지장간과 합을 하는 경우입니다. 간지암합을 하는 간지는 갑오, 을사, 병술, 정해, 무진, 경진, 임술, 기해, 신사, 무자, 임오, 계햬 등이 해당됩니다.
일주의 정기와 간지암합은 부부간에 정이 깊고 인연도 깊다고 봅니다. 일주의 간지 암합이 정기가 아닌 중기나 여기와의 암합은 외도나 외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남자의 일주가 갑오, 병술, 무진, 경진, 임술인 경우는 외도나 의처증의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여자의 일주가 을사, 정해, 기해, 신사, 계해인 경우는 외정을 품거나 의부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 경우도 일간 본인의 마음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실제는 상대의 명조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암합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주로 원국에 인성이 혼잡되어 모친의 보살핌이 부족하거나 재성이 혼잡되어 부친의 보살핌이 부족한 경우에 발현되기 쉽습니다. 물론 관성이 혼잡해도 문제가 나타납니다. 암합이 있다고 모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간지암합 형태]여기와 합 : 지난 추억속의 연인과 인연이 닫는 경우입니다.
중기와 합 : 새로운 상대를 찾아 나서는 경우입니다.
정기와 합 : 자신의 배우자인 현재를 사랑하고 만족하며, 최선을 다하는 상태입니다.
[간지암합 예시].정임 간지암합 : 천간의 정화와 동주한 지지 해수의 정기 임수와 합을 이룹니다.
.무계 간지암합 : 천간 무토와 지장간의 계수가 간지암합을 이룹니다.
.병신 간지암합 : 천간의 신금과 지지의 사화가 간지합이 됩니다.
.정임 간지암합 : 천간 임수와 동주 지지 오화의 지장간 정화가 정임합을 이룹니다.
위 명조는 정화일간 여성의 경우로 일지 해수는 정화여성의 남편입니다. 일간 정화는 일지 해수의 지장간 중의 본기인 임수와 정임합을 하고 있습니다. 지지의 지장간은 본기가 그 지지의 기본적인 성향입니다. 이 경우 정화일간의 여성은 남편인 해수와 한몸을 이루고 간지암합의 관계라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물론, 일간과 남편인 정관 해수가 음양이 다르니 정도 깊구요. 다만, 부부간의 덕은 일간 주위의 환경에 따라 해수가 정화일간에 대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따라 판단해야 합니다.
[재성과 암합]일간이 일지에 정기가 아닌 글자중 재성과 암함을 이루고 있는 경우, 해당 글자가 운에서 오는 경우의 해석입니다. 일주가 아닌 월주나 시주 등 다른 주의 간지암합은 해당 육친의 성향에 해당합니다.
남자인 경우는 재성이 여자에 속하는 경우라, 애인이 생기는 해가 됩니다. 아니면 재물욕이 강해지고 재물에 대한 집착이 생기는 경우도 됩니다. 물론, 여자의 경우는 후자인 재물욕에 해당하겠네요.
[관성과 암합]일간이 일지의 지장간 중에 정기가 아닌 여기나 중기 중의 관성인 글자와 합을 이루는 경우입니다. 물론, 합의 관계이니 정관만 해당합니다. 이 경우도 다른 주의 경우는 해당 육친의 성향으로 보시면 됩니다.
남자인 경우는 직장이나 명예에 대한 욕구가 강해집니다. 또한, 남자에게는 자식이 관성에 해당하니 자식사랑이 남달리 커지기도 합니다. 자식이 없는 경우라면 여자에 대한 욕망이 아니라, 자식생산을 위해 여자를 만날수도 있네요.
여자인 경우 남편 몰래 애인을 두거나 정부를 두게 되기도 합니다. 직업이나 사회활동이 강한 여성은 명예나 직업에 대한 애착이 강해지는 경우도 해당합니다.
위 명조는 병화일간의 여성의 경우로 시지 해수는 병화여성의 남편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해수는 동주한 시간 정화와 정임합으로 간지 암합의 관계가 됩니다. 이 경우, 남편인 편관 해수는 이미 정화의 남자인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의 해석은 정화 여성의 남자인 해수 편관과 몰래하는 사랑이거나, 해수 남편과 살지만 남편이 정화여성에게 마음이 뺏긴 경우도 가능합니다. 편관인 해수는 정화 여성과는 인연도 정도 깊지 않은 사이가 됩니다.
4.지지 암합 지지 암합은 지지의 정기간의 합을 말합니다. 암합을 하는 지지는 인축, 인미, 해오, 사유, 묘신 등이 해당됩니다. 일지지와 월지가 암합을 하는 경우는 조심성이나 경계심이 많아, 의처증이나 의부증으로 표출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학파에 따라서는 정기가 아닌, 중기나 여기의 암합을 인정하는 사례도 있으나, 이 경우는 정기의 암합보다 그 영향력이 미미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위 명조는 경금일간의 남명사주로 일지 편재 인목은 경금일간의 아내입니다. 아내가 아내궁에서 일간과 한몸을 이루니 인연이 크다고 봅니다. 그러나,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정은 깊지 못하고, 부부간의 덕관계는 주변의 환경을 더 따져봐야 하는 명조입니다.
문제는 편관인 일지 인목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갑목이 시지 미토의 정기인 기토와 갑기합을 한다는 것입니다. 일지는 아내궁으로 인목의 지장간 중에 정기가 일지 아내 자체를 나타냅니다. 그 정기가 시지 미토의 지장간 기토를 향하는 경우라 외정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5.암합의 현실화 암합의 경우는 운에서 해당 합의 글자와 같은 글자가 오는 경우에 현실로 나타납니다.
포스팅 자료를 만들다 보니 너무 깊게 들어간 것같기도 합니다.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은 그대로 지나가시기 바랍니다. 좀 더 전체적인 실력이 된 뒤에 다시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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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합 특징, 성격, 보는 법, 응용
암합暗合
어두운 곳에서 합하는 모습이 암합의 모습이다.
1. 암합 특징, 성격
한자는 어두울 암, 합할 합을 쓴다.
어둡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모습이다. 지지의 지장간들도 드러나 있지 않아서 보이지 않고 드러나지 않았는데 지장간 끼리의 합을 하는 현상을 암합이라고 한다.
합은 합해진다는 뜻이 있다. 재성이랑 합이 되면 돈에 대한 욕심이고 관성이랑 합이 되면 명예에 대한 욕심이다. 암합은 이런 욕심이 드러나지 않은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드러나지 않은 인간 관계를 뜻하기도 한다. 해당 육친끼리의 친밀한 관계가 발생할 수 있다.
암합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결과물을 잘 보기가 힘들다. 그래도 꾸준하게 추구하는 욕심이다.
숨기다는 뜻도 있다. 숨기고 어떤 일을 했는데 그 숨겼던 일이 암명합이 (지장간의 글자(암)과 천간의 글자(명)이 합되는 순간)이 되는 순간 드러난다. 결국은 드러난다는 이야기이다.
암합이 되는 시기에 남한테 말 못할 일을 진행한다.
외운다는 뜻도 있다. 암송한다고 표현할때도 어두울 암을 쓴다. 드러나지 않게 공부를 하는 경우도 있다.
2. 암합 보는 법
천간과 지지 사이의 암합( 암명합 : 지장간의 글자(어두울 암暗)와 천간에 글자(밝을 명明)가 합하는 모습 )
천간 丁 戊 辛 壬 지지 亥 子 巳 午 지장간 戊 甲 壬 壬 癸 戊 庚 丙 丙 己 丁
천간 丁정화와 지지 亥해수 속의 정기인 壬임수가 암합을 한다. 정화가 해수를 볼때 천을귀인도 된다.
천간 戊무토와 지지 子자수 속의 정기인 癸계수가 암합을 한다.
천간 辛신금와 지지 巳사화 속의 정기인 丙병화가 암합을 한다.
천간 壬임수와 지지 午오화 속의 정기인 丁정화가 암합을 한다.
지지와 지지 사이의 암합
子 戌 자술 암합 지지 子 戌 지장간 壬 癸 辛 丁 戊
지지 子자수 속의 정기 癸계수와 지지 戌술토 속의 정기 戊무토가 戊癸무계 암합을 한다.
지지 子자수 속의 여기 壬임수와 지지 戌술토 속의 중기 丁정화가 丁壬정임 암합을 한다.
丑 寅 축인 암합 지지 丑 寅 지장간 癸 辛 己 戊 丙 甲
지지 丑축토 속의 정기 己기토와 지지 寅인목 속의 정기 甲갑목이 甲己갑기 암합을 한다.
지지 丑축토 속의 중기 辛신금과 지지 寅인목 속의 중기 丙병화가 辛丙신병 암합을 한다.
지지 丑축토 속의 여기 癸계수와 지지 寅인목 속의 여기 戊무토가 戊癸무계 암합을 한다.
卯 申 묘신 암합 지지 卯 申 지장간 甲 乙 戊 丙 庚
지지 卯묘목 속의 정기 乙을목과 지지 申신금 속의 정기 庚경금이 乙庚을경 암합을 한다.
寅 未 인미 암합 지지 寅 未 지장간 戊 丙 甲 丁 乙 己
지지 寅인목 속의 정기 甲갑목과 지지 未미토 속의 정기 己기토가 甲己갑기 암합을 한다.
午 亥오해 암합 지지 午 亥 지장간 丙 己 丁 戊 甲 壬
지지 午오화 속의 정기 丁정화와 지지 亥해수 속의 정기 壬임수가 丁壬정임 암합을 한다.
지지 午오화 속의 중기 己기토와 지지 亥해수 속의 중기 甲갑목이 甲己갑기 암합을 한다.
3. 암합 응용
지지 암합의 세기
寅丑인축 > 子戌자술 = 午亥오해 > 卯申묘신 = 인미寅未
암명합의 작용
丁亥정해 : 천간 정화와 지지 해수 지장간 속의 임수가 합이 된다. 정관과 합을 이뤄서 지속적으로 명예를 추구한다.
천을귀인이 있어서 일반사람보다 높은 명예를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戊子무자 : 천간 무토와 지지 자수 지장간 속의 계수가 합이 된다. 정재와 합을 이뤄서 지속적으로 돈을 추구한다.
辛巳신사 : 천간 신금과 지지 사화 지장간 속의 병화와 합이 된다. 정관과 합을 이뤄서 지속적으로 명예를 추구한다.
壬午임오 : 천간 임수와 지지 오화 지장간 속의 정화와 합이 된다. 정재와 합을 이뤄서 지속적으로 돈을 추구한다.
지지 암합의 작용
술자 : 인오술과 신자진은 여름과 겨울의 관계이다. 격각이 된다.
계수를 지지로 내리면 자수가 되고 무토를 지지로 내리면 사화가 되는데,
계수는 사화를 보면 태지가 되고
무토는 자수를 보면 태지가 된다. 태지와 태지의 합의 관계이다.
격각이 되었기 때문에 제한되거나 한정적인 환경에서 꾸준하게 욕심을 내는 모습이다.
태지는 자신은 남에게 기대는 모습을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불안한 요소를 가지고 있는 암합이다.
오해 : 정화를 지지로 내리면 오화가 되고 임수를 지지로 내리면 해수가 되는데,
정화는 해수에서 태지가 되고
임수는 오화에서 태지가 된다. 태지와 태지의 합의 관계이다.
태지는 자신은 남에게 기대는 모습을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불안한 요소를 가지고 있는 암합이다.
축인 : 자축인묘… 축과 인은 바로 옆에 붙어 있는 글자라서 우합이라고도 부른다.
축토속의 계신기와 인목속의 무병갑이 무계합, 신병합, 갑기합이 된다.
지장간의 모든 글자들이 암합되기 때문에 작용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인미 : 시작하는 기운인 인목과 봄의 기운을 정리하는 글자인 미토가 만나서 서로 합이 되는 모습이다.
어떤때는 시작을 잘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어떤때는 시작을 잘 못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인목을 천간으로 올린 글자인 갑목은 미토를 만나면 입묘가 되기 때문에 갑목입장에서 답답할 수 있다.
귀문이 된다.
묘신 : 을목을 지지로 내리면 묘목이 되고 경금을 지지로 내리면 지지 신금이 되는데,
을목은 지지 신금에서 태지가 되고
경금은 지지 묘목에서 태지가 된다. 태지와 태지의 합의 관계이다.
태지는 자신은 남에게 기대는 모습을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불안한 요소를 가지고 있는 암합이다.
원진과 귀문이 된다. 글자끼리 서로 미워하고, 서로 집착하고 있다.
음간의 경우는 나를 극하는 양간(정관)과 암합이 되므로 지속적으로 명예를 추구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양간의 경우는 내가 극하는 음간(정재)와 암합이 되므로 지속적으로 재물을 추구(재테크)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외우는 법 : (戌子)술자리에서 (午亥)오해로 (丑寅)죽인 (未寅)미인이 (申卯)신묘하게 나타났어…
위의 암합은 정통 암합을 적은 것이고,
유명인
마이크로소프트 기업인, 소프트웨어 개발자, 프로그래머, 자선가, 유튜버, 작가 빌게이츠 나무위키 참조
시 일 월 년
○ 壬 丙 乙
○ 戌 戌 未
임술 일주의 경우도 천간의 임수가 술토속의 지장간 辛丁戊중 정화와 암합이 된다. 임술일주의 경우 암명합이 된 일주이다. 술토는 화의 창고(천간 임수에게는 돈창고)이면서 암합이 되었기 때문에 부자일 가능성이 높다. 보이지 않게 드러나는 욕심을 돈을 모으는데 쓰고 있기 때문이다. 빌 게이츠가 대표적인 임술일주 부자의 경우인데 은퇴하고 자선사업을 하는 줄 알았더니 그동안 번 돈으로 10년간 농지 3억평을 쓸어담았다고 한다. 우리나라 경기도 면적보다 넓다고 한다. 인구는 증가해서 식량은 점점 많이 필요해지고 지구의 이상기온 현상으로 흉작이 발생하면 농지의 가치는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멀어지면 가까워 지고 싶고 너무 가까우면 멀어지고 싶은 원진살이 궁금하다면?
2022.04.09 – [신살] – 원진살 성격 특징 보는법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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