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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바이블] 아가 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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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 2 | KRV 성경 | YouVe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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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7(월) “아가 2:1-17” / 작성: 이성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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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7(월) “아가 2:1-17” / 작성: 이성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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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말씀묵상. 4월 27일. 아가서 2장. > 매일말씀묵상 | 하늘품은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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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서 2장 1- 7절 – 성경묵상 – 설향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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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 2장 & 성경주석 – BIBLE 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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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서2장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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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는 사론의 수선화요 골짜기의 백합화로구나 2 여자들 중에 내 사랑은 가시나무 가운데 백합화 같구나 3 남자들 중에 나의 사랑하는 자는 수풀 가운데 사과나무 같구나 내가 그 그늘에 앉아서 심히 기뻐하였고 그 실과는 내 입에 달았구나

4 그가 나를 인도하여 잔치집에 들어갔으니 그 사랑이 내 위에 기로구나 5 너희는 건포도로 내 힘을 돕고 사과로 나를 시원케 하라 내가 사랑하므로 병이 났음이니라 6 그가 왼손으로 내 머리에 베개하고 오른손으로 나를 안는구나 7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노루와 들 사슴으로 너희에게 부탁한다 내 사랑이 원하기 전에는 흔들지 말고 깨우지 말찌니라 8 나의 사랑하는 자의 목소리로구나 보라 그가 산에서 달리고 작은 산을 빨리 넘어 오는구나

9 나의 사랑하는 자는 노루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아서 우리 벽 뒤에 서서 창으로 들여다보며 창살 틈으로 엿보는구나 10 나의 사랑하는 자가 내게 말하여 이르기를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11 겨울도 지나고 비도 그쳤고 12 지면에는 꽃이 피고 새의 노래할 때가 이르렀는데 반구의 소리가 우리 땅에 들리는구나 13 무화과나무에는 푸른 열매가 익었고 포도나무는 꽃이 피어 향기를 토하는구나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14 바위 틈 낭떠러지 은밀한 곳에 있는 나의 비둘기야 나로 네 얼굴을 보게 하라 네 소리를 듣게 하라 네 소리는 부드럽고 네 얼굴은 아름답구나

15 우리를 위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우리의 포도원에 꽃이 피었음이니라 16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고 나는 그에게 속하였구나 그가 백합화 가운데서 양떼를 먹이는구나

2019/01/07(월) “아가 2:1-17” / 작성: 이성유

본문 아가 2:1-17

찬송가 299장 ‘하나님 사랑은’

아가서는 솔로몬 왕과 술람미 여인의 사랑의 노래집으로 모두 8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용상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수 있는데 1:1-5:1 이 ‘신랑과 신부의 사랑의 시작’ 을 노래하고 있다면 5:2-8:14 은 ‘신랑과 신부의 깊어진 사랑’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오늘 본문은 1장에 이어 더욱 친밀해진 신랑과 신부의 사랑 노래입니다. 먼저 1절은 신부의 노래입니다.

(1) 나는 사론의 수선화요 골짜기의 백합화로다

신부는 신랑에게 자신을 가리켜 ‘사론의 수선화’요 ‘골짜기의 백합화’라고 이야기합니다. ‘사론’은 욥바에서 갈멜산 남부지역까지 이르는 해안 광야지대로 이 지역에는 들꽃들이 많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수선화는 그 중의 하나입니다. 백합화 또한 골짜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으로 신부는 자신을 그 흔한 꽃들에 비유하며 평범한 사람으로 칭하고 있습니다. 겸손한 모습입니다.그에 대한 신랑의 노래입니다 2절입니다.

(2) 여자들 중에 내 사랑은 가시나무 가운데 백합화 같도다

신부는 스스로를 ‘백합화’ 라고 칭하며 겸비한 자세를 취하지만 오히려 신랑은 그런 신부를 향해 ‘가시나무 가운데 백합화’ 라며 가시나무와 대조함으로 백합화의 격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신랑과 신부, 배우자 상호 간에 중요한 덕목이 있다면 그것은 겸손입니다. 비록 상대보다 내가 더 잘났고 더 능력을 지녔을 지라도 내 배우자만이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단 한 사람임을 기억한다면 상대 앞에서 겸손해야 합니다. 그럴 때에 배우자는 오히려 나를 높게 평가해 주고 고귀하게 여겨주기 마련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 또한 하나님 앞에 늘 겸손해야 합니다. 죄인된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씻어주사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주셨기 때문입니다. 그 은혜를 기억하며 겸비한 모습을 지니고 살아갈 때 하나님께서는 그 모습을 높이 평가해 주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때가 되면 높여주시는 은총을 베풀어주십니다. 베드로전서 5장 6절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에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자신의 겸손에 대해 신랑으로부터 품격 있는 칭찬을 받자 신부는 신랑을 자랑하는 노래를 6절까지 이어갑니다. 먼저 3절 상반절입니다.

(3a) 남자들 중에 나의 사랑하는 자는 수풀 가운데 사과나무 같구나

백합화와 같이 평범한 자신을 품격있게 대해주는 신랑을 향한 신부의 사랑 고백은 점점 발전되어 갑니다. 신부는 신랑을 가리켜 ‘사과나무’ 라고 합니다. 그것도 ‘수풀 가운데 우뚝 서 있는 사과나무’ 라고 합니다. 고대 근동 지역에서 사과나무는 과실나무의 왕으로 여겨졌습니다. 신랑이 자신을 가시나무들과 대조하며 가치를 높게 평가해 주자 신부 또한 신랑을 왕처럼 존귀한 자로 존중해 줍니다.

죄인된 우리를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으로 삼아주시며 품격을 높여주셨습니다. 그 은혜와 사랑을 입은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우리 삶의 왕으로 모시며 존중해 드리는 것입니다. 시편 145편 1절 말씀입니다.

“왕이신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를 높이고 영원히 주의 이름을 송축하리이다”

무가치한 우리를 위해 보혈까지 흘리며 품어주신 주님의 사랑을 알고 느낀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며 존중해 드리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마땅합니다. 그럴 때에 하나님또한 우리를 존중해 주십니다.

3절 하반절입니다

(3b) 내가 그 그늘에 앉아서 심히 기뻐하였고 그 열매는 내 입에 달았도다

신부는 자신의 신랑을 사과나무에 비유하며 그 그늘에 앉아 심히 기뻐하였고 달콤한 열매를 맛보았다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신랑의 그늘, 곧 보호 아래 평안과 안식의 기쁨을 누렸다는 의미입니다.신랑과 신부, 배우자 상호 간에 노력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서로의 그늘이 되어주는 것입니다. 세상이라는 뜨거운 볕을 피하여 쉴 수 있는 그늘, 치열한 삶으로부터 보호막이 되어 안식할 수 있는 곳이 되어 주는 것, 함께 매진해 가야할 부분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에게 있어 영원한 그늘은 오직 하나님이십니다. 우리 성도들의 영원한 안식처요 보호막은 오직 하나님이십니다. 시편 63편 7절 말씀입니다.

“주는 나의 도움이 되셨음이라 내가 주의 날개 그늘에서 즐겁게 부르리이다”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만을 그늘로 삼아야 하는 이유가 시편 121편 8절 말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

하나님의 보호해주심은 하나님의 영원하심 속에 지금부터 영원까지 영원하기 때문입니다.

4절입니다.

(4) 그가 나를 인도하여 잔칫집에 들어갔으니 그 사랑은 내 위에 깃발이로구나

자신을 잔칫집으로 이끌어 간 신랑의 사랑에 대해 신부는 ‘깃발’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말하는 ‘깃발’은 특히 군대의 깃발을 일컫는 것으로 특히 군기는 군인의 전의를 북돋우며 군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끼게 해 주는 상징물입니다. 신부를 향한 신랑의 사랑은 이처럼 신부의 자랑거리가 되어 삶의 자부심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이름을 삶의 깃발로 세우고 자랑하기 마련입니다 하나님께 사랑을 받았다는 사실이 삶에 대해 자부심을 갖게 되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시편 20편 5절 말씀입니다.

“우리가 너의 승리로 말미암아 개가를 부르며 우리 하나님의 이름으로 우리의 깃발을 세우리니 여호와께서 네 모든 기도를 이루어 주시기를 원하노라”

5절부터 6절까지는 신랑의 사랑이 어떠하였는지를 노래하는 내용으로 6절에 의하면 ‘안아주었다’ 곧 ‘포옹해 주었다’는 것입니다

사랑은 ‘포용’입니다. 상대의 그 어떠함에도 불구하고 안아주며 감싸주는 것, 그것이 바로 사랑입니다. 허물과 죄로 점철된 삶을 살고 있던 우리를 하나님께서는 감싸 안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주셨습니다. 그 하나님의 사랑을 안다면 서로의 잘못을 허용하고 이해하며 감싸 안아주는 것, 그리스도인 신랑과 신부, 그리스도인 배우자 간, 그리고 성도 간 실천해 나가야할 중요한 삶의 덕목입니다.

한편으로 7절은 예루살렘 처녀들에게 그 사랑을 깨우지를 말기를 부탁하는 내용입니다.

8절부터 9절까지는 다시 신부가 신랑에 관하여 하는 말입니다. 8절에서 9절입니다.

(8~9) 내 사랑하는 자의 목소리로구나 보라 그가 산에서 달리고 작은 산을 빨리 넘어오는구나 내 사랑하는 자는 노루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아서 우리 벽 뒤에 서서 창으로 들여다보며 창살 틈으로 엿보는구나

본문에서 ‘산’과 ‘작은 산’은 신랑과 신부, 둘 사이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뜻힙니다. 하지만 그런 어려움들에도 불구하고 신랑이 마치 노루같이, 어린 사슴같이 그 난관들을 뛰어넘어 자신을 향해 달려와 창살 틈으로 주시하고 있다고 신부는 노래하고 있습니다.

사랑은 ‘뛰어넘음’ 입니다. 모든 차이를 뛰어 넘는 것이 바로 사랑입니다. 신랑과 신부가 서로에게 신랑과 신부가 될 수 있었음은 서로 간의 차이를 인정하며 사랑의 힘으로 그 틈을 뛰어 넘었기 때문입니다.

죄로 인해 하나님과 분리된 우리는 도저히 우리 힘으로 하나님께 다가갈 수 없었습니다. 그러자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그 차이를 뛰어넘어, 친히 인간의 몸을 입고 우리에게 다가와 주셨습니다. 신과 인간이라는 차이를 사랑으로 뛰어넘어 주신 것입니다. 그 사랑을 아는 그리스도인 신랑과 신부,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서로 간의 차이 때문에 차별하거나 배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차이를 사랑으로 극복하려 노력해 나갑니다.

이제 10절부터 14절까지는 신랑이 신부에게 하는 노래입니다. 10절에서 14절입니다.

(10~14) 나의 사랑하는 자가 내게 말하여 이르기를 나의 사랑, 내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겨울도 지나고 비도 그쳤고 지면에는 꽃이 피고 새가 노래할 때가 이르렀는데 비둘기의 소리가 우리 땅에 들리는구나 무화과나무에는 푸른 열매가 익었고 포도나무는 꽃을 피워 향기를 토하는구나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바위 틈 낭떠러지 은밀한 곳에 있는 나의 비둘기야 내가 네 얼굴을 보게 하라 네 소리를 듣게 하라 네 소리는 부드럽고 네 얼굴은 아름답구나

10절부터 14절 사이에 계속해서 반복되는 신랑의 구애가 있습니다. 바로 ‘함께 가자’ 입니다. ‘사랑’은 ‘함께 감’, 곧 ‘동행’입니다. 본문에서 신랑은 신부에게 겨울도 지나고 비도 그쳤으니 푸근한 봄의 땅으로 ‘함께 가자’고 합니다.

한국 가곡 중에 ‘그대 있음에’ 라는 노래가 있습니다. 가사 중의 일부가 이렇습니다.

“그대 있음에 내가 있네 나를 불러 손잡게 해”…

사랑은 그대가 있음에 내가 비로소 존재함을 아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나를 필요로 하는 그 때에 그대의 손을 잡고 동행해 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인 우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않고 사랑해 주고 계십니다. 그리스도의 영인 성령께서 우리 안에 내주하여 주심으로 우리와 함께 언제 어디서나 동행해 주시는 것이 바로 그 증거입니다.

때로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함께 가자’고 요청하실 때가 있습니다. 무화과가 맺기 시작하고 포도나무에 꽃이 피어 향기를 날리는 것처럼, 성령의 열매를 맺고 그리스도인의 향기를 내뿜을 수 있는 곳으로 가자고 요청하실 때가 있습니다. 그 때에 그 성령님의 손을 잡고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백성된 우리가 우리와 동거해 주시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15절은 다시 신랑에게 하는 신부의 말입니다.

(15) 우리를 위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우리의 포도원에 꽃이 피었음이라

신부는 신랑과의 사이를 허물려 하는 장애물을 ‘여우’ 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여우’는 포도원에 침입하여 나무를 갉아 먹는등 포도농사를 망치는 주범입니다. ‘포도원과 여우’의 비유를 통해 신부가 신랑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의 관계를 허물려는 악의 세력들이 또한 존재합니다. 물론 우리의 힘으로는 그 존재들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깨어 믿음으로 대적하는 것’ 입니다. 베드로전서 5장 8절에서 9절 말씀입니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우리가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가지고 마귀를 대적한다면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님의 보호하심 속에 우리와 하나님과의 연합은 지속되기 마련입니다.

16절과 17절에는 신부가 신랑에 관하여 다른 이에게 하는 말이며 마지막 절인 17절은 신부가 신랑에게 하는 말입니다. 16절에서 17절입니다.

(16) 내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고 나는 그에게 속하였도다 그가 백합화 가운데에서 양 떼를 먹이는구나 내 사랑하는 자야 날이 저물고 그림자가 사라지기 전에 돌아와서 베데르 산의 노루와 어린 사슴 같을지라

신부는 신랑이 자신에게 속하여 있고 자신 또한 신랑에게 속하여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사랑’은 ‘속함’ 입니다. 하지만 ‘구속’이라기 보다는 ‘연합’입니다. 또한 ‘사랑’은 ‘상대의 아름다움을 계속 발견해 나가는 노력’입니다. 사랑하면 대상의 아름다움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과 연합된 사람들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백성들은 사랑이신 하나님을 계속 알아가려 노력해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을 알면 알수록 하나님의 사랑을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 아가서 2장은 사랑의 다양한 속성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이 땅에서의 우리의 시간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사랑하고 싶어도 사랑할 수 없는 때가 곧 옵니다. 그 사실을 기억하시며 ‘자기애’ 라는 이기적인 비늘을 벗어버리고, ‘오늘 더’ 내 배우자를, 가족을, 교우를, 이웃을, 하나님을 사랑하심으로 주님안에서 진정한 연합을 경험하시며 오늘을 새 날로 엮어 가시는 사랑하는 우리 교우님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기도

사랑이신 하나님, 오늘 아가서 2장을 통해 사랑의 다양한 속성들을 알려주시니 참 감사합니다. 저희가 아무리 사랑하려 해도 사랑할 수 없는 때가 불현듯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그 사실을 기억하며 사랑할 수 있을 때 사랑하는 저희 되게 해 주시옵소서. 어제 보다 오늘 더 사랑하는 저희 되게 해 주시옵소서 사랑이신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묵상을 돕는 질문

1. 오늘 살펴 본 사랑의 다양한 속성들은 무엇이었습니까?

2. 오늘 내게 부족한 사랑의 모습은 무엇이라고 생각됩니까?

3. 오늘이 이 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어떤 사랑으로 생을 매듭짓고 싶습니까?

4.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표현하며 살아가시겠습니까?

(작성: 이성유)

매일말씀묵상. 4월 27일. 아가서 2장. > 매일말씀묵상

아가서 2장. 다시 만날 날을 기다리는 신랑과 신부처럼.

1. 자신과 술람미 여인의 아름다움을 꽃에 비교하는 솔로몬 (1~2).

사론은 지중해 연안 갈멜 남쪽의 비옥한 땅입니다. 아랍인들은 이곳에 색이 밝은 꽃들을 백합화라 불렀습니다. 솔로몬은 자신의 매력을 사론의 수선화에 비유하고(1), 그의 신부는 가시나무보다 월등한 백합화처럼 다른 여자들보다 월등하다고 치켜세웁니다(2). 배우자를 세상 가장 아름다운 꽃으로 비유하고 있는 뜨거운 사랑이 느껴집니다 .

2. 신랑과의 교제의 기쁨을 말하는 술람미 여인 (3~9).

이번에는 신부도 신랑처럼 말합니다. 사과나무가 맛있는 열매와 편안한 안식을 제공하듯이, 남녀의 사랑의 풍성함을 암시하기도 하는데, 그녀의 신랑은 이와 같이 그 사랑이 달고 풍성하다고 말합니다(3). 그녀는 오직 솔로몬만을 기뻐합니다 .

3. 그녀는 평범한 시골 처녀일 뿐인데, 솔로몬은 그녀를 택하여 왕궁으로 데려갔습니다. 그녀는 자신에게 베푼 솔로몬의 사랑을 찬양합니다(4).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의 사랑에 깊이 몰입되어 탈진하듯 하였고, 넋이 나간 듯 보입니다. 그래서 정신을 차리고 힘을 회복하도록 건포도와 사과를 달라고 말합니다(5).

4. 그리고 술람미 여인은 자신의 사랑을 깨우지 말라고 예루살렘 여인들에게 부탁합니다(7). 사랑은 깨지기 쉽고 상처받기 쉽기 때문입니다. 술람미 여인은 겨울 한 철 동안 솔로몬을 만나지 못한 시절을 회상하면서 , 이제 봄이 되어 들 사슴처럼 늠름하고 힘 있게 달려오는 신랑을 생각합니다 (8). 솔로몬은 그렇게 다가와서 창틈으로 그녀를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9). 그리던 신랑의 등장으로 그녀의 가슴은 뛰기 시작합니다 .

5. 술람미 여인에게 함께 가자고 청하는 솔로몬 (10~15) .

여기 표현되는 계절의 이미지 ‘겨울도 지나고 비도 그쳤고 꽃이 피고.’는 신부와 신랑이 마침내 그 사랑이 무르익어, 성숙의 열매를 맺어가는 때가 왔음을 보여줍니다. 솔로몬은 술람미 여인을 ‘나의 비둘기’라고 부릅니다(14). 이 비둘기는 높은 절벽의 바위틈이나 깊은 계곡 틈에 숨어 사는 산비둘기입니다. 솔로몬은 그런 술람미 여인의 아름다움을 보고 싶어 나와 달라고 간청합니다 . 그들의 사랑은 무르익어 절정으로 가고 있습니다 . 이제 어떤 존재도 그 사랑의 열매를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15). 포도원을 허무는 여우는 늘 있습니다 . 그 여우를 잡아야 합니다 . 그 여우를 포도원에서 쫓아내야 합니다 . 가정에서도 , 신앙에 있어서도 , 우리의 존재를 뒤흔드는 여우를 몰아내야 합니다 .

6. 고백과 소원을 말하는 술람미 여인 (16~17) .

술람미 여인은 자신들의 사랑이 하나로 묶여져 있다고 고백합니다. “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고 나는 그에게 속하였구나 (16).” 이것은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된 성도의 아름다운 고백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신랑을 양떼를 돌보는 목자로 그립니다. 어느새 땅거미가 지려는 초저녁이 되고 술람미 여인은 신랑과의 재회를 기다리며 억누를 수 없는 감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17).

7. “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10,13 절 ).

솔로몬은 술람미 여인에게 함께 가자고 청합니다. 아름다운 배우자를 향하여 칭찬하고, 동행할 것을 기대하고 소망하는 것입니다. 아름다운 가정은 , 아름다운 동행을 하는 것입니다 . 혼자 가지 않고 , 함께 가는 것입니다 . 서로의 손을 잡아주고 , 서로를 일으켜주며 , 함께 걸어가는 것입니다 . 그러한 가정을 꿈꾸고 그러한 가정을 이루어 가십시오 .

8. 아가서에서는 사랑하는 신랑과의 애틋한 사랑의 감정이 , 함께함과 헤어짐이라는 상황들 속에서 표현되고 있습니다 . 그리스도인은 비록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와 연합한 존재이지만 , 여전히 다가올 완전한 재회 ( 재림 ) 를 기다리는 존재라는 점에서 술람미 여인과 같습니다 . 지금은 헤어져 있지만 , 언젠가는 다시 만날 것입니다 . 그러니 신랑 되신 주님을 사랑하고 , 동시에 영광스러운 재회를 기다리는 성도의 마음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 아가서는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 당신의 마음은 어떠합니까 ? 언젠가 다시 만날 주님을 향한 기다림으로 , 또한 주님에 대한 그리움으로 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까 ?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에도 사랑의 언어와 축복의 언어가 넘치게 하옵소서. 오고 가는 모든 말이 서로를 세우는 따뜻한 말이 되게 하옵소서. 또한 주님에 대한 그리움으로 오늘 하루도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지금은 비록 헤어져 있지만, 언젠가 다시 만날 그날을 기다리며, 신랑 되시는 주님을 그리워하며, 간절한 기다림으로 살도록 오늘도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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