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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 이노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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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duino] 아두이노 LED 켜기, 파도치기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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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duino] 아두이노 LED 켜기 파도치기 예제 본문티스토리툴바
아두이노 예제 1. LED 깜빡이기 – 코딩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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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예제 1 LED 깜빡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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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공자도 만들 수 있는 블루투스 무드등] 2. 아두이노 코딩 part 1-설치 및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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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블루투스 무드등’ Related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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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강좌] 예제로 배우는 아두이노 #6 , 스위치 버튼으로 led 제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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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LED 제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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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아두이노 LED 제어하기 ※ 아두이노 우노 R3 보드에는 GND가 세 곳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 연결하면 됩니다. ☆ 코딩 ☆. ※ 첫 번째 실습 예제라 코드를 조금 상세하게 설명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아두이노 LED 제어하기 ※ 아두이노 우노 R3 보드에는 GND가 세 곳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 연결하면 됩니다. ☆ 코딩 ☆. ※ 첫 번째 실습 예제라 코드를 조금 상세하게 설명 … 안녕하세요. 이지이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거의 모든 아두이노 자료에서 처음 예제로 다루고 있는 LED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도 철저히 초보자의 관점에서 풀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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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강좌] 01. LED 깜빡이기 – 가치창조기술 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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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duino] 아두이노 LED 켜기, 파도치기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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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란?
오늘 다뤄볼 아두이노에 관련된 소자는 LED(Light Emitting Diode)이다. 사실 아마도 키트를 구입하셨던 분들이라면 LED가 가장 친근하지 않았을까? LED가 어떤 소자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뤄볼 생각(전자학도의 욕심)은 있지만 그냥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빛을 내는 고체형 반도체로 생각하면된다.
그리고 다른 소자들보다 진짜로 우리 일상생활에서 알기모르게 찾아볼 수 있다. 바로 LED 조명이다. 요즘은 가정에서 대부분 형광등을 쓰지 않고 이런 LED 조명을 사용하는데 여러가지 면에서 형광등보다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높은 에너지 효율, 친환경적 특징 등이 LED 조명의 강점. 또한 빛의 색상이나 온도, 밝기등의 제어가 참 용이합니다. 이러한 특성때문에 가정의 조명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
“우리의 삶에 변화를 가져다 주는 조명 LED”
[그림 1] 백열 전구 [그림 2] LED 전구아두이노에서의 LED
키트를 구입하거나 구매처를 통해서 LED를 검색해보셨다면 우리가 실제로 사용하는 LED랑은 많이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데 구동방식에서 크게 다르진 않다. 형태만 다른것.
아마 가정용 조명을 뜯어보면 아래와 같은 줄 LED가 들어있을 것이다. 아니면 현관에 센서등도 요즘에는 [그림 2]와 같이 LED 전구를 쓰는 곳도 많이 있다.
[그림 3] 줄 LED우리가 쓸 LED는 바로 아래 사진과 같은 LED이다. 우리는 이것을 LED 보다는 발광 다이오드라고 자주 부른다. 하지만 아두이노를 다루면서 굳이 LED! LED! 이것보단 간단하게 발광 다이오드라고 생각한다.
[그림 4] LED, 발광 다이오드그렇다면 발광 다이오드의 구조는 어떨까?
“구글링!!!!”
[그림 5] 롸??어려운건 아직은 알필요 없다. 알고 싶다면 당장 전자학도가 되는걸 추천한다. 정말 자세하게 알 수 있다.
그렇지만 발광 다이오드를 사용하기 위한 구조는 알고있어야한다.
“긴건 +, 짧은건 – !!”
[그림 6] 발광 다이오드플라스틱 렌즈를 제외하고 우리눈에 보이는 돌출된 2개의 핀을 전자용어로 Lead라고 한다. 쉽게는 단자 또는 전극 단자라고 부른다. 그 중 기다란 친구는 에노드(Anode), 짧은 친구는 케소드(Cathode)라고 부른다.
“에노드는 + 단자, 케소드는 – 단자이며 이것은 우리가 회로를 설계할때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제 1] LED를 켜보자!간단하게 발광 다이오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제 한번 아두이노를 통해서 발광 다이오드를 켜보도록 하자! 오늘은 3가지의 LED 예제를 준비했다.
첫번째 예제의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준비물
부품명 부품사진 개수 아두이노 우노 보드 1 발광 다이오드 1 220옴 저항 1 점퍼선(수 – 수)
2
아두이노 구성
아두이노 우노 보드에서 GND란 그라운드를 이야기한다. 접지라고도 하며 – 단자에 연결하면된다.
LED 사진을 잘 보면 약간 구부려진 오른쪽이 + 곧은 선이 – 이다.
[그림 7] 아두이노 구성아두이노 코딩
처음에 설치했던 Arduino IDE를 켜서 아래와 같은 코드를 집어 넣는다.
1 2 3 4 5 6 7 8 9 10 void setup() { pinMode( 7 , OUTPUT); } void loop() { digitalWrite( 7 , HIGH); delay( 1000 ); digitalWrite( 7 , LOW); delay( 1000 ); } cs
코드 설명을 간단히 하자면
– pinMode는 몇 번 핀에 소자를 연결했는가?
– digitalWrite는 몇 번 핀에 어떤 데이터를 보내겠는가?
– delay는 몇 초의 딜레이를 주겠나?
아두이노 구성에서 7번 디지털 핀에 LED를 연결했기 때문에 7로 핀연결을 정의하고 LED의 특성 중 HIGH는 불을 켠다. LOW는 불을 끄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delay에 들어가는 수는 ms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1초의 딜레이를 주기위해서는 1000ms를 적어 주면된다.
그렇다면 위의 코드는 1초마다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하는 코드가 되는 것.
아두이노 업로드
코딩을 했으니 실제로 돌아가는지 확인해보기 위해서는 아두이노 우노보드에 우리가 작성한 코드를 업로드해야한다.
Arduino IDE의 상단을 보면 툴을 눌러서 우리가 사용할 보드와 보드 포트를 설정한다.
현재 우리는 아두이노 우노 보드를 사용 중이니 보드는 Arduino Uno로 설정하고 포트는 컴퓨터와 우노보드를 연결하기 전 후에 다르게 새롭게 생성된 포트를 선택하면 된다.
이제 업로드만 하면 된다. 업로드는 상단에 툴 왼쪽에 있는 스케치 중 업로드를 클릭하면된다.
업로드가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아래의 컴파일 완료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업로드 완료.라는 창이 뜬다.
그리고 이제 우리가 구성했던 LED를 보자.
“성공!!!”
[예제 2] LED의 밝기를 조절해보자!LED의 밝기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첫번째 예제에서 하나의 소자를 변경하면 된다.
바로 저항! 첫번째에서 사용했던 저항 소자는 전문용어로 탄소피막 저항라고 생각하며 저항이 고정적이다. 나중에 이 저항을 구별하는 법도 포스팅하겠다.
각설하고 가변저항은 이름과 같이 변화하는 저항을 말한다. 당연히 저항의 값이 변화한다.
가변저항은 여러개가 있지만 주로 볼 수 있는 형태는 아래와 같다.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적인 탄소피막 저항과는 다르게 가변저항은 핀이 3개인데 일반적으로 이 3개를 모두 사용하지 않는다. 주로 2개의 핀을 사용하며 중앙 핀이 기준이고 양 끝의 핀이 구동 핀이라고 본다.
즉, 양 끝의 핀을 꼽으면 가변이 아니라 가변저항의 최대 저항을 사용하게 된다.
준비물
부품명 부품사진 개수 아두이노 우노 보드 1 발광 다이오드 1 가변저항 1 점퍼선(수 – 수) 3
아두이노 구성
아두이노 업로드
업로드 코드 내용은 예제 1과 동일하게 업로드한다. 업로드가 완료되었다면 우리가 구성했던 LED를 보자!
그리고 바로 가변저항을 돌려보면 LED의 밝기가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공!!”
[예제 3] LED로 파도를 만들어보자!!앞의 예제가 너무 지루하고 재미 없었을 수도 있다. 이제는 진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LED 파도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 크리스마스를 대비해서 조그마한 트리를 만들고 있는데 지금 예제와 원리를 크게 다르지 않다.
이번에는 마지막 LED 예제이니 LED도 10개 정도 사용해보자!
준비물
부품명 부품사진 개수 아두이노 우노 보드 1 발광 다이오드 10 220옴 저항 10 점퍼선(수 – 수)
21
아두이노 구성
아두이노 코딩 및 업로드
아래와 같이 코딩을 한 후 업로드해보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void setup() { pinMode( 13 , OUTPUT); pinMode( 12 , OUTPUT); pinMode( 11 , OUTPUT); pinMode( 10 , OUTPUT); pinMode( 9 , OUTPUT); pinMode( 8 , OUTPUT); pinMode( 7 , OUTPUT); pinMode( 6 , OUTPUT); pinMode( 5 , OUTPUT); pinMode( 4 , OUTPUT); } void loop() { digitalWrite( 13 , HIGH); delay( 100 ); digitalWrite( 13 , LOW); delay( 100 ); digitalWrite( 12 , HIGH); delay( 100 ); digitalWrite( 12 , LOW); delay( 100 ); digitalWrite( 11 , HIGH); delay( 100 ); digitalWrite( 11 , LOW); delay( 100 ); digitalWrite( 10 , HIGH); delay( 100 ); digitalWrite( 10 , LOW); delay( 100 ); digitalWrite( 9 , HIGH); delay( 100 ); digitalWrite( 9 , LOW); delay( 100 ); digitalWrite( 8 , HIGH); delay( 100 ); digitalWrite( 8 , LOW); delay( 100 ); digitalWrite( 7 , HIGH); delay( 100 ); digitalWrite( 7 , LOW); delay( 100 ); digitalWrite( 6 , HIGH); delay( 100 ); digitalWrite( 6 , LOW); delay( 100 ); digitalWrite( 5 , HIGH); delay( 100 ); digitalWrite( 5 , LOW); delay( 100 ); digitalWrite( 4 , HIGH); delay( 100 ); digitalWrite( 4 , LOW); delay( 100 ); } cs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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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예제 1. LED 깜빡이기
LED(발광 다이오드)
LED는 전기 에너지를 빛 에너지로 변환한 발광 다이오드이다. LED는 일반적으로 2개의 전극단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긴 단자쪽이 +(애노드 ANODE), 짧은 단자쪽이 -(캐소드 CATHODE)라고 한다. 따라서 각 단자마다 극성을 가지고 있고, 긴 단자(애노드)에 +를 짧은 단자(캐소드)에 -전극을 연결하면 된다.
전류가 지나치게 흐를경우 LED가 파손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저항을 달아주는것이 좋다.
저항을 고를 때에는 옴의법칙을 이용하여 저항을 선정한다.
옴의법칙
V(전압)=I(전류)*R(저항)
R(저항)=V(전압)/I(전류)
I(전류)=V(전압)/R(저항)
우리는 LED를 보호하기 위한 저항을 달아야 하므로, R = V / I를 사용하면, LED의 필요전압은 2V이며, 소모전류는 10mA이다.
대부분의 아두이노 우노 보드는 공급전압이 5V이기 때문에 R=(5V(공급전압) – 2V(LED 필요전압)) / 10mA(LED 소모 전류 세기) = 300Ω이 나오게 된다.
ex) 공급전압이 12V일 경우 (12V – 2V) / 10mA = 1KΩ
300Ω 저항을 사용하면 되고, 300Ω 저항이 없을 경우 근사치 저항을 사용하시면 된다. 필자는 330Ω 저항을 사용하였다.
준비물
아두이노, 브레드보드, 점퍼케이블 7개, LED 3개, 저항300Ω(330Ω) 3개
회로도
소스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int green = 12 ; //초록색 LED를 12번으로 int yellow = 10 ; //노란색 LED를 10번으로 int red = 8 ; //빨간색 LED를 8번으로 void setup() { pinMode(green, OUTPUT); pinMode(yellow, OUTPUT); pinMode(red, OUTPUT); //12, 10, 8번포트를 출력으로 설정 } void loop() { digitalWrite(green, HIGH); //초록불 켜기 digitalWrite(yellow, LOW); //노란불 끄기 digitalWrite(red, LOW); //빨간불 끄기 delay ( 1000 ); //1초 대기 digitalWrite(green, LOW); digitalWrite(yellow, HIGH); //노란불만 켜기 digitalWrite(red, LOW); delay ( 1000 ); digitalWrite(green, LOW); digitalWrite(yellow, LOW); digitalWrite(red, HIGH); //빨간불만 delay ( 1000 );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ex1__led.ino
결과 영상
[비전공자도 만들 수 있는 블루투스 무드등] 2. 아두이노 코딩 part 1-설치 및 예제
안녕하세요? 닉네임간편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아두이노와 LED를 연결하여 동작하기 이전의 모습까지 만들어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본격적인 코딩을 하기에 앞서 몇 가지 준비를 하고, LED 스트립 예제를 통해 실제로 LED를 제어하는 것까지 해보겠습니다.
1. 아두이노 IDE 설치
먼저 코딩을 위해 아두이노 IDE를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서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www.arduino.cc/en/software
설치가 다 되었다면 스케치를 실행합니다.
먼저 툴 -> 보드에 들어가서 사용하고 있는 보드를 설정합니다. 저는 아두이도 우노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Arduino Uno를 선택해서 보드를 설정했습니다.
다음으로 포트를 설정합니다. 먼저 아두이노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이후 스케치에서 툴 -> 포트로 들어가 사용하고 있는 아두이노가 있는 포트를 선택합니다.
보드와 포트 설정
이제 모든 준비는 마쳤습니다. 자유롭게 코딩을 통해 원하시는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된 겁니다.
2. 함수 설명
본격적으로 코딩을 하기에 앞서, 간단하게 아두이노 스케치 내부에 있는 함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두이노 스케치 화면
void setup()
setup() 함수는 스케치가 시작할 때 호출되며 변수나 핀 모드 등을 초기화하고 라이브러리 사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호출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강혁이라는 아이에게 일을 시킬 때 강혁이의 이름을 불러서 일을 시키는 것처럼, IDE에서도 함수 이름을 불러서 일을 시키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setup()이라고 적는 것은 함수의 이름을 불러서 일을 시키려고 하는 것이고, 중괄호 {} 안에 적는 내용은 구체적으로 시킬 일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강혁이에게 운동장 한 바퀴를 달리라는 일을 시키겠습니다. 강혁이는 머리가 좋아 어떤 속도로 달려야 할지, 보폭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두 스스로 판단해서 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는 이 모든 것들을 다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때 컴퓨터에게 속도, 보폭 등은 한 번만 알려주면 계속해서 해당 속도, 보폭을 반복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들을 초기에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setup() 함수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setup() 함수는 아두이노의 전원을 켜거나 리셋한 후 한 번만 실행됩니다.
void loop()
다음으로 loop() 함수입니다. loop 함수는 말 그대로 중괄호 {} 안에 적혀있는 내용을 반복하는 함수입니다.
앞선 예제를 다시 이용하자면, 강혁이가 운동장 한 바퀴를 달리려면 앞발을 한 번만 내딛으면 안 될 것입니다. 계속해서 앞 발과 뒷 발을 반복적으로 내딛으면서 달려야 할 것입니다. 이처럼 필요한 동작을 반복하면서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loop 함수입니다.
LED 불빛이 계속 빛나기 위해서도 해당 동작을 반복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능적인 부분은 loop 함수에 적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함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보았으니 LED 스트립 예제를 통해 실제로 사용해보겠습니다.
3. LED 스트립 예제
LED 스트립 예제를 사용하기에 앞서, 네오픽셀 라이브러리를 아두이노 스케치에 추가하셔야 합니다.
먼저 스케치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 라이브러리 관리에 들어갑니다.
라이브러리 관리 창
검색창에 ‘Adafruit NeoPixel’를 검색하고,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곳의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합니다.(저는 이미 설치가 되어있어서 INSTALLED라고 뜹니다
네오픽셀 라이브러리 설치
설치가 다 되었다면 파일 -> 예제 -> Adafruit NeoPixel -> standtest_wheel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어떤 예제를 선택하셔서 자유롭게 응용하셔도 좋습니다.
해당 예제에는 많은 내용이 있지만, 지금은 rainbow() 함수만 사용하겠습니다.
필요한 부분만 간추린 전체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ifdef __AVR__ #include #endif #define PIN 6 Adafruit_NeoPixel strip = Adafruit_NeoPixel(4, PIN, NEO_GRB + NEO_KHZ800); void setup() { strip.begin(); strip.setBrightness(50); strip.show(); } void loop() { rainbow(20); } void rainbow(uint8_t wait) { uint16_t i, j; for(j=0; j<256; j++) { for(i=0;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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