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42 파이썬 프론트 엔드 Quick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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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으로 취업하기 어려운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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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으로 웹 프론트엔드 개발하기 — baeal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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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yt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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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으로 웹 프론트엔드 개발하기 — baeal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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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nt-end] 파이썬으로 프론트엔드를? PyScript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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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nt-end] 파이썬으로 프론트엔드를? PyScript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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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프론트엔드, 백엔드의 모든 것 – 입문편(프론트엔드와 벡엔드의 뜻, 언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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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으로 Front-end 개발하기 회고 – Yunseok’s Dev 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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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으로 Front-end 개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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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으로 Front-end 개발하기 회고 – Yunseok's Dev 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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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vs 자바스크립트”, 당신의 선택은? < Coding < 기사본문 - 코딩월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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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vs 자바스크립트”, 당신의 선택은? < Coding < 기사본문 - 코딩월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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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KY – python공부 하다가 프론트엔드 공부로 바꾸려고 하는중입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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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01_개발공부 중 방향에 대한 고민들 (백엔드냐, 프론트엔드냐? 그리고 그외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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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ython vs 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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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Script – Python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 사용 방법 Py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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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PyScript – Python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 사용 방법 PyScript 지금까지 Python은 JavaScript와 같은 다른 언어와 같이 프론트 엔드 측면에서 많은 지원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고맙게도 Python 개발자는 웹에서 선호하는 언어를 지원 … 이 튜토리얼에서는 PyScript가 무엇인지, HTML 파일에서 이를 사용하여 브라우저에서 Python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PyScript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작업/기능에 대해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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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제 조건

파이스크립트란

왜 파이스크립트인가

PyScript를 시작하는 방법

PyScript로 더 많은 작업

결론

참고문헌

What is GEEK

Buddha Community

Lambda Map Filter functions in python

Why use Python for Software Development

5 Reasons to Utilize Python for Programming Web Apps

Python Tricks Every Developer Should Know

How to Remove all Duplicate Files on your Drive via Python

PyScript – Python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사용 방법 PyScript

전제 조건

파이스크립트란

왜 파이스크립트인가

PyScript를 시작하는 방법

PyScript로 더 많은 작업

결론

참고문헌

PyScript – Python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 사용 방법 Py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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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의 파이썬? PYTHON만으로 전체 웹 앱을 빌드하는 방법 –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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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프론트엔드의 파이썬? PYTHON만으로 전체 웹 앱을 빌드하는 방법 – 블로그 Python을 사용하여 웹 앱용 프런트 엔드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JavaScript에 능숙하지 않습니까? 이 비디오에서는 Python만으로 … 개발자가 버그 및 문제에 대한 주제를 토론하고 지식을 작성 및 공유하며 전 세계 수백만 개발자와 연결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입니다.개발자가 버그 및 문제에 대한 주제를 토론하고 지식을 작성 및 공유하며 전 세계 수백만 개발자와 연결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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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의 파이썬 Python만으로 전체 웹 앱을 빌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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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인강]5주차- 웹 & 프론트엔드 기본(html, c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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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으로 웹 프론트엔드 개발하기 — baealex

예전에 장난삼아 훗날엔 파이썬으로 프론트 개발하는 날이 올거라서 자바스크립트를 깊게 하지 않겠다고 말했던 적이 있었다. 파이썬을 사랑하는 마음에 던진 말이었는데 정말 그런날이 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Brython이라는 존재가 그러한 확신을 심어주었다.

Brython은 사실 꽤나 오래전부터 존재한 것으로 보여지나 필자는 2021년 7월 즈음 처음 존재를 알게 되었다. 이 글에는 Brython을 사용하면서 느낀점과 사용법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우선 여기서는 파이썬이라는 점에서 자바스크립트와 용어를 다소 다르게 사용한다.

document를 제외한 빌트인 객체 = 패키지

빌트인 객체 메서드 = 함수

Brython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대신해 파이썬3를 이용하여 웹 클라이언트 사이드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 API 객체를 동일하게 제공하며,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모든 문법을 사용할 수 있었다.

속도는 CPython과 거의 동일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다만 Brython의 초기 실행 시간이 상당히 길며, 파이썬 스크립트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경우 DOM 로딩이 완료된 후 AJAX를 이용하여 호출하는 것인지 속도가 상당히 느렸다. 하지만 로딩이 완료된 후 실행 속도는 크게 문제되지 않았다.

Hello, Brython!

위와같이 단 2개의 스크립트와 body onload 이벤트에서 brython 함수를 호출하는 것으로 브라이썬을 즐길 모든 준비가 끝난다. 위 코드를 그대로 붙여서 실행한 후 페이지에 접속하면 Hello, Brython! 문장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볍게 엘리먼트를 생성하여 DOM에 추가해 보자.

from browser import document fruits = ['apple', 'banana', 'grape'] ul = document.createElement('ul') for fruit in fruits: li = document.createElement('li') li.textContent = fruit ul.appendChild(li) document.body.appendChild(ul)

필자는 사실 document 객체에게 불만이 있다. document 객체는 스네이크 표기가 아닌 카멜 케이스 표기를 따르고 있다. 깐깐하게 표기법 가지고 따져들고 싶진 않지만 코드의 가독성을 중요시 생각하는 필자에게 기본적인 문법이 통일되지 않은 것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다만 이는 document 보단 브라이썬에서 제공하는 문법 및 함수를 사용하면 어느정도 해소된다.

from browser import document, html fruits = ['apple', 'banana', 'grape'] ul = html.UL() for fruit in fruits: ul <= html.LI(fruit) document.body <= ul 위에서 본 코드와 같은 결과를 출력하지만 훨씬 간결해진 것을 볼 수 있다. createElement 대신 html 패키지를 사용하여 원하는 엘리먼트를 생성할 수 있고, 엘리먼트의 appendChild 대신 화살표를 사용하여 엘리먼트를 자식 노드로 추가할 수 있다. 간결하지만 다소 난해하다. Selector 브라이썬에서는 자바스크립트의 getElementById와 querySelector 메서드를 좀 더 간결한 문법으로 제공하고 있다. getElementById는 document에서 딕셔너리처럼 접근할 수 있다. from browser import document, html document.body <= html.DIV(id='root') document['root'] <= html.P('Hello, Brython!') querySelector는 document.select 메서드로 접근할 수 있다. css 구분자를 인자로 받는다. from browser import document, html ul = html.UL() for fruit in ['apple', 'banana', 'grape']: ul <= html.LI(fruit, Class='fruit') document.body <= ul fruits = document.select('.fruit') for fruit in fruits: fruit.style.color = '#f00' Event 이벤트는 엘리먼트에 bind 메서드를 사용하면 추가할 수 있다. from browser import document, html def on_click_ul(e): if e.target.nodeName == 'LI': e.target.style.color = '#f00' ul = html.UL() ul.style.cursor = 'pointer' ul.bind('click', on_click_ul) for fruit in ['apple', 'banana', 'grape']: ul <= html.LI(fruit, Class='fruit') document.body <= ul 첫 인자에 이벤트의 종류, 두번째 인자에 콜백 함수를 전달한다. Timer set_timeout set_timeout 함수는 timer 패키지에서 제공하고 있다. 자바스크립트의 setTimeout 메서드와 동일하게 첫번째 인자로 콜백 함수, 두번째 인자로 ms 단위의 시간을 받는다. from browser import timer timer.set_timeout(lambda: print('Hello, World!'), 3000) 위 경우 3초후 Hello, World!가 콘솔에 표시된다. 타이머를 중단시키려면 clear_timeout 함수를 사용하여 중지키실 수 있다. from browser import timer timeout_event = timer.set_timeout(lambda: print('Hello, World!'), 3000) timer.clear_timeout(timeout_event) set_interval set_interval 함수 역시 set_timeout 과 같다. 첫번째 인자로 콜백 함수, 두번째 인자로 ms 단위의 시간을 받는다. from browser import timer timer.set_interval(lambda: print('Hello, World!'), 3000) 위 경우 3초마다 Hello, World!가 콘솔에 표시된다. 종료하려면 clear_interval을 호출하면 된다. from browser import timer interval_event = timer.set_interval(lambda: print('Hello, World!'), 3000) timer.clear_interval(interval_event) Network 브라이썬은 네트워크 API로 ajax 라는 패캐지를 제공하고 있다. 동일한 서버에 다음과 같은 파일을 준비했다. [ { "id": "1", "title": "now, brython better than javascript", "author": "baealex" }, { "id": "2", "title": "not yet, javascript better than brython", "author": "baealex" } ] from browser import ajax def oncomplete(res): print(res.text) ajax.get('posts.json', oncomplete=oncomplete) 아주 간결하다. 단, 이 경우 res.text가 텍스트로 출력된다. ajax.get('posts.json', mode='json', oncomplete=oncomplete) 위와같이 mode에서 타입을 지정하면 적절한 형태로 가져올 수 있다. 이제 res.text는 텍스트가 아닌 배열 객체로 출력된다. 하지만 데이터를 딕셔너리 형태로 관리하면 실수할 여지가 많으므로 객체로 래핑하였다. class Posts: def __init__(self, item): self.id = item['id'] self.title = item['title'] self.author = item['author'] def from_json(items: list): return [ Posts(item) for item in items ] 이제 위 클래스의 정적 메서드를 이용하여 요청 결과를 즉시 포스트 객체로 변환시킬 수 있다. from browser import ajax, document, html class Posts: def __init__(self, item): self.id = item['id'] self.title = item['title'] self.author = item['author'] def from_json(items: list): return [ Posts(item) for item in items ] def oncomplete(res): posts = Posts.from_json(res.text) for item in posts: text = f'{item.title} write by {item.author}' document['root'] <= html.LI(text) ajax.get('posts.json', mode='json', oncomplete=oncomplete) document.body <= html.UL(id='root') 비동기 프로그래밍 브라이썬은 자바스크립트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한다, 브라이썬은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async, await 예약어를 지원하며, 추가적인 비동기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다만 제공하는 비동기 라이브러리가 많지 않아 파이썬 수준의 활용은 어렵다. 파이썬에서는 동기를 비동기로 변환하는 작업이 많은데 브라이썬에서는 비동기를 동기로 변환하는 작업이 많다. 즉, 자바스크립트에서 async, await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처럼 브라이썬 역시 비동기 프로그래밍의 문법적 개선을 위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크다는 점에서 파이썬과 다소 차이를 가진다. 위에서 언급했듯 비동기 라이브러리에 구현된 기능이 많지 않다. 게중에 가장 활용하기 좋은 건 Future 객체지만 이 또한 일부 메서드만 구현되었다. 아래는 Future 객체와 timer 패키지를 활용하여 sleep 과 같은 기능을 하는 rest 함수를 구현한 코드이다. from browser import timer, aio async def rest(ms): future = aio.Future() timer.set_timeout(lambda: future.set_result(True), ms) await future async def main(): print('start...') await rest(2000) print('after 2 seconds...') await rest(2000) print('after 4 seconds...') aio.run(main()) 위에서 네트워크 API를 이용해 포스트를 불러왔던 코드를 수정해보자. from browser import aio, document, html from javascript import JSON class Posts: def __init__(self, item): self.id = item['id'] self.title = item['title'] self.author = item['author'] def from_json(items: list): return [ Posts(item) for item in items ] async def main(): res = await aio.get('posts.json', format='text') posts = Posts.from_json(JSON.parse(res.data)) for item in posts: text = f'{item.title} write by {item.author}' document['root'] <= html.LI(text) aio.run(main()) document.body <= html.UL(id='root') 소스코드가 작성한 순서대로 동작하여 가동성 면에서는 콜백 패턴에 비해 훌륭한 듯 보인다. 단, 기본 네트워크 API와 다소 차이가 있는 부분에 주의하자. 파일 타입 지정하는 인수가 mode가 아닌 format이다. format에는 json이 존재하지 않는다. (별도로 parse를 해줘야 한다.) 응답 객체에 text 대신 data가 존재한다. 문법을 통일시키려면 기존 ajax 패키지의 함수를 코루틴으로 래핑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주의사항 반복문에서 콜백함수를 전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from browser import timer fruits = ['apple', 'banana', 'grape'] for fruit in fruits: timer.set_timeout(lambda: print(fruit), 3000) 위 코드를 실행하면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기대한다. apple banana grape 하지만 안타깝게도 결과는 아래와 같다. grape grape grape 파이썬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해가 가능한 문제다. 파이썬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콜백 함수가 실행될 시점에 fruit 변수에는 'grape'가 할당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결과가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동작이다. 정상적인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이 값의 복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여 함수가 실행 될 시점에 복사한 값을 넣어 실행한다. from browser import timer def timer_callback(value, func): return lambda: func(value) fruits = ['apple', 'banana', 'grape'] for fruit in fruits: timer.set_timeout(timer_callback(fruit, print), 3000) 이 경우 기대한 apple, banana, grape가 순서대로 출력된다. 이벤트에서도 마찬가지다. 예를들어 from browser import document, html ul = html.UL() for fruit in ['apple', 'banana', 'grape']: ul <= html.LI(fruit, Class='fruit') document.body <= ul fruits = document.select('.fruit') for fruit in fruits: def on_click(e): fruit.style.color = '#f00' fruit.bind('click', on_click) 위와같이 이벤트를 바인딩 할 때 fruit으로 엘리먼트를 접근하는 경우 문제가 된다. 이 경우 어떤 엘리먼트를 클릭해도 마지막 엘리먼트만 빨간색으로 변한다. 이때는, 엘리먼트를 e.target으로 접근하거나 timer에서 한 것과 동일한 처리가 필요하다. 전자의 방법을 권장한다. fruits = document.select('.fruit') for fruit in fruits: def on_click(e): e.target.style.color = '#f00' fruit.bind('click', on_click) 또는 def event_bind(target, func): return lambda e: func(e, target) fruits = document.select('.fruit') for fruit in fruits: def on_click(e, fruit): fruit.style.color = '#f00' fruit.bind('click', event_bind(fruit, on_click)) 반복문의 변수를 콜백 함수로 전달한다면 꼭 주의하자. 마치며 사용해보니 파이썬의 문법으로 프론트엔드를 만든다는 것이 굉장히 이색적이고 신선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좀만 더 가다듬어지면 정말 좋을 것 같은데 지금은 자바스크립트의 생산성이나 편리성이 지대하여 프론트엔드는 자바스크립트로 개발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로울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브라이썬으로 이것저것 해보다 추가로 드는 생각이 있다면 이곳에 내용을 추가할 예정이다.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프론트엔드, 백엔드의 모든 것 - 입문편(프론트엔드와 벡엔드의 뜻, 언어 등)

안녕하세요, 스파르타 코딩클럽입니다.

웹 개발은 크게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단순히 프론트엔드는 웹 서비스의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부분, 백엔드는 사용자가 볼 수 없는 서비스의 뒷부분이라고만 이해하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이번 글 시리즈를 끝까지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가지 개발 유형의 뜻부터 사용하는 언어, 프레임워크, 각 개발 분야별로 적합한 개발자 성향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텐데요. 비전공자부터 예비 개발자, 혹은 주니어 개발자들 모두에게 유용한 글이 될 겁니다.

​→ 2탄.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프레임워크, 개발 분야별 성향' 시리즈 글 읽으러 가기

잠깐, 스파르타 코딩클럽은 왕초보 비개발자를 위한 온라인 코딩 교육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명 이상의 수강생들이 강의를 수강했고, 75%의 높은 완주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달달 외우는 지루한 코딩 공부가 아닌, 내 것을 끝까지 만들어 보며 손으로 직접 익히는 재미있는 코딩 공부를 하고 싶으시다면 한 번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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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론트엔드(Front-End)와 백엔드(Back-End)의 뜻

2. 사용하는 언어

- 프론트엔드 개발에서 사용하는 언어

- 백엔드 개발에서 사용하는 언어

프론트엔드(Front-End)와 백엔드(Back-End)의 뜻

프론트엔드(Front-End)

웹 애플리케이션(우리가 흔히 말하는 ‘웹 사이트’와 거의 동일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은 크게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로 나뉩니다. 프론트엔드는 사용자가 볼 수 있는 화면, 즉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를 말하는데요.

프론트엔드는 사람들이 웹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구현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할 것이고,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곧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서비스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 최적화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를 개발해야 합니다.

백엔드(Back-End)

백엔드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가 보지 못하는 영역인 서버나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프론트엔드는 사용자가 웹 서비스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다룬다면, 백엔드는 실질적으로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관리하거나 서버를 운영하는 일을 합니다.

다시 말해, 백엔드는 프론트엔드에 있는 사용자들이 하고자 하는 행동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백엔드 개발자는 시스템 컴포넌트 작업, API작성, 라이브러리 생성, 데이터베이스 통합 등 다양한 개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사용하는 언어

개발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정말 다양합니다. 그리고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 분야에 따라 각기 다른 언어들이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비결’ 글 읽으러 가기 ) 각 분야별로 어떤 언어들이 대표적으로 사용될까요?

프론트엔드 개발에서 사용하는 언어

1.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

HTML은 프론트엔드 개발에 있어 빠져서는 안 되는 언어입니다. 코딩을 전혀 모르시는 분들도 HTML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HTML은 말 그대로 해석하시면 언어에 대한 이해가 빠릅니다. 함께 해석해 볼까요?

HTML은 하이퍼 텍스트와 마크업 랭귀지, 두 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이퍼 텍스트는 ‘텍스트를 뛰어넘는다’라는 뜻인데요. 우리는 보통 텍스트를 순차적으로 읽고, 이해해서 정보를 습득합니다. 이리 갔다, 저리 갔다 하며 글을 읽지는 않죠. 하지만 하이퍼 텍스트는 원하는 정보만 빠르게 습득하기 위해 순차적인 정보 습득 과정을 뛰어넘습니다. 예를 들면,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 중에 프레임워크가 궁금하신 분들이 있다면 여기를 클릭 해 보세요. 휴, 잘 갔다 오셨나요? 이런 게 바로 하이퍼 텍스트입니다.

마크업 랭귀지에서 마크업은 특정 표시를 통해 문장을 구분 짓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랭귀지는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를 말하고요. 즉 마크업 랭귀지는 특정 표시를 통해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시 말해,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웹 페이지의 구조를 정의하는 데에 사용되는 언어가 바로 마크업 랭귀지입니다.

2. CSS(Cascading Style Sheets)

CSS는 HTML이라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뼈대 위에 예쁘게 화장하고, 장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마크업 언어가 실제로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방법을 기술하는 것이 CSS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CSS는 말 그대로 종속형 시트인데요. HTML에 종속되어 HTML을 꾸미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사실 HTML 태그만으로도 웹 애플리케이션을 꾸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일이 태그를 입력해 줘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수정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CSS를 사용하면 한 가지 태그로 다수의 내용을 한꺼번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TML로만 웹 페이지를 만들 때보다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수정도 용이해 편리합니다.

(출처 : 슈의 뷰티메이커)

CSS는 마치 어렸을 때 했던 옷 입히기 게임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거예요.

3.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는 객체(Object) 기반의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스크립트 언어란, 응용 소프트웨어를 제어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리킵니다. 자바스크립트 외에도 제이쿼리(jQuery), PHP, 파이썬(Python), 루비(Ruby) 등이 스크립트 언어에 해당합니다.(이외에도 더 많은 스크립트 언어가 존재합니다.)

객체 지향 언어가 무엇인지도 짧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객체 지향 언어를 사용해 프로그래밍을 하게 되면, 다수의 ‘객체’를 생성해 그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프로그램을 구축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팔, 손, 목, 가슴, 배, 허리, 엉덩이, 허벅지, 무릎, 종아리, 발 등의 객체를 생성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몸을 움직여 피아노를 쳐라’라고 하기보다는 ‘손목은 가만히 있고 팔만 자연스럽게 움직여서 피아노를 쳐라’라는 세부적인 명령을 통해 피아노를 올바른 자세로 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객체 지향 언어를 사용해 프로그래밍을 하면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에러가 나더라도 그 부분만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론트엔드에서 HTML로 웹의 뼈대, 즉 내용을 작성하고, CSS로는 웹을 꾸몄다면, 자바스크립트로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보게 되는 화면은 HTML, CSS, 자바스크립트 삼박자가 어우러져 움직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엔드 개발에서 사용하는 언어

지금까지 프론트엔드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언어 세 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백엔드에서 사용하는 언어들을 알아보도록 해요.

1. Java

자바는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대표적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 언어입니다. 자바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웹 개발 이외에도 서버, 모바일, 임베디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바는 특수한 가상 머신(Java Virtual Machine, JVM)이 필요합니다. 이 말인즉슨 JVM을 설치할 수만 있다면 어느 환경에서든지 자바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바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바는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의 양 또한 많은데요. 이미 잘 짜여 있는 검증된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컴파일, 즉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이진수 언어로 변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자바로 짜여진 프로그램은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PHP

PHP는 하이퍼텍스트 전처리기(Hypertext Preprocessor)의 약자로, 웹 개발 중에서 서버 측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PHP는 쉽게 설치할 수 있고, 배우는 데 허들도 낮은 편이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언어입니다. 이러한 PHP의 장점은 단점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PHP는 높은 자유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코드가 난잡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출처 : Stack Overflow Developer Survey 2021)

예전에는 PHP를 사용해 만든 웹 서비스가 많았지만, 이제는 점점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보아도 PHP를 선호하는 정도는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Ruby

루비는 일본 개발자 유키히로 마츠모토(Yukihiro Mastumoto)가 개발한 스크립트 언어로, 이 역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입니다. 인간에게 친화적인 언어를 개발하고자 했던 개발자의 의도대로 루비는 명령어를 작성하기에 편한 언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간 중심적 언어로서 루비는 파이썬과 자주 비교되고는 하는데요. 전세계적으로 보면 파이썬의 인기가 월등히 높고, 사람들의 선호도 역시 파이썬이 훨씬 더 높은 편입니다.

4. Python

파이썬은 개발자들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통합하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게 해주는 최고의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비교적 자연어와 유사하기 때문에 개발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파이썬을 이용한다면 쉽게 프로그래밍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이썬은 인공지능 분야에도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인공지능 영역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파이썬의 점유율은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글로벌 기업들을 포함해 많은 기업들이 파이썬으로 웹 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웹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으시다면 파이썬을 익히시는 것을 꼭 추천드립니다.

이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차이를 명확히 아시겠죠? 또, 개발 분야에 따라 사용되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들도 살펴보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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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vs 자바스크립트", 당신의 선택은?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는 초보자들이 프로그래밍 학습을 시작하는 첫 프로그래밍 언어로 선호하는 선택지이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울 때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양하다. 최근 인기 있는 파이썬과 웹 개발에 널리 쓰이는 자바스크립트은 초보자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데,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이노테크투데이가 소개한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 장단점을 비교해보자.

파이썬

파이썬은 문법이 간결하고 인간의 사고 체계와 닮은 표현 구조로 '배우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로 알려져 있다. 이와 함께 파이썬은 데이터 과학, 인공지능(AI), 기계학습(ML), 컴퓨터 과학 교육, 컴퓨터 비전 및 영상 처리, 의학, 생물학, 천문학 등 과학적이고 전문화된 응용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뛰어난 기능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선호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다. 단순성, 유연성, 다기능성을 가진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최근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다.

자바스크립트

백엔드 개발에 주로 사용되는 파이썬과 달리 자바스크립트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백엔드와 프론트엔드 모두에 사용된다. 자바스크립트는 대표적인 스크립팅 언어로 웹 사이트와 앱 프로세스를 자동화 해 사용자가 더 쉽게 작업을 수행하게 한다. 브라우저에 동적 기능을 제공하는 언어로, 웹 개발, 사용자 대면 기능 및 서버 구축에 사용된다

1. 선호도

장래에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 종사하기를 희망한다면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지 선택하는 것은, 미래에 더 잘 고용되고 인기 있는 프로그래머가 될 것인지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지난 몇 년 간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 모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여겨졌다. 또한 두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는 고용 시장에서 선호되고 있다. 파이썬은 품질 보증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엔트리 레벨부터 고급 시스템 학습 및 데이터 과학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의 일자리가 있다. 자바스크립트는 주니어 프론트엔드 개발자, 시니어 설계자와 풀스택 엔지니어 등 다양한 취업 기회가 열려 있다.

2. 학습 곡선

코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비교적 사용하기 편하고 학습 곡선이 짧은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초보자는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문법이 얼마나 친숙하게 다가오는지에 따라 언어를 선택하고 싶어 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최선의 방법은 아니지만, 프로그래밍 학습의 첫발을 떼는 데에는 도움이 된다.

이 점에서는 파이썬이 자바스크립트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는다. 파이썬은 초보자 친화적으로 설계되었으며, 기능과 변수가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다. 반면 자바스크립트는 클래스 정의와 같은 복잡성 때문에 파이썬보다 더 가파른 학습 곡선을 가진다.

3. 확장성

프로그래밍 언어의 확장성은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의 종류를 결정하게 한다. 확장성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다수의 사용자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다. 두 번째는 서버 활용률을 최소화하며 대용량 볼륨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다.

이 관점에서 자바스크립트와 파이썬은 흥미로운 차이점을 보이는데, 자바스크립트는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며,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웹 앱과 서비스를 엄격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확장성이 뛰어나다.

반면 파이썬 구조는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지원하지 않아 확장성이 낮다. 하지만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코루틴(co-routine)을 지원한다. 코루틴은 볼륨이 증가하도록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기능을 제공해 파이썬의 낮은 확장성을 보완한다.

유튜브, 인스타그램와 같은 세계적인 서비스가 파이썬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는 점에서, 올바른 접근 방식을 통해 파이썬의 확장성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지보다는 도구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4. 활용성

프로그래밍 언어를 어떤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지도 언어를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자바스크립트는 백엔드 서버 작업과 프론트엔드 기능 모두에 적합하며, 파이썬은 전자에 집중하고 있다. 파이썬은 웹 개발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과 같은 최첨단 분야에 대한 응용이 광범위하다. 또한 금융/핀테크와 같은 영역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5. 메모리 관리

아마추어 개발자들이 기억해야 할 사실 중 하나는 파이썬의 메모리 관리 방식과, 이것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것이다.

자바스크립트는 메모리 관리 프로세스의 많은 부분을 자동화해 필요에 따라 리소스를 할당하고 확보한다. 메모리 누수 가능성은 남아 있기 때문에 특히 고객 대상 제작물을 이 언어로 코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성능 문제를 인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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