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33 하나님 의 언약 The 45 Correct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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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과] 하나님의 언약, 아브라함과 계시록 ㅣ신천지 예수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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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약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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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에서 언약[편집]

신약의 새 언약[편집]

같이 보기 [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

언약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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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ned Vis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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¼º°æ/»çÀü/ÁÖ¼® – µÎ¶õ³ë´åÄ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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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의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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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의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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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속의 언약(Covenants in the Bib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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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속의 언약(Covenants in the Bib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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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나타난 언약의 의미와 종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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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성경에 나타난 언약의 의미와 종류, 특징 하나님의 이 약속은 언약 체결의 양식을 통해 주어졌는데, 그것은 곧 희생 제물들의 몸을 둘로 쪼개어 놓고 하나님께서 그 사이를 지나가시는 방식이다(9- … – 2014년 12월호 본문 및 주제 연구 성경에 나타난 언약의 의미와 종류, 특징 강성열 호남신학대학교 구약학 교수. 장로회신학대학교(Th.D.). 저서로 《그 땅으로 가라》, 《내가 네게 장가들리라》 등이 있다. ‘..김광석 목사와 함께 하는 성경공부 자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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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의원 목사 “하나님의 언약 – 창조언약과 구속언약” > 뉴스 | 아멘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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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의원 목사 “하나님의 언약 - 창조언약과 구속언약” > 뉴스 | 아멘넷” style=”width:100%”><figcaption>김의원 목사 “하나님의 언약 – 창조언약과 구속언약” > 뉴스 | 아멘넷</figcaption></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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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약이란 무엇인가? < 시가서 < 성경과 오늘 < 기사본문 - 본헤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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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언약이란 무엇인가? < 시가서 < 성경과 오늘 < 기사본문 - 본헤럴드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 있을 때만 자신이 죄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 십자가를 떠나서는 자신이 죄인인지 조차도 모른다. 하나님의 언약은 인간을 ... 성경의 하나님은 언약의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모든 일은 언약 중심이다. 하나님은 언약대로만 일하신다. 언약이 없이 하나님을 생각할 수 없다. 언약은 창조 때부터 시작 되었다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창2:16-17) 하나님의 언약은 노아 때부터 시작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흔히 노아언약이라고 부르는 이 언약은 노아하고 하나님하고 맺은 언약이라기 보다는 하나님과 언약이 맺은 약속이라고 할 수 있다. 무슨 말인가 하면 하나님은 자기 언약을 이루기 위해서 사람을 도구로 사용하시기 위해 선택하시기때문이다. 그 선택된 사람의 이름을 빌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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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약이란 무엇인가? < 시가서 < 성경과 오늘 < 기사본문 - 본헤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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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과 하나님의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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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성경과 하나님의 언약 언약의 본질은, 하나님께서 성경에서 자주 반복하여 확언하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고 하신 말씀 속에 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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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과 하나님의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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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성경에서 말하는 언약(covenant)은 모든 아브라함의 종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성경적 언약이다. 언약의 원어는 ‘베리트’인데 ‘바라'(자르다, 끊다, 새기다)에서 왔다. 주로 모세 오경 또는 율법 이나 모세 오경인 처음 다섯 권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및 신명기에서 발견된다. 다른 언약들이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 맺어진 것에 반하여 노아언약은 모든 인류에게 적용되는 유일한 언약이다. 예레미아 31:30:33은 새 언약을 약속하는데 바로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집을 세울것이라는 것이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구약에서 언약 [ 편집 ]

또한 아브라함과 할례로서 언약을 맺었고(창 17:9-14), 노아와는 무지개로 언약을 맺으셨다(창 9:8-17). 이외에도 성경에는 이삭(창 26:24), 야곱(창 28:13,14)등과 맺은 언약이 나오는데 이것들은 모두 구속사에 있어서 최고의 정점인 예수 그리스도 및 그의 구속사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1] 하나님께서 노아 개인과 언약을 맺으셨으나 그로 인해 가족과 동물까지도 생명을 보존할 수 있었던 것은 대표 원리가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즉 아담의 타락으로 전인류와 피조계가 함께 저주를 받은 것과 마찬가지로(창 3:17) 노아의 의로움이 동물에게까지 그 영향력을 미쳤던 것이다. 이러한 대표 원리는 그리스도에게서 그 절정을 이루었는 데 곧 그분 한분이 대속의 죽음을 죽으심으로 모든 인류가 그 공로를 힘입어 속죄함을 받은 것이다(롬 5:17-19). 구약성경에는 세 가지의 언약 형태를 볼 수 있는데, 양쪽이 동등한 입장에서 맺는 언약(삼상 18:3-4), 유력한 쪽에서 일방적으로 맺는 언약(겔 17:13-14), 하나님께서 맺으신 언약 등이다. 이 중하나님과 사람 간에 맺는 언약은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행하시는 피로 맺은 은혜로운 약정이었다. 그 주도권은 언제나 하나님께 있고 사람은 수혜자가 되는 형태로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일방적으로 세우시는 약속이었다. 예레미야가 언급했던 새 언약은 마음에 기록되며(렘 31:33), 하나님의 용서에 기초한 언약이었다(렘 31:32). 신약에서 언약이란 말은 ‘디아데케'(diatheke)로 헬라 세계에서는 ‘의지, 뜻, 서약, 유언’이란 뜻으로 쓰였다.

신약의 새 언약 [ 편집 ]

구약의 베리트는 신약에서 ‘디아데케'(diatheke)로 번역었는데 신약시대에는 ‘의지, 뜻, 서약, 유언’이란 뜻으로 쓰였다. 새 언약의 성취는 예수 그리스도로 완성되었다. 최후의 만찬에서 예수께서는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눅 22:20)고 하셨다. 새 언약은 예수를 통해 새롭게 시작한,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이 맺은 언약이었다. 이제 새 언약의 성취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마다 죄사함을 받고(행 10:43, 롬 11:27) 죄악이 기억되지 않으며 구원을 받는다(사 43:25, 요 5:24, 요일 1:9).

같이 보기 [ 편집 ]

언약신학

새로운 언약

각주 [ 편집 ]

외부 링크 [ 편집 ]

성경 속 언약들은 어떤 언약들인가요?

질문

성경 속 언약들은 어떤 언약들인가요?

답변

성경은 일곱 개의 각기 다른 언약들에 대해서 언급하는데, 그 중 네 개의 언약은 (아브라함, 블레셋, 모세, 다윗의 언약)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맺으신 언약으로 무조건적인 특성을 가집니다. 즉 이스라엘 백성이 순종하든 불순종하든 상관없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과 맺으신 이러한 언약을 변함없이 성취하실 것입니다. 이 중 하나인 모세의 언약은 성격상 조건적인 언약입니다. 즉 이 언약은 이스라엘 백성의 순종 불순종 여부에 따라 축복 아니면 저주가 내려질 것입니다. 나머지 세 개의 언약들 (아브라함, 노아, 새 언약)은 일반적으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맺어진 언약이며,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아담의 언약은 두 개의 언약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에덴의 언약 (무죄), 그리고 아담의 언약 (은혜) (창세기 3:16-19)입니다. 에덴의 언약은 창세기 1:26-30, 2:16-17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에덴의 언약은 창조에 대한 인간의 책임과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와 관련한 하나님의 명령을 나타냅니다. 아담의 언약은 아담과 하와가 지은 죄 때문에 인류에게 선고된 저주뿐만 아니라 그 죄를 위해 하나님께서 마련하신 대책들을 포함합니다. (창세기 3:15).노아의 언약은 하나님과 노아 (특정적으로), 그리고 인류 (일반적으로) 사이에 맺어진 무조건적인 언약입니다. 대홍수 이후, 하나님께서는 인류에게 다시는 홍수로 이 땅의 모든 생명을 죽음에 이르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창세기 9장 참조).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에 다시는 홍수를 내리지 않을 것이라는 약속과 하나님께서 죄를 심판하실 수 있고, 또 심판하실 것임을 상기시키는 언약의 표적으로써 무지개를 주셨습니다 (베드로후서 2:5).아브라함의 언약 (창세기 12:1-3, 6-7, 13:14-17, 15, 17:1-14, 22:15-18). 이 언약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많은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아브라함의 이름을 창대하게 하실 것이고 (창세기 12:2), 아브라함이 많은 육신의 후손들을 가지게 될 것이며 (창세기 13:16), 여러 민족의 아비가 될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약속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또한, 이스라엘이라 불리는 국가와 관련하여 약속하셨습니다. 사실, 아브라함 언약의 지리적 경계는 창세기 속 여러 구절에 서술되어 있습니다 (12:7, 13:14-15, 15:18-21). 아브라함 언약에 담긴 또 다른 약속은 세상의 가족들이 아브라함의 혈통을 통해 축복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창세기 12:3, 22:18). 이는 아브라함의 혈통을 따라오시게 될 메시아에 대해 언급하는 것입니다.블레셋 언약 (신명기 30:1-10). 블레셋 언약은 아브라함 언약에 담겨있는 땅에 대한 관점을 더 자세히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 언약의 조항에 따르면, 백성이 불순종하면 하나님께서 전세계에 흩으실 것이지만 (신명기 30:3-4), 결국에는 그 나라를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5절). 그 나라가 회복되고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완전하게 순종하면 (8절), 하나님께서는 그 백성을 번영하게 하실 것입니다 (9절).모세의 언약 (신명기 11장 외). 모세의 언약은 조건적인 언약으로서, 이스라엘 백성이 순종하면 하나님의 직접적인 축복이, 불순종하면 하나님의 직접적인 저주가 따르는 것이었습니다. 모세의 언약은 십계명 (출애굽기 20장)과 약 600개 (대략적으로 300개는 긍정적, 300개는 부정적인 율법) 이상의 명령을 포함한 그 외 율법이었습니다. 구약성경의 역사서들 (여호수아-에스더)은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율법 순종에 성공했는지, 또는 어떻게 율법 순종에 비참하게 실패했는지를 자세히 보여줍니다. 신명기 11:25-28은 축복/저주에 대한 주제를 자세히 기술합니다.다윗의 언약 (사무엘하 7:8-16). 다윗의 언약은 아브라함 언약의 “씨”와 관련한 측면을 강조합니다. 이 구절에서 다윗이 받은 약속은 중요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혈통이 영원히 지속될 것이고, 그의 나라가 영원히 보전될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16절). 명백하게, 다윗의 왕좌가 항상 존재했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다윗의 혈통을 따라온 누군가가 다시 그 왕좌에 앉아 왕으로서 통치하게 될 것입니다. 이 장차 오실 왕은 예수님이십니다 (누가복음 1:32-33).새 언약 (예레미야 31:31-34). 새 언약은 먼저 이스라엘 민족과 세워진 언약이며, 궁극적으로 모든 인류에게 주어진 언약입니다. 새 언약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죄 사함을 약속하시며 그로 말미암아 모두가 주를 알게 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세의 율법을 충족시키시고 (마태복음 5:17), 하나님과 그 백성들 사이에 새 언약을 세우시기 위해 오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새 언약 아래 있으며, 유대인이나 이방인 모두 율법의 심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구원이라는 거저 받는 선물을 받을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에베소서 2:8-9).성경적인 언약에 대한 논의 안에 크리스천들이 동의하지 않는 몇 개의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첫째, 일부 크리스천들은 모든 언약이 근본적으로 조건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약이 조건적인 것이라면, 이스라엘 백성은 그 언약을 성취하는 데 비참하게 실패한 것이 되고 맙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무조건적인 언약이 아직 완전히 성취되지 않았으며, 이스라엘 백성의 불순종 여부와 상관없이 언젠가 미래에 그 결실을 보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둘째,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언약들과 어떠한 관련이 있을까요? 일부 사람들은 교회가 이 언약들을 성취하고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두 번 다시 이스라엘을 다루지 않으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를 대체신학이라고 하며, 성경적 근거는 거의 없습니다. 또 다른 이들은 교회가 먼저, 또는 부분적으로 이러한 언약들을 성취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스라엘을 향한 많은 약속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미래에 속한 것들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교회가 어떤 식으로든 언약들을 공유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또 어떤 이들은 이 언약이 오직 이스라엘을 위한, 또는 이스라엘만을 위한 언약이며, 교회는 이러한 언약과 아무 관련이 없다고 믿습니다.

성경 속의 언약(Covenants in the Bib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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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속의 언약(c ovenant)

성경은 언약(言約-covenant)이다. 구약(舊約)과 신약(新約)에서 ‘약(約)’은 ‘약속’ ‘계약’을 의미한다. 성경 속에서는 약속과 계약보다 심화된 ‘언약’의 의미로 사용된다. 언약은 히브리어로 ‘베리트’이며, 영어로는 covenant로 번역한다.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시고 그들과 언약을 맺으신다. 명령하지 않고 언약을 맺으심으로 사람을 기계나 동물처럼 여기지 않으시고, 자유의지를 통해 자발적으로 순종하다록 이끄신다. 성경에 직접적으로 ‘언약’을 맺은 사람은 노아(창 6:18)와 아브라함(창 15:18), 이스라엘(출 24:8), 그리고 다윗(시 89:3)과 예레미야(렘 31:31)가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리스도안에서 최후 만찬을 통해 새 언약을 맺으신다.

언약에 관련된 많은 논문과 서적들이 있다. 가장 기초적인 책으로는 팔머 로벗슨의 <계약신학과 그리스도>가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 언약을 ‘계약’으로 번역함으로 언약의 의미를 축소시키는 오류는 범하고 말았다. 의미상 크게 지장이 없다고 하겠지만 계약보다는 ‘언약’이 더 정확한 번역이다. 윌리엄 J. 덤브렐의 <새 언약과 창조>도 좋은 책이다. 최근에 번역 출간된 피터 J. 젠트리와 스티븐 J. 웰럼이 공저한 <언약과 하나님의 나라>도 좋은 책이다. 더 많은 책은 [언약 신학 관련 도서와 논문들]을 참고 바람.

필자는 언약을 해석함에 있어서 새 언약 그늘에서 구약을 바라볼 것이며, 구속사적 관점으로 해석할 것이다. 그러나 과도한 구속사적 성경 해석은 구약의 의미를 호도할 가능성이 적지 않기 때문에 성경 자체가 말하고자는 의도에 충실할 것이다. 필자는 팔머 로벗슨의 언약 이론에 동의하며, 그의 주장을 따라 성경의 언약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담-노아-아브라함-모세-다윗-새언약 순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 글은 완성된 글이 아닙니다. 계속하여 수정 증보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각 제목을 클릭하시면 링크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이 서론에서 언약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살펴볼 것이다. 그 후로는 아담과 맺은 창조 언약과 노아 언약, 아브라함 언약, 모세와 다윗 언약을 차례대로 살펴보고자 한다. 예레미야의 새 언약은 다윗 언약 안에서 간략하게 살펴보는 것이 옳아 보인다. 마지막으로 새 언약이 무엇이지 살펴 보고자 한다. 간략하게 소개하면 이렇다.

서론: 언약이란 무엇인가?

언약은 평등한 관계에서 맺은 약속이나 계약의 범주를 넘어서는 반 강제적인 개념이다. 언약은 지키지 않을 경우 죽음을 대가로 치러야 하는 봉주언약에 속하는 것이다. 언약을 나타내는 히브리어 베리트는 ‘반으로 가른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죽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언약은 반드시 지켜져야할 의무이자 강제적인 약속이다.

1. 창조 언약창조언약(The Creation Covenant, 창 1-3)

아담과 맺은 언약으로 창조된 피조물을 관리하는 대리자로서 맺은 언약이다. 창조 언약이 과연 존재하는가는 학자들의 논쟁이 적지 않다. 왜냐하면 엄밀한다. ‘언약을 맺다’는 말이 없기 때문이다. 덤브렐과 로벗슨은 노아 언약과 예레미야 새 언약과 비교할 때 충분히 언약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필자는 덤브렐과 로벗슨의 주장에 동의하면 아담과의 언약을 창조언약으로 규정하며 해석할 것이다.

2. 노아 언약노아 언약 (The Noachic Covenant, 창 6:18)

“그러나 너와는 내가 내 언약을 세우리니 너는 네 아들들과 네 아내와 네 자부들과 함께 그 방주로 들어가고”(창 6:18).

노아 언약은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결단과 함께 노아와 맺어진 언약이다. 언약의 내용은 홍수가 끝난 후 드려진 번제 후에 주어진다.(창 9:9-17) 다시는 이전처럼 심판하지 않겠다는 것이며, 그들을 보존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다.

3. 아브라함 언약 (The Abrahamic Covenant)

아브라함과의 언약은 이전 언약들과는 사뭇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다. 아브라함의 언약은 철저히 은혜에 근거하며 하나님의 주도 아래 이루어진다.

4. 모세 언약 (The Sinaitic Covenant)

모세 언약은 대상이 모세가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 전체이다. 은혜로 구원 받은 백성들이 살아가야할 법칙들을 제시한다.

5. 다윗 언약(삼하 7:12-16)

다윗이 하나님을 위하여 집을 짓겠다고 하자 하나님께서 나단을 통해 말씀하신다. 다윗이 여호와의 집을 짓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가 다윗의 집을 세우겠다고 말씀하신다. 또한 그 위가 영원하리라 약속하신다. 다윗 언약은 새언약의 근거가 되며, 연장된다.

*예레미야와의 언약(렘 31:31)

예레미야 31:31-37

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4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5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그는 해를 낮의 빛으로 주셨고 달과 별들을 밤의 빛으로 정하였고 바다를 뒤흔들어 그 파도로 소리치게 하나니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니라 36 이 법도가 내 앞에서 폐할진대 이스라엘 자손도 내 앞에서 끊어져 영원히 나라가 되지 못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7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위에 있는 하늘을 측량할 수 있으며 밑에 있는 땅의 기초를 탐지할 수 있다면 내가 이스라엘 자손이 행한 모든 일로 말미암아 그들을 다 버리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예레미야의 언약은 ‘새 언약’으로 부른다. 하나님은 직접 ‘새 언약’을 맺으시겠다고 선언하신다. 예레미야의 언약을 다윗 언약 아래 두어야 할지는 논쟁 중이지만 새 언약에 근접해 있다는 점에서는 모두 동의 한다.

6. 새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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