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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초급 1편] 개발 환경 구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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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발환경 구축 | 개발환경 구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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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개발환경이란

02 VS Code

03 Java Web

04 동영상 강좌

1. 개발환경 구축 | 개발환경 구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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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환경 구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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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Visual Studio Code 등

커맨드라인 Windows Terminal PowerShell SSH 등

패키지 매니저 winget Chocolatey 등

개발 도구 Git 등

가상화와 리눅스 지원 VirtualBox Hyper-V WSL2 Docker 등

프로그래밍 언어 Go Java Python 등

네트워크 OpenSSH 서버 원격 데스크톱 개인 네트워크 등

윈도우 개발환경 구축 방법 총 정리 - Lainy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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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발환경 구축

공통기초 개발환경 구축하기

1. 개발환경 구축

이번 강좌에서는 개발 환경 을 셋팅하기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어떤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개발환경은 달라질 수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운영체제나 컴퓨터 까지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개발목적 에 따라 어떤 개발환경이 필요한지 이해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개발도구 를 설치하고 설정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주의!! 모든 개발도구를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해당 학습에 필요한 개발도구만 설치하기 바랍니다.!!

01: 개발환경이란?

개발환경 이란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컴파일러, 통합개발도구(IDE), 서버런타임, 편집기 및 유틸리티등 을 개발 컴퓨터에 셋팅 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보통 프론트엔드 나 백엔드 개발의 경우 컴퓨터나 운영체제는 크게 영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애플의 iOS 앱을 개발한다고 하면 맥 컴퓨터가 있어야 하며 xcode 라는 개발툴을 사용해 swift 라는 프로그램언어로 개발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 특히 자바 기반의 웹 서버 프로그래밍 환경 까지를 다루게 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환경

프론트엔드의 경우 HTML, CSS, JavaScript 등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별도의 컴파일러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Visual Studio Code , Sublime Text , Atom 등의 도구가 유명하며 최근에는 다양한 플러그인과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는 Visual Studio Code 를 많이 사용 합니다.

백엔드 개발환경

백엔드 개발의 경우 주로 자바 를 많이 사용하며 이 경우에는 자바 컴파일러를 포함한 기본 개발도구인 JDK(Java Development Kit) 가 필요합니다. 그 외 통합 개발환경인 이클립스(Eclipse IDE) 나 IntelliJ 등이 필요 합니다.

이클립스는 전통적으로 자바 개발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오픈소스 개발도구 이며 IntelliJ 는 강력한 기능의 상용 제품 입니다. 처음 개발시에는 이클립스 사용을 권하며 개발에 어느정도 적응이 되고 상용 도구 사용에 문제가 없다면 IntelliJ 를 사용하면 됩니다.

백엔드 개발에는 웹서버를 실행하기 위한 서버 런타임 이 필요한데 Apache Tomcat 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다양한 서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만일 백엔드 개발에 자바를 사용하지 않고 node.js 를 사용한다면 JDK 는 필요가 없고 이클립스 혹은 IntelliJ 만을 이용해 개발환경 구축이 가능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MySQL 이 학습에 널리 사용되나 실제 서비스 운영을 위해서는 라이센스 문제로 오픈소스 인 Maria DB 를 사용해야 합니다. 상용제품 중에서는 오라클 이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학습과정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기 위해서라면 H2 와 같은 임베디드 데이터베이스 사용을 권장 합니다.

최근에는 별도의 DB설치 없이 구글의 Firebase 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사용하는 형태도 증가하는 추세 입니다.

개발 디렉토리 설정

개발도구에 따라 소스를 관리 하는 메인 디렉토리 가 있습니다. 이클립스에서는 Workspace 라고 하며 처음 이클립스를 실행할 때 지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소스를 관리하는 매우 중요 한 폴더로 다음 안내에 따라 설정 하도록 합니다.

이클립스에서 기본으로 제시하는 경로는 권장되지 않음.

자신이 확실하게 관리할 수 있는 별도의 디레토리(예: C:\Dev, E:\Dev\Workspace 등) 권장.

한글, 공백이 포함되지 않도록 디렉토리 경로나 폴더명 설정.(잘못된 예: C:\나의소스\자바\내프로젝트, c:\자바 수업\홍길동, 바탕 화면\자바 등)

02: VS Code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오픈소스 개발도구 인 Visual Studio Code(VS Code) 는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경량의 개발도구로 프론트엔드 뿐만 아니라 Python , C/C++ 개발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자바 및 스프링프레임워크 개발 까지도 가능 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기존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주얼 스튜디오와는 완전히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VS Code 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macOS, 리눅스용으로 개발한 소스 코드 편집기입니다. 디버깅 지원과 Git 제어, 구문 강조 기능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편집기의 테마와 단축키, 설정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VS Code는 웹기술을 이용해 개발 된 것으로 일렉트론 프레임워크 를 기반으로 pc, mac, linux에서 모두 구동됩니다.

VS Code는 가볍고, 플러그인 개발이 쉬운 장점이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을 받고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대로 사용하려면 적절한 플러그인 설치 가 필요한데 처음 시작하는 경우 추천 플러그인에는 github, Markdown preview, open in browser 등이 있습니다.

VS Code 설치

VS Code 환경설정

일반설정들은 Ctrl+, 혹은 File -> Preferences -> Settings 로 설정 화면에 들어갈 수 있음.

혹은 로 설정 화면에 들어갈 수 있음. 프로그램 메뉴의 언어 설정은 F1 혹은 Ctrl + Shift + P 한다음 Configure Display Language 에서 변경 가능.

혹은 한다음 에서 변경 가능. 짧굵배 강좌에서는 영문메뉴를 사용. 한글메뉴는 Extension(플러그인) 설치에서 korean language pack 을 설치하면 되지만 영어메뉴 사용을 권장함.

en-US 는 영어, ko 는 한글.

VS Code 플러그인 설치

왼쪽 배너에서 마지막 아이콘을 누르면 Extensions 창이 뜹니다. 설치하고 싶은 플러그인을 검색을 하여 install을 클릭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 을 위해서는 open in browser 플러그인은 반드시 설치 합니다.

03: Java Web

여기서는 자바 개발환경인 JDK 와 이클립스 를 설치하고 자바 기반의 백엔드 개발 을 위한 아파치 톰캣 설치와 환경설정 및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 살펴 봅니다.

JDK 설치

JDK 는 Java Development Kit 의 약어로 자바 컴파일러와 디버거등이 포함된 개발 도구 입니다. 단순히 자바를 실행하는 경우에는 JRE (Java Runtime Environment)만 있어도 됩니다.

다운로드 사이트: https://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버전: Java SE 11.X 버전을 사용.

설치: 인스톨러를 이용해 자동 설치.

이클립스 설치

이클립스 는 대표적인 자바 통합 개발도구 이며 IBM 에서 1999년 개발해 오픈소스 로 기증한 소프트웨어 입니다. 이클립스는 자바 이외의 개발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며 플러그인 구조로 인해 이클립스 기반의 여러 개발도구를 만들 수 있는 형태 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나오기 전까지는 안드로이드의 공식 개발도구 였습니다.

다운로드 사이트: https://www.eclipse.org/downloads/

버전: 최신버전을 사용.

설치: Eclipse IDE for Enterprise Java Developers 버전을 설치.

아파치 톰캣 설치

아파치 톰캣 은 웹서버 소프트웨어중 하나 입니다. 특히 자바 서블릿/JSP 기반의 웹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Server Runtime 이기도 합니다.

다운로드 사이트: https://tomcat.apache.org/download-90.cgi

버전: 9.X 버전을 사용하며 운영체제 상관없이 .zip 을 다운받습니다.

설치: 개발폴더에 압축 해제.

04: 동영상 강좌

개발환경 구축하기

□ 개발환경 구축하기

○ 개발환경 구성

개발환경 구성

일반적인 프로젝트 개발 환경은 형상관리서버, 웹서버 그리고 DB 서버로 구성된다. 프로젝트 규모가 작은 경우에는 세 가지 시스템이 하나의 서버에 설치되기도 하지만 여력이 된다면 서로 기능과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서버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형상관리 서버는 여러 명의 프로그래머가 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프로그램과 산출물을 시계열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프로젝트에서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한 명이 계속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대한 락(Lock)과 언락(Unlock) 기능을 필 수 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1) 공통 기능을 A 개발자가 수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그램에 대해 락을 걸로 수정해야 한다. 만일 프로그램에 대해 락이 걸렸다면 C와 D 개발자는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없다. (2) A 개발자가 프로그램 수정이 끝났다면 커밋(Commit)을 통해 내가 수정한 내역을 형성관리 서버에 저장해야 한다. (3) 커밋 후 언락이 되면 B와 C 개발자가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다. A 개발자는 커밋을 하면서 자신이 어떤 내용을 수정했는지 텍스트로 기록해야 한다. 그래야 다른 개발자가 프로그램의 변경 내역을 확인하고 본인이 수정할 때 참고할 수 있다.

형상관리 서버의 또 다른 역할을 변경을 관리하는 것이다. 요구사항 명세서를 수정해서 형상관리 서버에 커밋하면서 무엇을 어떻게 고쳤는지 적어 놓으면 다른 사람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참고할 때 변경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만일 수정되기 이전에 요구사항 명세서의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면 형성관리 서버에서는 커밋 날짜에 따른 요구사항 명세서를 모두 저장하고 있으므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프로그램에서 라인 단위로 비교해 주기 때문에 변경 내용을 아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형상관리 소프트웨어

형상관리 소프트웨어

형상관리는 말 그대로 프로그램이나 문서의 형상을 기억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형상을 기억한다는 것은 문서를 수정하기 전 버전과 수정 후 버전을 모두 저장하고 있다는 뜻이다. 즉 형상관리를 사용하면 언제든지 과거 버전으로 프로그램을 되돌릴 수 있다.

가장 먼저 만들어진 형상관리 소프트웨어는 CVS이다. 무료이고 쉽게 설치가 가능하지만 내장된 오류로 인해 SVN으로 빠르게 대체되었다. 최근에는 분산 관리 방식의 Git이 점차 확산되는 추세이다. SVN과 Git은 관리방식과 소프트웨어 동작 방식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참여한 개발자의 수전에 알맞은 형상관리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Git이 유행이라고 SVN에 익숙한 개발자에게 Git을 사용하라고 가용할 필요가 전혀 없다. 형상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목적이 단순히 버전 관리를 위해서라면 SVN로 충분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웹 서버

웹 서버

웹 서버는 정적인 컨텐츠를 처리하는데 특성화 되어있다. 정적인 컨텐츠란 한번 만들어지면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이미지, html, css, js 파일 등이 정적인 컨텐츠에 해당한다. 반면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동적인 컨텐츠를 주로 처리한다. jsp나 class 파일은 입력 값이 무엇이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기 때문에 웹서버 보다는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에서 처리한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웹 서버로는 아파치가 있고,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로는 톰켓이 있다.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다양한 상용 제품이 많이 나와 있지만 개발 환경에서는 톰켓을 활용해도 큰 문제가 없다. 자바 기반의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모두 j2ee 스펙을 지원하게 약속되어 있기 때문이다.

톰켓이 동적인 컨텐츠만 서비스할 수 있는 건 아니다 html과 이미지와 같은 정적인 컨텐츠 또한 처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웹서버에 비해 정적 컨텐츠 처리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파치와 톰켓을 별도로 구성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10억 이하의 중소규모 프로젝트에서는 개발서버에 톰켓만 설치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는 개발자 PC 환경에서는 전용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근하고 웹서버 특히 톰켓에서는 JDBC Driver를 통해 접근한다. 데이터베이스는 운영 환경과 동일한 제품과 버전을 설치해야 한다. 웹서버와 달리 제품이 다르면 데이터베이스를 다루기 위한 SQL이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많고 제품이 같더라도 버전에 따라 세부 기능이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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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장. 서버프로그램 구현-개발환경 구축

[ 목차 ]

1. 개발환경 구축

2. 개발환경 구축 시 구성 요소

3. 형상관리 도구

4. 형상관리 특징

5. 형상관리 절차

6. 전자정부프레임워크 구성

7. 개발환경 구축 순서

8. 서버 개발 프레임워크

9. 서버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한 서버개발 프레임워크

10. 전자 정부프레임워크 서버 개발 환경

1. 개발환경 구축

1)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개발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스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장비를 구축하는 것

2) 서버프로그램의 구현을 위한 첫번째 시작은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며, 구현될 요구사항의 명확한 이해와 개발도구, 서버의 선정, 도구들의 사용 편의성과 성능, 라이센스 등에 대한 내용 파악이 필요

3)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도구 분류

1] 구현도구 : 코드의 작성과 디버깅, 수정과 같은 여러가지 작업,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되는지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 개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구

2] 테스트 도구 : 코드의 기능 검증과 전체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

3] 형상관리도구 : 개발자들이 작성한 코드와 리소스 등 산출물에 대한 버전 관리를 위해 사용

4] 빌드도구 : 작성한 코드에 대한 빌드 및 배포를 수행, 구성 요소들과 모듈들에 대한 의존성 관리를 지원하는 도구

형상관리

1) 소프트웨어의 생산물을 확인하고 스프트웨어 통제, 변경 상태를 기록하고 보관하는 작업

빌드

1) 소스 코드 파일 및 컴파일 된 파일들을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제품 소프트웨어로 변환하는 작업

2. 개발환경 구축 시 구성 요소

1) 하드웨어 – 서버환경

1] 웹 서버 : HTTP를 이용한 요청/응답을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가 설치되는 서버로, HTML, CSS, 이미지 등을 제공하는 웹 서버 어플리케이션의 처리를 담당는 정적인 서버

2]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웹 페이지를 동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WAS 형태인 resin, 톰캣 등 과 관련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는 서버

3] 데이터베이스 서버 : 데이터 수집, 저장을 위한 용도로 mysql, 오라클, ms-sql 등 데이터베이스의 sw에 설치

4] 파일 서버 : 파일 저장 하드웨어로 물리적 저장장치를 활용한 hdd, sdd

css

1) 웹 문서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미리 저장해 둔 스타일 시트

2) 문서의 일관성, 세세한 스타일 지정의 필요를 감소

mysql

1)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오픈 소스

hdd

1) 비휘방성, 순차접근 가능

ssd

1) 자기 디스크(hdd)가 아닌 반도체 매모리를 내장

2) 하드웨어 – 클라이언트 환경

1] 클라이언트 서버 화면 : 설치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화면으로 비쥬얼베이직, 시샾, delphi

2] 웹 브라우저 화면 : 웹서비스의 형태로 서버에서 웹 어플리케이션을 응답 시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3] 스마트폰(모바일앱) : 클라이언트서버 화면과 유사하지만 모바일 디바이스에 설치되어 사용자가 활용하며, 웹 앱의 경우 모바일 상 웹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 받음

3) 소프트웨어

1] 개발을 위한 기본적 소프트웨어 환경을 선택, 구성하며 프로젝트의 성격과 요구사항에 부합한 운영체제, 언어의 선택에 적절한 미들웨어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설치

2] 운영체제 : 서버의 하드웨어를 사용자 측면에서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SW로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알맞은 것을 선택

3] 미들웨어 : 개발을 위한 보조 SW로, 웹 서버, WAS, 자바가상머신(JVM)과 같은 개발 환경의 구성요소로 활용

4] DBMS : 데이터의 저장, 활용을 위해 설치하고 고객사의 요청, 요구사항에 따라 제품을 선택

JVM

1) 자바로 작성된 응용프로그램을 여러 운용체계에서 원활이 작동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3. 형상관리 도구

1) 소프트웨어 구현 진행동안 소스 코드 및 문서에 대한 형상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이를 관리하기 위한 도구

2) 내외부 연계 모듈 통합 구현을 위해서 필요

3) 소프트웨어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형상 식별, 형상 통제, 형상 감사, 형상 기록을 수행

4) 모든 항목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

4. 형상관리 특징

1) 버전 관리 : 소프트웨어 변경 시 버전별로 관리하며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형상 대상의 항목을 모두 관리

2) 전단계 수행 : 프로젝트의 전 단계에서의 수행이며, 사업계획 단계부터 유지보수 단계에서도 수행

3) 추적성 확보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시 발생하는 여러 문제 요인 추적

5. 형상관리 절차

1) 형상식별 : 식별, ID, 관리번호, 추적성

1] 형상관리 대상을 식별하여 이름, 관리 번호를 부여하고 계층 구조로 구분하여 수정, 추적이 용이하도록 하는 작업

2] 베이스라인의 기준을 정하는 활동

2) 변경제어 : 승인-검토 통제, 베이스라인 조정, 형상통제승인위원회

1] 식별된 형상항목의 변경 요구를 검토, 승인하여 적절히 통제함으로써 현재의 베이스라인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조정

3) 형상 상태 보고 – 보고절차, 보고서

1] 현재 상태 및 변경 항목들이 제대로 반영되는지 여부를 보고하는 절차로, 형상의 식별, 통제, 감사 작업의 결과를 기록, 관리, 보고서 작성

4) 형상검사

1] 베이스라인의 무결성을 평가

2] 공식적으로 승인하는 작업

프레임워크

1) 소프트웨어 개발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구성요소, 아키텍처를 일반화해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2) 스프링 프레임워크

3)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 국내 공공문화 정보화 사업 시 효율적 정보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기능을 제공, 오픈 소스

4) 닷넷 프레임워크

6. 전자정부프레임워크 구성

1) 소스코드 에디터 : 자바 에디터

2) IDE : 통합개발환경, 이클립스 기반

3) 공통 컴포넌트

4) 서버 커넥션 매니지먼트

5) add plug-in : 모바일 기반의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기능 선택적 구성 기능

6) batch IDE

7) code generation

8) code inspection

9) DBIO editor

10) 유닛 테스트

…..

7. 개발환경 구축 순서

1) 요구사항 분석

1]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어떤 도구가 필요한지 준비

2) 필요 도구 설계

1] 구현 도구, 빌드 도구, 테스트 도구, 형상관리 도구 등 요구사항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설계

3) 개발 언어 선정

1] 적정성 : 목적에 적합

2] 효율성 : 효율적 구현 가능

3] 이식성 : 여러 디바이스 적용 가능

4] 친밀성 : 대중의 프로그래머 사용 가능

5] 범용성 : 다수의 시스템에서 사용중

4) 구현 도구 구축

1] ex. 자바라면 이클립스를, 씨샵, 비주얼베이직이라면 비쥬얼 스튜디오를 활용

5) 빌드와 테스트 도구 구축

1] 친밀도, 숙련도, 호환 가능성을 고려하여 도구를 선정

2] 테스트 도구는 MTP에 적합하게 선정하며 온라인 트랜잭션이 빈벅한 개발 대상인 경우 테스트 자동화 도구를 고려

8. 서버 개발 프레임워크

1) 코드 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설정 정보 등의 집합으로서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필요한 기본을 제공하며 정보 시스템의 개발, 운영을 지원하는 도구 및 가이드를 포함

2) 모듈화 : 인터페이스에 의한 캡슐화를 통해 모듈화를 강화하고 변경에 따르는 영향을 극소화

3) 재사용성 : 반복적으로 사용

4) 확장성 : 다형성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이 프레임워크의 인터페이스를 확장

5) 제어의 역흐름 : 애플리케이션이 확장한 메소드를 호출

9. 서버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한 서버개발 프레임워크

1) 자바를 이용하는 스프링 프레임워크, 파이선의 장고, 자바스크립트의 노드.js 등

2) 목표 대상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요구사항을 분석해 개발 언어와 구현도구를 선정함과 유사하게 서버 개발 프레임워크를 선정

10. 전자 정부프레임워크 서버 개발 환경

1) 젠킨스, 마빈, 넥서스, snv, 톰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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