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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는 자격 없는 사람이 무언가를 얻는다고 생각될 때 느끼는 특별한 종류의 화다. 다시 말해, 부당함에 대한 화다. – 여기에는 미덕의 문제가 개입되어 있다. 논리적 주장이라기보다는 심판에 가깝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justice 정의란 무엇인가 – 마이클 샌델 [독서마라톤, 474일차]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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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란 무엇인가 도서 리뷰 : [정의란 무엇인가] 나의 삶, 정의에 대한 가치를 되돌아보게 하는 책 | YES24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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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센델(정의란 무엇인가 독후감 요약, 정의란 무엇인가 줄거리)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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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란 무엇인가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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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정의란 무엇인가 ★★★★☆ – 오세용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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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독후감 ] 줄거리 요약, 감상평, 인상깊은 구절, 정의란 마이클 샌델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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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란 무엇인가’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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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사랑,랄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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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란 무엇인가 요약 – 마이클 샌델 책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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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자유, 행복을 위한 정보들을 공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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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란 무엇인가 책 소개/요약/리뷰 마이클 샌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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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stice 정의란 무엇인가 – 마이클 샌델 [독서마라톤, 474일차]
이 책을 읽는 목적
이 책을 읽다가 예전에 덮었던 이유를 알 것 같다. 내가 알고싶던 정의는 definition이었고, 여기서 말하는 정의는 justice이다. justice는 ‘진리에 맞는 올바른 도리’라는 뜻이다. definition과 justice는 사회 공동선에서 정해진다는 점이 비슷하긴 하다. 하지만 자신만의 정의(definition)를 내려가며 삶을 결정지어가는 건 존경받을 일인데 반해, 도리에 맞지 않는 자신만의 정의(justice)를 내세우는 건 욕먹기 십상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해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나만의 정의를 갖게 되길 원하지는 않는다. 대신에 하나의 현상을 여러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길 원한다. 정의란 무엇일지 생각하는 과정은 비틀어 생각해보고 분석하고 규정해볼 수 있는 좋은 연습이 될 것이다.
인상깊은 구절 및 느낀점
p.18) 가격 폭리 처벌법에 찬성하는 주장은 대개 행복이나 자유보다 더 본능적인 것에서 비롯된다. 사람들은 타인의 절박함을 이용해먹는 ‘약탈자’에게 분노하고, 횡재라는 포상을 내리기는커녕 그들을 처벌하고 싶어 한다. 이런 정서는 공공 정책이나 법에 끼어들어서는 안되는 원초적 감정으로 무시되곤 한다. (중략)
그러나 가격 폭리에 대한 분노는 단순히 지각없이 성을 내는 게 아니다. 진지하게 고민할 가치가 있는 도덕적 주장의 표현이다. 분노는 자격 없는 사람이 무언가를 얻는다고 생각될 때 느끼는 특별한 종류의 화다. 다시 말해, 부당함에 대한 화다.
– 여기에는 미덕의 문제가 개입되어 있다. 논리적 주장이라기보다는 심판에 가깝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p.21) 고대의 정의론은 미덕에서 출발하는 반면 근현대의 정의론은 자유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도 있다.
p.21) 우리가 내세우는 주장은 언뜻 보기에는 경제적 풍요를 지지하고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만 같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주장에 찬성하거나 맞서면서, 어떤 미덕이 영광과 포상을 누릴 자격이 있는지, 좋은 사회가 장려해야 하는 생활방식은 무엇인지에 관해 은근슬쩍 다른 신념을 넘보기 일쑤다. 다시 말해 풍요로움과 자유를 굳건히 지지하면서도 정의에서 심판이라는 한 가닥 끈을 완전히 끊어버리지 못한다. 정의에는 선택뿐 아니라 미덕도 포함된다는 생각은 뿌리가 깊다. 정의를 고민하는 것은 곧 최선의 삶을 고민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 자유와 행복에서 출발한 정의와 미덕에서 출발하는 정의는 구별되어야 하는걸까? 일단 저자는 이런식으로 대조하지는 말라고 권고했다.
정의를 고민하는 것이 곧 최선을 삶을 고민하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말은 조금 더 생각해봐야겠다. action plan
p.32) 사람들이 실패에 지급된 상여금에 분노하자 최고경영자들은 금융 수익은 전적으로 자기들의 노력에 달린 것이 아니라 통제 불능의 힘에도 좌우된다고 주장했다. 일리 있는 말이다. 그러나 그 말이 사실이라면, 잘나갈 때 지나치게 많은 보상을 요구하는 행위에도 얼마든지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냉전 종식, 무역과 자본시장의 국제화,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의 등장, 그 외에 수많은 요인이 1990년대와 21세기 초 금융산업 성공에 기여하지 않았던가.
p.33) 사회가 정의로운지 묻는 것은,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것들, 이를테면 소득과 부, 의무와 권리, 권력과 기회, 공직과 영광 등을 어떻게 분배하는지 묻는 것이다. 정의로운 사회는 이것들을 올바르게 분배한다. 다시 말해, 각 개인에게 합당한 몫을 나누어 준다. 이때 누가, 왜 받을 자격이 있는가를 묻다 보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 이것이 정의로운 사회인가? 정의가 무엇인지도 말할 수 없는데, <정의로운 사회>라는 단어는 당연히 말할 수 없다. 누군가는 똑같이 나누는 공산주의가 정의롭다고 할 것이고, 누군가는 자본주의가 정의롭다고 할 것이다. 자본주의 내에서도 어느정도의 세금이 정의로운지는 의견이 갈린다.
p.34) 이 책에서는 정의를 이해하는 세 가지 방식의 장단점을 살펴볼 것이다.
– 행복 극대화, 자유, 미덕과 연관된다고 보는 이론을 각각 살펴보자.
p.39) 도덕적 딜레마는 도덕 원칙이 서로 충돌하면서 생긴다. 예를 들어, 전차 이야기에 적용되는 원칙을 보자. 하나는 가능하면 많은 생명을 구해야 한다는 원칙이며, 또 하나는 아무리 명분이 옳다 해도 죄 없는 사람을 죽이는 것은 잘못이라는 원칙이다. 많은 생명을 구하자니 죄 없는 사람 한 명을 죽여야 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도덕적으로 난처한 입장에 놓인다. 상황에 따라 무엇이 더 중요하고, 무엇이 더 적절한지 찾아내야 한다.
또 어떤 도덕적 딜레마는 사건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불확실하기 때문에 생긴다. 전차 이야기 같은 가설에는 실제 삶에서 부딪히는 선택의 불확실성이 빠져 있다. 이를테면 전차 방향을 바꾸지 않거나 옆 사람을 밀지 않으면 몇 사람이 죽을지 확실히 안다고 가정한다. 그러다 보니 이 이야기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하지만 바로 그래서 이 이야기는 도덕적 분석에 유용한 도구가 된다. 가설의 예는 “인부들이 전차를 발견하고 제때 옆으로 피했다면?” 같은 우연을 배제하여, 문제가 되는 도덕 원칙만을 따로 떼어내 그 원칙의 힘을 생각해볼 수 있게 한다.
– 일상생활에서는 100%가 없다. 그래서 확률에 따른 선택을 하기도 한다. 숫자와 도덕성은 가까워지기 어려운 사이인데, 그건 경제적 논리가 우리의 삶에서 일상적인 논리이기 때문이다. 떄로 경제적 논리에 의한 판단은 도덕성을 근거로 비판받는다. 자동차 결함문제와 사람의 목숨을 놓고 경제적논리를 따지면 비판받지만, 기업입장에서는 사고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게 대량 리콜보다 나을 수 있다. 물론 대중들은 기업이 이런 계산을 했다는 사실을 몰라야 한다.
이런 점을 보면, 정의가 무엇일지 생각하는 건 내 삶의 원칙을 정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정의를 고민하는 것이 최선의 삶을 고민하는 것과 같다고 했나보다.
p.45) 정의와 부정, 평등과 불평등, 개인의 권리와 공동선에 관해 다양한 주장이 난무하는 영역을 어떻게 이성적으로 통과할 수 있을까? 이 책은 그 질문에 대답하고자 한다.(중략)
이러한 혼란의 힘과 그것을 정리해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는 것이 바로 철학의 출발점이다.
– 원칙과 판단, 행동의 세계와 이성의 영역을 왔다 갔다하는 것이 도덕적 사고의 기본이라고 말한다.
p.47) 독자들이 정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비판적으로 고찰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확인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고민하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읽은 페이지 수 / 달린 거리
1 – 48 / 96m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센델(정의란 무엇인가 독후감 요약, 정의란 무엇인가 줄거리)
정의란 무엇인가는 이미 너무나 유명한, 베스트셀러이고, 필독서인 책입니다. 2016년 서울대 자소서 독서문항 4번에 가장 많이 언급된 책 2위에 오르기도 했구요. (1위는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이렇게 누구나 많이 읽고 생기부 독서목록이나 자소서에 독서 관련 내용에 많이 쓰는 책을 나도 읽는 것이 좋은가 하는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제가 드리는 대답은, 남들처럼 맹목적으로 똑같이 읽을 것이라면 차라리 자신만의 독서를 할 수 있는 다른 책을 읽으라는 것이구요. 자신만의 시선으로 책을 읽고 자신의 의견과 느낀점을 도출해 낼 수 있다면 오히려 베스트셀러가 입사관들에게 더 좋은 인상을 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이 유명하고도 유명한 마이클 센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 의 핵심과 독서목록 전략에 대해 모든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정의란 무엇인가 줄거리 요약 핵심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 책의 핵심은 ‘정의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대한 대답에 있습니다. 대학 면접을 가도 면접관은 이걸 물어볼거에요. ‘어? 이 학생도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었네? 그래서 저자가 말하는 정의가 무엇이랍니까?’
– 그럼 이렇게 대답을 해야 겠죠. (최대한 쉽게 설명할게요!)
저자는 ‘정의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대해 정의를 이해야하는 3가지 방식으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시각은 공리주의자들의 시각으로 ‘정의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하는 것’ 입니다.
두번째 시각은 자유주의자들의 시각으로 ‘자유시장에서 어떠한 가치보다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것’ 이 보장되게 하는 것이 정의입니다. 이 가운데서 세부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의 이론간에 차이가 있는데, 예를 들면 칸트는 인간의 이성에 기초한 ‘동기’를 중요시했고, 존 롤스는 자유는 모두가 평등한 상황에서 주어지는 것이 중요한 전제라고 이야기했죠.
세번째 시각은 ‘미덕과 공동선을 추구하는 것이 정의’ 라는 시각인데요. 저자인 마이클 센델은 이 시각을 가장 지지하고 있습니다.
공리주의 시각에서 최대 다수가 행복한 것을 선택한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정의는 아니며 (불행한 나머지 소수가 생기겠죠?) , 인간의 행위 가치를 수적으로 측량할 수 없다는 이유 떄문입니다. 인간 행위 가치를 수적으로 측량 못하는 문제는 공리주의와 자유주의 이론 모두의 문제점인데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도덕이나 윤리 등의 문제는 측량할 수 없는 것들이죠.
책에 나오는 예시로 설명해보면….음 대리모를 예로 들어볼게요. 불임인 부자 미국인 부부가 인도의 가난한 여성을 대리모로 삼아 아이를 얻었다고 해 봅시다. 그러면 불임 부부는 아이를 얻어서 행복하고, 가난한 대리모 여성은 큰 돈을 벌어 가족을 부양할수 있어 행복합니다. 모두가 행복하고 최대 다수가 최대로 행복하니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대리모는 옳은 행위입니다.
자유주의적 시각으로 봐도 마찬가지에요. 미국인 부부와 인도 여성은 서로 자유 의지에 따라 합의하에 대리모 계약을 맺고 아이를 얻었습니다. 누구도 강요한적도 강제한 적도 없습니다. 서로의 자유 의지에 따라 이루어진 일이니 옳은 행위입니다.
그런데, 인간의 존엄성이나 생명 가치는 이런 시각만으로 판단할 수 없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것을 떠나서 우선되어야 하는 가치가 있고, ‘정의’ 가 실현되기 위해 꼭 지켜져야만 하는 가치가 있는 것이죠.
저자 마이클 센델은 이런 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미덕과 공공선의 추구’ 라고 주장합니다. 즉 이를 통해 사회통합을 이루고 일부가 행복한 것이 아닌 더불어 모두가 행복한 공동체주의를 지향할 것을 이야기합니다.
2. ‘정의란 무엇인가’ 라는 책을 독서목록에 올리기 전, 두가지 측면에서 점검이 필요합니다.
1) 다 제대로 이해하고 읽었고, 내것으로 내용을 소화하였는가?
– 일단 이 책은 실제 하버드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마이클 센델 교수의 강의 내용을 엮은 책입니다. 즉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제하고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는 이야기죠. 당연히 고등학생이 읽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 제가 추천도서를 소개하면서 항상 하는 이야기 중 하나는 ‘수준에 맞는 독서’ 의 중요성입니다. 실제 이해하지도 못하는 어려운 책들을 읽었다고 독서목록에 올려봤자 아무도 그 내용의 진정성을 믿지 않고, 오히려 면접에 간다면 공격만 당할 뿐입니다.
– ‘정의란 무엇인가’ 의 경우, 아예 고등학생이 읽기 어려운 수준의 책이라고 할 순 없습니다. 다양한 실제 예시와 사례등을 통해 설명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해당 부분들은 정독을 하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정의를 바라보는 관점에 관한 학자들의 이론설명 (공리주의, 칸트, 롤스, 아리스토텔레스 등) 부분이 난이도가 어려운 편이긴 하지만, 여러번 반복해서 읽고, 공부하듯이 정리를 하면서 읽는다면 이 또한 끝내 이해를 하지 못할 정도는 아닙니다. 더구나 ‘윤리와 사상’ 과목을 공부한 학생이라면 교과서의 내용과 어떻게 연결이 되고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았던 부분은 어떤 것인지 비교 분석하며 읽어보면 사고의 확장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전반적인 난이도가 낮다고 말할수는 없으므로 국어, 사회과 교과목에 대한 성적 및 세특 내용이 우수한 학생이 읽었을 때 생기부 상 스토리텔링 완성에 큰 도움을 주는 책이라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모든 학생들에게 일괄 추천하기 보다는 어느정도 학업 성적이 뒷받침 될 경우 이 책을 독서목록에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학업 성적이 뒷받침 안 될 경우 면접에서 이 책에 관하여 질문을 받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아질 것이고, 제대로 대답을 하지 못한다면 마이너스 요소가 있겠죠…)
2) 남들도 다 읽는 책, 독서 후 나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 이 책을 읽고나서 정의가 무엇인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는 너무 1차원적이고 재미없는 대답이겠죠. 자신이 생각하는 정의와 자신의 지원 전공 혹은 비전, 현재 상황 등과 연관시켜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저는 아무래도 학생들을 지도하는 일을 하다보니, 정의를 현재 대한민국의 교육제도와 연관하여 바라보게 되더라구요.
>> 지금 학종과 수시의 정원이 많아지고, 정시가 축소되면서 여기저기서 불만과 지지의 목소리가 끊이기 않고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 지금의 학종이 불공평하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의 논지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것은 경제적 여유가 있는 학생들이 준비에 유리하다는 것과 학종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싫어하는 사람(반대하는 사람) 이 더 많다 는 이야기 정도가 보이더라구요.
>> 정의란 무엇인가에 나오는 이론을 대입해보면, 경제적 여유가 있는 학생들이 준비에 유리하다는 것은 존 롤스의 자유주의적 평등주의, 학종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싫어하는 사람(반대하는 사람) 이 더 많다는 것은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을 이야기하는 공리주의적 견해와 아주 가깝습니다.
>> 학종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은 각각 나름대로의 논리와 근거가 있습니다. 무엇이 절대적으로 옳고 그른지를 이야기하기는 어려운 문제죠. 학생들도 모두가 자기 나름대로의 의견과 관점을 가지고 있을줄 압니다. (라곤 하지만 결국 대부분은 자기가 유리한 것을 지지하겠죠..)
>> 대한민국 교육제도에 관한 제 생각은 조만간 공유할 기회가 있을때 자세히 공유하고 블로그를 찾는 많은 분들과 토론을 해 보려 하니 기대해 주세요!
>> 앗…어쨌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처럼 어떤 분야든 자신의 관심 분야에 ‘정의란 무엇인지’ 이 책의 시각을 대입해 바라볼 수 있으면, 이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100% 만들었다고 보셔도 됩니다.
3. ‘정의란 무엇인가’ 를 읽고 독서목록에 올리면 좋은 전공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공적합성 (상) : 모든 전공, 모든 학과.
사실 이 책이 어려운 내용도 있고, 너무 많이 읽는 책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천을 드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누구나 많이 읽는 책에는 대부분 그만큼의 가치가 있기 마련인데요.
‘정의’ 는 어느 한 분야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정의란 무엇인가’ 니깐 법학과가 읽으면 좋은책! 이라고 생각하는 분이 있다면 책 제목만 봤거나, 학종에서 요구하는 인재와 거리가 멀기 때문에 정시를 알아보시는게 좀 더 좋을 수도 있어요. (농담 반 진담 반)
앞서 예를 들었듯이 입시 제도에서도 정의가 필요하구요. 정치나 법, 경제등의 부분은 당연히 말할것도 없습니다. 예술도 철학도 공학도 자연과학도 모두 그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는 ‘정의justice’ 가 필요합니다.
이 책을 읽고,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분야 그리고 진학 후 사회에서 일하면서 추구해야할 정의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정리해서 다른 사람들앞에서 정확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해 보세요.
윤리와 관련한 전공의 학생을 선발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윤리와 사상 과목 100점맞는 학생보다, 저라면 ‘정의가 무엇인가’ 를 읽고 자신만의 정의관을 구축한 학생이 훨씬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정시로는 판단할 수 없는, 그런 학생을 뽑고자 하는 것이 학종이구요.
(물론 상위권 대학에는 윤리와 사상 100점맞고 정의관을 확립한 학생이 합격합니다….-.-;;;)
학종이 불평등하고 잘못된, 학생을 힘들게만 하는 제도라고 불평하는 것은 자유지만, ‘정의란 무엇인가’ 한 번 읽어보고 내 생각이 그대로인지를 확인해 보는것도 좋은 공부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정의란 무엇인가 독후감
대학교 들어가고 얼마 안 됐을 때 쓴 독후감을 그대로 옮겨봤는데,
지금 보니 많이 어색하네요..^^;
시간이 지나고 다시 봐도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몇 달 전 대통령 탄핵집회가 계속되며 사회혼란이 지속될 때, 사회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사회가 되는 길인지 궁금했다. 그래서 사회정의를 다루는 철학책을 몇 권 구매했다. 한나 아렌트가 쓴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유시민의 국가란 무엇인가, 밀의 자유론 그리고 마이클 샌델이 쓴 정의란 무엇인가가 그 책들이다.
국가란 무엇인가를 가장 먼저 읽고 나서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기 시작했는데, 이 책은 정의에 대한 저자의 의견만 나온 것이 아니라서 고대 그리스 윤리부터 현대윤리까지 골고루 어느 정도 배경지식이 있어야 이해할 수 있는 책이었다. 그래서 한동안 시험 준비를 한다는 핑계로 덮어두었다. 사실 “내가 이 책을 읽는다고 진짜 정의가 무엇인지 알게 될까?”, “내가 이 책의 내용을 잘못 이해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잘못된 내용을 전달하면 어떡하지?”, “정의를 알더라도 내가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등의 생각도 이 책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는 이유였던 것 같다.
시험이 끝났다. 핑곗거리가 하나 사라진 셈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할 때 보았던 윤리와 사상 개념서를 통해 시대별 사상의 흐름을 파악하고 용기를 내어 이 책을 다시 읽기 시작했다. 책을 한 번 읽었을 때는 내용이 한국어로 쓰여 있어도 무슨 말을 하는 것인지 이해하지 못했다. 아마도 그건 이 책이 단순히 한 개인의 일대기 또는 주장을 다룬 글이 아니라 여러 사람의 사상과 그 근거가 담긴 글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 여러 번 읽었다. 비로소 이 책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해 표현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른 것 같다.
이 책에 대해 내가 인상 깊게 읽었던 부분은 크게 네 부분이다.
첫째, 공리주의를 사회정의로 내세울 때 문제점을 다룬 부분이다. 공리주의는 18세기에 제레미 벤담이 창안한 사상인데, 오늘날까지 많은 사람의 의식에 자리 잡은 사상이다. 오늘날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많은 정치가는 국가가 부자들의 배만 불릴 게 아니라, 부자들의 돈을 서민들에게 재분배함으로써 사회 전체의 행복을 늘려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 국가 정의의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얼핏 들으면 타당해 보이는 공리주의가 가진 결점을 샌델은 정의를 원칙의 문제가 아닌 계산의 문제로 만든 것이라고 보았다. 나는 이 지적에 상당히 공감했는데 그 이유는 공리주의를 우리 사회의 정의로 채택할 경우 성매매 합법화가 다수의 이익을 증진하는 것이라면 성매매 합법화를 해야 하고, 장애인 복지비용을 장애인이 아닌 국민의 복지에 사용할 때 다수의 이익이 더 크다면 장애인 복지는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또, 그는 선의 획일화 역시 문제라고 지적했다. 공리주의는 선의 가치를 모두 획일화하여 행위 간 도덕적 가치 비교를 불가능하게 만든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혹자는 공리주의에서 선의 문제를 양에서 질로 바꾼 밀이 있으므로 공리주의가 선의 획일화 문제에서 자유롭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나는 밀의 자유론을 읽고 나서 그가 선을 질적 차원에서 본 것은 공리주의의 범위에서 벗어났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하는 사상인데, 선을 질적 차원에서 본다면 고급 쾌락과 저급 쾌락을 나누는 단계에서‘누가 쾌락의 질적 우위를 분류할 것인가?’의 문제가 발생하고 결국 쾌락의 총합을 구하는 단계에 이르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둘째, 롤스의 정의론이 평등한 사회를 위한 가장 설득력 있는 부분이라고 샌델이 비평한 부분이다. 이 부분이 인상 깊었던 이유는 나도 롤스의 정의론이 현실적으로 가장 타당한 사상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롤스는 정의의 제1원칙과 제2원칙을 제시했는데, 제1원칙은 평등한 자유의 원칙이고 제2원칙은 차등의 원칙이다. 롤스는 정의의 두 가지 원칙을 ‘무지의 베일’ 상황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보았다. 가상 상황인 무지의 베일은 각 구성원이 최대 수혜자가 될지 최소 수혜자가 될지 전혀 모르고 타인에 관해서도 무지한 상황이다. 즉, 외모, 지능, 재산, 학력, 부모, 국가, 시대 등의 조건을 모르는 상황이다. 이 상황에서 각 구성원은 자신이 최대 수혜자가 된다면 최대 수혜자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을 선택하겠지만, 최소 수혜자가 될 가능성도 있기에 모두에게 평등한 자유를 보장하고 최소 수혜자에게 사회가 차등적으로 혜택을 주는 원칙에 합의하게 된다고 본 것이다. 내가 만약 요즘 흔히 말하는 금수저로 태어난다면 소득재분배제도를 동의하지 않겠지만, 흙수저로 태어날지 금수저로 태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소득재분배제도에 동의하게 된다는 논리이다. 한국 사회에서 빈부 격차가 심화되고 기업의 사내유보금은 쌓이는데 실직자는 증가하는 현상을 보며 상류층이 최소 수혜자라면 현재 상황이 합리적이라고 볼 것인가 의문이 들었다.
셋째, 도덕적 책임의 범위에 연대 의무를 제시한 부분이다. 도덕적 책임의 범위는 기존에 자연적 의무와 자발적 의무까지였다. 자연적 의무는 보편적이고 합의가 필요하지 않은 의무로써, 이를테면 사회 구성원으로서 타인의 자연권을 침해하면 안 되는 의무이다. 반면에 자발적 의무는 특수하고 합의가 필요한 의무이다. 예를 들자면,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할 때 대출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온전한 상태로 책을 반납할 의무에 합의해야 한다. 샌델이 제시한 연대 의무는 특수하고, 합의가 필요치 않은 의무이다. 연대 의무의 동기를 찾기 위해 작년 대한민국 사회를 수치심에 들끓게 했던 칠레에 파견된 한국인 외교관의 미성년자 성추행 사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칠레 한 방송국에서 이 외교관의 미성년자 성추행 실태를 방송에 내보낸 이후, 우리 국민은 국제적 망신이라며 상황을 개탄했다. 국가 구성원의 자율적 의지로 발생한 사건도 아니었다. 만약, 한국이 아니라 다른 나라 외교관이라면 분노하고 말았을 이 사건에 우리는 왜 수치심까지 느꼈을까? 이는 사람은 태어날 때 환경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이다. 아마 내가 대한민국의 남자로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국방의 의무는 없었을지도 모른다. 국방의 의무는 보편적이지 않기 때문에 자연적 의무가 아니며, 합의가 필요한 사항이 아니므로 자율적 의무도 아니다. 결국, 연대 의무로만 설명할 수 있는 의무인 것이다. 그런 점에서 현대 철학자 샌델이 제시한 연대 의무는 일본의 위안부 사과 문제, 나치의 유대인 학살 문제, 애국심 문제를 모두 설명할 수 있어서 인상 깊었다.
넷째는 샌델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를 정의와 공동선을 위한 방법으로 주장한 부분이다. 현대 사회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는 그 필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왜냐하면, 각 행위 또는 논쟁의 목적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논쟁이 끝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가지 응용을 하자면, 먼저 한국에서 동성애를 법적으로 허용하자는 논쟁은 혼인의 목적이 무엇인지가 명확히 밝혀지면 끝날 수 있다. 혼인의 목적이 ‘이성이 가정을 만드는 것’이라면 동성애는 불법으로 정의되는 것이고 단순히 ‘사랑하는 두 사람이 가정을 만드는 것’이라면 동성애는 합법으로 정의되는 것이다. 또, 현재 우리나라에서 극한으로 치달은 이념논쟁도 그 목적이 무엇인지를 각 구성원이 잘 살핀다면 끝날 수 있는 문제다. 단순히 추상적으로 ‘나라를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의 목적, 정당의 목적, 투표의 목적, 안보의 목적 등을 사회 구성원이 충분히 성찰하고 토론함으로써 발견한다면 우파, 좌파의 구분은 무의미해질 것이다. 덕 윤리 사상의 핵심은 위 두 가지 응용에서 알 수 있듯이 ‘목적’의 문제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선이 있어야 권리가 있을 수 있다는 말을 샌델이 덕 윤리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이해할 수 있었는데, 선이 있어야 권리가 있을 수 있다는 말은 선이라는 목적이 파악된 이후 권리를 줄 수 있다는 말이었다. 다시 동성애 허용 문제로 돌아가 보자. 동성애를 허용하려면 사랑의 선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사랑의 선이 이성 간에만 가능한 것이라면 동성애를 할 권리는 주지 않는 것이 사랑의 선을 위한 것이다. 하지만 사랑의 선이 성적 구분과 관계없이 가능한 것이라면 동성애를 할 권리를 주는 것이 사랑의 선을 위한 것이다. 즉, 동성애 허용 문제는 사랑의 선이 무엇인가 목적을 탐구하지 않고서는 권리를 줄 수 없는 문제인 것이다. 한때 우리나라에서 토론의 단골 주제였던 낙태를 할 권리 역시 마찬가지이다. 출산의 선은 무엇인가를 탐구해야 한다. 태아가 인간으로서 인격을 가지는 게 합당한가에 대한 충분한 토의가 이뤄지지 않는 한, 낙태에 대한 권리를 일방적으로 임신한 여성에게 주는 것은 옳다고 볼 수 없다.
이 책은 나에게 정의가 무엇인가에 대해 하나의 간명한 답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 책은 나에게 정의가 무엇인지에 대해 사고할 힘을 길러준 책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사실 나는 공리주의 사상에 기대어 사고할 때가 많았다. 사회 다수가 찬성하는 제도가 있다면 그것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하는 식이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샌델이 롤스의 사상을 명확하게 설명한 것을 보며 내가 최소 수혜자가 됐을 때를 생각해보게 되었고 다수가 옳더라도 소수를 억눌러서는 안 된다는 밀의 주장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더하여 목적에 대해서도 다시 성찰하게 되었다. 어떤 행위를 할 때, 그 행위의 목적 혹은 선이 무엇인지 충분히 살펴보지 않고 맹목적으로 사고할 때가 많았다. 예를 들자면, 대학을 다니는 목적과 같은 것이다. 대학의 목적은 국가와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인재를 육성하고 배출하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단지 학교에 다니며 근시안적 시각으로 학점에 연연했다. 누군가는 학교 들어온 지 몇 개월 되지도 않았는데 걱정이 너무 많은 게 아니냐고 물을 수 있지만, 대상이 그 무엇이든 정확한 목적을 이해하는 것과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내게 소니가 전성기에 새롭게 요구되는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지 못하여 삼성에 뒤처진 사례는 목적의 중요성을 환기하는 사례이다.
또, 인간의 사회성에 대해서 처음으로 깊게 생각해볼 수 있었다. 나는 항상 내 선택에 대해 책임질 대상은 나뿐이라고 생각할 때가 많았다. 하지만 연대 의무와 같은 내용을 보면서 내가 환경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이라는 것을 자각하게 되었고 행동의 책임은 생각보다 범위가 넓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일방적인 결정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는데, 이는 책 말미에 샌델이 성숙한 시민의 토론을 통해 바람직한 사회정의를 찾아갈 것을 제안했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면 항상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한다고 말하면서도 내가 일방적으로 결정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알릴 때가 많았던 것 같다. 일방적 의사결정을 했을 때 내 생각이 옳지 않다면 결과와 과정 모두 좋지 않은 것이고, 내 생각이 옳아도 과정은 좋지 않은 것이다. 일방적 의사결정은 구성원이 토론을 통해 도출한 ‘온전한 합의’가 아니기 때문이다. 성숙한 구성원이 충분한 토론을 통해 도출한 결론이라면 결과는 옳을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과정은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충분한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성숙한 구성원이 되라는 도전을 샌델에게 받은 느낌이다.
마지막으로 누군가가 나에게 이 책을 누구에게 권하겠냐고 묻는다면 정의에 대해 사고하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권하고 싶다. 보수를 지향하는 사람이든 진보를 지향하는 사람이든 이 책은 그들의 성향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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