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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의 내용은 이 소설의 주인공인 전우치가 의협심을 발휘하여 지방 정치의 부패성을 시정하고, 백성의 곤궁한 생활을 구제하고자 자기의 도술을 사용하다가 나중에 서화담을 따라 태백산에 도를 닦고자 들어갔다는 이야기이다.


나도 이제부터 좀 변해볼까?(두둥탁) | 10cut 고전소설, 전우치전 | EBSi 고교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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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미상 전우치전 (田禹治傳)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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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 줄거리/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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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 줄거리/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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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 작가미상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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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 줄거리 원작 고전소설 내용은? – 토리시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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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 줄거리 원작 고전소설 내용은? - 토리시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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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田禹治傳) – 고전소설 – 공자의 국어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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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田禹治傳) - 고전소설 - 공자의 국어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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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田禹治傳)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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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田禹治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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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 실제 인물? 전우치전 줄거리 [선을 넘는 녀석들 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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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는 실제 인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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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 실제 인물? 전우치전 줄거리 [선을 넘는 녀석들 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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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田禹治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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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田禹治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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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우치전(田禹治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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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미상 전우치전 (田禹治傳)

▣ 이해와 감상

작자 연대 미상의 조선조 국문소설이다. 실재 인물인 전우치에게서 취한 것으로 의협심이 잘 나타난 작품이다. 전우치는 조선시대 실재했던 인물로서 전라도 담양 사람이었다고 한다. 지방에서 선비로 행세하다가 나중에 고려의 도읍지인 송도에 가서 숨어 버렸다는 설이 있다. <전우치전>은 그의 생애를 소재로 하여 쓴 전기체 소설이다.

실재인물을 주인공으로 하여 쓴 소설이긴 하나 그의 도술 행각을 그린 내용은 다분히 비현실적이다. 그러나 작자는 당시의 부패한 정치와 당쟁을 풍자하여 그것을 독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영합시키기 위하여 불가피했는지도 모른다. 그 내용이 <홍길동전>의 내용과 매우 흡사한 데가 있어, <홍길동전>과 동일 작자가 아닌가 하는 견해도 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인 전우치는 의협심을 발휘하여 지방정치의 부패성을 시정하고, 양민의 곤궁한 생활을 구제코자 종횡무진으로 활동한다. 물론 도술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시비가 없지 않으나, 다분히 사회혁명 사상을 고취시키려고 쓴 것이 분명하다. 내용에 있어서 연대와 인물의 등장에 약간의 통일성을 잃고 있으나, 전우치의 신묘한 도술과 통쾌무비한 거사는 작자의 상상력이 대단했던 것으로 이해된다. 다만 한가지, 문장의 졸렬함을 지적할 수 있는데 어떤 곳은 소설의 줄거리를 읽는 느낌마저 들게 한다.

▣ 핵심 정리

■ 연대 : 미상

■ 작자 : 미상

■ 갈래 : 고전 소설, 영웅 소설, 도술 소설, 사회 소설, 홍길동전의 아류작이라는 견해가 많음.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대부분의 고대소설이 전지적 작가시점임)

■ 성격 : 전기적, 도술적, 영웅적

■ 특징

▪ 전우치전은 실제 인물의 내력이 전설을 거쳐 소설화

▪ 문헌 설화를 바탕

▪ 사회 현실의 모순된 상황을 반영

▪ 이본에 따라 주제의식에 많은 차이가 보임.

■ 주제

▪ 빈민 구제와 당시 정치 비판과 전우치의 의로운 행동

▪ 지방 관료의 부패 척결과 백성의 곤궁한 생활 구제

★ ‘전우치전’의 주제 의식

‘전우치전’은 이본(異本)에 따라 주제 의식에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그런데 앞에 제시된 ‘신문관본’이 사회적인 성격을 가장 강하게 드러낸다. 주인공 전우치는 부정한 관리나 약한 자를 괴롭히는 무리들을 징벌하고, 가난하고 힘 없는 자들을 도와 주는 의로운 행동을 반복하는데, 이 과정에서 사회 현실의 모순된 상황이 반영되고 있다. 그러나 전우치가 비록 약한 자의 편에 서서 의로운 행동을 하고 지배 질서를 반역하는 영웅적인 인물로 그려지고 있지만, 이것이 사회 개조를 위한 적극적인 의지로 보기에는 미흡한 부분이 없지 않다. 도술이 장난이나 자기 만족으로 사용되고 있는 점이 곳곳에서 발견되기 때문이다.

주인공 전우치는 부정한 관리나 약자를 괴롭히는 무리들을 징벌하고, 힘 없는 자를 도와 주는 의로운 활동을 반복한다. 전우치가 약자 편에 서서 지배자의 압력에 반역하는 영웅적인 인물로 그려지고 있지만, 사회 개혁을 위한 적극적인 의지로 보기에는 미흡한 부분이 없지 않다. 왜냐 하면, 그의 도술이 사회 개혁이나 지배자의 억압에 대한 항거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장난이나 자기 만족으로 사용되는 점이 곳곳에서 발견되기 때문이다.

★ 등장 인물의 성격

전우치 : 백성의 고통을 안타까워하고 관리들의 행태에 울분을 갖는 정의로운 인물의 성격

(평면적 인물)

* 고전 소설의 등장 인물은 일반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성격이 변하지 않는 평면적 인물임. 따라서 이 작품도 인물의 심리 변화의 양상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 취하는 행동, 즉 사건의 전개가 중심을 이룸

<전우치전>은 실제인물의 내력이 전설을 거쳐 소설화된 좋은 예이며, 조선왕조의 지배질서에 반역하는 영웅의 모습을 그려서 주목된다. 전우치가 천상 선관으로 가장하고 임금으로 하여금 황금들보를 바치도록 하는, 어느 이본에나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건에서 보듯이 왕조의 권위를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이때 도술은 사회적인 규제와 규범을 쉽사리 어기며 가치를 역전시키는 방법이다. 그러나 전우치가 빈천한 사람들을 옹호하며 사회개조를 요구하였는가 하는 문제는 단순하지 않다. 도술을 장난으로 여기며 자기 만족을 하는데 그치는 일면이 작품에 나타나 있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 “전우치”의 행적이 삽화적으로 이어져 있는데, 이를 통해 작가가 나타내고자 했던 것(유교적 현실과는 다른 도교적 차원에서)

⇒ <전우치전>이 삽화적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은 전우치라는 인물이 여러 가지 다양한 이야기성을 내포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이는 또한 전우치와 직접 관련이 없는 이야기들도 얼마든지 작품 속으로 들어올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전우치라는 인물의 천방지축적인 행동을 따라서 작품이 전개되기 때문에, 사건의 갈등이 수시로 형성되었다가 사라진다.

이는 틀에 맞추어져 있는 유교적 삶과는 다른 새로운 삶을 형상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유교적 길이 출생부터 학문에 입문하고 과거를 거쳐 출장입상의 길에까지 도달하는 정해진 길이 있다면, 도교적 길은 이에 비해 훨씬 자유롭고 다양한 삶의 궤적들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다.

★ 전우치와 홍길동의 공통점과 차이점

⇒ 전우치의 행동은 언제나 개인적임에 반해서, 홍길동의 행동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사회적인 차원으로, 다시 국가적인 차원으로 확대된다. 따라서, 전우치는 무계획적이고 그때 그때의 마음 상태에 따라 행동을 결정하는 즉자적인 인물임에 반해, 홍길동은 언제나 치밀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 인물임을 알 수 있다. 전우치가 강림 도령에 의해 비판받는 이유도 오직 개인적인 인정에만 이끌려 모든 일을 처리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전우치의 삶이 단순한 것은 전우치의 행동이 당시 민중들이 가지고 있는 단순한 선악 논리를 그대로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홍길동의 삶이 복잡한 것은 홍길동의 욕망이 어떤 식으로든 당시 사회의 여러 가지 모순들과 잘못된 제도의 틈 사이로 던져진 하나의 문제제기로 위치하였기 때문이다.

★ 군담소설로서의 전우치전

군담 소설(軍談小說)로서 전우치(田愚治)의 의로움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전우치전’은 조선시대에 실재(實在)하였던 전우치라는 인물의 생애를 소재로 하여 쓴 소설인데 작자는 미상이다. 전우치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담양 사람으로 낙중(落中)에서 선비로 행세하다가 나중에는 송도에 숨어 버렸다는 설(說)이 있을 뿐이다.

이 작품은 실재하였던 전우치를 주인공으로 하여 쓴 소설이지만 그 도술행각을 그린 내용이 대단히 비현실적이며 초인적이고 황당무계하다. 그러나 작자는 당시의 부패한 정치와 당쟁을 풍자하고 그것을 흥미 본위의 표현 형식을 취할 필요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작품의 내용은 이 소설의 주인공인 전우치가 의협심을 발휘하여 지방 정치의 부패성을 시정하고, 백성의 곤궁한 생활을 구제하고자 자기의 도술을 사용하다가 나중에 서화담을 따라 태백산에 도를 닦고자 들어갔다는 이야기이다.

다분히 사회 혁명 사상을 고취하려고 기도(企圖)한 점 등에서 그 내용이 “홍길동전”의 그것과 매우 비슷한 데가 있다. 그래서 “홍길동전”과 “전우치전”의 작자는 같은 사람인 허균이 아닌가 하는 견해도 있다.

그 내용에 있어서 연대와 인물의 등장에 약간 통일성을 잃고 있는 경향이 있음은 이미 알아 둘 것이나, 전우치의 그 신묘한 도술과 가슴이 탁 트이도록 통쾌한 거사는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손뼉을 치고 쾌재를 부르게 하며, 그 저변을 흐르는 작자의 의도에 어느덧 머리를 끄덕이게 해 준다. 한국 고대소설 중에서 “홍길동전”과 함께 도술을 소재로 삼은 작품 중의 대표작이라고 불러 부끄럽지 않은 작품이다.

▣ 줄거리

조선 초 송경(송도)의 숭인문 안에 전우치라는 신묘한 재주를 가진 선비가 있었다. 자신의 자취를 잘 감추는 특기를 가진 자였다. 이 때, 남방에는 해적들이 횡행하는 데다 흉년이 계속되어 비참했다. 전우치는 공중으로부터 조정에 나타나, 하늘에서 태화궁을 지으려 황금 들보를 하나씩 구하니 만들어 달라고 하여 이를 가지고 가 빈민을 구제한다. 뒷날 속임을 당한 국왕이 대노하여 전우치를 엄벌하려고 전국에다 체포령을 내렸다. 전우치는 자기를 잡으러 온 포도청 병사들을 도술로써 물리친다. 그러나 국왕의 명을 어길 수 없어 병 속에 들어가 국왕 앞에 나타나니 전우치를 죽이려고 여러 방법을 썼으나 실패했다. 그리하여 정중히 나타나면 죄를 사하고 벼슬을 주겠다고 했으나 전우치는 나타나지 않았다.

전우치는 주로 구름을 타고 사방으로 다니며 더욱 어진 일을 행하였다. 가다가 억울한 사람마다 그 소원을 풀어 주고 원한도 풀어 주었다. 어느 날은 한자경이란 자가 부친상을 당하여 장사 지낼 여력이 없고, 노모를 봉양할 길이 없어 슬피 우는지라. 전우치가 족자 하나를 주고 잘 사용하라 했건만, 그가 너무 욕심을 내어 화를 당하였다.

뒤늦게 조정에 들어가 선전관이 된 전우치는 자기를 얕보는 사람은 도술로써 곯려 주었다. 함경도 가달산 도적의 괴수 엄준을 잡아오니 왕이 크게 기뻐하기도 하였다. 이때 서호지방의 역모들을 잡아다가 문초하니 전우치를 시기하는 간신들이 그들을 매수하여 거짓으로 전우치의 음모라고 하게 하였다. 왕이 격노하여 전우치를 극형에 처하라고 했다. 전우치는 소원을 말해 왕 앞에서 그린 그림의 말을 타고 도망해 버렸다.

도망쳐 나온 전우치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족자 속의 미인을 불러 술과 안주를 가지고 오게 해서 재생들을 대접하기도 했다. 그 중에 족자를 사고자 하는 사람이 있어 고가로 팔았는데, 그는 그 족자를 가지고 재미를 보려다가 도리어 봉변을 당하였다.

전우치는 서화담이 도학이 높다는 말을 듣고 찾아갔다. 그는 화담의 도술에 걸려 곤욕을 당하고는 화담의 제자가 되었다. 이후 그는 태백산으로 들어가 계속 선도를 닦았다.

전우치전 줄거리

전우치전(田禹治傳)(작자 미상)의 핵심 정리

* 갈래 : 영웅 소설, 군담 소설, 사회 소설

* 성격 : 전기적, 영웅적, 비판적

* 제재 : 전우치의 의로운 행적

* 주제 : 전우치의 빈민 구제와 의로운 행동

* 특징

① 실존 인물의 생애를 소재로 쓴 전기 소설이자 영웅 소설임.

② 문헌 설화를 바탕으로 하여 사회 현실의 모순된 상황을 반영함.

줄거리

송도에 사는 전우치라는 사람은 신기한 도술을 얻었으나 재주를 숨기고 살았는데, 빈민의 처참한 처지를 보고 참을 수 없어서 천상 선관으로 가장, 임금에게 나타나 옥황상제의 명령이니 황금 들보를 만들어 바치라고 하였다.

그것을 팔아서 곡식을 장만해 빈민에게 나누어 주고 그 뜻을 널리 알렸다. 나라에서 잡아갔으나 쉽게 탈출하고, 사방으로 돌아다니면서 횡포한 무리를 징벌하고 억울하거나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 주었다.

그러다가 자수를 하고 무관 말직을 얻어 도둑의 반란을 평정하는 공을 세웠으나, 역적의 혐의를 받자 다시 도망쳤다.

도술로 세상을 희롱하며 다니던 끝에 친한 벗을 위해 절부(節婦)를 훼절시키려다가 강림 도령에게 제지를 당하고, 서화담(徐花潭)에게 굴복해 서화담과 함께 산중에 들어가 도를 닦게 되었다.

*대체적인 줄거리는 이러하지만, 전우치전은 여러 이본이 존재하므로 이본마다 세부적인 줄거리에는 일부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해와 감상 및 해설*

“전우치전”은 실제 인물의 내력이 전설을 거쳐 소설화된 좋은 예다.

“전우치전”에서 전우치는 초인적 능력을 지닌 비현실적 인물로, 조선 왕조의 지배 질서에 반역하는 모습으로 형상화되었다.

전우치가 천상 선관으로 가장해 임금으로 하여금 황금 들보를 바치도록 하는 대목은, 어느 이본에나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건으로 왕조의 권위를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이 때 도술은 사회적인 규제와 규범을 쉽사리 어기며 가치를 역전시키는 방법이다.

문헌기록에 나타난 실제 인물 전우치는 민중적 영웅으로서의 면모를 갖춘 사람이었다. 그러나 “전우치전”은 문헌기록에 나타난 전우치의 민중적 영웅성을 제대로 작품화했다고 보기 어렵다. “전우치전”에서 전우치는 사회에 대한 비판적 문제의식이 부재하기 때문이다.

이후의 개작들에서는 사회에 대한 비판적 문제의식이 강화되었는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계층의 처지와 욕구를 반영할 수 있던 시기를 대변한다고 볼 수 있다.

*이해와 감상 및 해설의 일부는 논문 “<전우치전>으로 살펴본 영웅소설의 변화”를 참고 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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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미상

줄거리

송도에 사는 전우치라는 사람은 신기한 도술을 얻었으나 재주를 숨기고 살았는데 빈민의 처참한 처지를 보고 참을 수가 없어서 천상 선관으로 가장하여 임금에게 나타나 옥황상제의 명령이니 황금 들보를 만들어 바치라 하였다. 황제가 황금 들보를 바치자 그것을 팔아서 곡식을 장만하여 빈민에게 나누어주고 그 뜻을 널리 알렸다. 이를 알고 나라에서 잡아갔으나 쉽게 탈출하여 사방으로 돌아다니면서 횡포한 무리를 징벌하고 억울하거나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주었다. 그러다가 나라에 자수를 하고 무관 말직을 얻어 도둑의 반란을 평정하는 공을 세웠으나 역적의 혐의를 받자 다시 도망쳤다. 도술로 세상을 희롱하고 다니던 끝에 친한 벗을 위하여 절부(節婦)를 훼절 시키려다가 강림 도령에게 제지를 당하고 서화담에게 굴복하여 서화담과 함께 산중에 들어가 도를 닦게 되었다.(신문관본)

갈래: 영웅 소설, 사회 소설, 도술 소설

연대: 조선 후기

성격: 홍길동전의 아류작

특징: 1.실제 인물의 내력이 전설을 거쳐 소설화된 것이다.

2.문헌 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3.사회 현실의 모순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4.이본에 따라 주제 의식에 많은 차이가 있다.

길잡이: 전우치가 도술로써 약한 사람을 도와주고, 부패 관료를 징벌하고, 또 자신의 비위에 거슬리는 자

를 골탕 먹이는 등의 이야기가 중심을 이루는 고전 소설이다.

내용 이해:

전우치전은 전우치에 관한 민간 설화들이 독립적인 삽화로 나열된 구조를 지녔다. 전우치의 도술 행각은 가진자의 횡포를 제어하고 가난한 자의 고통을 해결해 보려는 의도에서 찾을 수 있다. 전우치의 모든 행동은 오만한 자, 불의한 자를 징계하고 가난한 자와 억눌린 자를 비호하기 위한 행동이었다는 데 긍정적 의미가 있다. 그러나 작품의 종반엣 임금의 관직 임명을 받아들린 것이라든지 친한 벗을 위하여 절부를 훼저시키려 한 것은 작품의 일관성을 해치기 때문에 이 작품의 한계로 지적할 수 있다.

대의 명분이나 가난하고 억눌린 자들을 위한 의로운 행동이 사라지고 개인의 감정에 치우친 행동들이 나타남에 따라 전우치는 결국 서화담의 제지를 당한다. 전우치의 도술적 행동을 통한 불의한 자에 대한 응징은 민중들의 소망이지만 그의 개인적 감정 차원의 행위들은 민중들이 지닌 의식의 한계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저우치의 도술 행각에 대한 평가>

사회 정의를 위한 의로운 행동 → 개인적 욕망으로 변질

전우치전의 구성

이 작품은 영웅의 일대기를 다루면서 사건이 유기적으로 나열되는 다른 영웅 소설과는 다르게 전우치의 영웅적 활약상이 담긴 단편적인 삽화가 지속적으로 나열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물론 이런 삽화들 간의 유기적 관련성은 없다. 단지 도술을 이용해 사건을 해결하는 전우치의 영웅적임 면모만 일관되게 소개될 뿐이다. 이러한 단순한 구성은 약한 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전우치의 활약상을 다양하게 제시하여 흥미를 유발시킨다. 이는 당대 독자의 흥미를 자극하여 독자를 확보하려는 작가의 이도가 개입된 형식일 할 수 있다

서술상 특징:

이 작품은 전지적 작가 시점의 고전 소설이다. 서술자에 의해 사건과 상황이 직접 설명되고 인물의 행동이 구체적으로 묘사된다. 따라서 서술자에 의한 주관적 판단에 의해 이야기가 전개되고, 때에 따라서는 편집자의 논평이 제시된, 서술자의 직접 개입이 나타나기도 한다.

배경 읽기:

이 소설은 조선을 배경으로 조선 사회의 문제를 직접 다루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전우치 및 서화담은 실존 인물로 모두 도술이나 도학에 능한 사람들이었다. 특히 전우치는 도술로써 빈민을 구하고 사악한 벼슬아치들을 징계하고 다니다가 민심을 현혹시킨다는 죄목으로 체포되어 감옥에서 죽었다고 한다. 서술자는 이처럼 조선을 배경으로 실존 인물을 내세워 민중을 위한 영웅 출현 및 당대 사회의 변혁에 대한 열망을 표현했던 것이다.

작가의 사회 의식

전우치의 첫 번째 도술 행각은 왕실로부터 황금 들보를 탈취하여 어려움에 처한 백성을 구제한 일이다. 왕조의 권위를 부정하면서 빈민을 구제하려는 의도에서 도술 행위가 시작된 것이며, 전우치의 민중적 영웅의 모습을 나타낸 이후에도 전우치는 불의에 대항하여 약자를 돕고, 사악한 관리를 벌하는 등 도술로써 그의 영웅적 행적을 남겼다. 그러나 이러한 그이 행적이 과연 현실과의 치열한 대결적 자세에서 우러나온 것인지, 또는 바른 사회 건설을 위한 정의로운 활동인지에 대하여는 회의적이다. 그의 도술 행각 중에는 대의 명분도없이 거만한 한량과 기생을 혼내 준다든지, 자기에게 피해를 준 자에 대하여 복수를 한다든지, 수절 과부를 훼절시키려는 패륜적 행위를 시도한다든지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행적들은 순전히 개인적 욕구의 해소를 위한 장난 수준의 행위들이다. 더구나 하늘의 도를 지킨다는 강림 도령이 전우치를 필부로 규정한 것, 그리고 당대의 큰 유학자 서화담에게 굴복하여 입산하는 점 등느 그의 민중적 영웅으로서의 이미지를 소멸시키는 구성이다. 이것은 작가의 사회의식이나 소설 구성의 기법이 미숙한 단계에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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