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36 대표 기도문 작성법 The 78 Top Answ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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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회의 표어와 그 주간에 있을 교회의 중요한 사역에 대한 내용, (3) 나라와 민족, 그리고 고통받는 이웃을 위한 내용, (4) 주일 예배를 돕는 찬양대나 여러 봉사자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대표기도문 작성하는 법 | 대표기도 세가지 작성법 | 기독교 기도하는 법 | 기독교유튜버 | 크리스천유튜버 | 대표기도문 모음 (한글자막 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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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 대표기도문, 기도문 작성법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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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기도 순서와 대표 기도문 작성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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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 낮 예배 대표 기도문 대표 기도자의 대표 기도문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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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 낮 예배 대표 기도문 대표 기도자의 대표 기도문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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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 대표기도문 모음 작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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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주일 대표기도문 모음 작성 방법 이럴때 기도드릴 기도문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일 대표기도문은 보통 3-5분 이내로 작성해야 하며, 모든 교회신도들의 대표로 … 많은 분들이 기독교로 주일에는 항상 교회에 가서 예배를 드리는데요. 예배를 드릴 때 가끔 대표로 앞에 나와서 기도드릴 때 있는데요. 이럴때 기도드릴 기도문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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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기도 잘하는 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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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 대표기도문, 기도문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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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 대표기도 작성법

1. 기도인도란?

기도인도란 쉽게 말해서 많은 사람 중에 한 명이 회중을 대표하여 하나님께 간구하는 기도입니다. 따라서 기도인도를 하시는 분은 회중 모두가 기도의 주체자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기도인도는 회중을 대표하여 드리는 기도이기 때문에 기도의 성격과 내용이 개인에 관계된 기도 내용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주의해야만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기도인도의 자리가 사사로운 인간의 감정을 들추어내는 자리로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기도인도는 어떻게 하는가?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기도의 형태가 그렇듯이 기도인도의 형태도 마찬가지입니다.

(1) 찬양과 감사

(2) 죄에 대한 고백

(3) 회중 전체의 염원과 소망을 담은 간구

(4) 기도를 들어주실 것에 대한 신뢰와 확신

(5)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으로 끝을 맺습니다.

3. 기도인도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교회의 공식 예배의 경우 사전에 기도인도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 달 전,

또는 한 주 전에 기도인도 담당자를 교회소식지에 기재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기도인도 담당자라는 것을 알고 그 때부터 준비하면 됩니다.

그러나 자신이 언제라도 대표로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항상 기도인도를 준비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기도인도 시 기도에 꼭 넣어야 할 내용

기도인도는 주일예배의 경우 주마다 내용이 다를 수 있지만

다음의 내용은 꼭 기도내용에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1) 그날 드려지는 예배와 말씀을 전하시는 목사님과 말씀을 위한 내용,

(2) 교회의 표어와 그 주간에 있을 교회의 중요한 사역에 대한 내용,

(3) 나라와 민족, 그리고 고통받는 이웃을 위한 내용,

(4) 주일 예배를 돕는 찬양대나 여러 봉사자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5. 기도인도 시 유의해야 할 사항

(1) 기도시간이 적절해야 합니다.

기도인도시간이 길어지면 예배 시간의 전체적인 조화가 깨지지 쉽고,

회중이 지루해 하고, 설교시간을 제한하게 합니다.

따라서 기도인도 시간은 2~3분 정도 되도록 준비하면 됩니다.

(2) 탄원과 원망과 원성이 섞여 있으면 안 됩니다.

기도인도 시간을 통하여 교회에 대한 불만이나 불평을 늘어놓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것은 하나님께로 향하여 있는 성도들의 마음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설교 식으로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간혹 기도인도자 중에 하나님께 대한 설교인지, 혹은 광고인지,

기도인지를 분간할 수 없이 기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같은 기도는 기도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것이기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4) 될 수 있으면 온 회중이 쉽게 알아들을 수 있는

평범한 언어를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기도의 습관적인 잘못된 용어는 고쳐야 합니다.

사람마다 그 사람에게 독특한 습관이 있습니다.

‘아버지 하나님’ 혹은 ‘아버지’ 라는 말은 하나님을 아버지로 고백하고 부르는

매우 은혜로운 말이지만, 말끝마다 ‘아버지 하나님’을 연발하는 기도습관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주여’ 하면서 한 숨을 내쉬듯 하는 버릇은 듣는 이로 하여금 오해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은혜로운 기도가 되기 위해서는 이런 습관적인 말은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6) 하나님, 예수님에 대하여 ‘당신’이라는 단어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당신’이라는 말이 상대방을 향한 극존칭이기는 하지만

하나님을 향해서 ‘당신’이라고 부르는 것은 좋은 언어적 표현이 아닙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향하여 ‘당신’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하나님을

격하시키는 것이 되고 무례함을 범하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7) ‘지금은 처음시간’이라는 표현은 틀린 표현입니다.

예배의 시작을 알리면 이미 예배는 시작된 것입니다.

예배 인도자의 기도를 시작으로 찬송, 성시교독에 이어

기도인도자가 나와 기도인도를 하기 때문에 예배의

처음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처음 시간이오니(혹은 시작하는 시간이오니)

마치는 시간까지”라는 기도합니다.

또한 “예배의 시종을 주님께 의탁합니다”라고 합니다.

둘 다 ‘예배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마치는 시간까지’로 바꾸어 기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8) 기도인도 시 바르게 사용해야 할 표현들

① 당회장(당회의 의장이라는 의미임) → 담임목사

② 제단(십자가 밑에 성경을 놓아두고 촛대를 둔 곳, 제사를 지내는 단)

→ 교회

③ 예배를 보다(예배는 보는 것이 아니라 드리는 것임)

→ 예배를 드리다 또는 예배하다.

④ 대예배(예배는 크고 작은 것이 있는 것이 아님)

→ 주일 낮예배 혹은 주일예배

⑤ 우리(우리라는 말은 낮추는 말이 아님)

→ 저희

⑥ 성가대(성가를 부르는 대원이 아니라 찬양하는 대원임)

→ 찬양대

(9) 기도는 하나님께 예수님의 이름으로 드리는 것입니다.

기도 시간에 예수님께 간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우리의 기도제목을 아뢰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해

‘중보하며 기도’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기도의 대상은 이 땅을 섭리하시고 통치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10) 기도시간에 드려지는 사죄의 기도는 빼도록 합니다.

이 부분은 예배에 따라 약간 다릅니다.

1-2부 예배의 경우, 이미 예배 인도자가 참회의 고백과 사죄의 선언을 합니다.

따라서 기도인도 시에 따로 우리의 잘못을 아뢸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3부 예배의 경우, 이 시간이 없기에 기도인도 시에 반드시 포함되도록 합니다. 그러나 너무 길어질 경우 예배 분위기가 정죄하는 방향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짧게 하도록 합니다.

(11) 기도의 어미(語尾)를 통일합니다.

예배 중 드려지는 기도를 보면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며,

“~하여 주소서. ~해 주십시오.”등의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기도를 마칠 때 “기도하였습니다. 기도드립니다.”

등의 표현도 사용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엄밀히 말하면 큰 문제는 없지만,

기도인도마다 달라지는 것으로 인해 교우들이 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간구 시에는 ‘하옵소서. 또는 ~하여 주옵소서.’로 마치고,

기도를 완전히 마칠 때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으로

마쳐주시면 교회가 은혜 가운데 예배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2) 각 예배의 기도문은 미리 작성해서 기도시간에 읽도록 합니다.

평소에 미리 기도하며 적어오는 준비된 기도에도 성령의 감동이 있습니다.

나아가 잘 정리된 기도는 짧은 예배 시간에 성도들이 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집중하게 합니다. 즉흥적 기도는 중언부언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기도인도문의 예>

거룩하신 하나님 아버지! 이 귀한 주일예배에 저희를 불러주셔서 하나님을 예배하게 하시니 감사와 영광을 올려 드립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목말라 나왔사오니 영과 진리로 예배하게 하시고 하늘의 은혜와 소망으로 충만한 예배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3부에만] 한 주간 동안 세상에 살면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지 못하고 실수하고 넘어진 저희들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내 삶의 주인 되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내가 주인되어 판단하고 결정하였습니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동료들에게 친절하게 말하지 못하고 때로는 거친 말과 분을 내기도 하였습니다. 이 시간 예수님의 거룩한 보혈로 저희를 덮으셔서 순결하고 깨끗한 마음으로 새롭게 하여 주옵소서.

요즈음, ○○○ 사건으로 온 국민이 슬퍼하고 있습니다. 고통당한 사람들을 위로하여 주시고, 남은 과제들을 잘 해결하여 나라가 안정되고 평안할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이 나라 대통령과 위정자들에게 지혜를 주셔서 이 나라와 민족을 위한 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전 교회가 ‘우리의 지경을 넓히소서’라는 주제로 믿음의 지경을 넓혀가고 있는 이때에, 우리의 믿음의 지경이 넓어지게 하시고, 축복의 지경 그리고 영향력의 지경이 넓어지게 하여 주옵소서. 특별히 이번 주간에는 교회내에 다양한 행사들이 있습니다. 이 모든 행사가 주의 영광을 드러내게 하시고, 생명을 구원하는 귀한 열매가 맺어지게 하옵소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OO찬양대의 찬양을 기뻐 받으시고, 말씀을 전하시는 담임목사님과 말씀을 듣는 저희들에게 하늘의 큰 은혜와 평강이 넘치게 하시며, 온 회중이 전심으로 하나님께 영광돌리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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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기독공보)

http://www.pckworld.com/news/articleView.html?idxno=1473

대표기도 순서와 대표 기도문 작성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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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기도 순서와 대표 기도문 작성하는 법

대표기도는 쉬운 듯 어려운 예배 행위입니다. 처음 장로로 임직을 맡게 되면 대부분의 교회는 얼마 가지 않아 주일 낮 예배 시간에 대표기도를 맡게 됩니다. 처음 대표기도를 시작할 때는 떨리는 마음으로 참여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경건이 퇴보하는 경향이 두드러집니다. 매우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오늘은 주일 낮 예배 대표기도를 중심으로 대표 기도문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 지를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대표기도란 무엇인가?

먼저 대표기도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대표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처럼 장로가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아니라 목회자가 하나님께 교인을 대신하여 드리는 도고의 기도입니다. 예배학적으로 그것을 ‘목회기도’라 칭합니다. 목회의 기도에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하나님에 대한 신앙고백이며, 다른 하나는 간구입니다. 두 기둥이 하나로 묶어져 대표기도로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신앙의 고백으로서 기도는 하나님에 대한 정의로 나타납니다. 이 부분은 대표기도 순서와 기도문 작성법에서 좀더 구체적으로 다룰 것입니다. 예배자로서 하나님이 누구신지, 어떤 하나님과 주님을 예배하는 지를 고백하는 행위입니다. 개인의 신앙고백인 동시에 교회의 대표로서 신앙고백이기 때문에 적합한 언어를 사용해야 하고, 교리에 어긋나지 말아야 하며, 성경적 언어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고백의 예

높고 영화로우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시며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경배합니다.

무소부재하신 하나님, 어디에나 계시며 언제나 계시는 영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대표기도는 교회의 대표로서 하나님께 성도의 아픔과 고통, 기도제목을 가지고 도고 하는 행위입니다. 간구는 이러한 내용을 가지고 하나님께 간구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일용할 양식과 죄 사함을 위해 기도하라 명하십니다. 그것을 세속적인 기도라고 치부해서는 안 됩니다. 당연히 해야 할 기도입니다.

회개의 기도, 교회의 전반적인 문제와 고민, 행사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성도들의 아픔과 고통을 위해 기도하며, 사업과 가정을 위해서도 기도해야합니다. 이 부분은 후에 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대표기도를 위해 담당자는

1) 기도로 준비하십시오.

기도자는 자신이 먼저 기도자이어야 합니다. 기도함으로 자신이 기도자의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2) 기도를 준비하십시오.

기도는 준비 되어야 합니다. 혹자는 즉흥적으로 기도하는 것이 마치 성령을 따라 행하는 기도라 말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매우 위험하고 잘못된 기도입니다. 만약 준비되지 않고 즉흥적으로 하는 설교를 듣는다면 어떻게 하겠습니다. 일관성도 없고, 중언부언하고, 준비도 되지 않는 설교를 들으면 힘들어하면서 왜 기도를 준비하지 않으려 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생각입니다. 기도를 맡은 담당자들은 기도하는 가운데 기도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3) 기도를 연습하십시오.

기도문을 작성했다면 반드시 소리내어 읽어보십시오. 글로 쓰는 기도문과 입으로 낭독하는 기도문은 차이가 상당합니다. 분명 눈으로 읽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이는 글도 읽어보면 어색한 곳이 의외로 많습니다. 거의 외울 정도로 여러 번 읽어야 합니다. 대표기도를 하면서 어색한 말투로 이어가면 듣는 이들은 불안해하고 심적으로 안타까움이 듭니다. 대표기도는 충분히 연습하고 암송하여 보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 정도까지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교회 절기나 행사, 설교를 참조하십시오.

기도문을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교회의 절기나 설교 본문을 알고 있어야 하고, 그것을 기도 내용에 첨부해야 합니다. 반드시 교회의 절기와 그날의 설교가 일치할 필요는 없지만 가능하다면 일치한 기도문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대표기도 순서

대표기도문 크게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단계는 찬양과 경배, 2단계는 회개, 3단계는 간구입니다. 네 단계로 나누기도 합니다. 네 단계는 1단계 찬양과 2단계 회개 사이에 감사를 넣습니다.

1단계 찬양

2단계 감사

3단계 회개

4단계 간구

주일학교에서는 손가락을 보여주면서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엄지! 하나님 아버지

검지! 감사합니다.

중지! 용서하여 주세요.

약지! 도와주세요.

새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저는 세 단계로 간략하게 구분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찬양과 경배, 그리고 간구, 마무리입니다.

3. 대표기도 작성법

1단계 경배와 찬양, 감사

대표기도의 1단계는 경배와 찬양, 그리고 감사입니다. 종종 어떤 분들은 하나님께 나아가려면 회개부터 해야 하지 않느냐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도자는 이미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구원을 위한 회개를 필요치 않습니다. 마치 베드로나 발을 씻기시는 예수님께 몸까지 씻어 달라고 하자 ‘너희는 그럴 필요 없다’ 하신 원리와 같습니다. 이미 구원받은 백성들은 가장 먼저의 하나님의 능력을 찬양하고 감사해야 합니다.

1단계는 세밀하게 구분하면 세 단계로 나룰 수 있습니다.

1) 하나님에 대한 정의

2) 하나님을 경배

3) 하나님께 감사

예시 기도문을 소개하면 이렇습니다.

1) 하나님의 정의에 대한 기도문

공의로우시며 영원토록 살아계신 하나님

말씀을 모든 만물을 창조하시고 통하시는 영원하신 하나님

무소 부재하시며 영원무궁하신 하나님 등으로 하나님을 정의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정의는 교회 공동체가 믿는 하나님에 대한 정의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정의는 당일 기도할 대표자의 믿음의 고백이자 함께 예배에 참석한 이들에게 소개할 하나님의 정의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공적으로 함께 고백할 수 있는 정의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회가 환란 가운데 있다면

우리의 피난처가 되시며, 반식이 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선한 목자가 되셔서 우리를 푸른 초장으로 인도하시며, 우리의 영혼을 소생시키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등으로 고백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에 대한 정의는 공동체가 고백해야 할 하나님에 대한 신뢰이자 믿음의 고백입니다. 서론이자 도입에 해당되는 하나님에 대한 고백은 기도 당일 행사나 절기 등에 맞추면 좋습니다. 어버이주일이라면 부모가 되시는 하나님을 고백하고, 스승의 주일이라면 스승이 되시는 하나님을 고백합니다.

2) 하나님을 경배

하나님에 대한 정의와 경배는 엄격하게 분리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정의가 끝났다면 고백된 하나님을 찬양드려야 합니다.

영원토록 살아계시셔 택하신 백성들을 돌아보시는 하나님, 영원하신 사랑과 능력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오직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며, 시간과 역사의 주관자이십니다.

만물의 아버지요, 존재하는 모든 것의 통치자 되신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며 경배드립니다. 우리의 작은 입술을 벌려 주님을 찬양하오니 받아 주옵소서.

3) 하나님께 감사

앞서 정의된 하나님은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이심을 고백하는 행위가 감사입니다. 감사는 하나님의 위대함과 긍휼, 능력과 자비하심이 나(교회)를 위한 것임을 알고 하나님의 신뢰를 고백하는 것입니다

영원토록 살아계신 하나님, 저희를 용서하시고 구원하여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거룩한 주님 앞에 나와 예배하게 하시니 감사드립니다.

환란과 고통 속에서 저희를 붙드시고 보호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라고 기도할 수 있습니다. 감사는 하나님의 정에 대한 신뢰에서 나옵니다.

2단계 회개와 자백

2단계는 회개입니다. 비록 우리가 하나님께 구원 받았지만 평상시에 지은 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죄에 대한 회개입니다. 우리를 지옥에 떨어뜨리지는 못하지만 그리스도인으로서 해서는 안 된 죄와 악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죄들을 하나님께 고백해야 합니다. 행위와 생각, 언행들을 회개해야 합니다.

한 주 동안 하나님께 성도로서 바르지 못했던 저희의 삶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주님을 갈망하지 않고 세상을 탐하며 살았습니다. 주여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우리의 언행과 행실로 하나님께 지은 모든 죄를 회개합니다.

3단계 간구

3단계는 간구입니다. 기도의 몸체와 같습니다. 즉 본론입니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기도해야 할까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세밀하게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영적인 간구

2) 교회를 위한 간구

3) 교회 밖을 위한 간구

1) 영적인 간구

영적인 간구는 성도들의 영적 상태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며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기도입니다.

믿음이 성장하도록

신실한 성도가 되도록

사랑의 공동체가 되도록

주님을 더욱 사랑하도록

등을 기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랑의 하나님, ○○교회에 속한 모든 성도들이 날이 갈수록 탁월한 믿음을 가진 자들이 되기를 원합니다. 모든 것을 믿음으로 행하며, 주의 위대하심을 신뢰하는 신실한 주의 백성들이 되게 하소서.

주님께서 항상 신실하셨던 것처럼 저희도 주님처럼 삶과 언행에 있어서 신실하게 하시고, 무엇보다 주님을 향해 신실함을 갖게 하옵소서. 세상의 유혹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믿음과 신실한 충성으로 하나님께 순종하게 하옵소서.

등으로 기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다운 성도의 삶, 믿음직한 그리스도인의 모습이 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2) 교회를 위한 간구

교회를 위한 간구는 1)처럼 성도들을 위한 간구도 포함됩니다. 좁은 의미에서는 교회의 행사나 다양한 일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좋으신 하나님, 이번에 저희가 바자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은혜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수고하는 모든 이들에게 체력과 복을 더하여 주옵소서.

지혜의 아버지 하나님, 여름 행사가 다음 주부터 시작됩니다. 수련회를 통해 중고등부가 단단한 믿음의 소유자들이 되게 하시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체험하는 기적의 수련회가 되게 하옵소서.

등 교회의 행사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교회를 위한 간구는 참으로 많은 제목이 있습니다. 세례식, 성찬식, 절기 기도, 목회자를 위해, 환우와 연약한 자를 위한 기도 제목 등이 있습니다. 찾으면 더 많습니다. 모든 기도를 단 번에 드릴 수는 없습니다. 시기적으로 적절하게 기도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3월은 사순절이기에 사순절 기도를 드리고, 고난 주간에 예수님의 고난을 위한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어린이 주일에는 어린이와 다음 세대를 위한 기도도 좋을 겁니다. 이 부분은 따로 천천히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일단 교회를 위한 기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3) 교회 밖을 위한 간구

교회 밖 기도는 나라와 위정자들을 위한 기도, 선교사님을 위한 기도, 요즘에는 코로나를 위한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계절과 시기적 상황에 맞추어 기도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설교자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성가대와 교회 봉사자를 위해 간략하게 기도하고 마치면 됩니다. 마칠 때는 반드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를 말해야 합니다. 기도가 마쳤음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도들은 ‘아멘’으로 화답합니다.

4. 나가는 글

대표기도문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지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대표기도는 예배의 한 부분으로서 하나님께 드려지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표기도를 준비하는 장로나 담당자들을 기도하며 기도자로서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나중으로 미루고 오늘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수요 예배 기도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 바랍니다.

2021년 대표 기도문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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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 낮 예배 대표 기도문 대표 기도자의 대표 기도문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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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일 낮 예배 대표 기도문 대표 기도자의 대표 기도문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교회에서 직분을 받으면 주일 낮 예배 순서에 대표 기도를 하게 됩니다. 대표 기도문 누구나 힘들어합니다. 매 주일마다 돌아오는 주일 낮 예배 대표 기도를 한다는 것은 매우 마음에 부담감이 있습니다. 우리가 대표 기도문을 어떻게 작성하는지를 알면 주일 낮 예배 대표 기도에서 자유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일 낮 예배 대표 기도문 작성법을 통해서 주일 낮 예배 대표 기도에서 부담감이 사라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일 낮 예배 대표 기도문 대표 기도자의 대표 기도문 작성법

대표기도를 맡게 된 기도자는 어떻게 기도를 해야 할까? 그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서, 하나님이 어떻게 받아들이실까를 생각하기 전에, 그 사람들이 자신들의 필요 적절한 기도를 대신해 주어 흡족하게 「아멘」하고 화답해줄 것인지를 염두에 두고 필요 이상의 부담을 갖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그렇다고 진실된 마음으로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고 하여 입에서 나오는 대로 속에 있는 생각을 다 쏟아놓을 수도 없는 것이 대표 기도이다. 무원칙 속에 어떤 일률적인 원칙이 뼈대로 자리를 이룬다. 주께서 가르치신 기도문이나 주님이 행하신 기도 요 17장을 분석해 보아도 하나의 고정된 틀이 짜여 있음을 깨달을 수 있고, 많은 기도자들의 잘 짜인 기도를 들어보아도 그러하다.

여기에서 제시되는 대표 기도문 작성 요령은 그처럼 대표기도를 맡고 쩔쩔매는 사람이나 어떻게 기도를 해야 응답을 받는 기도가 되는지 확신이 서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 지침을 마련해 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우선적으로, 대표로 기도를 하는 자는 우리의 기도가 단순히 절대자이시며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 우리의 소원을 빌고 감사하는 행위로 아는 표피적인 신앙 지식에서 지진을 겪는 충격으로 탈출해야 한다.

우리의 기도는 전체가 사랑의 행위이기 때문이다. 기도의 내용은 주로 ㉠신뢰 (믿음)와 예배와 고백과 경배와 찬양과 감사와 헌신의 행위 그리고 ㉡간구와 사랑과 신의와 확증과 예지와 영향 등으로 구성되는데 전자(㉠)의 경우는 응답의 기도로서 하나님께 향한 사랑으로부터 솟아나고 후자(㉡)의 경우는 간구의 기도로서 이운 인간에게 향한 사랑으로부터 솟아난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표 기도문을 작성하고자 할 때, 사전 준비와 더불어 일정한 형식과 내용으로, 기도하는 심정에서 논리 정연하게 가다듬어 놓아야 한다.

1. 준비

*기도하는 모임이 어디인가를(장소) 그리고 어느 때인가를 (시간) 분별하라.

대표기도를 맡은 자는 자신이 기도해야 할 모임의 장소와 시간을 잘 고려해야 한다. 예컨대 주일 낮 예배시간인지 밤 찬양 예배시간인지 아니면 청년부 헌신 예배시간인지 맡은 순서가 든 시간을 고려하여 그 시간 이 기도자들에게 주는 교훈을 음미해 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대표로 기도하게 될 모임의 장소가 주일 낮 예배 교회당인지, 심방 가서 어려운 가정 식구들을 앞에 두고 하게 될 것 인지, 잔치 석상에서 대표로 기도를 하게 될 것인지를 잘 분별해서 모인 공동 기도자들의 분위기를 파악해 보는 것도 좋다.

*무엇을 기도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라.

대표 기도자는 자신이 대표로 기도하게 될 모임의 구성원이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무엇을 공통으로 소망하고 있는지를 주의 깊고도 세밀하게 파악해 볼 필요가 있고 공동 관심사가 어떤 점에서 어려움에 처해 있는지를 이해하여 기도의 주 제목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

자신의 교회에 닥친 현안문제나 모든 교우들의 보편적 탄식 등은 생활을 통해 경험하여 알 수 있는 것들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취해 두는 것도 좋다.

*공동 기도자들의 요망사항을 자기 기도제목으로 삼으라.

대표 기도자라고 해서 다른 사람의 어려운 문젯거리들을 대리로 하나님께 고백하고 도움을 구하게 될 때, 자칫 피상적이고 억지로 입에 올리는 인상을 주기가 쉽다. 그렇게 할 경우 기도를 통한 은혜를 받지 못하고 그 기도로서 사랑의 교류를 감지하지 못한다.

따라서 대표 기도자는 남들의 아픔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고 진정으로 자기 기도로 걸러서 대표기도로 드려야 한다. 그러한 대표기도만이 명실상부한 대표의 기도가 되며 다른 기도자들에게 감동을 준다. 하물며 미리 우리의 원하는 것 모두를 아시는 하나님께서 가만히 두고 보시고 말겠는가? 남의 짐을 같이 나누되 내가 더 수고하겠다는 정신이 앞설 때 대표자가 행하는 기도도 헌신의 무게를 더욱 지닐 것이다.

ll. 형식괴 내용

*창조주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감사의 응답으로서

① 찬양

인간은 자신이 높이 존경하고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서 칭찬한다.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 더 존경받고 사랑받는 사람은 자연히 최고의 찬사를 받는다.

이러한 인간을 만드시고 보호하시는 창조주 하나님은 오직 찬양의 대상자이시다. 성경 전편을 통하여 이러한 하나님은 열정적인 말과 노래로 찬양되었다. 그는 “그의 능하신 행동을 인하여” 찬양되었고, “그의 지극히 광대하심을 좇아” 찬양되었다(시 150:2). 그리고 또 그는 그의 “의로운 규례”를 인하여 찬양되었다(시 119:164). 이스라엘 백성은 바로 하나님 자신과 그의 업적 및 말씀들을 진정으로 찬양하였다.

대표 기도자는 기도로서 하나님의 위대하신 은총과 그 행사를 찬양하며 영광을 돌려야 한다. 대표 기도자는 먼저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 속에 역사하시는 그 창조적 지고한 능력을 찬양드려야 한다.

② 감사

하나님께 향한 찬양은 우리를 즉시 그분의 인간에 대한 선하심을 고마워하는 감사로 인도한다. 예전에 (구약시대) 하나님의 자녀들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아무런 영적 자격을 갖지 못했었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를 믿는 신자들은 살아계신 하나님 자신의 백성이 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방인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자비를 베푸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만들기 위해서 이 세상에 오셨다(롬 15:10).

하나님이 도덕적, 영적 가족 안에 포함되어 그의 자녀로서의 자격을 얻는 기쁨은 신자들로 하여금 자기 중심성 미숙할 탐욕 냉소 자기의(自己義)를 극복하도록 돕는다. 자기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받았다고 생각하지 감사하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하나님의 의(義) 앞에 모든 인간은 정죄받아 마땅하다.

아무도 하나님의 은혜를 요구할 권리를 갖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자비로움으로 인간의 죄악을 용서하시고, 또한 은혜로서 현세적 축복과 영원한 축복을 주신다. 배은망덕은 죄인들의 특징이다(롬 1:21). 반면에 신자들은 하나님을 찬양하며 산다. 예수 그리스도는 신자들의 유익을 위해 보내 주었다. 그들 은 또한 소망 가운데 살며 성서에 계시된 하나님의 악에 대한 승리를 확신한다. 그들은 범사에 감사한다(골 3:17, 살전 5:8) 그러므로 대표 기도자의 기도에 늘 감사가 빠질 수 없다.

③ 예배

성서에 나타난 하나님께 대한 성령에 감동된 응답은 신앙에서 뿐만 아니라 진정한 예배에서도 생긴다. 여기서 예배라 함은 ‘경외’나 ‘거룩히 여김’을 뜻한다. 성서에 계시된 하나님은 존재하는 모든 것을 창조하신 전능하신 창조자이시다.

그는 지극히 존귀하시기 때문에 하늘들의 하늘 일지라도 그를 포함시킬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우리들 중의 누구와도 멀리 떨어져 계신 분이 아니다. 그분 안에서 우리는 생활하며 활동하며 존재한다. 하나님의 임재 앞에서 천사들은 그들의 얼굴을 가리우고 “거룩하다. 거룩하다. 그는 거룩하다. 만군의 여 호와여”(사 6:1-3)라고 외친다.

따라서 하나님 앞에서 기도자들은 다른 모든 인간들과 사물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인식해야 하며 대표 기도자는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서 있다는 의식하에 공동 기도자들을 속된 세상의 의식에서 벗어나도록 이끌어야 한다.

④ 고백

하나님의 거룩성에 대한 인식은 기도자를 자신의 죄성에 대한 자각으로 인도한다. 이사야 선지자는 성전에서 높이 들린 하나님을 본 후 “화로나,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사 6:5)라고 말했다.

다윗왕은 음행과 살인을 저지르고 나서 그것이 큰 죄악임 을 깨달았을 때 모든 죄는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거스른다는 사실을 인식했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신자는 그리스도 자신의 죽음에 근거해서 자기를 대신하여 죄를 변호해줄 대언자를 갖게 되었는데 (요일 2:1 ) 죄의 고백은 그를 믿는 자들을 값 없이 용서하시는 분에게 드리게 된다. 죄의 고백과 사죄함을 받지 않고는 기도의 효력은 없기 때문이다. 대표 기도자는 모든 기도인들의 구체적인 일면의 죄보다는 공통으로 범하기 쉬운 몇 가지를 지적하여 고백하도록 한다.

⑤ 경배 (사랑)

성서는 하나님에 관해서 그 능력과 거룩성뿐만 아니라 그의 과분한 사랑까지 설명해 준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선물로 주신 그의 아들 안에서 그 사랑을 입증하셨다. “하나님께 대한 경배는 존경 경외, 그 앞에서의 겸손, 그리고 동경을 포함하거나 그것들로부터 시작될 수도 있으나, 경배는 그분에 대한 사랑을 포함하고 또한 그 사랑에로 성숙되어야만 한다.

사랑이 없는 경배는 두려움이 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첫 번째로 요구하시는 것은 그의 개개인이 전인적인 사랑을 그에게 바치는 것이다(마 22:37). 인간의 사랑은 말과 행동에 있어서 하나님의 사랑이 그랬던 것처럼 표현되어야 한다. 행위가 따르지 쟈는 말만의 기도는 공허하고 기도가 없는 행위는 모순을 일으킨다. 기도는 하나님께 향한 진정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한 기회이다.

경배(사랑)가 없다면 감사는 인색해지고, 간구는 이기적 아우성이 되며, 중보기도는 친구의 비위를 맞추는 행위가 되고, 심지어 묵상은 세련된 교만으로 변할지도 모른다. 대표 기도자는 자신의 기도가 사랑의 경배에 근거한 것임을 말과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⑥ 믿음

성서는 단순히 경건한 인간들의 하나님께 대한 증언이 아니고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은혜로운 자기 계시이다. 가장 의미 있는 기도는 말씀하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신뢰)의 마음에서 나온다. 성령은 성서의 메시지를 통하여 하나님께 대한 믿음의 반응을 일으키기를 원한다. 그리스도의 사역 중에 말해진 “내가 믿나이다. 나 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주소서”(막 9:24)라는 기도는 신약의 기록들 중에 대부분 응답이 되었다.

대표 기도자가 하나님의 계시에 응답함에 있어서 이중적인 불신의 마음을 갖는 한, 모든 기도는 도중에 의혹과 불안으로 차게 되어 만족스러운 효과를 가져오기 어렵다. 확신 있는 기도생활은 성령의 감동과 성령의 조명 아래 기록된 말씀에서 예언자들과 사도들이 입증한 그리스도 예수님의 업적 및 말씀들의 주춧돌 위에 세워진다. 아무런 의심 없이 믿음으로 간구해야 원하는 대로 구하면 이루어지게 된다(요 15:7-11).

⑦ 헌신

기도는 단순히 입으로 표명하는 다짐과 각오 등으로 끝나지 않는다. 그것은 헌신과 실천으로 나타나는 것이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 외아들 우리 주님께서 친히 지상 생애를 헌신적으로 바친 모든 노력을 축복해 주셨고 그의 기도를 이루어 주셨다.

대표 기도자는 기도하는 것으로 자기 직무를 다 마쳤다고 안도감을 가져서는 안 된다. 기도의 결과와 거기 이르는 과정을 살피면서 자신의 노력과 수고가 따르는 헌신이 있어야 한다. 기도자의 헌신적 봉사로 다른 기도자들은 더욱 힘과 용기를 내어 그 기도에 부응한 생활을 하고자 애쓰며 그러할수록 하나님의 자비는 풍성하게 내린다.

*자신과 이웃에 대한 간구로서 :

① 청원

이제 기도자 자신의 문제와 공동기도인의 관심사에서부터 교회, 가정, 이웃과 사회, 단체에서 조직, 나아가 국가와 세계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게 된다.

대표 기도자는 간구를 하는 기도에서 사랑에 근거하지 않은 기도는 한낱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에 지나지 않음을 명심해야 한다(고전 13:1, 2). 신학자 자우엣(J. H. Jowetf)은 “상한 심령에 대한 복음[도움의 간구)은 마음에 피를 흘리는 사역을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이는 우리가 자신과 남을 위해 간구의 기 도를 하면서 피를 흘리는 사역의 사랑 대가를 치르지 않으면 저들을 축복하고 기원하는 바가 허실 해지기 쉽다는 말이다. 우리의 동정심이 그러한 고통을 상실할 때 우리는 더 이상 고난의 멍에를 같이 진 공동의 기도인이라 할 수가 없다. 사랑이 없는 청원 기도는 공허하며 기도가 없는 사랑은 성취되지 않는다.

② 연민

대표 기도자는 연민의 안타까운 마음으로 이웃과 교회와 공동체와 인류의 가장 긴급한 필요를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을 떠난 자기 백성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 때문에 바울 사도는 “저희로 구원 얻게 하려고”(롬 10:1) 하나님께 간구하였다. 이와 비슷한 동정심이 신자들로 하여금 추수하시는 주님께 추수한 일꾼들을 보 내달라고 간청하게 한다(마 9:36, 37).

우리 주님께서 행하신 것처럼 기도는 연민으로 어린이들의 장래를 위해 드려 지며 (마 19:13), 사회적 불의 속에 주님의 음성을 듣고 의를 위하여 기도하고, 모든 국가의 국민들이 「경건하게 그리고 예의 바르게 평온하고 평화로운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해서 그들의 필요한 문제에 주의를 집중시켜야 하며 특히 높은 권세를 지 닌 자들이 정의에 순종하도록 빌어야 한다.

③ 신뢰

지식 성과 능력이 뒤진다고 생각하여 절망에 빠진 형제들을 위하여 그들 자신이 자신의 믿음 가운데 불가능이 없음을 신뢰하도록 해 주고(골 1:9-11), 그리스도의 말씀을 영접한 사람들이 진리에 의해 성화되고, 이 세상에서 악한 자로부터 보호되며 진리 안에서 헌신하고, 모든 질병에서 나음을 받도록 힘쓰는데 한 형제자매가 되어있다는 신뢰를 갖게 한다.

④ “하나님의 뜻대로”

주님께서는 십자가 상의 고통의 죽음을 앞에 두고 그 잔을 피하게 해 달라고 하나님께 땀이 피가 되게 간구하셨으나, 마지막으로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하여 달라는 말로 기도를 마쳤다(마 14:36).

우리의 모든 간구는 간절하고도 지극히 하나님께 드릴 수 있으나 마지막은 항상 하나님의 뜻대로 합당하게 선을 이루어 주시기를 비는 말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그의 자비가 나타나기를 겸허하게 원하는 심령으로 돌아가야 한다.

사람이 「예」와 「아니오」를 즉시 상대방에게 말하고 「아직」이라고 때로는 말하듯이, 하나님도 그렇게 자신의 뜻에 따라 우리의 좋은 것이 되도록 보류하시며 거절하실 수도 있으시기 때문이다.

⑤ 찬양과 아멘

우리의 모든 여건 가운데서도 기도를 들어주시고 또 기도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시며, 우리의 삶을 인도하시는 하나님께 감사의 찬양을 드린다.

대표 기도자는 모든 기도자들의 간구와 장래의 성취를 이미 눈앞에 그리며 빌고 구한 것은 받을 줄로 믿고 하나님의 크신 권능에 찬양을 돌린다. ‘진실로 그대로 이루어지고 모든 기도한 바가 사실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공동 기도인들은 “아멘”으로 화답한다.

문안 작성

대표자의 기도 문안은 정성껏 작성하여, 공식 예배나 모임 석상에서는 보고해도 좋다. 기도 문안은 앞에서 든 형식과 내용에 준하여 대표자가 적절히 기도할 모임의 형편을 고려해서 작성한다. 반드시 공동 기도자들의 수준에 알맞은 언어와 예배의 분위기에 경건성을 고양시켜줄 또는 마음을 일치시켜줄 내용이어야 하되, 지나친 인간 중심의 의식적 행위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설교시간 전 후에 기도를 하게 될 경우에는 설교 말씀이나 성경구절에 따른 내용이 기도 속에 표현되도록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또한 한 주간에 일어나는 사건이나 최근에 제기되는 시대적 현상에 대해, 관심과 해결을 위한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것도 교우들에게 안심을 주게 된다는 점도 잊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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