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8 스키너 강화 이론 The 147 Detailed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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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는 반응-자극 핛급원리, 즉 유기체에 의해 행동이 먼저 발생하고, 그 결과로서 자극이 따르게 된다는 원리라고 했습니다. 그는 행동주의에 ‘강화’라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스키너 상자와 강화(reingorcement) -전우영(심리학자, 충남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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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티베이션 – 스키너의 강화이론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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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강화와 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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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강화와 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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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적 조건화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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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행동과 조작행동[편집]

스키너 상자[편집]

강화이론[편집]

정적강화와 부적강화[편집]

강화 스케줄[편집]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편집]

처벌을 적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편집]

프리맥 원리[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참고[편집]

조작적 조건화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작적 조건화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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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이론, 조건화 이론(Pavlov), 강화이론(Ski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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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이론 조건화 이론(Pavlov) 강화이론(Ski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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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이론, 조건화 이론(Pavlov), 강화이론(Ski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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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dership Development &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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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nner의 강화 이론은 무엇입니까? / 심리학 | Thpanorama – 오늘 더 잘 지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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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의 보강 이론의 기초

Skinner의 이론에서의 답변 유형

참고 문헌

Skinner의 강화 이론은 무엇입니까? / 심리학 | Thpanorama - 오늘 더 잘 지내십시오!
Skinner의 강화 이론은 무엇입니까? / 심리학 | Thpanorama – 오늘 더 잘 지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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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 – 강화이론 :: Vorsprung durch Techn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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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 - 강화이론 :: Vorsprung durch Techn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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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 강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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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 강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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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의 행동주의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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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의 행동주의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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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티베이션 – 스키너의 강화이론

오늘은 모티베이션 이론의 마지막인 ‘강화이론’에 대해서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강화이론은 B.F. Skinner (Burrhus Frederic Skinner,1904년 3월 20일 – 1990년 8월 18일) 하버드 교수가 주장한

내용입니다.

강화이론 (Reinforcement theory)

지금까지의 동기부여에 관한 내용이론과 과정이론들은 ‘사람들은 특정행동을 왜 하게 되는가?’를 설명하는 것인데

강화이론은 이러한 행동은 환경적인 결과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는 사람의 복잡한 행동을 ‘조작적 조건화’라고 하여 행동을 의식과 관련하지 않고도 설명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스키너는 반응-자극 핛급원리, 즉 유기체에 의해 행동이 먼저 발생하고, 그 결과로서 자극이 따르게 된다는 원리라고 했습니다.

그는 행동주의에 ‘강화’라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강화의 정의 : 반응에 이어서 주어지는 자극, 자극이 어떠냐에 따라 반응의 빈도가 증가 혹은 감소

스키너ㄴ의 주장은 모든 생물은 강화를 받음으로써 특정행동을 하도록 학습된다고 했습니다.

복잡한 인간행동들도 강화를 통해 각습된 종합적 결과를 볼 수 있다는 견해를 피력했습니다.

스키너의 강화이론의 기본 전제는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라고 하여,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을 통해서

같은 행동이 반복해서 일어나게 하는 것 또는 학습자의 생각과 태도 지식을 더욱 공고히 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스키너의 강화 유형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소거, 벌

1. 긍정적 강화 (Positive reinforcement)

바람직한 행위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좋은 보상을 하는 것

행위의 결과를 보상하는 것은 칭찬, 인센티브 수여, 휴가 등을 통해서 바람직한 행위의 반복을 만드는 것

2. 부정적 강화 (Negative reinforcement)

좋지 않은 자극(기분이 상하거나 해가 되는 자극)을 부여하여, 이러한 자극이나 해를 벗어가기 위해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는 것

3. 소거 (extinction)

특정 행위를 없애는 것

특정 행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과거에 그와 관련되있는 긍정적인 강화를 제거하는 것

4. 벌 (Punishiment)

행위를 감소하거나 금자하기 위해 부정적인 결과를 제공하는 것

바람직한 행위가 아닌 것에 대해, 비판을 하거나, 급여를 삭감하거나, 다른 새로운 업무를 부여하지 않는 것 등

강화의 목표

1.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 정해진 기간 동안 정해진 생산량을 맞추거나 납기를 하는 것 등

2. 소멸과 벌

생산에 있어서 불량을 줄이는 것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강화와 벌)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현재까지도 강화와 벌을 활용하여 실제 학습현장에 응용되고 있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의 대표적 행동주의자이며 손다이크가 제시한 도구적 조건화 대신 조작적 조건화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스키너는 쥐, 비둘기와 같은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고 자극과 반응에 대한 강화와 벌 등의 원리를 설명하였습니다. 그는 실험 대상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만이 아니라 조건 형성에 따라 능동적인 조작을 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습니다.

손다이크가 시행한 초기 실험에서, 잠긴 상자 안에 갇힌 고양이가 이리저리 뛰다가 우연히 문을 잠근 걸쇠를 당기는 반응을 하여 상자 밖으로 탈출하게 되며, 밖에 있던 음식을 먹게 됩니다. 상자 안에 몇 번 갇힌 고양이는 나중에 갇히자마자 걸쇠를 당겨 밖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실험은 시행착오 학습을 제시한 손다이크의 유명한 연구이며, 성공을 위해 도구를 조작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을 조작적 조건 형성(operantconditioning)이라 부릅니다. 스키너는 손다이크가 실험한 상자보다 더 정교한 장치를 고안한 스키너 상자를 고안하여 연구하였습니다. 스키너는 고양이의 걸쇠를 누르는 것과 같은 적절한 행위를 유발하도록 한 자극은 없으며, 적절한 행위 뒤에 나온 먹이라는 보상에 의해 성공 반응이 강화된다고 보았습니다.

이와 같이 스키너의 실험은 유기체가 조작을 하고 행동의 결과로 따르는 보상에 의해 강화가 지속되며 외부의 자극을 통한 행동보다는 능동적인 요소와 강화되는 현상을 설명하였습니다. 스키너는 스키너 상자에 훈련된 비둘기를 넣어, 지렛대를 조작하여 먹이를 획득하는 과정을 관찰했습니다. 실험동물인 비둘기는 1일 1회 일정한 시간에 먹이를 주는 상황에 순응시켜 굶주린 시간을 이용해서 실험했습니다. 스키너 상자에 넣은 후에도 처음 전원을 작동시켜 50~200개의 먹이를 방출하여 작동하는 소리와 더불어 먹이 접시 쪽으로 가도록 순응시킨 후, 비둘기가 자발적으로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먹는 동작을 관찰하였습니다. 처음 2~3분에서 20분까지는 지렛대 반응 없이 탐색적인 반응이었으나, 우연한 지렛대 반응으로 먹이를 먹게 되었습니다. 그 후 계속 지렛대 반응으로 먹이를 먹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지렛대 반응은 빠른 속도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때 먹이는 무조건 자극이며, 먹이를 먹으려는 욕구는 무조건 반응입니다. 그리고 조건 자극은 지렛대이며 조건반응은 지렛대를 사용하는 행동입니다. 여기서 자발적 회복 현상의 개념으로 지렛대를 눌러도 먹이가 나오지 않도록 상황을 만들면 비둘기가 반응하는 빈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다시 이전의 조건반응의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스키너 상자>

출처: https://education-is-power.net/operant-conditioning/

2. 강화와 벌

스키너는 강화와 벌, 소거에 대한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를 설명하기도 하였는데 성공적인 학습의 행동을 보였을 때 보상적인 의미가 주어지며 변화가 일어나고 특정 반응에 대한 강화가 제공됩니다. 이때의 강화는 적합한 행동에 의해서 자극되어야 하며 행동의 즉각적인 강화가 있어야 하며 이에 반대로 소멸의 작용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이렇듯이 조작적 조건 형성의 핵심 개념으로 강화와 처벌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강화는 보상에 대한 강화물이 제공되며 탐구 대상은 이러한 작용을 통해 학습의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강화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가 있는데 정적 강화는 긍정적인 행동의 결과에 의한 보상이 주어지고 부적 강화는 학습자에게 불쾌한 자극을 해소해 줌으로써 강화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강화는 강화 계획에 따라 명확히 제시되어야 하며 연속적인 성격을 갖기도 한고 간헐적 성격을 갖게 되면서 학습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처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였을 때 체벌이나 상징적 처벌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강화를 통한 조건 형성으로서 학습을 설명하며 유기체는 실험 상황에서 ‘먹이를 얻기 위한’ 능동적인 역할을 하며, 실험자가 바라는 유기체의 반응이 나타나지 않거나 혹은 나타날 때까지 유기체는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벌을 받아야 한다는 의미에서 ‘조작적’이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조작적 조건 형성은 자극, 반응, 강화물이라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로 구성되며, 반응과 그 결과에 강조점을 둡니다. 또한 보상을 얻는 것은 유기체가 어떤 반응을 방출(emit)하는 것과 유관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이 과정은 유관 강화의 예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스키너는 급진적 행동주의자로 분류되기도 하는데 행동주의의 가장 순수한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스키너는 방법론적인 행동주의를 배격하면서 형이상학적 행동주의를 급진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 즉 마음과 정신에 대한 논의는 타파되고 없어져야 할 근거 없는 사회적 통념이라는 것입니다.

핵심 개념들은 그의 실험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먹이에 의한 행동은 강화되며, 조건반응은 보수(먹이)를 얻기 위한 수단, 즉 도구적 역할을 하며 보수가 강화되면 반응행동도 강화되어 간다는 것입니다. 고전적 조건화에서와 같이 강화가 수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자극과 반응과의 새로운 결합이 형성되는 것도 아닙니다. 지렛대 반응은 먹이에 수반된 강화가 이루어지기 전에 이미 어느 정도 일어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조작적 수준(operantlevel)이라 부릅니다. 일상생활에서 조작적 행동에 강화가 항상 따르거나 규칙적으로 주어지지는 않습니다. 조작적 조건 형성의 실험에는 간헐 강화 또는 부분 강화에 의한 실험이 많습니다. 스키너와 그의 동료도 쥐와 비둘기를 사용하여 간헐적 강화에 대한 실험 보고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스키너 또한 왓슨과 마찬가지로 외현적인 행동연구로 심리학을 연구해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환경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스키너는 왓슨과 달리 파블로프의 조건 형성이 관심을 두기보다는 유기체의 자유로운 행동을 통해 환경에 영향을 가하는 조작적(operant)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손다이크의 연구를 보다 정교하게 고안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이처럼 스키너는 유기체의 행동에 대한 보상이 효과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며 학습효과가 커지고 지속되는 방법으로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강화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조작적 조건 형성은 고전적 조건 형성과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지만 어떤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반응의 측면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가장 다른 차이점을 보입니다. 행동에 대한 강화가 항상 즉각적으로 자극되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간헐 강화, 부분 강화를 연구하였고 조작적 조건화 원리를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조작적 행동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실험을 계획하여 학습에 대해 효과적인 강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3. 강화의 종류

가. 정적 강화

강화는 강화물의 제시방법에 따라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적 강화는 학습자가 만족할만한 강화물을 제공함으로써 원하는 목표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적 강화를 통해 원하는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는

첫째, 목표하지 않은 행동보다 목표하는 행동에 관심을 보임으로써 비 목표 행동을 감소시키고 목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둘째, 원하는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또는 좋아하는 자극을 제시하여 대상의 행동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고 유지시키는 방법입니다. 학업성적이 오르면 부모가 용돈을 올려주거나 선물을 사줌으로써 학생이 학업에 몰두하게 되고, 수업에 집중하며 참여하는 학생에게 칭찬을 해주는 것으로 학생의 수업태도를 계속 유지시키거나, 학생들의 인사에 교사가 반가운 목소리로 화답하자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인사를 하게 되는 것 등이 정적 강화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좋은 성적, 실질적인 보상, 칭찬, 교사의 웃는 표정과 반가운 목소리 등은 학생들에게 정적 강화물로 작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보여 주는 성실한 수업 태도나 질문, 학부모나 교장의 인정 등은 교사에게도 정적 강화물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정적 강화는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나. 부적 강화

부적 강화는 학습자가 싫어할만한 것을 제거해줌으로써 원하는 목표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험문제를 몇 문항 이상 맞춘 학생에게는 숙제를 면제해주거나, 조별과제를 통해 가장 과제를 잘 해온 조는 청소를 면제해 주는 것을 통해 학생들이 개별 학습 및 과제에 집중하고 충실히 참여하게 되었다면 이것은 학생들이 싫어하는 숙제나 청소 등을 제거해 줌으로써 교사가 학생들에게서 원하는 행동을 이끌어낸 부적 강화가 일어난 것입니다.

4. 강화 계획

부모나 교사가 학생의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강화를 사용하게 될 경우 목표하는 행동이 무엇인가를 정하고 언제, 어떻게 강화를 줄 것인가를 계획하게 됩니다. 이처럼 적절한 목표 행동을 유도하고 그 행동을 점차 일반화시켜가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적절한 강화 계획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 강화 계획은 강화물의 투입 시기와 방법의 계획을 통해 정해진 시기에 강화를 적용함으로써 학습행동을 형성하고, 형성된 학습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행동주의 이론의 원리입니다. 강화가 일어나는 상황과 빈도는 대상의 반응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강화계획은 행동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강화계획은 강화물이 제시되는 빈도와 간격, 강화물의 획득에 대한 예측 가능성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 그 형태를 나눌 수 있습니다.

가. 연속 강화법

연속 강화법 또는 계속 강화법은 목표 행동이 발생한 직후 강화물을 계속 제공하는 방법으로 행동수정 초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연속강화는 학생이 목표행동을 빠르게 학습하도록 하는 장점이 있으나 강화물의 제공이 중지되면 빠른 소거가 일어나게 되고, 강화물 없이도 목표행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는 목적에 있어서 장기적 사용에는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처음 목표행동을 익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으로 강화물을 제공하나, 목표행동이 충분히 형성되고 난 이후에는 간헐적인 강화를 실시해야 할 것입니다.

나. 간헐적 강화법

간헐적인 강화법은 목표행동이 적정 수준에 도달한 경우, 강화물에 대한 반응 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강화물의 제공 빈도를 점차 줄여나가는 과정으로 학생의 행동반응 수준을 적절하게 유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간헐적 강화법은 상황에 따라 고정비율 강화, 고정 간격 강화, 변동 비율 강화법과 변동 간격 강화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① 고정비율 강화 계획

고정비율 강화 계획이란 학생의 적절한 행동이 미리 정해진 일정 횟수만큼 나타났을 때에만 강화물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줄넘기를 100개 이상 한 학생은 쉴 수 있도록 해준다던지, 자유투를 10개 이상 성공한 학생은 쉴 수 있도록 하는 것 등이 고정비율 강화계획에 속합니다.

② 변동비율 강화계획

변동비율 강화 계획에서 비율이 변동한다는 의미는 강화물의 제공비율이 변화함을 의미합니다. 즉 학생들은 강화물을 획득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행동이 무엇인지는 알고 있으나 행동의 수행 횟수는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실생활의 예로 로또복권 당첨을 들 수 있겠습니다.

③ 고정 간격 강화법

고정 간격 강화법은 학생에게 고정된 특정 시간을 기준으로 그 시간이 경과할 때마다 강화물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교사가 학생이 자리에 앉아있도록 행동수정을 하기 위해 수업 중 학생이 10분 동안 계속해서 자리에 앉아있을 때마다 강화물을 주는 것이 고정간격 강화계획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고정간격 강화법에서는 강화가 제공되는 사이의 간격이 길수록 그 효과는 낮아지므로 강화 초기에는 그 간격이 짧아야 합니다.

④ 변동 간격 강화계획

변동 간격 강화계획에서는 행동수정을 받는 학생들은 어떤 시점에서 강화를 받게 되는지를 예측할 수 없으나 어떤 행동을 하면 강화를 받을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교사가 변동간격 강화법을 사용할 경우 학생은 평상시에 강화를 받을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번 강화를 주는 방법이 학습의 초기단계에서는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장기적인 사용은 강화물에만 의존하는 학습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는 점에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강화물의 제공 없이 스스로 자발적인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고, 이러한 학습 행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강화 계획의 수립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강화물을 활용함에 있어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벌

의도한 행동을 유발하고 그 빈도를 증가시키려는 강화와는 달리, 벌(punishment)은 아동이 보이는 부적절한 행동이나 일반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가정된 행동의 발생빈도를 약화시키거나 감소시기 위해 사용되는 행동 중재법(intervention)입니다. 벌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불유쾌한 자극을 제공하는 수여성 벌과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을 제거함으로써 불유쾌한 감정을 경험하게 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제거성 벌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여성 벌에는 교사의 꾸지람, 청소, 반성문, 나머지 공부 등이 해당되며, 수여성 벌을 사용하는 대부분은 물리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효과가 나타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물리적인 벌은 장기적으로나 단기적으로 학생들에게 이로울 것이 없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학생들에게 고통이나 두려움, 모욕감을 경험하게 하고 나아가 육체적인 상해를 입힐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폭력에 대한 무감각, 모든 문제를 물리적으로 해결하려는 습관의 형성, 심지어 정신질환성 스트레스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벌의 강도가 너무 약할 경우, 행동을 억제하는데 실패하기도 하고, 행동에 대한 잘못의 정도에 따라서가 아닌, 벌을 주는 사람의 화난 정도에 따라 감정적으로 벌의 강도가 정해지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교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 벌이 주어질 행동을 반복하는 학습자의 경우에는 의도와는 달리, 벌이 정적 강화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제거성 벌에는 TV 시청 금지, 컴퓨터 사용금지, 외출금지 등이 해당됩니다. 제거성 벌의 사용은 일반적으로 학생들에게 큰 해를 입히지 않으면서도 목표하는 행동수정을 일으킬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법입니다. 이는 간접적인 벌에 해당됩니다. 제거성 벌은 그 내용으로 인해 부적 강화와 혼돈되는 경우가 있는데, 부적 강화는 학생에게서 관찰되는 부적절한 행동의 제거를 통해 이후에 나타나는 행동의 발생 빈도를 높이고자 하는 반면, 제거성 벌은 학생이 기대하고 바라는 행동을 제거함으로써 부적절한 행동의 감소를 의도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벌은 단기적인 행동수정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에 있어 분명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와 교사들은 벌의 사용이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벌의 효과는 즉각적인 반면 오랜 시간 지속되지 않으며, 벌을 경험한 학생들은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Skinner는 벌의 효과를 간접적이고 짐작하기 힘든 것으로 취급하였습니다. 벌은 또 다른 역효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으며 장기적으로 벌을 사용하는 것이 원치 않는 행동을 억압하는 것에 별 효과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순간 극적으로 성공한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일시적 효과만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벌을 받는 학생은 잘못된 행동의 변화에 노력을 기울이기보다는 벌을 주는 사람이나 벌이 사용되는 상황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에게 필요한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고 장기적인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벌에 의한 방법이 아닌 행동 소거와 같은 다른 중재 방법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벌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라는 정의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벌을 받음으로써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은 감소할 것입니다. 하지만 벌이 처벌된 행동을 반드시 감소시키지는 않습니다.

또한 대부분 벌을 사용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부적절한 행동의 감소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게임에만 몰두하고 있는 학생에게 벌을 주는 이유는 공부하는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에 있습니다. 여기서 게임하는 행동이 학업에 몰두하는 행동을 방해하는 것은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자동적으로 바라는 행동의 발생 증가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벌이란 행동의 감소를 위한 것이지, 행동의 증가를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학생이나 대상에게 바라는 행동의 증가를 원한다면 행동의 방해 요인을 제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바라는 행동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즉 벌이 아닌 강화의 사용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 참고문헌: 김현민(201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모형 개발

박은경(2016). 체육수업에서의 긍정적 보상 경험과 행동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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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작적 조건화(操作的條件化, Operant Conditioning)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으로,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여기서 선택적 보상이란 강화와 벌을 의미한다. 조작적 조건화는 작동적 조건화(作動的條件化), 도구적 조건화(道具的 條件化, Instrumental conditioning)라고도 한다.

반응행동과 조작행동 [ 편집 ]

반응행동은 고전적 조건화에서 사용된 반응과 같이 자극에 의해 직접적으로 유발된 반응으로 침을 흘리는 행동이나 동공의 수축, 무릎 반사 등이 이에 속한다. 반면에 조작행동은 어떤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일어나는 행동, 혹은 어떤 자극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었던 경우의 행동을 말한다. 스키너는 외부적 자극에 초점을 맞춘 고전적 조건화를 S(Stimulus)형 조건화라고 칭하면서 조작에 관심을 가진 조작적 조건화를 R(Response)형 조건화라고 구분하기도 했다.

즉, 조작행동은 어떤 유기체가 능동적으로 환경에 작용을 가하는 행동을 말한다. 조작행동으로 형성되는 조건을 조작적 조건화라고 하는데, 유기체가 행하는 조작행동은 결과에 따라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어떤 반응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이 조작적 조건화인 것이다.

스키너 상자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스키너 상자 입니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스키너 상자를 통해 실험되고 증명되었다. 스키너 상자는 빈 상자 안에 지렛대가 하나 들어 있으며, 이 지렛대는 먹이통과 연결되어 있어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도록 되어 있다. 이 상자를 가지고 조작적 조건형성을 실험했는데,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배고픈 상태의 흰 쥐를 스키너 상자에 넣는다. 이렇게 배고픈 상태로 만드는 것을 박탈이라고 한다. 흰 쥐는 스키너 상자 안에서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된다. 지렛대를 누르자 먹이가 나온다. 지렛대와 먹이 간의 상관관계를 알지 못하는 쥐는 다시 상자 안을 돌아다닌다. 다시 우연히 지렛대를 누른 흰 쥐는 또 먹이가 나오는 것을 보고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자주 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흰 쥐는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온다는 사실을 학습하게 된다.

위의 실험에서 흰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은 먹이에 의해 강화된 것이다. 만약 지렛대를 눌렀을 때 먹이가 나오지 않았다면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학습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렇게 어떤 행동을 한 뒤에 유기체가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을 강화(Reinforcement)라고 한다.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강화를 조건화의 과정에서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을 부여하는 것으로 명명했지만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조건화의 과정에서 부여하는 보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쓰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강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강화이론 [ 편집 ]

스키너는 유기체가 어떤 행동을 한 결과가 스스로에게 유리하면 그 행동을 더 자주 하게 된다고 보았다(1953). 이때 그 행동의 결과로 주어진 것으로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자극을 강화인(Reinforcer)이라고 하는데(Chance,1999), 이런 강화인은 일차적 강화인과 이차적 강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일차적 강화인(Primary Reinforcer)은 유기체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강화인이다. 예를 들면 음식이나 물과 같은 것이 되겠는데, 당장 배고픈 유기체에게 음식으로 만족을 주는 것으로써 바로 다음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다. 반면에 이차적 강화인(Secondary Reinforcer)은 유기체의 행동을 바로 증가시키지 못한다. 하지만 일차적 강화인과 연합하여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 쿠폰이나 토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즉, 쿠폰이나 토큰으로도 유기체를 강화할 수 있지만 그것은 유기체를 직접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일차적 강화인과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강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차적 강화인으로써 가장 대표적인 것이 돈이다. 돈은 여러 종류의 일차적 강화인과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화 된 강화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 편집 ]

강화는 어떤 행동을 한 뒤에 유기체가 원하는 자극을 제공하여 행동의 빈도수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선호자극의 제공 뿐 아니라 혐오자극의 제거로도 유기체를 강화시킬 수 있는데, 선호자극의 제공으로 행동의 빈도수를 높이는 강화를 정적강화라고 하고 혐오자극의 제거로 행동의 빈도수를 높이는 강화를 부적강화라고 한다.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는 선호자극의 제공으로 유기체를 강화시킨다. 교사가 학생들의 발표를 유도하기 위해 발표를 할 때마다 추가점수를 제공하거나 사탕을 하나씩 주는 것은 정적강화의 예가 되는데, 여기서는 발표라는 행동의 빈도수를 높이기 위해 추가점수나 사탕이라는 선호자극을 제공함으로써 학생을 강화시킨 것이 된다.

반면에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는 혐오자극의 제거로 유기체를 강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부적강화도 정적강화처럼 결과적으로 유기체가 유리하다고 느끼게끔 하는 것이지만 선호자극을 제공하지 않고 혐오자극을 제거하는 것으로 강화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화장실 청소를 하도록 되어 있는 아이에게 ‘오늘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면 화장실 청소를 하지 않아도 좋다’라고 이야기하여 아이가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였다면, 화장실 청소라는 혐오자극을 제거함으로써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는 행동을 증가시킨 것이 된다.

강화 스케줄 [ 편집 ]

계속적 강화(연속 강화) :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것

간헐적 강화(부분 강화) :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주기적 또는 평균적으로 강화하는 것이다. 간헐적 강화에는 시간 간격에 따라 강화하는 간격(interval)강화와 반응 횟수에 따라 강화하는 비율(ratio)강화가 있다. 간격강화와 비율강화 각각에는 고정적(fixed) 강화와 변동적(variable) 강화가 있다.

고정간격(fixed interval,FI) 변동간격(variable interval,VI) 고정비율(fixed ratio,FR) 변동비율(variable ratio,VR)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 [ 편집 ]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단지 유기체가 하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만을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어떤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특정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킬 필요가 있는데, 이때 혐오자극을 제공하거나 선호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행동의 빈도수를 감소시킨다(Chance, 1999). 이렇게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강화와 대별되는 것이 약화(벌)이다.

벌은 유기체의 행동의 결과로 어떤 선호자극을 제거하거나 혐오자극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혐오자극을 제공하는 것을 수여성 벌이라고 하는데, 수여성 벌의 대표적인 예로 체벌을 들 수 있다. 학생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교사가 체벌을 가함으로써 그 행동을 더 이상 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다.

반면에 선호자극을 제거하는 벌은 박탈성 벌이라고 한다. 박탈성 벌은 그동안 받아오던 강화인을 제거한다는 말과 같다. 박탈성 벌의 대표적인 예로 ‘타임아웃'(Time out)이 있다. 타임아웃은 어떤 학생이 교실을 시끄럽게 하는 경우, 그 학생을 일시적으로 교실 밖으로 추방하는 것이다. 편하게 교실에서 앉아 공부할 기회와 친구들과 함께 있을 기회를 박탈당하는 것은 직접적인 혐오자극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선호자극을 제거하는 박탈성 벌에 해당한다.

자극(이익과 불이익)의 정적 , 부적 강화 및 처벌[1][2]

항목 정적(적극적) 부적(소극적) 강화 이익의 제공 불이익의 회수 약화(처벌) 불이익의 제공 이익의 회수

처벌을 적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처벌 (심리학) 입니다.

처벌을 적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유기체가 스스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기는 행동을 했는데에도 불구하고 처벌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유기체는 그 행동이 틀린 행동이 아닐 수 있다고 믿는다는 것이다. 처벌에는 이와 같은 부작용이 가능한데,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처벌을 받은 유기체는 다른 유기체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자주 보인다는 것이다.[3] 혹은 부정적인 정서반응과 거짓말, 변명 등의 회피반응을 보이기도 한다.[4] 이러한 처벌의 부작용의 다양한 측면으로부터 처벌의 문제점이 지적된다.

하지만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5][6][7][8]

처벌의 강도는 강할수록 그리고 즉각적으로 제공할수록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인식이 보다 분명하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주어지던 벌이 없으면 부적강화로 여길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문제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처벌을 제공해야 한다는 부수적인 문제점을 발생시키며 또한 행위와 처벌간에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타당성이 강해야한다는 점은 처벌이 목적하는 행동의 감소를 위한 필요충분조건이 아니다는 것이 대부분 심리학자들의 관점이다. 따라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벌을 제공하기보다는 또는 제공하더라도 대안적 행동을 확실히 제시하고 선택의 필요성을 중립적으로 제안해야 한다.

또한 처벌은 ‘문제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처벌을 제공해야 한다. 주어지던 벌이 없으면 부적강화로 여길 가능성이 있다.’라는 처벌계획에서처럼 문제행동과 그에대한 처벌은 제공자(처벌자)와 처벌받는 이와의 관계에서 관심이라는 자극과 반응이 강화되고있을수있다는 또다른 측면에서처럼 처벌계획이 왜곡될경우 부정적으로 노출될수있다는점에서 안정적이지않다는 견해가 있다. 따라서 처벌과 보상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처벌만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유의미할 수 있다.

프리맥 원리 [ 편집 ]

프리맥(Premack,1962)은 물질적 자극이 아닌 스스로의 행동도 강화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프리맥에 의하면 유기체가 자주 하는 행동은 잘 하지 않는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강화인으로 사용될 수 있다. 쉽게 예를 들자면 컴퓨터게임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일정한 양의 수학문제를 풀게 한 뒤에 컴퓨터게임을 하도록 허락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컴퓨터게임은 수학문제를 풀게 하기 위한 강화인으로써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컴퓨터게임을 먼저 한 뒤 수학공부를 시키면 효과가 없다. 프리맥 원리의 강화인은 어떤 긍정적 행동을 한 뒤에 제공해야 바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같이 보기 [ 편집 ]

외부 링크 [ 편집 ]

참고 [ 편집 ]

↑ [참고](최신정, 이계훈, 문광수, 오세진. (2014).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고객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 423-434.)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349012&language=ko_KR ↑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강화가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한국상담학회Vol.7 No.2 [2006]) http://www.riss.kr/link?id=A99779870 ↑ (Chance,1999) ↑ (Sternberg&Williams,2002) ↑ [참고](김영채,2001) ↑ Temporal relationship between response and punishment. Camp, David S.,Raymond, George A.,Church, Russell M. 1967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74(1), 114–123) https://doi.org/10.1037/h0024518 ↑ (Timeout punishment: Rate of reinforcement and delay of timeout -John G. Carlson University of Hawaii USA Received 13 November 1970, Available online 27 August 2004) https://doi.org/10.1016/0023-9690(72)90045-8 ↑ (ATTACK, AVOIDANCE, AND ESCAPE REACTIONS TO AVERSIVE SHOCK , N. H. Azrin , R. R. Hutchinson , D. F. Hake -First published:March 1967) https://doi.org/10.1901/jeab.1967.1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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