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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손님과 어머니 줄거리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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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손님과 어머니 / 줄거리 및 해설 / 주요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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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사랑 손님과 어머니 / 줄거리 및 해설 / 주요섭 사랑 손님과 어머니( 1935년 11월, <조광> 1호) 작가:주요섭(朱耀燮, 1902 – 1972) 호는 여심(餘心). 평양에서 태어남. 1927년 상해 호강대학 교육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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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손님과 어머니 도서 리뷰 : 사랑 손님과 어머니 | YES24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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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사랑손님과 어머니 도서 리뷰 : 사랑 손님과 어머니 | YES24 블로그 ◇ 소설의 줄거리를 요약 : 태어나기도 전에 아버지를 여읜 여섯 살의 유복녀 옥희는 젊은 어머니와 외할머니 외삼촌과 함께 살고 있다. 어머니는 아버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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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손님과 어머니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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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사랑손님과 어머니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랑손님과 어머니》는 1935년 12월 주요섭이 〈조광〉창간호에 발표한 단편소설로서,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를 담았다. 어린 나이에 남편을 잃은 엄마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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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편집]
드라마[편집]
각주[편집]
[한국/주요섭] 사랑손님과 어머니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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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손님과 어머니 – 주요섭 – 독후감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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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사랑손님과 어머니 – 주요섭 – 독후감82 옥희는 어머니와 외삼촌과 함께 살았다. 옥희의 아버지께서는 옥희가 태어나기도 전에 돌아가셨다. 옥희가 유치원에서 돌아오니까 사랑에서 큰외삼촌이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사랑손님과 어머니 – 주요섭 – 독후감82 옥희는 어머니와 외삼촌과 함께 살았다. 옥희의 아버지께서는 옥희가 태어나기도 전에 돌아가셨다. 옥희가 유치원에서 돌아오니까 사랑에서 큰외삼촌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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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9월 30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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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손님 과 어머니 줄거리 | 제7화-사랑손님과어머니(주요섭)/한국현대문학 100선 상위 296개 베스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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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손님과 어머니 줄거리
줄거리
‘나’는 여섯 살인 여자애로 이름은 박옥희라 한다. 스물네 살 된 홀어머니와 중학교 다니는 외삼촌과 함께 살아간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결혼한 뒤, 아버지가 외갓집이 있는 이 마을의 학교 교사로 부임해왔었는데 1년이 채 못 되어 돌아가셨다 한다.
‘내’가 세상에 태어나기 한 달 전이었다.
아버지는 약간의 재산을 남겨주셨기에 양식거리는 마련이 되었다. 반찬이나 용돈을 충당하기 위해 어머니는 남의 옷을 짓는 바느질을 했다. ‘나’는 어머니가 이 세상에서 제일 이쁘다고 생각한다.
어느 날, 큰외삼촌이 손님 한 분을 데리고 찾아왔다. 그 손님은 아버지의 어릴 적 친구이자 외삼촌과도 잘 아는 사이란다. 이곳 학교에 새로 부임해왔는데 우리 집에서 하숙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외삼촌이 쓰는 사랑방을 장지문을 사이하고 지내게 되었다.
사랑방 아저씨는 ‘내’게 자상하게 대해준다. 하지만 아침저녁으로 밥상을 내가고 내오는 일을 도맡은 외삼촌은 우거지상을 짓는다.
“누님이 좀 상 들구 나가구려. 요새 세상에 내외합니까!”
하고 툴툴거릴 땐 어머니는 얼굴이 빨개지며 눈을 흘겼다.
‘나’는 유치원에 입학하게 되었다. 유치원의 풍금이 집에 있는 것과 똑같아 집으로 돌아오는 길로 어머니한테 풍금을 쳐보라고 졸랐다. 어머니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이후 한번도 뚜껑을 열어본 적이 없노라고 울상을 지었다.
아저씨가 ‘내’게 뒷산에 놀러 가자고 하기에 따라 나섰다. 돌아오는 길에 유치원 동무들을 만났는데, 그 중 한 아이가 아빠하고 어디 다녀오느냐고 묻는다. ‘나’는 이 아저씨가 우리 아빠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어머니한테 그런 말을 불쑥 비쳤더니 펄쩍 뛰신다.
엄마와 함께 예배당에 예배를 보러 간 일요일, 저쪽에 아저씨도 와서는 연신 두리번댄다. 내가 손짓을 해대니까 어머니는 나를 잡아당기며 화내는 기색이다. 그 앙갚음으로 ‘나’는 유치원에서 돌아온 어느 날 벽장 속에 숨어 있다가 잠이 들고 말았다.
애타게 찾던 어머니는 나를 발견하고는 때린다. ‘내’가 울자
“엄마는 옥희 하나문 그 뿐이야”
하는 말을 되뇐다.
유치원의 선생님 책상 위에는 꽃병이 있어 ‘나’는 두어 송이를 빼내 어머니에게 갖다 드리며, 부끄러운 생각에 사랑방아저씨가 엄마 주란다고 거짓말을 했다. 어머니는 얼굴이 붉어지고 손가락이 떨렸다. 누구에게도 이 얘기를 하지 말라고 다짐을 둔다. 그날 어머니는 풍금을 치시며 혼자 눈물을 흘리셨다.
사랑방아저씨가 엄마 드리라며 흰 봉투 하나를 건넨다. 어머니는 화들짝 놀랐다가 그게 하숙비임을 알자 안도하더니, 돈 외에 네모로 접힌 종이를 발견하자 다시 와들와들 떤다. 그날 잠들기 전 기도를 하면서 ‘나’도 달달 외는 주기도문을
“우리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
구절을 한없이 반복하신다.
어머니는 ‘나’를 붙잡고 또 “엄마는 옥희 하나문 그 뿐이야”를 연발하며 “옥희는 언제나 엄마하구 같이 살지”를 거듭거듭 확인한다. 목소리가 떨리는 걸로 보아 또 울 성싶어서 ‘나’는 엄마를 이만큼 사랑한다며 팔을 크게 벌려 보였다.
하루는 어머니가 사랑방아저씨한테 손수건을 전하라고 내놓았는데 나는 그 속에 종이가 들어있음을 알았다. 사랑방아저씨는 그걸 받고는 얼굴이 파래졌다. 이상한 기분이 들어 얼른 나오고 말았다. 어머니는 풍금 앞에 앉아 건반을 누르면서 구슬프고 고즈넉한 곡조의 노래를 부르셨다. ‘나’를 보고도 웃지 않는 아저씨나 어머니 모두가 이상하다.
며칠이 지난 뒤 아저씨는 방학을 맞아 고향으로 간다며 짐을 쌌다. 다시 오느냐고 물어도 대답이 없다. 어머니도 마찬가지였다. 어머니는 남은 달걀 여섯 개를 삶아서 ‘내’편에 아저씨한테 전하게 했다. 그리고 그때의 꽃이 시들었을 적에 꽃잎을 찬송가 책갈피에 끼워놓았던 걸 버린다.
아저씨가 집을 나가자 엄마는 ‘나’의 손을 잡고 뒷산으로 올라갔다. 기차 정거장이 한눈에 내려다보였다. 기차는 곧 떠났다. 어머니는 돌아와 풍금 뚜껑을 덮고 쇠를 채웠으며, 달걀장수가 오자 이제는 달걀을 안 산다고 말한다.
작품해설
사랑 손님과 어머니 / 줄거리 및 해설 / 주요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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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손님과 어머니( 1935년 11월, <조광> 1호)
작가:주요섭(朱耀燮, 1902 – 1972)
호는 여심(餘心). 평양에서 태어남. 1927년 상해 호강대학 교육학과 졸업.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 유학. 1921년 <매일신보> 에 「깨어진 항아리」를 발표하여 등단. 초기에는 「인력거꾼」(1925), 「살인」(1925) 등 신경향파에 속하는 ‘빈궁문학(貧窮文學)’을 주로 썼으며 하층 계급의 생활상과 그 반항 의식을 즐겨 그렸고, 중기에는 「사랑 손님과 어머니」를 기점으로 하여 1930년대에는 짙은 서정성이 있는 작품을 발표함. 후기네는 주로 현실적인 문제를 그림. 한때 <신동아>의 주간을 지내기도 하였고, 1934년부터 북경 보인대학 교수 역임. 광복 후 귀국하여 「대학 교수와 모리배」(1946) 등 당시의 세태를 풍자하는 소설을 발표. 국제 펜클럽 한국 본부 위원장 역임.
등장인물
박옥희: 서술자. 어린 소녀.
어머니: 과부. 아저씨를 사랑함.
사랑손님: 옥희네 사랑에 세든 교사.
줄거리
나는 금년 여섯 살 난 처녀애입니다. 내 이름은 박옥희이구요. 우리집 식구라고는 세상에서 제일 이쁜 우리 어머니와 단 두 식구뿐이랍니다. 아차큰일났군, 외삼촌을 빼놓을 뻔했으니. 지금 중학교에 다니는 외삼촌은 어디를 그렇게 싸돌아다니는지, 집에는 끼니 때 외에는 별로 붙어 있지를 않아 어떤 때는 한 주일씩 가도 외삼촌 코빼기도 못 보는 때가 많으니까요. 깜박 잊어버리기도 예사지요,
옥희네 집에는 세 식구가 산다. 한 사람은 스물네 살 난 과수댁인 옥희 어머니이고, 또 한 사람은 중학교에 다니는 외삼촌이다. 그런 옥희네 집에 낯선 손님이 나타난다. 그는 큰외삼촌의 친구이고 죽은 옥희아버지의 친구이기도 한데, 옥희네 동네의 교사로 부임해와, 마침 하숙할 곳이 적당하지 않아서 옥희네 사랑채에 들게 된 것이다. 옥희는 그 사랑방 손님이 좋다. 어느날 옥희가 점심을 먹고 사랑에나가보니 아저씨가 점심을 먹고 있다. 그는 옥희는 어떤 반찬을 제일좋아하누? 하고 묻는다. 옥희는 삶은 달걀이 좋다고 한다. 그러자 아저씨도 삶은 달걀이 제일 좋다고 한다. 옥희는 뛸듯이 기뻐하며 안방으고 뛰어가 어머니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 그후 옥희는 매일 좋아하는 달걀을 먹게 된다.
그러던 어느, 옥희는 어머니를 놀라게 해주려고 벽장 속에 숨었다가 그만 잠이 어다. 집안에서는 옥희를 찾아 야단이 난다. 그 일이 있은 다음날 옥희는 어머니에게 좀 좋은 일을 해주고 싶어서 유치원 선생님 책상 위에 꽂힌 빨간 꽃을 가져다 어머니에게 준다. 어머니가 그 꽃은 어디서 났니? 퍽 곱구나 하고 묻자, 옥희는 엉겹결에 사랑아저씨가 엄마 갖다주라고 줬다고 대답해버린다. 엄마의 반응은 아주 예상 밖으로 나타나, 몹시 놀라며 그런 걸 받아오면 안된다고 야단친다. 어머니의 표정으로 보아 옥희는 그 꽃이 곧 쓰레기통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어머니는 꽃병에 꽂아서 풍금 위에 놓아둔다. 그 날 밤 옥희는 사랑방에 나가 아저씨 무릎 위에서 논다. 그런데 문득 풍금소리가 울려나오는 것이다. 옥희는 안방으로 뛰어가 본다. 거기에는 소복을 하고 달빛을 받으며 풍금을 타는 어머니가 있는데 두 뺨에선 숼새없이 눈물이 흘러내린다. 그리고 딸을 보고 말한다. 옥희야!너 하나문 그뿐이다. 이런 일이 있은 후 아저씨는 어머니에게 전하라고 옥희에게 봉투를 준다. 그것을 받은 어머니는 몹시 당황하며 봉투를 연다. 거기에는 밥값과 함께 종이쪽지가 들어 이다. 그날 밤 옥희는 밤 중에 깨어나, 어머니가 아버지 옷을 꺼내놓고 앉아 있는 것을 본다. 어머니는 옥희와 함께 기도하다가, 시험에 들지 말게……시험에 들지말게….. 하고는 더이상 말을 잇지 못한다. 그후 어머니는 어떤 때는 매우 즐거워하다가 금세 풀이 죽어 우울해하곤 한다. 세월이 지난 어느날, 옥희는 아저씨가 짐을 꾸리는 것을 본다. 어머니는 옥희와 함께 언덕에 올라가, 아저씨가 탄 기차가 사라질 때까지 하염없이 바라보고 다. 그리고 집에 돌아오자 책갈피에 끼워놓은 꽃송이를 버리라 준다.
그래서 아저씨가 주신 인형의 귀에다가 내 입을 갖다대고 가만히 속삭이었습니다.
“ 얘, 우리 엄마가 거짓부리를 썩 잘 하누나. 내가 달걀 좋아하는 줄 잘 알문성 생 먹을 사람이 없대누나. 떼를 좀 쓰구 싶다만 저 우리 엄마 얼굴을 좀 봐라. 어쩌면 저리두 새파래졌을까 ? 아마 어데가 아픈가 보다.”
라고요.
해설
이 작품은 그가 신경향파 문학에서 벗어나 발표한 작품으로 「아네모네 마담」, 「추물」 등과 같은 계열에 속한다. 옥희라는 어린 소녀의 눈을 통해과부인 어머니와 사랑 손님과의 사랑, 미묘한 애정 심리를 기술하고 있다. 이 작품은 어른들의 사랑을 이해하지 못하는 어린 아이의 시각을 사용하여 참신하고, 산뜻한 미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사랑과 윤리, 즉 기존 관습과 마음 속 사랑의 갈등이라는 평범한 주제를 섬세한 심리 묘사와 순박한 화법으로 서술하여 성공을 거둔 것은 아마 이런 시점의 특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평자들은 이 작품을 1인칭 관찰자 시점의 표본으로 거론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소설은 화자가 어린 아이이므로 서술의 대상과 범위가 제한되어 사상과 주제 의식을 담기가 어렵다.
흔히 이런 시점을 ‘신빙성 없는 화자(unreliable narrator)’라고 하는데, 신빙성 없는 화자란 등장 인물 중 하나가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과정에서 그의 미성숙 내지는 무교양으로 인해 사건을 잘못 파악, 서술하기 때문에 독자가 전체 상황을 수집하여 올바른 판단을 해야하는 경우의 화자를 말한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화자가 당연히 몰라야 할 상황에서 “모르겠다.”라는 화자의 말을 자주 사용하여 은연 중에 작품에 개입하면서 예술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주제) 기존 윤리와 본능적 사랑 사이의 갈등
애정과 기존 인습 사이의 갈등
(문체) 경어체의 구어체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구성) 순행적 구성(평면적 구성)
(갈래) 단편 소설, 본격 소설
(표현) 인간 심리의 사실적 묘사
(성격) 인간주의적, 사실주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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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랑손님과 어머니 저자 주요섭 국가 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사랑손님과 어머니》는 1935년 12월 주요섭이 〈조광〉창간호에 발표한 단편소설로서,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를 담았다. 어린 나이에 남편을 잃은 엄마와 남편의 옛 친구였던 사랑방 손님 간의 사랑을 6살짜리 소녀인 옥희의 눈에서 묘사하고 있는데, 자칫 통속적인 느낌을 줄 수 있는 소재를 어린 아이의 시선에서 아름답게 표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소설에서 옥희가 벽장 속에 숨어서 잠드는 바람에 집안이 발칵 뒤집힌 이야기는, 작가 주요섭이 어릴 적 겪은 일에서 가져온 것이다.[1]
줄거리 [ 편집 ]
과부인 옥희 그리고 옥희의 어머니와 같이 사는 옥희의 집에 돌아가신 아버지의 친구이자 학교선생인 ‘아저씨’가 하숙생으로 온다. 아저씨는 엄마를 남몰래 좋아하여 옥희를 예뻐하고, 옥희편에 연애편지도 보낸다. 심지어 교회를 다니지 않는데 몰래 따라올 정도로 엄마를 좋아한다. 하지만, 이들의 사랑은 ‘아저씨’가 기차를 타고 어디론가 가는 이별로 끝나고 만다. 엄마도 아저씨를 좋아했지만, 옥희가 화냥년의 딸이라고 욕먹을것 같아 거부했다.
드라마 [ 편집 ]
1961년 신상옥 감독에 의해서 흑백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로 만들어졌다. 출연배우는 최은희, 전영선, 도금봉, 김희갑, 허장강(배우 허준호의 부친) 등이며, 이 중 전영선은 옥희 역의 아역 배우로 자연스럽게 연기하여 관객들의 사랑을 받았다.[2]
1983년 한국방송 1텔레비전 TV문학관으로 노주현, 윤미라등이 출연한 드라마로 만들어졌으며, 2010년 2월 28일 앙코르 TV문학관에서 다시 방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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